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마음이 바람에 휘청이지 않도록: 잡념을 거두고 마음의 본원으로 돌아가라 군자의 하늘은 하나, 소인의 하늘은 천만 개라네_송익필, 《구봉집》 거울보다 밝고 물보다 맑은 것이 있으니_장유, 《계곡집》 자연스러움에 머물면 완전해지네_위백규, 《존재집》 보이지 않는 데에서 조심하고 들리지 않는 데에서 두려워하라_권호문, 《송암집》 마음속 한 조각 무쇠는 녹지 않는다_안정복, 《순암집》 거울처럼 비추고 저울처럼 달아라_유희춘, 《미암집》 깊은 물 속은 외물에 흔들리지 않는다_장유, 《계곡집》 투호할 때의 마음가짐처럼_정조, 《홍재전서》 무적(無適)이면 무적(無敵)이다_조익, 《포저집》 하늘의 도는 밝게 드러난다_성현, 《허백당집》 묵묵히 기억하고 묵묵히 간직하며 묵묵히 행한다_유원지, 《졸재집》
2장. 한 걸음이라도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방향으로: 미혹을 돌이켜 생각을 바로 세워라 일상의 모든 일에서 마땅한 것을 찾는 것_이이, 《격몽요결》 아홉 길 높은 산도 한 삼태기 흙에서부터_이영서, 《동문선》 성인이 될 것인가, 미치광이가 될 것인가_홍위, 《청계집》 사금을 녹여 보물 같은 그릇을 완성하듯이_이진상, 《한주집》 고요하되 흐릿해지지 않아야 한다_홍대용, 《담헌서》 묵은 잘못을 씻어내기 위해 필요한 공부_이서, 《홍도유고》 깊이 잠겨 그 말씀 외면 시원스레 미혹을 떨칠 수 있네_김상헌, 《청음집》 눈을 감는 순간까지 모든 것이 공부이니_정개청, 《우득록》 해는 저무는데 갈 길이 머네_윤증, 《명재유고》 여전히 아이 같은 반백의 늙은이_이길상, 〈자경〉 돌이 쌓이면 산이, 선이 쌓이면 덕이 된다_허목, 《기언》
3장. 적당한 거리를 두어야 중심이 잡힌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를 지킨다는 것 얼굴이 다 다르듯 그 마음도 다 다르다전우, 《간재집》 터럭 한 올만 한 이익으로 평생의 누를 만들 것인가_권필, 《석주집》 친구가 없다고 한탄할 것 없다_이덕무, 《청장관전서》 박절한 마음은 본래 마음이 아니네_정개청, 《우득록》 나의 도리는 무겁고 남들의 비난은 가볍다_민우수, 《정암집》 헛된 비방 앞에 자신을 변명하지 말 것_이이, 《격몽요결》 누구나 다 기쁘게 하려는 것이 큰 병통이다_홍대용, 《담헌서》 군자를 가까이하고 소인을 멀리하라_《태조실록》 검은 것 안에도 흰 것이 있다면_박이장, 《용담집》 사람의 잘못에는 크고 작은 차이가 있다_《승정원일기》 죄가 미심쩍을 때에는 가벼운 쪽으로_《승정원일기》
4장 변화하고 끊어내야 휘둘리지 않으니: 새 심지에 새 불을 붙여라 항심이 있는 사람은 변화가 두렵지 않다_윤기, 《무명자집》 새봄이 오면 새로운 결심이 필요하다_허목, 《기언》 게으름, 만사가 무너지는 지점_이유, 《용포집》 악은 작더라도 반드시 제거하라_이진상, 《한주집》 습관이 마음을 해칠 때는 한칼에 베라_이이, 《격몽요결》 제때 하지 않으면 뒤늦게 후회한다_이익, 《성호전집》 욕심이 처음 싹틀 때 맹렬히 다스릴 것_이서, 《홍도유고》 누구를 탓하고 누구를 원망할 것인가_성현, 《허백당집》 산을 무너뜨리듯 분노를 잠재우라_이현일, 《갈암집》 하느냐 하지 않느냐는 오직 내게 달려 있다_정종로, 《입재집》 지혜가 뛰어난 사람은 미리 다스린다_이이, 《율곡전서》
5장. 자기답게 살 때 인생의 주인공이 된다: 나답게 살아가는 일상의 참맛 꽃이 사랑스러운 것은 무정해서라네_유득공, 《고운당필기》 꼭 필요한 것들만 갖추고 생활하는 것_유득공, 《고운당필기》 마음이 화평하지 못하면 법도를 잃게 된다_정약용, 《여유당전서》 도는 깊숙하고 한적한 곳에 있다_이규보, 《동국이상국집》 덕을 쌓는 법은 무덕(無德)만 한 것이 없다_정약용, 《목민심서》 상한 고기를 마저 사 와라_《해동소학》 종묘의 옥술잔을 부러워할 게 뭐 있겠나_장유, 《계곡집》 권세를 잃은 뒤 어디에 정박할 것인가_성대중, 《청성잡기》 어눌하고, 서툴고, 둔하고, 촌스럽게_윤기, 《무명자집》 구름 그림자처럼 무심해지고 달빛처럼 떳떳해지라_김시습, 《매월당집》 중도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_이항로,《화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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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마음의 주인으로 살고 있는가 : 기울어진 삶의 중심축을 다시 세우는 동양 고전의 말들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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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1 -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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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1 -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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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삶이 흐트러지는 순간마다 자기 안으로 돌아가라!”
