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창업의 정의와 창업절차_17 제1절 창업과 startup 17 1.1 창업의 정의_17 1.2 startup의 정의_19 1.3 창업의 유형_21 1) 아이템 기준 창업 유형_23 2) 출자 기준 창업 유형_23 3) 협력 기준 창업 유형_24 4) 기업 형태 기준 창업 유형_25 제2절 창업의 요소 26 2.1 창업의 5대 요소_26 2.2 창업 아이템의 중요성_26 2.3 창업 입지의 중요성_27 2.4 창업 자금의 중요성_28 2.5 종업원의 중요성_30 2.6 유통채널의 중요성_30 제3절 창업 절차 32 3.1 창업 준비_32 1) 창업 아이템의 기존 특허 유무_33 2) 사업인허가 가능성_33 3) 창업 입지 분석_33 4) 창업 자금 조달 계획_34 5) 협력자(종업원) 여부와 유통채널 확보_34 6) 사업성 분석_35 3.2 창업 실행_36 1) 사업 타당성 분석에 따른 추진 향방_37 2) 창업 착수_38 Chapter 2 기업의 유형과 기업 설립_41 제1절 기업의 유형 41 1.1 기업의 분류_41 1.2 벤처기업_46 1.3 이노비즈기업_51 1.4 사회적기업과 사회적 경제기업_53 1) 사회적기업_53 2) 마을기업_56 3) 협동조합과 사회적협동조합_58 4) 자활기업_60 제2절 기업 설립 62 2.1 주식회사 설립_62 2.2 사업자등록_65 2.3 사업인허가_67 2.4 사업자의 종류_69 1)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_69 2) 면세사업자_69 3) 영세율 사업자_70 2.5 법인기업과 개인기업_71 2.6 상호등기_73 2.7 상호와 상표_74 Chapter 3 혁신과 기업가정신_77 제1절 혁신과 혁신경제 77 1.1 혁신의 정의_77 1.2 혁신경제_79 1.3 혁신경제의 시대적 과제_81 1.4 혁신을 위한 환경_83 제2절 기업가정신 84 2.1 기업가정신의 정의_84 2.2 기업가정신 DNA와 후천적 환경_91 1)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_92 2) 어린시절 영향_93 3) 기업가정신 잉태의 환경적 요소_94 4) 기업가적 자질과 IQ의 관련성_95 2.3 혁신기업가는 무엇이 다른가_96 1) 질문하기_97 2) 관찰하기_98 3) 네트워킹_98 4) 실험하기_98 5) 발견 스킬과 실행 스킬_99 Chapter 4 창업아이디어 도출_107 제1절 창의적 사고의 원천 107 1.1 상상과 창의적 발상_107 1.2 창의적 발상 환경과 특성_108 1.3 창의적 사고를 위한 자세_110 1) 고독과 사색_110 2) 관찰과 몰입_111 3) 융합적·인문학적 사고_112 4) 영감과 기록_113 5) 생생한 꿈과 원대한 꿈_115 1.4 창업아이디어의 원천_117 제2절 창업아이디어 도출 121 2.1 창의적 발상 기법_121 1) 줌인·줌아웃 기법_121 2) 레고 사고 기법_123 2.2 창업아이디어 탐색 기법_125 1) TRIZ_125 2) 디자인 씽킹_130 3) IDEO_131 4) 스캠퍼(SCAMPER)_134 2.3 창업아이디어 도출_137 Chapter 5 지식재산권 이해_143 제1절 지식재산권의 개요 143 1.1 지식재산권이란_143 1.2 지식재산권 유형_144 제2절 지식재산권의 산업재산권 유형별 제도 146 2.1 특허제도_146 1) 특허제도의 목적_146 2) 특허등록 요건_147 3) 특허정보검색_148 4) 특허출원 및 심사_150 5) 특허권의 효력_152 2.2 실용신안 제도_156 1) 실용신안 제도의 목적_156 2) 실용실안 등록 요건_157 3) 실용실안 출원 및 심사_158 4) 실용신안권의 효력_159 2.3 디자인 제도_159 1) 디자인 제도의 목적_159 2) 디자인의 등록 요건_160 3) 디자인의 출원 및 심사_160 4) 디자인권의 효력_161 2.4 상표 제도_162 1) 상표제도의 목적_162 2) 상표등록 요건_162 3) 상표등록 출원_164 4) 상표권의 효력_165 Chapter 6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_167 제1절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 의의 167 1.1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의 뜻_167 1.2 사업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서의 중요성_169 제2절 사업타당성 분석 172 2.1 사업환경 분석_172 1) 산업환경_172 2) 입지환경_176 3) 행정환경_180 2.2 사업성 분석_182 1) 기술성_182 2) 시장성_184 3) 수익성_187 제3절 사업계획서 작성 195 3.1 사업계획서의 용도_195 3.2 사업계획서 형식_196 3.3 사업계획서 작성 방안_198 1) 외부용 사업계획서_198 2) 자사 사업추진 사업계획서_199 Chapter 7 시장 진출 기회 탐색_217 제1절 마케팅 조사와 시장 진입 탐색 217 1.1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_217 1.2 자료 수집 방법_218 1) 정량·정성·관찰 조사_219 2) 1차 자료와 2차 자료_219 3) 조사 방법_220 1.3 마케팅 환경 조사_222 1) 거시환경_222 2) 산업환경_223 1.4 소비자 반응 조사_224 1) 창업아이디어 보완·개선 단계_225 2) 제품의 개념 개발 단계_226 3) 시제품 테스트_226 4) 시험 마케팅_227 1.5 가격전략_228 1) 가격책정의 3영향 요인_228 2) 회사 관점 가격책정_229 3) 고객 관점 가격책정_231 4) 경쟁 관점 가격책정_233 제2절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린 스타트 234 2.1 비즈니스 모델의 의의_234 2.