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16
요약 및 정책 제언 4
1장 서론 24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5
2. 연구의 목적 28
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9
1. 연구의 범위 29
2. 연구의 방법 32
3. 연구 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33
2장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진단을 위한 이론적 논의 35
1절 왜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을 진단하고자 하는가? 36
1. 전국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36
2. 청소년수련시설 운영방식의 특징 38
3. 청소년수련시설 관리ㆍ운영을 위한 제도 46
4. 세종시 청소년시설 관리체계의 특징 53
2절 아동 친화적 관점에서의 시설 운영 진단의 필요성 79
1. 세종시 청소년시설 운영에 대한 아동 친화도 점검의 필요성 79
2. 정부의 아동정책영향평가의 자체평가 기준 81
3. 아동정책영향평가의 적용과 그 시사점 87
3절 연구의 차별성 88
1.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에 대한 다차원적 운영 진단 시도 88
2. 적극 행정을 위한 3차 협업 연구 체계 구현 89
3장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현황 및 진단 91
1절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별 운영현황 92
1.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92
2. 보람청소년자유공간 99
3. 고운청소년센터 104
4. 세종시 직영 청소년 시설별 운영현황 비교 110
2절 아동 친화도 자체평가 118
1. 아동 친화도 자체평가 추진 개요 118
2. 아동 진화도 자체평가 결과 121
3절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사무의 성과평가 130
1. 성과평가 추진 개요 130
2.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사무의 성과평가 결과와 시사점 135
4절 직영 청소년시설 조직내부역량 분석 145
1. 조직내부역량 분석의 개요 145
2.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내부 역량분석 결과와 시사점 148
4장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개선을 위한 전략적 방향 도출 164
1절 타 지자체 사례분석의 시사점 165
1. 비교사례 분석의 개요 165
2. 사례분석 결과와 시사점 177
2절 발전적 운영을 위한 세부 전략과 추진 목표 제안 204
1. 제안 개요 204
2. 내외부 환경요인 분석 결과 205
3. 발전적 운영을 위한 세부 전략과 단계별 추진 목표 208
3절 추진 목표별 세부 전략 이행을 위한 정책과제 213
1. 조직의 운영ㆍ관리 체계의 변화 모색(1단계) 213
2. 청소년시설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2단계) 219
3. 전문성, 독립성, 자율성 제고를 위한 조직 운영(3단계) 223
5장 결론 228
1절 연구 요약 229
1. 연구의 목적과 주요 내용 229
2. 운영 진단별 주요 결과와 시사점 232
2절 직영 청소년시설의 발전적 운영을 위한 정책 제언 240
1. 비전, 추진 목표, 세부 전략 240
2. 세부 전략 이행을 위한 정책과제 제안 241
3.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개선을 위한 정책 로드맵(안) 245
참고문헌 246
판권기 3
표목차 18[표 1-1] 연구의 목차 31
[표 2-1] 전국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36
[표 2-2] 설립 및 운영주체에 따른 서비스 제공방식 38
[표 2-3] 공공위탁 근거 규정 40
[표 2-4] 민간위탁 근거 규정 42
[표 2-5] 시설 운영방식 요약 43
[표 2-6] 위탁 유형별 장단점 44
[표 2-7] 효과적인 청소년수련관 운영방식 측정 결과 45
[표 2-8] 청소년수련시설 평가 근거(「청소년활동 진흥법」 제19조의 2) 47
[표 2-9]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지표(자체평가) 50
[표 2-10] 세종시 아동청소년과 조직 및 인력 53
[표 2-11] 세종시 아동청소년과 직급별 정ㆍ현원표 54
[표 2-12] 세종시 아동청소년과 예산(2023년, 2024년) 54
[표 2-13] 세종시 아동청소년과 조직별 주요업무 55
[표 2-14] 세종시 청소년시설 운영현황 56
[표 2-15] 세종시 청소년 수련시설 설치 관련 법령 56
[표 2-16]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현황(2024년 6월 말 기준) 58
[표 2-17] 일반운영 분야 지도점검 체크리스트(안) 61
[표 2-18] 세종시 민간위탁 지침과 여성가족부 종합평가지표 비교: 지도점검 체크리스트 64
[표 2-19] 관내 청소년시설 중 민간위탁 성과평가 실시 현황 67