삶이라는 출렁다리 위에서 어떻게 중심을 잡을 것인가 흔들리는 시대를 건너가는 현대인에게 동양 고전이 일러주는 자기중심을 잃지 않는 마음경영법
열심히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삶의 어디쯤에 뿌리내려야 할지 여전히 막막한 이들이 많다. 인생의 전반전을 치르고 후반을 맞은 사람들은 한숨 돌릴 새도 없이, 달려드는 일상의 수많은 난관을 오로지 제힘으로 해결하거나 체념한 채 받아들여야 한다. 당연히 마음이 무시로 흔들리고 기울 수밖에 없다.
고전번역 전문가인 이 책의 저자 역시 그랬다. 목표치는 늘 역량보다 높아 쫓기듯 사는 삶을 피하기 어려웠고, 흔들리는 상황과 관계 속에서 중심을 잃고 쩔쩔매는 일이 많았다. 하늘의 이치를 깨닫는 ‘지천명’의 나이를 지나고 있지만 마음은 어지럽고 한 번씩 시련이라도 닥치면 깊은 우울에 빠지기도 했다. 다행히 지난 20년간 한국고전번역원에서 일하며 옛사람들이 남긴 기록과 문장을 연구해온 저자는 삶이 흐트러지는 순간마다 고전에 기대어 스러진 마음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었다.
이 책 《자기 마음의 주인으로 살고 있는가》를 쓴 까닭도 이 때문이다. 고전의 정문일침(頂門一鍼)이 삶의 후반전을 앞두고 균형추를 잃은 사람들에게 다시 기준점을 세워줄 것이란 믿음이 있어서다. 시대는 달라도 한 인간이 살아가면서 거치는 정신적 성숙 과정은 본질적으로 닮아 있다. 2천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결국 고전에서 답을 찾는 이유다.
“금은보화의 주인 말고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어야 인생의 주인으로 우뚝 설 수 있다.”
마음과 세상에 대한 사유의 응결체, 동양 고전에서 길어 올린 나답게 단단히 사는 지혜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갈수록 바쁘기만 하다. 더 안정된 커리어, 더 두둑한 월급, 더 그럴싸해 보이는 생활방식을 좇느라 아등바등 최선을 다하면서도 늘 불안에 시달리고 마음 한편은 헛헛하다. 무엇이 문제일까?
조선 후기 학자 안정복은 “천지가 뒤바뀐다 해도 무쇠처럼 단단한 한 조각 마음은 녹지 않는다”고 말하며 이런 무쇠를 품은 사람만이 대장부이자 현자, 즉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될 수 있다고 단언했다. 나이를 먹어도 여전히 일, 관계, 생활에서 중심을 잡지 못하는 것은 마음을 다스리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마음을 다스린다는 것은 무엇인가.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일과 관계를 새롭게 정립해 흔들리지 않는 삶의 푯대를 세우는 것이다. 한마디로 한 조각 무쇠 같은 단단한 뜻을 품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보다 훨씬 앞선 시대에 난세의 한복판을 살면서도 치열한 노력 끝에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어 인생의 주인으로 우뚝 선 성인들과 보통 사람들의 지혜를 다룬다. 삶이라는 경기의 금메달리스트는 나를 이긴 자이지, 남을 이긴 자가 아니다.
나를 저만치 던져두고 세상에 바로 설 수는 없다 인생의 주도권을 타인에게서 나로 되돌리는 동양 고전의 일침
긴 시간을 건너와 깊은 울림을 주는 옛사람의 말씀을 새길 수 있는 것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큰 기쁨일 것이다. 이 책은 조선 시대 문집인 《계곡집》, 《존재집》, 《격몽요결》, 《우득록》, 《목민심서》 등 43권의 책에서 가려 뽑은 55편의 고전과 중국의 오랜 경전인 《논어》, 《맹자》, 《대학》, 《시경》, 《주역》 등에서 발췌한 이야기를 주제에 따라 다섯 갈래로 묶었다.
