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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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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오래됐고, 오래 버텨 왔고, 오래 살아갈 존재들|한채윤
1부 전환, 시작하다 - 고대부터 1940년대까지
우리의 시작은 ‘전환’이었다|화랑은 게이일까|왕의 사랑을 받는 남자, 용양신|혜공왕을 의심하지 마라|용양지총과 왕의 남자|왕이 사랑하고 주위 사람들은 존경한 원충|결코 알 수 없는 공민왕의 진심|박씨 소년을 사랑한 고승|〈한림별곡〉 제8장에 담긴 비밀|세자빈 봉씨는 누구를 사랑했을까|옷소매 붉은 끝동에 숨겨진 사랑|세종대왕의 사촌은 왜 그랬을까|실록에 남겨진 인터섹스, 사방지|부인을 레즈비언으로 몬 대군|여자에게 장가가고 남자에게 시집간 임성구지|죽음마저 뛰어넘은 여성들 사이의 우애|이것이 조선의 퀴어 페미니즘이다|예나 지금이나 남장 여자는 인기 있다|조선 통신사가 일본에서 본 남색|천하에 없는 것이 없다|박지원도 피하지 못한 검열|정약용이 조선에 없다고 말한 것|조선 시대 백과사전에 기록된 인터섹스|온 천하에 널리 퍼진 남총과 대식|조선의 퀴어 페미니스트 영혜빙|이웃집 소년을 사랑한 선비|외국인이 기록한 조선의 남색|음담패설이 남성 간 성행위를 다루는 법|인터섹스 상상력을 담은 조선 시대 소설|김구, 동성애를 이용해 탈옥하다|《매천야록》에 남총이 남은 이유|이광수, 일제 강점기에 ‘비엘’을 쓰다|100년 전에도 실행된 성전환 수술|양복 입고 머리카락 잘라 저항하다|1920년대 ‘동성연애주의 실행자’가 등장하다|신여성, ‘동성연애’를 유행어로 만들다|조선에 수입된 ‘봄철의 센세이슌’|이성애에 지지 않는 사랑을 나눈 두 처녀|여성 간 결혼식 100년사|성욕 발달 단계로 동성애를 설명하다|수동무가 있던 어느 시절
2부 여성국극과 파고다극장 -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1950년대, 인터섹스에 관한 지식이 생산되다|성전환 수술도 몰랐다며 안타까워하다|여성국극, 또는 퀴어한 존재의 문화사|‘서 있는 사람들’의 연대기|경찰에 붙잡힌 ‘일하는 여성’들|여장 남자와 병역법 위반|전설 속 ‘P 극장’|쌍둥이 처녀, 남자로 돌변하다|신문 연재소설에 담긴 퀴어|영화 속 넘쳐 나는 퀴어한 인물들|남장하고 잘 살아 보세|동성애 스캔들을 일으키고 은퇴한 인기 가수|외국 동성애 운동을 발 빠르게 소개하다|입양 간 트랜스젠더가 돌아오다|운전하는 레즈비언들의 모임, 여운회|‘남장 처녀’ 김옥선, 국회의원 되다|트랜스젠더 업소의 역사는 유구하다|‘치마씨’와 ‘바지씨’|명동, 레즈비언 커뮤니티의 요람|장발 단속 안 걸리는 레즈비언들|검열을 뚫고 동성애를 다루다|쇼팽의 피아노 협주곡이 남긴 사랑|여장, 혐오감이나 일본풍에 연결되다|한국인은 에이즈에 안 걸린다고?|드라마와 영화로 부활한 사방지|영화에서 더 강화된 동성애 규제|검열 바깥의 미디어 ‘AFKN’|1980년대에 레즈비언을 다룬 드라마
3부 모습을 드러내는 ‘최초’들 - 1990년대
