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PR의 기본 개념 001 개방성 OPENNESS 002 개방체계 OPEN SYSTEM 003 경계확장자 BOUNDARY SPANNER 004 경영기능 MANAGEMENT FUNCTION 005 공공 담론 PUBLIC DISCOURSE 006 공공 정책 PUBLIC POLICY 007 공보 PUBLIC ANNOUNCEMENT 008 공중 PUBLIC 009 공중 상황이론 SITUATIONAL THEORY OF PUBLICS 010 공중 세분화 PUBLIC SEGMENTATION 011 관여도(PR) INVOLVEMENT(PR) 012 교화된 자기 이익 ENLIGHTENED SELF INTEREST 013 권력형 로비 POWER LOBBY 014 귀인 ATTRIBUTION 015 귀인이론 ATTRIBUTION THEORY 016 귀인편향 ATTRIBUTION BIAS 017 기능 연계형 로비 FUNCTIONAL NETWORKING LOBBY 018 기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019 기술형 로비 TECHNOCRATIC LOBBY 020 기업 개성 CORPORATE PERSONALITY 021 기업 시민 CORPORATE CITIZEN 022 기업 평판 CORPORATE REPUTATION 023 기업의 사회적 정당성 CORPORATE SOCIAL LEGITIMACY 024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DIVERSITY EQUITY INCLUSION (DEI) 025 대중 MASS 026 레이스 모형 RACE MODEL 027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028 문제해결 상황이론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029 비공중 NON-PUBLIC 030 비판이론 CRITICAL THEORY 031 사내 위기 커뮤니케이션 INTERNAL CRISIS COMMUNICATION 032 사내 커뮤니케이션 INTERNAL COMMUNICATION 033 사원-조직 관계성 EMPLOYEE-ORGANIZATION RELATIONSHIP 034 상호지향성 모형 CO-ORIENTATION MODEL 035 상호호혜적 관계 MUTUALLY BENEFICIAL RELATIONSHIP 036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037 선전 PROPAGANDA 038 선택된 이웃 NEIGHBOR OF CHOICE 039 수사이론 RHETORICAL THEORY 040 수용자 AUDIENCE 041 신뢰 TRUST 042 쌍방향 균형 TWO-WAY SYMMETRY 043 쌍방향 불균형 TWO-WAY ASYMMETRY 044 아이비 리의 원칙선언 IVY LEE'S DECLARATION OF PRINCIPLES 045 언론 대행 PRESS AGENTRY 046 여론 OPINION 047 영향력 공중 INFLUENTIAL PUBLIC, INFLUENCER 048 오너 리스크 OWNER RISK 049 옹호 ADVOCACY 050 우수이론 EXCELLENCE THEORY 051 위기선점 STEALING THUNDER 052 위험 인식 RISK PERCEPTION 053 유사 위기 PARA-CRISIS 054 의사결정진 DOMINANT COALITION 055 이미지 회복 전략 IMAGE RESTORATION STRATEGY 056 이해관계자 STAKEHOLDER 057 인게이지먼트 ENGAGEMENT 058 임파워먼트 EMPOWERMENT 059 쟁점 ISSUE 060 쟁점 관리 ISSUE MANAGEMENT 061 쟁점 배치 ISSUE PLACEMENT (IPL) 062 쟁점 생명 주기 ISSUE LIFE CYCLE 063 쟁점 소유권 ISSUE OWNERSHIP 064 쟁점 옹호자 ISSUE ADVOCATES 065 전략 커뮤니케이션 STRATEGIC COMMUNICATION 066 점화효과 PRIMING EFFECT 067 정보 공백 INFORMATION BLANK 068 정보원 SOURCE 069 정보원 신뢰도 SOURCE CREDIBILITY 070 정보처리 행동 INFORMATION PROCESSING BEHAVIOR 071 정보추구 행동 INFORMATION-SEEKING BEHAVIOR 072 정황적 수용이론 CONTINGENCY THEORY 073 제3자 인증효과 3RD PARTY ENDORSEMENT 074 제약 인식 CONSTRAINT RECOGNITION 075 조직-공중 관계성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076 조직 이미지 ORGANIZATIONAL IMAGE 077 조직 정체성 ORGANIZATION IDENTITY 078 조직 PR ORGANIZATIONAL PUBLIC RELATIONS 079 주관적 규범 SUBJECTIVE NORM 080 체계이론 