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_237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개요_237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구조와 활용_238 2.3 린 스타트업_241 1) 린 스타트업의 개요_241 2) 스타트업의 제품 개발 방향성_244 3) 린 스타트업의 적용_245 Chapter 8 창업 입지 선정_251 제1절 상권과 입지 분석 251 1.1 상권과 입지_251 1) 상권과 입지의 의의_251 2) 공장 입지_253 1.2 점포 입지 분석_256 1) 입지의 중요성_256 2) 점포 입지 분석_256 1.3 권리금_261 1) 권리금의 정의와 보호_261 2) 권리금의 유형_261 제2절 임대차계약 264 2.1 임대차보증금의 법률적 성격_264 1) 물권과 채권_264 2) 전세계약과 임대차계약_265 2.2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_266 1) 법률 제정 동기_266 2) 보호 대상과 범위_267 2.3 임대차계약 체결_269 1) 권리 분석_269 2) 임대차계약 체결_270 Chapter 9 창업자금 조달과 출구전략_273 제1절 자금조달 한계와 성장단계별 자금조달 273 1.1 창업자금 조달 한계_273 1.2 기업 성장단계별 자금조달_274 제2절 자금조달의 유형 275 2.1 직접자금 조달과 간접자금 조달_275 1) 직접자금 조달(direct financing)_276 2) 간접자금 조달(indirect financing)_277 2.2 정책자금_279 2.3 엔젤 자금과 벤처캐피탈 자금_280 1) 엔젤 자금_280 2) 벤처캐피탈 자금_282 2.4 크라우드펀딩_284 제3절 금융회사의 대출 절차와 신용관리 292 3.1 금융회사 대출 절차_292 3.2 신용보증_295 3.3 신용관리_296 제4절 IR 데모 298 4.1 IR이란_298 4.2 PPT 작성_298 제5절 출구전략 299 5.1 기업성장 전략_299 5.2 IPO_301 1) 코스닥(KOSDAQ) 시장_304 2) 코넥스(KONEX) 시장_306 3) KSM(KRX Startup Market) 시장_309 5.3 M&A_310 Chapter 10 창업교육과 창업지원 정책_313 제1절 대학 창업교육 목적 313 1.1 대학 창업교육 필요성_313 1.2 대학 창업교육 역사_319 제2절 대학 창업교육 현황 321 2.1 창업교육 운영 현황_321 2.2 외국의 대학 창업교육 현황_324 제3절 창업지원 정책 327 3.1 창업지원 법규_327 1) 중소기업창업지원법_327 2)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_328 3)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법_330 4)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_331 5)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_333 6) 사회적기업 육성법_335 3.2 창업지원 기관_337 1)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_337 2)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사관학교_339 3) 창조경제혁신센터_341 4) 창업진흥원_343 5) 창업보육센터_344 6) 벤처투자회사_345 7) 중소기업상담회사_346 8) 전문개인투자자 및 개인투자조합_347 9) 창업기획자(엑셀러레이터)_349 ■ 참고문헌 / 351 ■ 찾아보기 /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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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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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8.11 -25-1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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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2012년부터 시작된 교육 당국의 창업교육 정책에 힘입어 모든 대학에서 창업교과목을 다루고 있고 괄목할 만한 창업실적이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다뤄야 하는 바쁜 대학생에게 창업이라는 화두는 적합하고 창업실적을 거두게 하는 것은 바람직한 목표일까? 창업교육을 담당하지 않는 교수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은 창업교육이 이루어지면 당연히 창업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생각이어서 창업교육 담당 교수의 입장을 난처하게 만드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대학에서의 창업교육은 창업을 이룬다기보다는 기본적으로 기업가정신 함양에 있고 창업 지식을 습득해서 향후 언젠가 맞닥뜨리게 될 창업기회를 안정적으로 맞이하게끔 하는 준비 과정이다. 