성별 정정을 둘러싼 뜨거운 소란|뉴욕에 한인 동성애자 모임이 만들어지다|한국 사는 외국인 레즈비언들 뭉치다|트랜스젠더를 게이라고 부른 시절|《겨울 허수아비도 사는 일에는 연습이 필요하다》|초록은 동색, 초동회 뜨다|게이 인권 단체 친구사이 탄생하다|한탄강에서 싹튼 레즈비언 인권 운동|《이젠 더 이상 슬프지도 부끄럽지도 않다》|“게이, 레즈비언 학생들은 연락 바랍니다”|“한국에도 정말 동성애자가 있습니까?”|그 유명한 연세대 성정치 문화제|미디어, 에이즈 공포를 조장하다|파란 화면 속 퀴어들|피시통신과 성소수자 인권의 상관 관계|단체들이 잡지를 내다|〈개 같은 날의 오후〉 다시 보기|한국 최초의 레즈비언 바는 대전에 있었다|시대를 유영하는 ‘은어’들|‘보갈’이란 무엇인가|레즈비언을 위한 섬 ‘레스보스’|레즈비언의 심장을 뛰게 한 〈송지나의 취재파일〉|한국통신이 기뻐한 전설의 전화 사서함|일반이 아니니까 ‘이반’이다|주요 도시마다 동성애자 모임이 만들어지다|이태원, 게이의 새로운 메카로 뜨다|왜곡 보도 언론에 사과를 받아내하다|퀴어, 책을 만나다|한국 사회에 균열을 낸 퀴어 영화들|트랜스젠더, 강간 피해를 인정받지 못하다|트랜스젠더와 크로스드레서 인권 단체가 처음 생기다|동성애자 기독교인 모임 ‘로뎀나무그늘’|공중파 시사 방송에 본격적으로 나타나다|노동자 집회에 무지개 뜨다|퀴어 의료인 모임 ‘동의모’ 탄생하다|전설이 된 한국 최초 게이 웹사이트|퀴어판 최초 촛불 집회 열리다|형이라 불리는 여자|레즈비언 독립 잡지 《니아까》|칸 영화제 수상작도 뚫지 못한 수입 불허|레즈비언과 페미니스트의 만남|전기를 끊어 퀴어 영화제를 막다|‘지나친 동성애’라는 기막힌 심의 기준|대선 후보에게 처음 보낸 질의서|주인공이 죽어야만 끝이 났다|대동인에서 동인련으로|1998년 1월을 달군 ‘에이즈 투쟁’|9시 뉴스에 나간 잡지 《버디》|최초 동성애자 극단이 공연하다|‘물오리’와 ‘레스보스’, 출판으로 운동하다|전무후무한 게이바 불매 운동 성공 스토리|한동협, 그리고 저무는 피시통신 시대|핑크 머니를 시도하다|게이가 만든 레즈비언 사이트 티지넷|청소년보호법이 청소년 동성애자에게 끼친 영향|야오이와 비엘, 만화가 안겨 준 해방|어디로 갈지 모를 때 찾아가는 ‘오데로’|국가인권위원회법에 ‘성적 지향’ 들어가다|처음 생긴 동성애 전문 출판사, 아직도 있다|청소년 동성애자 커뮤니티 만들어지다|게이 무가지 《보릿자루》와 이반의 삶|1990년대에 시작된 퀴어 소설 붐|‘화랑’으로 시작해 ‘이반시티’로|대학 동성애자 모임, 정식 동아리 되다|〈병역판정 및 신체검사 등 검사규칙〉과 성주체성 장애|전국 주요 도시 게이 바의 역사|국제 성소수자 운동하고 연대하다|1990년대와 2010년대까지 레즈비언 바의 역사
4부 퀴어, 확장과 투쟁의 시대 - 2000년대
신촌공원과 싼타페, 그리고 ‘일차’와 ‘가문’|어쨌든 한국 최초의 레즈비언 섹스 가이드북|지구상에서 유일한 퀴어 풍물패|퀴어퍼레이드, 대학로를 물들이다|연세대 강당에서 펼쳐진 제1회 퀴어문화축제|홍석천 커밍아웃 스토리|여성 이반 전용 단란주점을 둘러싼 진지한 논란|동성애와 명예 훼손 사이 복잡한 셈법이 드러나다|하리수라는 핫 이슈|트랜스여성 자서전이 거둔 성취|‘변’태소녀하늘을‘날’다|우리가 퇴폐 2등급이라굽쇼?|경찰이 청소년 이반을 체포한다고?|결성, 레즈비언반성폭력네트워크|팬픽 이반 대 순수 이반|논문 한 편이 일으킨 레즈비언 여성주의 논쟁|엑스존, 나는 청소년에 유해하지 않아|퀴어 인권 운동의 윤리 또는 규약을 만들다|군형법 92조, 헌법재판소에 가다|트랜스젠더 성별 정정 특례법이 발의되다|한국동성애자연합 발족하다|KSCRC, 학술과 문화 운동으로 인권 운동의 확장을 꿈꾸다|퇴치에서 예방으로, 아이샵|아웃팅 방지 캠페인과 뒤이은 논쟁|육우당, 개신교에 혐오를 묻다|군내 내 남성 간 성폭력 조사하다|신의 사랑은 퀴어에게 있다고 밝힌 책들|퀴어는 합창을 좋아해, 음악을 사랑해|동성 커플이 벌인 사실혼 관계 인정 소송|이화여대 대관 불허 사건과 국가인권위의 오판|에이즈 인권 운동의 역사|여성성적소수자인권센터는 여성 단체가 아니라고?