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학교에서 영화를 봐도 될까요? 저작권 걱정 없이 영화 보기 영상물 등급에 맞게 영화 시청하기 교사가 만들어가는 교육영화제
부록 - 영화진흥위원회 추천 영화 - 영화 읽기 교사 활동지
이용현황보기
(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 : 질문이 있는 교실 영화 이야기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58186
371.33523 -25-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58187
371.33523 -25-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24230
371.33523 -25-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영화 읽기 수업 어떻게 할까?
어린이, 청소년들은 사고하는 수업보다 체험하는 수업을 할 때 더 반응이 좋다. 아이들과 함께 교감하며 진행하는 영화 읽기 수업은 학생들에게 이미지를 다양하게 해석하는 힘을 키우고 사람을 이해하고 삶에 대해서 성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우리 사회 다양한 이슈의 주제를 영화를 보면서 그 주제에 대해 깊이 탐구할 기회를 준다. 본문은 크게 〈영화를 열면서〉- 〈영화 속으로〉- 〈영화 밖으로〉 구성하여 ‘영화를 열면서’ 마음을 열어 주체적인 영화 감상자가 되도록 돕고, ‘영화 속으로’ 들어가 자신의 생각을 일깨워 주제를 탐구하며, ‘영화 밖으로’ 나와 개인의 사유와 성장을 도모하여 배경지식의 지경을 넓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책에 소개한 영화는 저자가 오랫동안 영화읽기연구회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과 함께 보면 좋을 영화들을 단편과 애니메이션, 그리고 주제별, 교과별로 선정하였다. 어떤 영화를 선정할지는 진행자가 수업이나 토론 주제에 맞게 선정하되, 책에서 소개하는 영화 읽기 수업 사례들은 하나의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고, 각자 교실 상황에 맞게 훌륭하게 영화 읽기 수업을 해나가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