SYSTEM THEORY 081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082 커뮤니케이션 중재자 COMMUNICATION INTERMEDIARY 083 퍼블리시스트 PUBLICIST 084 퍼블리시티 PUBLICITY 085 편재성 UBIQUITOUSNESS 086 폐쇄체계 CLOSED SYSTEM 087 프론트 그룹 FRONT GROUP 088 PR 기획자 PR ACCOUNT MANAGER 089 PR 4모형 4 MODELS OF PR 090 PR 역할 이론 PR ROLES THEORY 091 PR의 정의 DEFINITION OF PUBLIC RELATIONS 092 PR주 PR CLIENT 093 PR 회사 PR FIRM 094 혼합동기 모형 MIXED-MOTIVE MODEL 095 홍보 HONGBO 096 효과성 EFFECTIVENESS 097 효율성 EFFICIENCY
제2장 공중별 PR 분야 098 공동체 관계 COMMUNITY RELATIONS 099 디지털 PR DIGITAL PUBLIC RELATIONS 100 소비자 관계 CONSUMER RELATIONS 101 시민단체 관계 ACTIVIST RELATIONS 102 언론 관계 MEDIA RELATIONS 103 임직원 관계 EMPLOYEE RELATIONS 104 재정 관계 FINANCIAL PUBLIC RELATIONS (FPR) 105 정부 관계 GOVERNMENT RELATIONS 106 투자자 INVESTOR 107 투자자 관계 INVESTOR RELATIONS
제3장 목적별 PR 분야 108 갈등 관리 CONFLICT MANAGEMENT 109 개인·대표 정체성 PERSONAL AND PRESIDENT IDENTITY (PI) 110 공공문제 관리 PUBLIC AFFAIRS 111 공공 외교 PUBLIC DIPLOMACY 112 공공 캠페인 PUBLIC CAMPAIGN 113 공유 가치 창출 CREATING SHARED VALUE (CSV) 114 글로벌라이제이션 GLOBERIZATION 115 글로벌 PR GLOBAL PUBLIC RELATIONS 116 기업의 사회적 주창 CORPORATE SOCIAL ADVOCACY (CSA) 117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118 마케팅 PR MARKETING PUBLIC RELATIONS 119 메디컬라이제이션 MEDICALIZATION 120 문화예술 PR CULTURE AND ARTS PR 121 문화 중재자 CULTURAL MEDIATOR 122 위기관리 CRISIS MANAGEMENT 123 정책 PR GOVERNMENT POLICY PR 124 정치 캠페인 POLITICAL CAMPAIGN 125 핵심 성과 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 (KPI) 126 헬스 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127 현지화 PR 전략 LOCALIZATION PR STRATEGY 128 환경 사회 지배구조 ESG
제4장 PR 실행과 적용 129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130 가짜 뉴스 FAKE NEWS 131 가판 EARLY EDITION 132 간트 차트 GANTT CHART 133 감수 EDITING 134 갑질 GAPJIL 135 개봉 UNBOXING 136 검색 엔진 최적화 PR SEARCH ENGINE OPTIMIZATION PR 137 게이트 키핑 GATE KEEPING 138 공신력 PUBLIC CONFIDENCE 139 공익 연계 마케팅 CAUSE-RELATED MARKETING (CRM) 140 공중 건강 캠페인 PUBLIC HEALTH CAMPAIGN 141 공청회 PUBLIC HEARING 142 과업 MISSION 143 관찰 MONITORING 144 그린워싱 GREENWASHING 145 기고기사 BYLINED ARTICLE 146 기사 프레임 NEWS FRAME 147 기사 헤드라인 NEWS HEADLINE 148 기자 간담회 PRESS MEETING 149 기자 회견 PRESS CONFERENCE 150 기획기사 SPECIAL REPORT 151 논평 COMMENTARY 152 뉴스 가치 NEWS VALUE 153 뉴스의 역삼각형 구조 THE INVERTED TRIANGLE STRUCTURE OF THE NEWS 154 뉴스 클리퍼 NEWS CLIPPER 155 뉴스 클리핑 NEWS CLIPPING 156 뉴스 프리즘 PRISM OF THE NEWS 157 다크 사이트 DARK SITE 158 단기계약 경제 GIG ECONOMY 159 단기계약 노동자 GIG WORKER 160 대관업무 GOVERNMENT AFFAIRS 161 대변인 SPOKESPERSON 162 대표자 전기 CEO BIOGRAPHY 163 댓글 REPLY 164 데이터 저널리즘 DATA JOURNALISM 165 떼거리 취재관행 PACK JOURNALISM 166 레거시 미디어 LEGACY