[표 2-20] 민간위탁 운영 청소년시설 성과평가 지표 68
[표 2-21] 사무유형별 성과평가 공통지표 비교 70
[표 2-22] 청소년시설 평가 결과 76
[표 2-23] 정부의 아동정책영향평가 자체평가 평가대상 선정 체크리스트 82
[표 2-24] 아동정책영향평가 자체평가 평가지표별 점검표 83
[표 2-25] 사업ㆍ기타 자체평가서(서식) 84
[표 3-1]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조직도 93
[표 3-2]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팀별 업무분장 93
[표 3-3]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주요 시설 94
[표 3-4]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시설별 이용자 수(2023년) 95
[표 3-5] 2023년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주요사업 96
[표 3-6]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사업 비교(2021년, 2022년) 97
[표 3-7]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예산(2021~2024년) 98
[표 3-8] 보람청소년자유공간 조직도 및 업무분장 99
[표 3-9] 보람청소년자유공간 주요 시설 100
[표 3-10] 보람청소년자유공간 공간별 이용자 수(2021~2023년) 101
[표 3-11] 2023년 보람청소년자유공간 주요사업 101
[표 3-12] 보람청소년자유공간 사업비교(2021~2023년) 102
[표 3-13] 보람청소년자유공간 이용자 수(2021~2023년) 102
[표 3-14] 보람청소년자유공간 예산(2021~2024년) 103
[표 3-15] 고운청소년센터 조직도 104
[표 3-16] 고운청소년센터 인력 및 업무분장 105
[표 3-17] 고운청소년센터 주요시설 105
[표 3-18] 고운청소년센터 시설별 이용자 수 106
[표 3-19] 2023년 고운청소년센터 주요사업 107
[표 3-20] 고운청소년센터 사업비교(2021~2023년) 108
[표 3-21] 고운청소년센터 이용자 수(2021~2023년) 109
[표 3-22] 고운청소년센터 예산(2021~2024년) 109
[표 3-23]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일반부문 비교 112
[표 3-24]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기관 내 시설비교 112
[표 3-25] 2023년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사업 비교 113
[표 3-26]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예산 비교(2023~2024년) 114
[표 3-27]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현황 비교표 117
[표 3-28]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아동 친화도 자체평가 추진 과정 118
[표 3-29]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사업의 자체평가 대상 적절성 체크리스트 점검 결과 120
[표 3-30]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사업 자체평가서 작성 결과 121
[표 3-31] 성과평가 위원 구성 133
[표 3-32]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성과평가를 위한 평가표 서식 134
[표 3-33] 세종시 직영 청소년활동시설 성과평가 결과 136
[표 3-34] 양호ㆍ주의ㆍ위협 지표로 보는 남세종청소년센터 성과평가 결과 137
[표 3-35] 양호ㆍ주의ㆍ위협 지표로 보는 보람청소년자유공간 성과평가 결과 138
[표 3-36] 양호ㆍ주의ㆍ위협 지표로 보는 고운청소년센터 성과평가 결과 139
[표 3-37] 고운청소년센터 평가자 기타 의견 전문 142
[표 3-38] 보람청소년자유공간 평가자 기타 의견 전문 143
[표 3-39]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평가자 기타 의견 전문 144
[표 3-40] 6Box분석 항목별 지표 예시 145
[표 3-41]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내부역량 분석을 위한 설문지 146
[표 3-42] 설문지 응답 결과 분석과 방법 147
[표 3-43] 항목별 내부역량 인식조사 분석 결과(총괄) 148
[표 3-44] 세부 문항별 인식조사 평균 점수 순위 152
[표 3-45] 직급별 내부역량 인식조사 분석 결과 154
[표 3-46] 평균 응답률 차이(직급별) 155
[표 4-1] 청소년수련시설의 유형과 개념 166
[표 4-2] 전국 청소년수련관 및 청소년문화의집 현황 167
[표 4-3] 세종특별자치시 청소년 인구변화(2020~2024년) 168
[표 4-4] 시 직영에서 위탁으로 바뀐 청소년시설 사례 170
[표 4-5] 제주특별자치도 청소년 인구변화(2020년~2024년) 171
[표 4-6] 제주특별자치도 직영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현황 172
