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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1. 서론 10

1. 연구 배경과 목적 11

2. 연구 범위와 구성 12

2. 특별교통수단 관련 법령 및 문헌 검토 14

1. 특별교통수단 정의와 특징 15

2. 특별교통수단 이용대상자 17

3. 법정 운행대수와 보급목표 20

4.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 22

5. 운영범위 확장과 쟁점 28

6. 소결 31

3.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서비스 현황 분석 34

1. 서비스 운영범위와 제공 방식 35

2. 운행차량대수와 배분기준 39

3. 운영시간과 근무편성 42

4. 이용대상과 이용실태 46

5. 접수방법과 예약행태 55

6. 요금체계와 비용부담구조 61

7. 운영성과와 서비스품질 64

1) 운영성과 64

2) 관내이동 서비스 영향 66

8. 소결 69

4.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서비스 개선방안 71

1. 개선 기본방향 72

2. 세부 개선방안 73

1) 기본/프리미엄 서비스 설계 73

2) 환승연계 기반의 광역이동 서비스 체계 도입 75

3) 거점 간 다인승 특별교통수단 운행 78

4) 요금체계 개편: 프리미엄 요금제 81

5) 우선 예약 제도 도입 84

6) 웹ㆍ모바일 예약 UI 개선 86

7) 콜센터 사전 안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 도입 88

8) 운전원 근무 조 편성 조정 90

5. 결론 94

1. 결론 95

2. 정책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01

판권기 103

표목차

[표 2-1] 특별교통수단과 기타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의 차이 16

[표 2-2] 특별교통수단 이용대상자 법정 기준 17

[표 2-3] 보행 장애 표준 기준표 18

[표 2-4] 특별교통수단 법정 운행대수 20

[표 2-5] 국가 단위 특별교통수단 보급목표 21

[표 2-6] 인천시 중장기 특별교통수단 보급목표 21

[표 2-7] 특별교통수단 법정 운영기준 22

[표 2-8] 특별교통수단 운영기준 설정 시 고려해야 하는 DRT 본질(운영특성) 23

[표 2-9] 미국 특별교통수단(ADA paratransit) 법정 운영기준 26

[표 2-10] 특별교통수단 법정 운영범위 개정 전, 후 비교 28

[표 2-11]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서비스 운영기준의 프리미엄 서비스 요소 29

