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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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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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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3
요약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6
1. 연구 내용 16
2. 연구 방법 16
제2장 수석교사제도 개관 18
제1절 도입배경 및 관련법 19
1. 수석교사제 도입배경 19
2. 수석교사제 관련 법령 21
제2절 국내 수석교사제도 27
1. 수석교사 선발 절차 27
2. 수석교사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 내용 34
3. 수석교사 평가 기준 37
4. 수석교사 재심사 방법 40
제3절 해외 수석교사제도 41
1. 싱가포르의 수석교사제도 41
2. 영국의 수석교사제도 45
제4절 선행연구 51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53
제3장 설문조사: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과 역할 기대 55
제1절 설문조사 개요 56
1. 설문조사의 목적 및 내용 56
2. 설문조사 대상 58
3. 분석 방법 59
제2절 수석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요구 60
1. 수석교사가 기대하는 수석교사 역할 60
2. 교사가 기대하는 수석교사 역할 63
3. 교사의 전문성 개발 요구와 수석교사에 대한 기대 68
제3절 수석교사의 직무 수행 맥락 77
1. 구조적 차원 77
2. 인적자원적 차원 78
3. 정치적 차원 78
4. 문화상징적 차원 79
5.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에 대한 집단 간 비교 80
제4절 수석교사제 성과와 개선 방향 82
1. 수석교사제가 교직 사회에 도움이 된 정도 82
2. 수석교사제 개선 방향 85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89
제4장 면담조사: 수석교사의 기대와 학교현장의 요구 92
제1절 면담조사 개요 93
1. 면담조사의 목적 및 내용 93
2. 면담조사 대상 및 방법 94
제2절 수석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요구 95
1. 수석교사가 기대하는 수석교사의 역할 95
2. 학교현장이 요구하는 수석교사의 역할 100
제3절 수석교사의 직무 수행 맥락 105
1. 구조적 차원 105
2. 인적자원의 차원 107
3. 문화적 차원 111
4. 정치적 차원 112
제4절 수석교사제 개선을 위한 과제 114
1. 구조적 차원: 수석교사의 선발 시기 조정과 연수 강화 114
2. 인적자원의 차원: 지역 수요에 기반 한 수석교사 선발과 배치 116
3. 정치적 차원: 수석교사제도에 대한 홍보 117
4. 문화적 차원: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결합된 학교문화 118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20
제5장 경기형 수석교사제 운영 방안 123
제1절 수석교사제 활성화 방안 125
1. 수석교사 배치 준비 체계화 125
2. 교원 대상 연수를 통한 수석교사제도 이해 제고 127
3. 수석교사제 운영 우수사례 공유 및 환류 128
제2절 수석교사제 특성화 방안 129
1. 수석교사 선발 특별전형 신설 및 전형별 수석교사 네트워크 구축ㆍ운영 129
2. 권역별 수석교사 선발 및 배치 131
3. 교사 특성에 따른 수석교사 배치 방침 보완 및 연수 강화 133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35
제1절 결론 136
제2절 시사점 138
참고문헌 140
[부록 1] 면담 질문지 144
[부록 2] 설문지 145
판권기 153
〈표 2-1〉 교원의 직위 구분 (조석훈, 2012, pp. 189) 20
〈표 2-2〉 전국 수석교사 현황(2023년 기준) 20
〈표 2-3〉 수석교사 운영계획에 제시된 시도별 수석교사 직무 비교 27
〈표 2-4〉 수석교사 선발 1차 심사 평가 요소 및 배점 33
〈표 2-5〉 수석교사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교(원)장ㆍ교(원)감ㆍ수석교사ㆍ정교사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제4조) 34
〈표 2-6〉 수석교사 선발 2차 심사 영역 및 내용 35
〈표 2-7〉 2023년 경기도교육청 수석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내용 36
〈표 2-8〉 업적평가 평정 기준 37
〈표 2-9〉 직무연수 실적 평정 기준 37
〈표 2-10〉 수석교사의 재심사에 관한 규칙 제5조에 따른 수석교사 업적평가표 38
〈표 2-11〉 경기도교육청 수석교사 업적평가 영역별 평정 내용 39
〈표 2-12〉 고급숙련교사(AST)의 전문성 기준(예시) 50
〈표 3-1〉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 56
〈표 3-2〉 설문조사 응답자 58
〈표 3-3〉 수석교사 역할에 대한 수석교사의 요구도 분석 결과 61
〈표 3-4〉 수석교사 역할에 대한 교사의 요구도 분석 결과 64
〈표 3-5〉 수석교사 역할에 대한 요구도의 학교급 간 차이 비교 65
〈표 3-6〉 수석교사 역할에 대한 요구도의 교직경력집단 간 차이 비교 67
〈표 3-7〉 저경력 교사의 전문성 개발 필요도 및 수석교사 도움 필요도 70
〈표 3-8〉 중경력 교사의 전문성 개발 필요도 및 수석교사 도움 필요도 72
〈표 3-9〉 고경력 교사의 전문성 개발 필요도 및 수석교사 도움 필요도 73
〈표 3-10〉 초등 교사의 전문성 개발 필요도 및 수석교사 도움 필요도 75
〈표 3-11〉 중등 교사의 전문성 개발 필요도 및 수석교사 도움 필요도 76
〈표 3-12〉 응답자의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에 대한 인식: 구조적 차원 77
〈표 3-13〉 응답자의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에 대한 인식: 인적자원적 차원 78
〈표 3-14〉 응답자의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에 대한 인식: 정치적 차원 79
〈표 3-15〉 응답자의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에 대한 인식의 인식: 문화상징적 차원 79
〈표 3-16〉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에 대한 인식의 학교급 간 차이 80
〈표 3-17〉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에 대한 인식의 직위 간 차이 81
〈표 3-18〉 수석교사 직무 수행 맥락에 대한 인식의 교직경력 간 차이 82
〈표 3-19〉 응답자의 수석교사제가 교직 사회에 도움이 된 정도 인식 83
〈표 3-20〉 학교급별 응답자의 수석교사제가 교직 사회에 도움이 된 정도 인식 83
〈표 3-21〉 직위별 응답자의 수석교사제가 교직 사회에 도움이 된 정도 인식 84
〈표 3-22〉 수석교사제 개선 방향 85
〈표 3-23〉 수석교사제 개선 방향에 대한 직위 간 차이 86
〈표 3-24〉 수석교사제 개선 방향에 대한 학교급 간 차이 88
〈표 3-25〉 수석교사의 근무처에 대한 기대 89
〈표 4-1〉 면담조사의 주요 내용 93
〈표 4-2〉 교사 면담조사 방법 94
〈표 4-3〉 연구 참여자 특성 94
[그림 2-1] 수석교사제 도입을 통한 교원승진체계 개편(안) 19
[그림 2-2] 경기도교육청 수석교사 선발 절차 27
[그림 2-3] 경기도 수석교사 재심사 절차 및 방법 40
[그림 2-4] 싱가포르 교사 경력개발경로(different career tracks for teacher) 42
[그림 2-5] 역량 및 핵심성과 영역 42
[그림 2-6] 영국 교사의 경력개발경로 45
[그림 2-7] 영국 교사의 경력개발경로 수정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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