[표 4-7] 당진시 청소년 인구변화(2020~2024년) 173
[표 4-8] 당진시 청소년수련시설 운영현황 174
[표 4-9] 청양군 청소년 인구변화(2020~2024년) 175
[표 4-10] 청양군에 위치한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176
[표 4-11] 제주특별자치도 청소년수련시설 설립 및 운영조례 177
[표 4-12] 제주시 청소년수련관 시설 및 사업현황 178
[표 4-13] 제주시 청소년수련관 주요사업(청소년활동/방과후아카데미) 179
[표 4-14] 제주시 청소년수련관 인력 및 업무분장 180
[표 4-15] 제주시 청소년수련관 예산(2019~2023년) 181
[표 4-16] 당진시 청소년문화의집 주요 사업 183
[표 4-17] 당진시 청소년문화의집 운영방식 변경 과정 184
[표 4-18] 당진시 청소년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 185
[표 4-19] 당진시 청소년문화의집 인력 및 업무분장 186
[표 4-20] 청양군 청소년문화의집 주요 사업 188
[표 4-21] 청양군 청소년문화의집 인력 및 업무분장 189
[표 4-22] 청양군 청소년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 190
[표 4-23] 청양군 청소년재단 법인사무국 업무분장 191
[표 4-24] 청양군 청소년재단 운영지원 예산 191
[표 4-25] 청양군 청소년재단 예산 192
[표 4-26] 고운동 남측 복합커뮤니티센터 입주 시설 193
[표 4-27] 보람동 보람종합복지센터 입주 시설 194
[표 4-28] 청소년시설 일반 현황 부문 비교 195
[표 4-29] 청소년시설 운영현황 비교 200
[표 4-30] 사업 비교 202
[표 4-31] 2023년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 사업 비교 203
[표 4-32] 세종시, 대전시, 서울시 청소년 자살률 207
[표 4-33] 청소년시설 간 성과관리의 형평성을 높이기 위한 평가 주기 변경 제안 215
[표 4-34] 타 지역 재단법인 설립 관련 조례 현황 225
[표 4-35] 지방출자ㆍ출연기관의 설립 절차 226
[표 4-36] 세종시 청소년ㆍ청년 재단 신설에 따른 장ㆍ단점, 시너지 효과 제안 227
[표 5-1] 아동 친화도 자체평가의 주요 점검 사항 및 자체 개선안 232
[표 5-2]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사무의 성과평가 중 정성평가 의견 및 시사점 236
[표 5-3] 직영 청소년시설 조직 내부역량 분석 결과와 시사점 237
[표 5-4] 세종시 청소년ㆍ청년 재단 신설에 따른 장ㆍ단점, 시너지 효과 제안 244
그림목차 22
[그림 1-1] 연구의 주요 흐름 34
[그림 2-1]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단계 및 절차 49
[그림 2-2]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세부 평가요소 항목 및 평정기준 52
[그림 2-3] 세종시 직영 청소년시설의 다차원적 운영 진단을 위한 연구의 질문과 주요 내용 90
[그림 3-1]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92
[그림 3-2] 세종시 아동청소년과 직영 청소년시설 관련 정책과제 제안서 132
[그림 3-3] 직급별(관리자급, 주무관급) 내부역량 인식조사 분석 결과 153
[그림 3-4] 직급별 세부문항 분석 결과: 전략 156
[그림 3-5] 직급별 세부문항 분석 결과: 조직구조 157
[그림 3-6] 직급별 세부문항 분석 결과: 업무수행 159
[그림 3-7] 직급별 세부문항 분석 결과: 인사제도 160
[그림 3-8] 직급별 세부문항 분석 결과: 관리체계 161
[그림 3-9] 직급별 세부문항 분석 결과: 의사소통 162
[그림 4-1] 세종특별자치시 청소년 인구 변화(2020~2024년) 168
[그림 4-2] 2024년 4월 광역지자체별 청소년 인구비율 169
[그림 4-3] 제주특별자치도 청소년 인구변화(2020~2024년 5월) 171
[그림 4-4] 당진시 청소년 인구변화(2020~2024년) 173
[그림 4-5] 청양군 청소년 인구변화(2020~2024년) 175
[그림 4-6] 제주시 청소년수련관 프로그램 179
[그림 4-7] 당진청소년문화의집 프로그램 184
[그림 4-8] 청양군 청소년문화의집 프로그램 188
[그림 4-9] 청양군 청소년재단 조직도 191
[그림 4-10] Cross-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결과 209
[그림 4-11] 직영 청소년시설 단계별 추진 목표와 세부 전략 212
[그림 4-12] 시도별 유소년인구 증감률(2020년 대비 2050년) 224
[그림 5-1] 연구의 질문과 주요 내용 229
[그림 5-2] 연구의 주요 흐름 230
[그림 5-3] 연구의 차별성 231
[그림 5-4] 정량평가 결과와 각 직영 청소년 시설별 시사점 235
[그림 5-5] 직영 청소년시설 단계별 추진 목표와 세부 전략 240
[그림 5-6] 1단계 추진 목표의 세부 전략 이행을 위한 정책과제 241
[그림 5-7] 2단계 추진 목표의 세부 전략 이행을 위한 정책과제 242
[그림 5-8] 3단계 추진 목표의 세부 전략 이행을 위한 정책과제 243
[그림 5-9] 직영 청소년시설 운영 개선을 위한 정책 로드맵(안)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