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표제: Coaching college students with executive function problems
연계정보
외부기관 원문
목차보기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기초 토대
제1장 실행기능 및 자기 조절 실행기능이란 무엇인가 자기 조절이란 무엇이며 실행기능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제2장 실행기능에 문제가 있는 대학생 발달 장애 및 실행기능 문제가 있는 대학생 후천적 뇌 손상과 실행기능 문제가 있는 대학생
제3장 군 복무자 및 대학 퇴역 군인 폭발, TBI 그리고 전쟁의 상처 교육적 맥락에서 군대 문화를 고려하기 고등 교육 기관에 대한 권장 사항 요약 추가 자료
제2부 역동적 코칭
제4장 역동적 코칭 접근법 ‘역동적 코치’는 누구인가 실행기능에서 학생들을 코칭하기 위한 모델 자기 조절을 위한 역동적 접근법 코칭과 관련된 학생 혜택 추가 자료
제5장 정보 수집 및 협업 계획 질문지, 면접 그리고 검사 협력적 계획: 진단 결과의 번역, 목표 설정, 학생 결과 및 개별화된 계획
제6장 자기 관리 및 자율 학습 코칭: 목표-전략-행동-조정 자율 학습의 목표 설정 자기 관리에서의 목표 설정 자율 학습을 위한 전략 수립 자기 관리를 위한 전략 수립 비효율적인 전략 관리하기 조치 취하기: 자율 학습 및 자기 관리의 전략 및 성과 추적 조정: 전략 유용성 및 다음 단계 추가 자료
제7장 자기 옹호 코칭 대학생들의 자기 옹호에 대해 코치가 알아야 할 사항 학생 권리, 책임 및 자기 옹호 기술 GSAA 접근법을 사용한 자기 옹호 코칭 추가 자료
제8장 독립을 향한 코칭 자기 코칭을 촉진하는 도구 역동적 코칭을 실무에 통합하기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실행기능 문제가 있는 대학생 코칭하기 : 학업 수행 개선과 자기 조절력 코칭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71482
378.0087 -25-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71483
378.0087 -25-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이 책은 제1부에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제2부에서 구체적인 역동적 코칭의 방법을 소개한다. 제1장에서는 실행기능과 자기 조절 문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특히 실행기능의 구체적인 영역과 이와 관련된 학업 수행의 어려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학생과 이들을 돕는 학습 코치나 상담사들에게 아주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해외 전투에 참전한 젊은 군인들이 작전 중에 부상이나 뇌 손상을 입고 다시 대학교로 입학하는 경우가 흔하다. 학습자 유형의 다양성과 동시에 태생적인 학습 부진이나 장애가 있는 학습자들, 후천적으로 뇌 손상을 입은 학습자들, 최근 더욱 증가하는 경계선 지능 학습자들을 고려해 볼 때, 이 책은 차후 국내에서도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귀한 도서가 될 것이다. 제2부에서는 코칭 과정과 실행기능 문제가 있는 대학생을 코칭하는 데 필요한 도구들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 아직도 국내의 경우는 학습 코칭에 대한 개념과 실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미국의 경우,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학업 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국내보다 잘 확립되어 있다. 국내에도 학습 코칭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이고, 특히 초·중등 이상 대학생을 위한 학습 코칭에 대한 전문가 양성과 전문 서적의 출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