또한, 졸업 후 취업하더라도 창의인재로서 기업의 혁신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업가는 세상을 보는 안목이 범인(凡人)과는 많이 다르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즉, 특정한 사물과 현상을 보아도 새로운 각도에서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고 사업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기발한 생각을 갖는 것이다. 또한, 기업가는 자기 자신만의 안위가 아니라 조직에 몸담은 구성원과 거래처 더 나아가 나라에 봉사한다는 헌신정신을 갖는다. 이러한 관계로 삼성그룹을 일으킨 호암 이병철은 기업가정신의 한 요소로 ‘기업보국(企業保國)’을 강조했다. 대개 1년에 100만 개의 신생기업이 탄생하고 그만큼 숫자의 기업이 폐업한다는 통계가 있다. 손쉽게 창업에 도전했다가 적정 수입을 거두지 못해 문을 닫는 업체가 일반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1999년 초에 시작된 정부의 창업지원 기관 설립과 지원에 따라 체계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수의 창업자가 실패의 쓴맛을 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거나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라는 말로 사업 실패의 위로를 삼게 하지만 이것이야말로 위험천만한 얘기가 아닐 수 없다. 사업에는 금전이 들어갈 수밖에 없고 감내하기 어려운 부채를 안고 도산하게 되면 회복하는 데 긴 세월이 흘러야 하거나 영원히 일어설 수 없기 때문이다. 창업의 유형을 성질별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자면 기술형 아이디어 창업과 생활밀착형 창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형 아이디어 창업하는 사람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참신한 아이디어 그 자체에 함몰되어 사업성을 따지지 않고 창업하고, 생활밀착형 창업하는 사람들은 기대에 부푼 나머지 눈썰미로 막연히 창업에 이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창업을 단순하게 정리하자면 법인기업을 설립하고 사업자등록을 하는 그 자체만을 일컬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는 창업절차의 일부 행위일 뿐이지 창업 준비 과정은 매우 심도 있게 다뤄져야 한다. 상품과 가격에 대한 소비자 반응, 유통경로, 창업입지, 창업자금 조달, 추정손익계산, 생산기술력 확보 등에 걸쳐 소소한 것까지 세세하게 챙겨봐야 한다. 각 대학은 대개 30개 안팎의 창업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당국에서 제시한 ‘창업, 기업가정신 등’의 key word를 교과명에 표기하면 창업교과목으로 분류할 수 있어 일반교과목에 창업의 특성을 가미하여 창업교과목으로 운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다 보니 세분된 분야별로 심층 학습효과는 달성할 수 있을 것이나 창업 전반을 일목요연하게 일별할 수 있는 교과목이 미흡한 현실이다.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 상당수는 사회적기업 또는 벤처기업을 창업할 것이라고 말한다. 사회적기업과 벤처기업은 요건을 갖추게 되면 관계기관으로부터 인증 또는 확인을 받는 것이지 창업단계에서 구분될 수 있는 기업 기준은 아니다. 이렇듯 창업에 앞서 기업의 유형과 설립 절차를 익혀둘 필요 또한 있는 것이다. 한편, 대학 창업실적의 상당수는 생활밀착형 창업이며, 학생들도 이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대학 창업교육은 기본적으로 IT부문에 익숙한 대학생들에게 기술혁신형 창업을 기대할 것이지만 전통적인 생활밀착형 사업에 있어서도 생산, 유통, 판매에 걸쳐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점을 찾아서 IT기술을 접목할 수 있다면 창업 아이템으로써 훌륭한 가치를 지닌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본 도서는 한 학기 15주에 걸쳐서 기업을 이해하고 창업의 전반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업 유형과 설립, 창업절차, 기업가정신, 창업아이디어 도출, 지식재산권 이해, 사업 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 시장진출 기회 탐색, 창업입지 선정, 창업자금조달에 이르기까지 창업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담았다. 저자가 경상국립대학교, 인제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서원대학교에서 취·창업 교육을 담당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청, 서울신용보증재단 등에서 창업지원을 하며 현장에서 직접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엮은 도서이기에 그 어떤 도서보다 현실성 있는 내용이 담겨 있으며, 비록 학업 도서로 엮은 것이기는 하나 창업을 준비하는 일반 예비창업자에게도 알찬 창업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