MEDIA 167 레터 헤드 LETTER HEAD 168 로드맵 ROADMAP 169 로드쇼 ROADSHOW 170 로비활동 LOBBING 171 리드 LEAD 172 리테이너 RETAINER 173 마스터 플랜 MASTER PLAN 174 마이크로 사이트 MICRO SITE 175 메세나 MECENAT 176 모션 그래픽 MOTION GRAPHIC 177 무차별적 정보배포자 POLISPAMER 178 미디어 응대 MEDIA ENGAGEMENT 179 미디어 인터뷰 MEDIA INTERVIEW 180 미디어 후속조치 MEDIA INQUIRY FOLLOW-UP 181 미디어 훈련 MEDIA TRAINING 182 바르셀로나 원칙3.0 BARCELONA PRINCIPLE 3.0 183 바이라인 BYLINE 184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185 배경 설명 BACKGROUND BRIEFING 186 배경 해설기사 BACKGROUNDER 187 버즈 마케팅 BUZZ MARKETING 188 벤치마킹 BENCHMARKING 189 보도사진 NEWS PICTURE 190 보도자료 PRESS RELEASE 191 보일러 플레이트 BOILERPLATE 192 본문 BODY 193 부정청탁금지법 IMPROPER SOLICITATION AND GREAT ACT 194 브랜드 저널리즘 BRAND JOURNALISM 195 블랙 저널리즘 BLACK JOURNALISM 196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INFORMAL COMMUNICATION 197 비전 VISION 198 비전 정체성 VISION IDENTITY (VI) 199 빙글 BINGLE 200 사과문 APOLOGY STATEMENTS 201 사보 HOUSE ORGAN 202 상황 분석 SITUATIONAL ANALYSIS 203 생활접점 매체 AMBIENT MEDIA 204 선제적 관리 PRIMITIVE MANAGEMENT 205 섬리 SUMMLY 206 성과 목표 OUTCOME OBJECTIVE 207 성과 평가 OUTCOME EVALUATION 208 성명문 STATEMENT 209 소극적 행동주의 SLACKTIVISM 210 숏폼 콘텐츠 SHORT FORM CONTENTS 211 수용격차 CHASM 212 수직적 SNS VERTICAL SNS 213 스폰서십 SPONSORSHIP 214 스핀닥터 SPIN DOCTOR 215 슬쩍 찌르기 NUDGE 216 시연회 TRIAL PERFORMANCE 217 실시간 의견표출 시청자 VIEWERTARIAT 218 얌체 이용자 CHERRY PICKER 219 언론 브리핑 MEDIA BRIEFING 220 엠바고 EMBARGO 221 여론 선도자 OPINION LEADER 222 연성 뉴스 SOFT NEWS 223 영상 보도자료 VIDEO NEWS RELEASE (VNR) 224 영향력자 INFLUENCER 225 웹진 WEBZINE 226 위기관리 매뉴얼 CRISIS MANAGEMENT MANUAL 227 위기 시나리오 CRISIS SCENARIO 228 윤리 경영 ETHICAL MANAGEMENT 229 의사사건 PSEUDO-EVENT 230 인상적 콘텐츠 KILLER CONTENTS 231 인스타툰 INSTARTOON 232 인포그래픽 INFOGRAPHICS 233 일원다용 ONE SOURCE MULTI USE 234 임플로이언서 EMPLOYENCER 235 입장문 POSITION PAPER 236 자선활동 PHILANTROPHY 237 정밀 표적화 PINPOINT TARGETING 238 조직 뉴스룸 ORGANIZATIONAL NEWS ROOM 239 준법 경영 COMPLIANCE MANAGEMENT 240 지지 클릭행동 CLICKTIVISM 241 촉발 이벤트 TRIGGER EVENT 242 추문폭로자 MUCKRAKER 243 추세 TREND 244 출입기자 PRESS CORP 245 카드뉴스 CARD NEWS 246 타운홀 미팅 TOWN HALL MEETING 247 테크니션 역할 TECHNICIAN FUNCTION 248 통합 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COMMUNICATION 249 트리플 미디어 TRIPLE MEDIA 250 트윗 확산 정치인 POLITTERIAN 251 팝업 스토어 POP-UP STORE 252 팩트 체크 저널리즘 FACT CHECK JOURNALISM 253 팸투어 FAM TOUR 254 퍼포먼스 PR PERFORMANCE PR 255 페소 미디어 PESO MEDIA 256 폐쇄적 조직문화 CLOSED ORGANIZATIONAL CULTURE 257 포미족 FOR ME GROUP 258 표적 전략 TARGET STRATEGY 259 PR 교육 PR EDUCATION 260 PR 단체 PR ORGANIZATIONS 261 PR 매체 전략 PR MEDIA STRATEGIES 262 PR 메시지 전략 PR MESSAGE STRATEGIES 263 PR 목적 PR GOAL 264 PR 목표 PR OBJECTIVE 