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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1. 서론 10
1. 연구 배경과 목적 11
2. 연구 범위와 구성 12
2. 특별교통수단 관련 법령 및 문헌 검토 14
1. 특별교통수단 정의와 특징 15
2. 특별교통수단 이용대상자 17
3. 법정 운행대수와 보급목표 20
4.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 22
5. 운영범위 확장과 쟁점 28
6. 소결 31
3.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서비스 현황 분석 34
1. 서비스 운영범위와 제공 방식 35
2. 운행차량대수와 배분기준 39
3. 운영시간과 근무편성 42
4. 이용대상과 이용실태 46
5. 접수방법과 예약행태 55
6. 요금체계와 비용부담구조 61
7. 운영성과와 서비스품질 64
1) 운영성과 64
2) 관내이동 서비스 영향 66
8. 소결 69
4.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서비스 개선방안 71
1. 개선 기본방향 72
2. 세부 개선방안 73
1) 기본/프리미엄 서비스 설계 73
2) 환승연계 기반의 광역이동 서비스 체계 도입 75
3) 거점 간 다인승 특별교통수단 운행 78
4) 요금체계 개편: 프리미엄 요금제 81
5) 우선 예약 제도 도입 84
6) 웹ㆍ모바일 예약 UI 개선 86
7) 콜센터 사전 안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 도입 88
8) 운전원 근무 조 편성 조정 90
5. 결론 94
1. 결론 95
2. 정책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01
판권기 103
[그림 1-1] 연구 진행 흐름도 13
[그림 2-1] 특별교통수단 모습과 다양한 명칭 15
[그림 2-2] 특별교통수단 특징과 용도: 휠체어 이용자를 우선 지원하는 교통수단 16
[그림 2-3] 특별교통수단 운영기준: '유연'하지만 '동등'한 서비스 수준을 지향 25
[그림 2-4] 미국 특별교통수단 서비스 운영범위 기준(위: 버스노선 기준, 아래: 철도노선 기준) 26
[그림 2-5] 실제 사례: 미국 콩코드 지역의 운영기준 27
[그림 2-6] 특별교통수단 운영범위 변경 및 시범운영 추진 경과 28
[그림 2-7] 특별교통수단 세 가지 문제 유형: 차량부족, 운영 효율성 미흡, 지역 간 이동편의 미흡 30
[그림 3-1] 특별교통수단 운영범위 36
[그림 3-2] 운영범위 내 지역별 서비스 방식의 비일관성 및 모호성 38
[그림 3-3] 운전원(광역, 관내)과 상담원의 시간대별 투입 현황 44
[그림 3-4] 장애인 등록 심사기준: 장애등급(1-6급) 체계(舊)와 장애정도(심한, 심하지 않은) 체계(新) 46
[그림 3-5] 이용자 등록자의 장애 유형별 비중 47
[그림 3-6] 이용 등록자의 휠체어 이용 여부 47
[그림 3-7] 시범운영 전후 휠체어 및 비휠체어 이용자의 이용건수 49
[그림 3-8] 비휠체어 이용자의 장애 유형별 광역이동 서비스 이용건수(위) 및 비중(아래) 51
[그림 3-9] 휠체어 이용자의 장애 유형별 광역이동 서비스 이용건수(위) 및 비중(아래) 52
[그림 3-10] 광역이동 서비스 이용자의 통행목적 변화 53
[그림 3-11] 광역이동 및 관내이동 서비스의 접수수단 비중 57
[그림 3-12] 웹ㆍ모바일 예약 절차 58
[그림 3-13] 광역이동 서비스의 시간대별 접수현황 59
[그림 3-14] 이용거리별 요금(기울기: 거리비례 요금) 61
[그림 3-15] 서비스 유형별 거리비례 요금 비교 63
[그림 3-16] 광역이동 서비스의 도착지 분포 변화 64
[그림 3-17] 광역이동 서비스의 통행거리별 운행건수 분포 65
[그림 3-18] 관내이동 서비스의 평균 대기시간 67
[그림 4-1] 환승연계 기반 광역이동 서비스 체계 76
[그림 4-2] 다인승 특별교통수단 내부 모습 78
[그림 4-3] 부천시 시간대별 도착통행량 80
[그림 4-4] 예약가능 시간의 분배: 7시와 14시 이후 84
[그림 4-5] 예약가능 시간 차등 적용의 개념도 85
[그림 4-6] 웹ㆍ모바일 예약 개선방안: 예약가능시간 UI 표출 및 입력절차 변경 87
[그림 4-7] 전화 예약 개선방안: 사전 안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 89
[그림 4-8] 광역이동 서비스의 시간대별 운행 현황 90
[그림 4-9] 관내이동 서비스의 시간대별 운행 현황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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