1장 〈마음이 바람에 휘청이지 않도록〉에서는 바깥의 소란에 휩쓸리지 않도록 자신을 단속하는 일의 중요성을 다룬다. “번잡한 생각을 가라앉히면 지금 있는 자리에서 본래의 밝은 자신과 대면할 수 있다”고 한 조선 학자 장유의 문장처럼 마음이 헝클어질 때마다 잡념을 거두고 마음의 본원으로 돌아가려 애썼던 선인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2장 〈한 걸음이라도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방향으로〉에서는 삶을 성장시키는 가장 정직한 방법은 부단히 자신을 단련하겠다는 매일의 의지임을 일깨운다. “사금은 정련되길 싫어하지 않는다”고 한 조선 후기 학자 이진상, “아홉 길 산을 만들 적에 한 삼태기 흙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 공이 허물어진다”고 한 《서경》의 문장은 담금질을 이겨낸 강철과 같이 내면이 단단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준다.
3장 〈적당한 거리를 두어야 중심이 잡힌다〉에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를 지킨다는 것, 특히 화와 욕심, 나이 들수록 잘 다루어야 하는 감정 문제 등 관계 맺기의 절묘한 지혜를 들려준다. “친구 없는 것을 한탄할 것 없다”고 한 이덕무의 말처럼 삶에서 의미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무게를 두어야 할 것과 가볍게 흘려보내야 할 것을 구분할 줄 알게 되면, 살아가는 동안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크게 흔들릴 일이 없다.
4장 〈변화하고 끊어내야 휘둘리지 않으니〉에서는 마음을 해치는 오랜 습관, 해묵은 감정을 끊어내고 자신을 반듯하게 세우는 방법을 일러준다. 마흔 이후 삶이 시들해졌다고 호소하는 이들이 많지만, 진실은 삶이 시든 게 아니다. 당신이 무기력해진 것뿐이다.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이라는 《대학》의 문장처럼 매일매일 얼굴을 씻듯 고리타분해지는 마음을 씻는다면 찌든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5장 〈자기답게 살 때 인생의 주인공이 된다〉에서는 세상의 잣대에 휘둘리지 않고 나답게 살아가는 일상의 참맛에 대해 다룬다. “조약돌도 다 쓸모가 있거늘 종묘의 옥술잔을 부러워할 게 뭐 있겠나”고 한 장유의 말처럼 남과 나를 비교하느라 기운을 소진하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쓸모없는 일이다. 참새로 태어나 참새로 살든 붕새로 태어나 붕새로 살든, 각자 제 삶의 주인으로서 자기답게 사는 일을 챙길 때 인생의 주인공으로 거듭날 수 있다.
“지반이 무너지면 기왓장도 산산조각 난다. 우리 삶도 이와 같다.” 기울어진 삶의 중심축을 다시 세우는 든든한 문장들
‘토붕와해(土崩瓦解)’라는 말이 있다. 지반이 무너져서 기왓장이 다 깨진다는 뜻이다. 제아무리 값비싼 기와를 올리고 튼튼한 기둥과 주춧돌을 세운들 땅이 꺼지면 결국 지붕마저 내려앉아 기왓장은 산산조각 나고 만다. 우리 삶도 이와 같다. 중요한 것은 튼튼한 땅, 바로 자기 자신의 마음이다. 동양 고전이 우리에게 끊임없이 일러주는 가르침 역시 이것이다. 섣불리 판단하지 말 것, 남들이 좇는 것을 무작정 따르지 말 것, 바깥의 소란에 휩쓸려 자신의 기준을 잃지 말 것, 지금 나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들여다보고 묵묵하게 살아가는 법을 배울 것.
이 책에는 자기 마음의 주인으로 살기 위해 노력해온 옛사람들의 통찰이 가득하다. 인생의 주도권을 타인에게서 나로 되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무너진 삶의 중심축을 다시 단단하게 세우고 싶다면 분명 믿음직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책속에서
[P. 25] 내가 만든 거울의 때를 내가 닦고, 내가 휘저어 만든 흙탕물을 내가 가라앉히기만 하면 되니, 본래 상태에서 너무 멀어진 건 아닐까, 다시는 예전의 나로 돌아가지 못할까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본래의 밝은 나, 변치 않는 맑은 나는 다행히도 늘 제자리에서 그대로 빛나고 있습니다. 번잡한 생각을 가라앉히면 지금 이 자리에서 바로 빛나는 나를 볼 수 있습니다.
[P. 28] 가기 어렵다면 머물 줄도 알아야 합니다. ‘머문다’는 것은 ‘멈춘다’는 것과 다릅니다. 머문다는 건 내가 있는 시공 속에서 중심이 되어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