|교육방송에 나간 게이 커플 결혼식|동성애 차별하는 청소년보호법 조항, 삭제되다|〈퀴어 애즈 포크〉와 〈엘 워드〉, 봇물 터진 외국 퀴어 드라마|정당에 성소수자위원회가 만들어지다|레즈비언 인권 운동이 다각화하다|포털 사이트에서 ‘이반’을 구출하다|레즈비언 전시회 〈작전 L〉 열리다|인권 단체들 교육 사업에 힘쓰다|레즈비언 라디오 방송 레주파|다시 시도한 트랜스젠더 관련 법 제정|퀴어 인권 실태를 기록하다|퀴어 영화, 높아진 인기와 다양해진 콘텐츠|군대, 성소수자 인권 침해 릴레이|성소수자들, 가톨릭교회 안에서 변화를 만들다|확장되기 시작한 가족구성권|변화하고 뒤섞이는 용어들의 역사|트랜스젠더 성별 정정을 인정하다|대법원, 〈사무처리지침〉 발표하다|사는 게 쉽지 않아서 ‘탈반’, 그리고 ‘재반’|팬덤이 만들어진 퀴어 영화|트랜스젠더 인권 단체 지렁이|청소년 성소수자 생활 실태를 조사하다|트랜스여성 작가, 여성 작가로 존중받다|교도소에서 날아온 편지 한 장|남장 여자, 로맨스 드라마를 이끌다|트랜스젠더에게 입양할 자격을 묻다|학교를 휘감은 이반 검열, 영화와 연극으로 기록하다|‘실용주의의 해악’으로 전락한 동성애와 트랜스젠더|신촌공원과 청소년을 위한 퀴어뱅|성소수자 차별 저지 ‘긴급 번개’와 ‘긴급행동’|‘지금 우리는 미래를 만들고 있습니다’|퀴어의 가족을 지지자로 삼으려는 첫걸음|성소수자 기독인들 모이다|퀴어 예능이 웨이브를 타다|무지개행동, 가장 강력한 성소수자 인권 단체 협의체|‘대한민국을 커밍아웃 시키겠다’는 국회의원 후보|퀴어 종이 잡지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LGBT 인권포럼’ 열리다|보수의 심장 대구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트랜스여성, 강간죄 객체로 인정받다|2000년대 시사 프로그램에 비친 퀴어들|무성애자 운동이 등장하다|퀴어아카이브를 만들다|트랜스젠더 연예인들에 관한 슬픈 기록|2000년대 성소수자 관련 여론 조사를 읽다
5부 혐오에 뜨겁게 맞서다 - 2010년대
유권자로서 목소리 낸 퀴어, 뭉치기 시작하다|“에이즈 때문이 아니라 혐오 때문에 아픕니다”|〈인생은 아름다워〉를 둘러싼 혐오|보수 개신교의 성소수자 혐오의 역사|퀴어 다큐멘터리 부흥사|한국 퀴어 운동의 인종과 국경을 다시 고민하다|법 정책을 고민하고 소송으로 사회를 바꾸는 퀴어 운동|끊이지 않는 대관 거부의 역사|서울시의회 로비 점거 농성 사건|‘동성애 청정국’을 오염시킨 레이디 가가|〈모두에게 완자가〉, 퀴어 웹툰의 초창기|〈XY 그녀〉, 1부작으로 끝나다|퀴어 데이팅 앱이 등장하다|종이 잡지로 기록하는 퀴어 문화사|퀴어들 기 살리는 병원이 등장하다|‘별의별’에서 ‘다다름’으로, 퀴어 상담 나아가다|국어사전 속 ‘연애’, ‘애인’, ‘연인’의 뜻을 바꾸다|〈게이봉박두〉, 게이 단편 영화 축적하기|비혼, 퀴어, 페미니즘 하는 ‘언니들’|마포구, 플래카드를 차별하다|팟캐스트, 퀴어 방송의 붐을 열다|이반지하 앨범 제작(분투)기|‘종북 게이’라는 신조어|성소수자들, 춤추기 시작하다|성소수자, 드디어 산부인과를 만나다|레드파티는 지속된다|트랜스남성 집단 성별 정정 