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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5

요약 13

제1장 서론 23

제1절 순환경제 전환에서 소비의 중요성 24

제2절 선행 연구 27

제3절 보고서 구성 33

제2장 생산ㆍ소비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 35

제1절 제품 전주기 관리 및 정보공개 37

제2절 지속가능 투자 확대 39

1. ESG 공시 의무화 39

2. 순환경제 기업 지원 및 투자 42

3. 그린워싱 증가 & 관련 규제 강화 43

제3절 대안 도시의 생성 44

1. 슬로시티(Slowcity) 44

2. 생태도시 46

제3장 순환경제 전환 촉진자로서 소비자 49

제1절 선행 연구 50

제2절 설문조사 결과 53

1. 설문 구성 53

2. 영역별 응답 결과 및 함의 55

3. 순환소비 행동 분석 결과 69

제3절 정책적 함의 77

제4장 순환경제 전환 촉진자로서 스타트업 79

제1절 국내외 순환경제 스타트업 현황 81

1. 해외 81

2. 국내 83

제2절 스타트업 인터뷰/자문 결과 85

1. 개별 업체 현황 85

2. 대기업과의 비교 91

제3절 정책적 함의 및 제언 94

제5장 순환경제 전환 촉진자로서 지자체 98

제1절 지역 단위 순환경제 시범 사업 99

1. 서울(재사용 활성화 정책 사례) 100

2. 경기(자원순환 문화 조성사업 추진 사례) 115

3. 인천(거점 배출시설 설치 및 자원순환가게 운영 사례) 136

4. 제주(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제조 기반 구축 사업) 148

제2절 해외 사례와의 비교 164

제3절 정책적 함의 및 제언 167

제6장 결론 172

1. 순환소비 사회 비전 173

2. 순환소비 주요 주체별 분석 결과 및 정책적 함의 175

참고문헌 179

1. 문헌자료 180

2. 웹사이트 183

Abstract 186

[부록] 친환경 소비문화 현황 및 행동변화 의향 조사 설문 문항 189

판권기 203

표목차 8

[표 2-1] 주요국 ESG 공시 제도 현황 39

[표 2-2] 슬로시티 평가 기준 45

[표 3-1] 친환경 소비문화 현황 및 행동 변화 의향 조사 설문지 구성 54

[표 3-2] 설문조사 기초 정보 54

[표 3-3] 친환경 소비가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주관식 응답) 69

[표 3-4] 순환소비 관련 장치 및 서비스 인지도 편차가 큰 응답자 그룹 76

[표 4-1] 순환경제 스타트업의 지역적 분포 82

[표 4-2] 순환경제 스타트업의 업종 분포 82

[표 4-3] 순환경제 영역별 스타트업 업체 수 84

[표 4-4] 순환경제 스타트업 인터뷰 또는 서면 자문 개요 85

[표 4-5] 순환경제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포럼에 참여한 기업 구성 92

[표 4-6] 업종별 정책 개선 의견 요약 92

[표 4-7] 재생원료 생산 단계별 수요-공급 현황 및 정책적 개선점 95

[표 5-1] 자치구별 재활용센터 현황 102

[표 5-2] 새활용센터(리앤업사이클플라자) 시범 조성 사업(5개구) 추진 현황 104

[표 5-3] 서울시 다회용기 시범 사업 성과와 확대 계획 106

[표 5-4] 재사용 이용 실태 109

[표 5-5] 다회용기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추정 111

[표 5-6] 다회용기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추정 과정과 결과 112

[표 5-7] 자원순환 참여 주체별 역할 115

[표 5-8]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연도별 추진 현황 116

[표 5-9]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추진 현황(2012~2018년) 118

[표 5-10]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추진 현황(2019~2021년) 118

[표 5-11]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결과 보고(업사이클링) 123

[표 5-12]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결과 보고(거버넌스) 123

[표 5-13]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결과 보고(마을 환경 개선) 124

[표 5-14]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결과 보고(모니터링) 125

[표 5-15]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사업의 한계 125

[표 5-16] 자원순환마을 사업의 개선과제 127

[표 5-17] 2019 경기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시범 사업 참여 기관 130

[표 5-18] 2019년 경기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정책 추진 내용 및 방법 131

