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연구의 개요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3
2. 연구 내용 14
가. 조사 설계 14
나. 연구 모형 설계 14
다. 설문 도구 개발 15
3. 연구 방법 15
가. 선행연구 분석 15
나. 전문가 검토 16
다. 파일럿 스터디 16
Ⅱ. 선행연구 분석 17
1. 교육 관련 국내ㆍ외 종단연구 17
가. 학생교육 종단연구(국내) 18
나. 교원교육 종단연구(국내/국외) 25
다. 시사점 28
2. 디지털 교육 관련 국내ㆍ외 대규모 조사 연구 31
가. 국내 조사 연구 31
나. 국외 조사 연구 36
다. 시사점 38
3. 교수ㆍ학습 관련 비디오 연구 40
가. 국내 비디오 연구 41
나. 국제 비디오 연구 42
다. 시사점 45
4. 정책 성과 분석을 위한 교육분야 대규모 실험연구 46
가. STAR(Student/Teacher Achievement Ratio) 프로젝트 46
나. 밀워키 실험(Milwaukee Parental Choice Program, MPCP) 49
다. 컴퓨터 사용의 영향에 대한 실험연구 50
라. 시사점 52
Ⅲ.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54
1. 연구모형 54
가. 투입변인: 물적자원과 인적자원 56
나. 디지털 리터러시: 교사 및 학생 61
다. 교사 수업활동 62
라. 학생 학습활동 64
마. 학생 역량 66
바. 배경변인 67
2. 조사설계 70
가. 조사 대상 71
나. 조사 설계 73
다. 표본 설계 75
라. 조사 방법 78
Ⅳ. 설문 개발 79
1. 학교용 설문 79
가. 학교 배경 80
나. 디지털 기기 보유 및 관리 81
다. 디지털 교육 지원 82
라. 디지털 기기 활용 83
마. 디지털 교육 운영 84
2. 교사용 설문 85
가. 교사의 배경 특성 88
나. 교직 경험 특성 89
다. 디지털 교육 관련 특성 92
라. 디지털 교육 관련 교수학습 특성 96
마.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100
3. 학생용 설문 104
가. 배경 특성 107
나. 학생의 학습 활동 107
다. 학생의 디지털 기기 활용 111
라. 학생의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114
마.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114
바. 학업 성취도 및 핵심 역량 119
4. 학부모용 설문 124
Ⅴ. 연구 요약 및 제언 127
1. 연구 요약 127
2. 제언 129
가. 고려 사항 129
나. 디지털 교육 종단연구의 활용도 제고 방안 130
참고문헌 133
ABSTRACT 144
[부록] 학교용, 교사용, 학생용, 학부모용 설문 147
판권기 203
[그림 Ⅲ-1] 연구 모형 55
[그림 Ⅲ-2] 연구 모형의 프레임워크 56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