허가|40년을 동거한 여고 동창생을 갈라놓은 가슴 아픈 이별|74개 모임이 연대한 ‘큐브’|3년 반 걸린 성소수자 재단 사단법인 되기|있는 그대로 너를 안아 줄게|전국 대학교 벽보 훼손사|전퀴모, 서울 중심을 벗어나 전국 곳곳 퀴어들이 함께|양성애자, 웹진을 만들다|대규모 성소수자 사회 인식 조사|혐오에 맞서서 빛난 야간 퍼레이드|상담 기반 퀴어 청소년 단체 ‘띵동’ 설립되다|퀴어영화제가 둘로 나뉘다|퀴어‘들’의 실태를 조사하다|‘실패’한 서울시민인권헌장|무지개농성단, 서울시청 로비 점거하다|성소수자 자살 예방을 위한 ‘마음연결’|서울퀴어문화축제, 경찰서에 줄 서서 서울광장 가다|본격 퀴어 웹툰 등장하다|트랜스젠더 병역 면제 취소를 취소하다|드라마 키스 신, 퀴어라서 경고받다|무지개책갈피, 한국 퀴어 문학을 기록하다|퀴어 어린이 그림책이 나오다|교차성과 쓰까를 고민한 《퀴어페미니스트 매거진 펢》|2010년대에 재부상한 트랜스젠더 인권 운동|불교와 성소수자, 마주 서다|성평등과 양성평등 사이, “나는 여성이 아닙니까?”|대학 학생회장들 커밍아웃 이어지다|무대에 등장한 ‘무:대’|전환치료근절운동네트워크, 치료의 폭력을 고발하다|종로3가에서 일어난 퀴어 혐오 범죄|당당한 도전, 퀴어연극제|인터섹스, 수면 위로 떠오르다|‘나중에’라는 한 마디|육군과 해군이 저지른 동성애자 군인 색출 사건|대통령 후보에게 무지개 깃발을 들다 체포당하다|퀴어를 응원하고 위로한 대중가요들|‘부하 여군을 강간한 해군 간부를 처벌해 주십시오’|해운대 옆 퀴어, 부산퀴어문화축제|바람이 분다, 퀴어 문학 바람이|‘퀴어옵써예’, 제주퀴어프라이드|퀴어 서점과 문화 운동|고궁 한복을 퀴어링|퀴어 나오는 방송, 사라지거나 조기 종영하거나|퀴어 아이돌이 등장하다|프라이드 하우스, 평창에 열리다|선거를 무지개로 물들인 퀴어 정치인들|퀴어들이 사는 집 무지개하우스|전주퀴어문화축제, 예향의 도시다운 시작과 끝|개신교 교단, 학생과 목사를 탄압하다|우리 모두 드랙을, 서울드랙퍼레이드|차별 없이 평등한 퀴어여성생활체육대회|아무도 안 내주면 내가 직접 출판한다|혐오 세력, 인천퀴어문화축제에 난입하다|‘깃발 올려’라는 외침에 빠르게 대응한 퀴어 동료들|퀴어, 난민 지위를 인정받다|광주퀴어문화축제, 인권 도시에 질문하다|퀴어와 유튜브, 그리고 ‘큐플래닛’|방대한 퀴어 미술의 한 흔적|신혼여행 휴가 받은 레즈비언 커플, ‘모모’가 되다|케이 팝을 드랙하다|퀴어락을 전시하다|드랙킹 공연, 다시 부흥하다|퀴어의 마음을 흔드는 영화들|퀴어 연구자들 모이다|‘경남퀴어문화축제’에서 ‘부울경퀴어웨이브’로|인권조례, 혐오에 떠밀려 망가지다|지역 성소수자 인권 운동은 계속 이어진다|2010년대 성소수자 관련 여론 조사를 읽다
6부 무지개색 미래를 향한 여정 - 2020년대
농인퀴어 운동이 시작되다|튤립연대, 학교 밖 퀴어의 또 다른 배움|다양성을 향한 지속 가능한 움직임, 다움|변희수 하사, “저는 대한민국 군인입니다”|트랜스젠더, 숙명여대 입학을 포기하다|대법원, 트랜스젠더의 법적 조건을 또 한 번 개정하다|퀴어 운동,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전시되다|코로나19와 혐오에 맞선 퀴어들|신촌역 광고 훼손 사건|개신교 안에서 꿋꿋하게 이어지는 저항|나다움 어린이책부터 검열과 금서 사태까지|길벗체, 모든 존재를 환영하는 서체|동성 파트너도 건강보험 피부양자가 되다|점점이 늘어나는 소규모 퀴어문화축제|의대에 성소수자 의료 강의가 개설되다|지하철 2호선을 순환하는 