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ㆍ 프롤로그
ㆍ 책을 읽기 전에
- 영화 읽기란 무엇인가요?
- 생각을 키우는 영화 읽기 질문

1부 단편 영화 읽기

- 어린이 영화 읽기, 어떻게 시작할까?
- 단편 영화&애니메이션과 친해지기

[알쏭달쏭 나]
THEME01 원스몰스텝 (#애니메이션 #우주비행사)

[이런 집 저런 집]
THEME01 건전지 아빠&건전지 엄마 (#가족)
THEME02 헤어러브 (#아빠와딸 #가족)

[친구와 함께라면]
THEME01 윙스 (#우정 #친구)
THEME02 WHAT WOULD CHRISTMAS BE WITHOUT LOVE? (#새학년 #이름 #크리스마스 #왕따)
THEME03 내 이름은 말롬 (#새학년 #이름 #세계시민교육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내 이웃 이야기]
THEME01 토요일 다세대주택 (#층간소음 #동물)
THEME02 콩나물 (#이웃 #동네 #안전교육 #가족 #실사)

[함께 살아가는 세상]
THEME01 샤뱡샤뱡 샤랄라 (#다문화 #학교폭력 #단편 #애니메이션 #국가인권위원회)
THEME02 세 번째 소원 (#국가인권위원회제작 #시각장애 #단편)

《TIP》영화 속 편견과 차별 대화 바꾸어보기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영화를 제작한다고요?

2부 주제별 어린이 영화 읽기

- 어린이 영화란?
- 어린이들을 위한 영화제가 있다고?

[학교폭력예방]
THEME01 우리들 (#교과서수록 #우정 #학교폭력)

[지구를 지켜라(환경영화)]
THEME01 거북, 소녀의 꿈 (#쓰레기 #재활용 #단편 #학교영화 #학생&교사제작)
THEME02 찌우의 2050 뜨거운 가을_LOG (#기후위기 #가상미래 #학교영화 #학생&교사제작)

[꿈 키우기(진로영화)]
THEME01 라따뚜이 (#애니메이션 #장편 #꿈 #요리사 #동반자)
THEME02 주토피아 (#편견과차별 #진로 #꿈)

[세계시민교육(지구촌 평화)]
THEME01 루카 (#편견과차별 #괴물 #바다)
THEME01 바람을 길들인 풍차소년 (#실과-발명 #세계시민교육)

[장애이해교육(통합을 꿈꾸며)]
THEME01 나는 보리 (#도덕 #코다 #청각장애 #가족 #장편 #실사)
THEME02 원더 (#도덕 #안면기형 #가족 #학교 #우정 #학교폭력)

《TIP》지구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영화제
벡델 테스트를 아나요? 성평등 영화 찾아보기
어린이가 만든 영화, 친구들이 만든 영화 함께 보기

3부 교과별 영화 읽기

- 수업 교과에는 어떤 영화가 좋을까?

[국어 교과 연계 영화]
THEME01 가을바람 불르면 (#동시창작 #다문화교육 #사랑과우정 #소나기)
THEME02 말모이 (#역사사전 #한글 #일제강점기)
THEME03 P짱은 내 친구 (#토의토론 #생명)

[도덕 교과 연계 영화]
THEME01 수네VS수네: (#거짓말 #양심 #가족 #우정 #친구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THEME02 아이들은 즐겁다 (#죽음 #여행 #가족 #친구)

[사회 교과 연계 영화]
THEME01 페루자 (#세계시민교육 #단편 #애니+실사)
THEME02 집으로... (#다양한가족 #시대마다다른생활모습 #촌락과도시의생활모습)

[역사 교과 연계 영화]
THEME01 자산어보 (#조선시대 #실학 #정약전 #어보)
THEME02 영웅 (#일제강점기 #안중근 #독립운동 #뮤지컬영화)

[과학 교과 연계 영화]
THEME01 나의 문어 선생님 (#생태계 #생명존중 #다큐멘터리)
THEME02 마션 (#우주 #화성 #화성에서살아남기 #과학자 #문제해결)

[실과 교과 연계 영화]
THEME01 리틀포레스트 (#건강한요리 #채식 #농촌 #귀농 #사계절)

《TIP》 학교에서 영화를 봐도 될까요? 저작권 걱정 없이 영화 보기
영상물 등급에 맞게 영화 시청하기
교사가 만들어가는 교육영화제

부록
- 영화진흥위원회 추천 영화
- 영화 읽기 교사 활동지

이용현황보기

(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 : 질문이 있는 교실 영화 이야기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58186 371.33523 -25-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58187 371.33523 -25-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24230 371.33523 -25-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영화 읽기 수업 어떻게 할까?

어린이, 청소년들은 사고하는 수업보다 체험하는 수업을 할 때 더 반응이 좋다. 아이들과 함께 교감하며 진행하는 영화 읽기 수업은 학생들에게 이미지를 다양하게 해석하는 힘을 키우고 사람을 이해하고 삶에 대해서 성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우리 사회 다양한 이슈의 주제를 영화를 보면서 그 주제에 대해 깊이 탐구할 기회를 준다. 본문은 크게 〈영화를 열면서〉- 〈영화 속으로〉- 〈영화 밖으로〉 구성하여 ‘영화를 열면서’ 마음을 열어 주체적인 영화 감상자가 되도록 돕고, ‘영화 속으로’ 들어가 자신의 생각을 일깨워 주제를 탐구하며, ‘영화 밖으로’ 나와 개인의 사유와 성장을 도모하여 배경지식의 지경을 넓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책에 소개한 영화는 저자가 오랫동안 영화읽기연구회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과 함께 보면 좋을 영화들을 단편과 애니메이션, 그리고 주제별, 교과별로 선정하였다. 어떤 영화를 선정할지는 진행자가 수업이나 토론 주제에 맞게 선정하되, 책에서 소개하는 영화 읽기 수업 사례들은 하나의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고, 각자 교실 상황에 맞게 훌륭하게 영화 읽기 수업을 해나가면 될 것이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