[표 3-1] 서비스 유형별 운영범위 35

[표 3-2] 운영범위 내 지역별 서비스 방식 및 수준 37

[표 3-3] 특별교통수단 운행차량대수와 운전원수 39

[표 3-4] 특별교통수단 운행실적 40

[표 3-5] 특별교통수단 운영시간 42

[표 3-6] 운전원 근무편성 42

[표 3-7] 관내 및 광역 운전원의 시간대별 평균 투입현황 43

[표 3-8] 이동지원센터 상담원 근무편성(평일 기준) 43

[표 3-9] 상담원 시간대별 투입 현황 44

[표 3-10] 특별교통수단 이용대상 46

[표 3-11] 인천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이용자 등록현황 48

[표 3-12] 시범운영 전후 휠체어 및 비휠체어 이용자의 이용실태 50

[표 3-13] 이용자 유형별 광역이동 서비스 이용건수 50

[표 3-14] 광역이동 서비스 이용자의 통행목적 53

[표 3-15] 접수방법 55

[표 3-16] 이용신청 접수방법별 이용 현황 56

[표 3-17] 광역이동 서비스 접수현황 60

[표 3-18] 특별교통수단 요금체계 61

[표 3-19] 서비스 유형별 운행건당 평균 이용거리 및 이용요금 62

[표 3-20] 운행건당 이용거리의 분포 65

[표 3-21]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67

[표 3-22] 광역 전담차량의 관내이동 서비스 보조 현황 68

[표 3-23] 광역이동 서비스 운영요소별 쟁점과 개선 과제 70

[표 4-1] 기본 방향: 이용자 적격성과 서비스 수준을 고려한 기본 및 프리미엄 서비스 설계 72

[표 4-2] 기본 및 프리미엄 서비스 설계 73

[표 4-3] 서비스별 운행건수 현황 74

[표 4-4] 인천시 관내 및 광역이동 서비스의 도착지별 운행 현황 77

[표 4-5] 도착 통행량 기준 서울, 경기 상위 10개 지역 79

[표 4-6] 인천시 부평구와 인접지역 간 통행량 상위 10개 지역 80

[표 4-7] 광역이동 서비스와 관내이동 서비스의 서비스 이용 수준, 요금, 기회비용 81

[표 4-8] 요금 비교: 광역 직행 서비스와 관내 환승 서비스 82

[표 4-9] 서비스 유형별 요금 등급 설정안 82

[표 4-10] 서비스 유형별 요금체계 설정안 83

[표 4-11] 운전원 근무 시간 조정 방안 92

[표 4-12] 오전시간대 근무인원 편성 방안 93

[표 5-1]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 개선 과제 추진 로드맵 97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 진행 흐름도 13

[그림 2-1] 특별교통수단 모습과 다양한 명칭 15

[그림 2-2] 특별교통수단 특징과 용도: 휠체어 이용자를 우선 지원하는 교통수단 16

[그림 2-3] 특별교통수단 운영기준: '유연'하지만 '동등'한 서비스 수준을 지향 25

[그림 2-4] 미국 특별교통수단 서비스 운영범위 기준(위: 버스노선 기준, 아래: 철도노선 기준) 26

[그림 2-5] 실제 사례: 미국 콩코드 지역의 운영기준 27

[그림 2-6] 특별교통수단 운영범위 변경 및 시범운영 추진 경과 28

[그림 2-7] 특별교통수단 세 가지 문제 유형: 차량부족, 운영 효율성 미흡, 지역 간 이동편의 미흡 30

[그림 3-1] 특별교통수단 운영범위 36

[그림 3-2] 운영범위 내 지역별 서비스 방식의 비일관성 및 모호성 38

[그림 3-3] 운전원(광역, 관내)과 상담원의 시간대별 투입 현황 44

[그림 3-4] 장애인 등록 심사기준: 장애등급(1-6급) 체계(舊)와 장애정도(심한, 심하지 않은) 체계(新) 46

[그림 3-5] 이용자 등록자의 장애 유형별 비중 47

[그림 3-6] 이용 등록자의 휠체어 이용 여부 47

[그림 3-7] 시범운영 전후 휠체어 및 비휠체어 이용자의 이용건수 49

[그림 3-8] 비휠체어 이용자의 장애 유형별 광역이동 서비스 이용건수(위) 및 비중(아래) 51

[그림 3-9] 휠체어 이용자의 장애 유형별 광역이동 서비스 이용건수(위) 및 비중(아래) 52

[그림 3-10] 광역이동 서비스 이용자의 통행목적 변화 53

[그림 3-11] 광역이동 및 관내이동 서비스의 접수수단 비중 57

[그림 3-12] 웹ㆍ모바일 예약 절차 58

[그림 3-13] 광역이동 서비스의 시간대별 접수현황 59

[그림 3-14] 이용거리별 요금(기울기: 거리비례 요금) 61

[그림 3-15] 서비스 유형별 거리비례 요금 비교 63

[그림 3-16] 광역이동 서비스의 도착지 분포 변화 64

[그림 3-17] 광역이동 서비스의 통행거리별 운행건수 분포 65

[그림 3-18] 관내이동 서비스의 평균 대기시간 67

[그림 4-1] 환승연계 기반 광역이동 서비스 체계 76

[그림 4-2] 다인승 특별교통수단 내부 모습 78

[그림 4-3] 부천시 시간대별 도착통행량 80

[그림 4-4] 예약가능 시간의 분배: 7시와 14시 이후 84

[그림 4-5] 예약가능 시간 차등 적용의 개념도 85

[그림 4-6] 웹ㆍ모바일 예약 개선방안: 예약가능시간 UI 표출 및 입력절차 변경 87

[그림 4-7] 전화 예약 개선방안: 사전 안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 89

[그림 4-8] 광역이동 서비스의 시간대별 운행 현황 90

[그림 4-9] 관내이동 서비스의 시간대별 운행 현황 91

부록표목차

[부록 표 1] 이용자의 장애 유형별 광역이동 서비스 접수비율 102

[부록 표 2] 이용자의 장애 유형별 광역이동 서비스 접수건수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