릴레이 추모 행사|신촌에 펼쳐진 대형 추모 플래카드|드디어 시사 프로그램에도 변화가 생기다|광주비엔날레에서 국립미술관까지 퀴어하다|설문 조사로 퀴어의 삶을 알아 가다|트랜스젠더를 다룬 연극, ‘백상’ 받다|차별금지법 입원 청원에 성공하다|성소수자 양심적 병역 거부, 처음 인정되다|귀한 1990년대 초 역사를 담은 전해성 컬렉션 오픈하다|법무부, 퀴어 수용인 관련 지침을 바꾸다|‘미워해도 소용없어, 왜냐하면’|2020년대 퀴어 다큐, 가족과 역사를 다루다|미술관에 걸린 어느 트랜스젠더의 일기장|우리는 소양강퀴어, 춘천퀴어문화축제|청소년 성소수자 생활 실태를 조사하다|신문에 실린 특별한 ‘청소년 트랜스젠더 보고서’|필요 없는 성별 정보를 삭제하다|트랜스 노년, 연극으로 재현하다|대학, 성중립 화장실을 설치하다|동성 파트너, 혼인 신고도 하고 마일리지도 쌓고|대법원, 감동적인 판결문을 쓰다|〈XX+XY〉, 인터섹스가 주인공인 퀴어한 가족 드라마|맥락 없는 혐오와 엠폭스 사태|퀴어동네, 퀴어 노동자의 노동 인권 지키다|혐오가 교과서와 성교육 현장을 덮치다|대법, 미성년 자녀를 둔 트랜스여성 성별 정정을 허가하다|서울과 대구, 공공 기관이 퀴어문화축제를 방해하다|커밍아웃한 운동선수의 등장|동성혼 인정을 향한 혼인평등연대와 모두의 결혼|지자체, 돈을 무기로 퀴어 영화를 혐오하다|퀴어 연극의 역사를 아카이빙하다|앨라이를 늘리기 위한 적극적 노력, 앨라이 먼스|퀴어함을, 자긍심을 드러내다|퀴어 영화, 상영 거부와 장면 삭제와 임의 편집에 시달리다|트랜스젠더 풍자, 방송연예대상 여자 신인상 받다|성별 변경 위한 수술 강요는 위법이라는 판결|무성애 운동의 또 다른 흐름이 등장하다|탄압을 뚫고 가장 많은 성직자가 모인 축복식|“성심당은 저짝이고 퀴어축제는 이짝이유!”|퀴어들, 더 많은 퀴어의 이야기를 출판하다|드라마와 영화, 동성애 코드에서 퀴어 캐릭터로|2020년대 성소수자 관련 여론 조사를 읽다
에필로그 또 다른 퀴어 한국사를 기대하며|루인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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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164493 | 306.7660951 -25-1 |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이용가능 | |
0003164494 | 306.7660951 -25-1 |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이용가능 | |
B000124623 | 306.7660951 -25-1 |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 이용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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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위치안내: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서가번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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