265 PR 미디어킷 PR MEDIA KIT 266 PR 백서 PR WHITE PAPER 267 PR 스왓 분석 PR SWOT ANALYSIS 268 PR 슬로건 PR SLOGAN 269 PR 실적평가 PR OUTPUT 270 PR 윤리 PR ETHICS 271 PR 전략 PR STRATEGY 272 PR 전술 PR TACTIC 273 PR 콘셉트 PR CONCEPT 274 PR 핵심 메시지 PR KEY MESSAGE 275 PR 효과 평가 PR EFFECT EVALUATION 276 피처 기사 FEATURE STORIES 277 피칭 PITCHING 278 핫라인 HOTLINE 279 해명서 EXPLANATORY DOCUMENT 280 해시태그 PR HASHTAG PUBLIC RELATIONS 281 행동 요청 CALL TO ACTION 282 현재예보 NOWCASTING 283 협송 NARROWCASTING 284 협업 COLLABORATION 285 홍보대사 HONORARY AMBASSADOR 286 환경 경영 ENVIRONMENTAL MANAGEMENT 287 황색 저널리즘 YELLOW JOURNALISM 288 후원 행사 SPONSORSHIP EVENT 289 휴대폰 중독 NOMOPHOBIA
제5장 연구 방법의 다양성 290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 291 델파이 조사 DELPHI SURVEY 292 스냅샷 조사 SNAPSHOT SURVEY 293 심층면접 IN-DEPTH INTERVIEW 294 양적 연구 QUANTITATIVE RESEARCH 295 연결망 분석 NETWORK ANALYSIS 296 질적 연구 QUALITATIVE RESEARCH 297 초점집단면접 FOCUS GROUP INTERVIEW(FGI) 298 파아웃 방법 FAROUT METHOD 299 파일럿 조사 PILOT SURVEY 300 혼합연구방법 MIXED METHODS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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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PR 용어 300 = 300 PR keywords in the digital age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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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9.2 -25-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60370
659.2 -25-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24381
659.2 -25-2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제목에 디지털 시대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는 기존의 PR 용어집을 넘어서 디지털 시대에 보편적으로 쓰이는 PR 용어를 선정했다는 취지였고, 300이라는 숫자를 넣은 것은 꼭 필요한 300개의 용어를 엄선했다는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필자들은 처음에 종합된 900여 개의 용어에서 정리 정돈을 시도하며 하나씩 제거해 가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수차례에 걸쳐 정리 정돈과 토론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한 PR 용어는 300개였습니다.
미디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PR 산업계에서는 데이터 기반의 공중 관계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PR 전문가 조직인 미국 PR협회(PRSA)에서는 “조직과 공중 사이의 상호호혜적 관계를 구축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PR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이 정의에서 나아가 환경 변화에 따라 PR의 개념과 범위도 달라지고 있고, 광고와 중첩되는 영역도 갈수록 확장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의 자매편인 『디지털 시대의 광고 용어 300』을 곁에 두고 참고하시면 디지털 시대 의 전략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날로그 시대와 디지털 시대의 PR 용어를 포괄했으니, 모름지기 권위 와 객관성에 빛나는 ‘디지로그’ PR 용어의 정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