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5 이주배경 학생에 대한 개입 1. 이주배경 학생에 대한 이해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방안 3. 이주배경 학생의 지원체계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학교사회복지론 = School social work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B000117146
371.7 -25-2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머리말
이 책은 2020년 8월에 처음 발간한 후, 2023년 2월에 제2판 개정을 하였으며, 그 후 1년여 지나 제3판을 발간하게 되었다. 그만큼 많은 독자들이 찾아 주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생각이다. 독자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더욱 깊게 갖게 된다. 더욱이 초판이 발행되던 시기는 COVID-19로 인해 거의 2년간 언택트 수업이라는 초유의 상황을 마주한 때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특히, 이 기간 동안 학교사회복지의 실천현장은 새로운 과제들과 마주했으며, 2020년 이후 학교사회복지사 제도 변화에 따른 수련제도의 내용이 바뀌는 상황이었다. 이번의 개정과 함께 그동안의 주로 반영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복지사의 국가자격 법제화에 따른 내용을 전문사회복지사제도를 중심으로 업데이트하고(제1장), 제2장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관련한 내용 중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등의 현황과 지방자치단체 사업 등에 대한 내용을 2023년 8월 기준으로 업데이트하는 등 각종 현황과 통계 및 근거자료들은 최대한 2023년과 2024년도 것을 인용하도록 노력하였다. 둘째, 학교사회복지관련법으로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보완하고 청소년기본법 등 청소년관련법을 추가하면서 아동, 가족 등과 관련한 법률에 대해서도 강조하였다(제3장). 또한 학생인권과 관련하여 교권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고, 학생인권조례와 함께 청소년인권조례에 대한 내용을 보완하는 등 최근의 논의를 포함하였다(제4장). 셋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관점과 관련하여 생태체계적 관점 중 학생과 환경과의 교류에 관한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부연, 서술하고 특히, 강점관점과 관련하여 강점관점의 형성배경과 해결중심접근의 발전과정과 실천원리를 보완하였다(제5장).넷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제7장)와 관련하여 ‘뉴노멀(new normal)시대에서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새로 추가하였으며, 특히, 제3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기술과 개입분야와 관련하여 사례관리(제11장), 학교문제중심의 개입(제14장), 이주배경 학생에 대한 개입(제15장) 등을 보완하고, 제12장은 ‘빈곤 아동청소년 개입’으로 장 제목을 바꾸고 빈곤수준 자료를 업데이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