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길라잡이 = Guide book for the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 : 삼국지를 통해 중국과 동아시아 문명 엿보기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70100
812.34 -25-5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0003170101
812.34 -25-5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삼국지를 더 깊이, 더 넓게 이해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최적의 길라잡이! 저자 류문휘의 『삼국지 길라잡이』는 삼국지에 대한 오랜 애정과 치열한 탐구를 바탕으로, 삼국지 초심자부터 매니아까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흥미롭고 체계적인 해설서이다. 이 책은 나관중·모종강의 『삼국지연의』를 진수·배송지의 『정사 삼국지』와 비교해 설명하고 있으며, 이문열본과 요시카와본 등 주요 번역본을 아우르며 삼국지의 서사를 조명하고 등장인물을 분석한다.
『삼국지 길라잡이』는 각 회차별로 주요 사건과 인물을 심도 있게 다루어, 방대한 삼국지의 세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독자들이 자칫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삼국지의 지명과 관직 체계, 문화적 배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으며, 삼국지를 처음 접하는 이들도 부담 없이 읽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저자는 ‘연의의 서사’와 ‘정사의 기록’ 사이의 차이를 소개하고, 삼국지의 핵심 인물들이 역사의 순간순간에 어떠한 맥락에서 판단하고 행동했는지를 풀어내면서, 전통적인 ‘인생학 지침서’로서의 역할에도 주목하고 있다. 조조·유비·관우·제갈량 등 삼국지 유니버스의 주역들이 당시 처했던 상황과 그들이 내린 결정의 배경을 분석하며, 독자들에게 삼국지가 단순한 영웅 서사가 아니라 인간의 선택과 고민이 녹아든 깊이 있는 작품임을 보여준다.
또한, 삼국지 속 이야기가 오늘날까지 어떤 방식으로 변형되고 재해석되었는지도 놓치지 않는다. 모종강본을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삼국지의 해석에서부터 요시카와본과 이문열본의 현대적 재구성까지 다양한 판본을 비교하며, 각기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삼국지 팬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봤을 촉한정통론과 유교적 명분론 등 다양한 논점도 흥미롭게 다뤄진다.
『삼국지 길라잡이』는 단순히 삼국지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독자가 삼국지의 매력을 체감하고 더 나아가 삼국지의 텍스트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도록 유도한다. 본문 곳곳에 배치된 친절한 주석은 물론 각종 표와 지도는 독자들이 삼국지를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훌륭한 안내 역할을 한다.
삼국지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는 입문서로, 이미 삼국지를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는 이 책은 삼국지의 매력을 일상 속으로 끌어들이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삼국지 길라잡이』와 함께 삼국지의 방대한 세계 속으로 여행을 떠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