[표 5-19] 경기도 2020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활동 성과 132

[표 5-20] 녹색구매 활성화 향후 과제 133

[표 5-21] 군ㆍ구별 거점 분리배출 시설 설치 현황 138

[표 5-22] 군ㆍ구별 거점 분리배출 시설 분리 품목 및 수거 횟수 138

[표 5-23] 2024년 군ㆍ구별 거점 분리배출 시설 설치 계획 139

[표 5-24] 군ㆍ구별 거점 분리배출 시설 자원관리사 배치 현황 140

[표 5-25] 2024년 군ㆍ구별 거점 분리배출 시설 자원관리사 배치 계획 141

[표 5-26] 2023년 자원순환가게 품목별 회수량 143

[표 5-27] 2023년 군ㆍ구별 자원순환가게 회수ㆍ보상 현황 143

[표 5-28] 2024년 군ㆍ구별 자원순환가게 운영 계획 144

[표 5-29] 자원순환가게 품목별 보상액 144

[표 5-30] 전기자동차 지역별 보급 현황 150

[표 5-31] 전기자동차 폐배터리 수거 현황(2023년 현재 누적) 152

[표 5-32] 센터의 단계별 로드맵 154

[표 5-33] 사용 후 배터리 제품 개발 및 실증 사례 154

[표 6-1] 선형 소비 vs. 순환소비에서 제품 전주기에 걸친 경제 주체별 비교 174

[표 6-2] 소비 단계별 순환소비 전략 및 정책 여건, 소비자/민간기업/지방정부의 입장 175

그림목차 10

[그림 1-1] 순환경제에서 소비자의 역할: 구매/판매, 사용/수리, 사용 후 제품 보유/폐기 세 영역에서 순환 공급망과 접점이 존재 24

[그림 1-2] '순환경제'와 '소비자'가 키워드로 포함된 논문이 피인용된 횟수(저자 국적별 산정) 28

[그림 1-3] 순환경제에서 3차원적 소비자 역할 29

[그림 1-4] 순환경제에 긍정적(아래) vs. 부정적(위)으로 기여하는 소비자 행동 30

[그림 1-5] 순환경제에서 소비자 행동의 위계 (위→아래: 가장 바람직에서 덜 바람직한 방향) 31

[그림 2-1] 디지털 제품 여권 구현 예시 38

[그림 2-2] SC 존슨 기업(화학물질 및 소비재 생산 기업)의 Scope 3 감소 기회 평가 프레임워크 41

[그림 3-1] 친환경 소비 개념인식 수준 조사 56

[그림 3-2] 친환경 소비 행동 수준 및 동기 57

[그림 3-3] 친환경 '제품' 구매 행동 조사 결과 59

[그림 3-4] 공유/대여 서비스 사용 경험과 인식 60

[그림 3-5] 중고거래 플랫폼 사용 경험과 인식 62

[그림 3-6] 배달서비스 다회용기 사용 경험과 인식 63

[그림 3-7] 폐자원 무인 수거 장치 사용 경험과 인식 64

[그림 3-8] 방문 수거 서비스 사용 경험과 인식 65

[그림 3-9] 수리권 행사 관련 소비자 의향 조사 결과 66

[그림 3-10] 전자 제품 여권의 지속가능성 정보가 구매 행태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 3-11] 환경 성과가 가장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정책 및 비즈니스 모델 68

[그림 3-12] 친환경 소비가 활성화되는 경우 가장 큰 기회를 얻을 사업 영역 68

[그림 3-13] 친환경 소비 동기 응답자 그룹별 순환소비 경험 및 의향 70

[그림 3-14] 가장 필요한 친환경 소비 정책(1순위) 응답자 그룹별 순환소비 경험 및 의향 71

[그림 3-15] 소비생활 내 친환경 소비 비중(녹색소비 경험) 응답자 그룹별 순환소비 경험 및 의향 72

[그림 3-16] 소비생활 내 친환경 소비 비중 응답자 그룹별 순환소비 서비스 존재를 모르는 응답자 비율 73

[그림 3-17] 지역별 순환소비 경험이 있는 응답자 비율과 해당 서비스 존재를 모르는 응답자 비율 간의 관계 74

[그림 3-18] 응답자 그룹별 순환소비 서비스 인지도(해당 장치 및 서비스 존재를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 75

[그림 4-1] 스타트업 연도별 설립 추세 81

[그림 4-2] 재생원료 생산에 관여하는 업체 간의 연계성 94

[그림 5-1] 자치구 리앤업사이클플라자(새활용센터) 2030년 운영 목표 105

[그림 5-2] 서울시 시민 생활 접점 분야 1회용 플라스틱 감량 사업 목표와 2023년 예산 107

[그림 5-3] 제로식당 이용 방법과 혜택 소개 108

[그림 5-4] 향후 재사용 참여 의향 109

[그림 5-5] 서울특별시 2026년 플라스틱 감축 목표 113

[그림 5-6]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지도 117

[그림 5-7] 성남시 신흥 re100 자원순환마을 사례 120

[그림 5-8] 2021년 성남시 학교 단위 자원순환 사업(분리배출 등) 성과 120

[그림 5-9] 경기도 자원순환 문화 조성 사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1) 121

[그림 5-10] 경기도 자원순환 문화 조성사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2) 122

[그림 5-11] 2021년 마을 자원순환(분리배출 등) 성과 122

[그림 5-12] 자원순환마을 협력관계 128

[그림 5-13] 자원순환마을 홈페이지 아카이브 128

[그림 5-14] 경기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정책 추진 배경(유아 기관) 129

[그림 5-15] 2019년 경기도 녹색제품 사용표시제 정책 추진 과정 130

[그림 5-16] 소형 분리배출 시설 139

[그림 5-17] 중ㆍ대형 분리배출 시설 140

[그림 5-18] 제주와 전국 평균 간 전기차 보급 대수 연도별 비교 151

[그림 5-19] 제주테크노파크 재사용 전지 안전성 검사기관 지정 153

[그림 5-20] 에너지 솔루션 개념도 158

[그림 5-21] LED 야간 경관조명 159

[그림 5-22] 지정 문서-국가기술표준원, 안전성 검사기관 지정서 160

[그림 5-23] 재사용 전지 안전성 검사기관 지정 수여식 160

[그림 5-24] 유럽의 순환 도시 선언 현황(2024년 기준) 165

[그림 6-1] 순환경제가 기여하는 지속가능 발전 목표(SDGs): 붉은색은 기여도가 높은 영역, 주황색은 일부 기여도가 존재하는 영역을 의미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