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서울학생역량 검사 개요 17
가. 서울교육종단연구 2020 17
나. 서울학생역량 평가틀 18
2. 서울학생역량 검사 개발 20
가. 서울학생역량 검사 개발(1차년도) 21
나. 서울학생역량 검사 개발(2차년도) 30
다. 서울학생역량 검사 개발(3차년도) 39
3. 수직척도 48
가. 수직척도화의 개념 및 필요성 48
나. 종단자료의 수직척도화 사례 조사 49
다. 서울교육종단연구 수직척도 설계 방안 54
Ⅲ. 연구내용 및 방법 58
1. 연구내용 및 범위 59
2. 연구방법 60
가. 문헌연구 60
나. 전문가협의회 60
다. 검사 시행 60
라. 서울학생역량검사 2020 문항 분석 61
마. 수직척도 개발 및 척도 점수 산출 61
Ⅳ. 연구 결과 62
1. 문항 분석 63
가. 초등학교 국어 64
나. 초등학교 수학 67
라. 중학교 국어 73
마. 중학교 수학 76
바. 중학교 영어 79
2. 척도 검사 개발 82
가. 초등학교 82
나. 중학교 91
3. 척도 검사 시행 및 결과 분석 100
가. 척도 검사 시행 및 대상 100
나. 척도 검사 시행 결과 102
4. 수직척도 개발 및 분석 115
가. 수직척도 개발 단계 115
나. 수직척도 개발 결과 116
Ⅴ. 요약 및 제언 130
1. 요약 131
2. 제언 132
가. 공통문항 설계 및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 132
나. 검사동등화 대비 공통문항 검토 134
다. 문항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문항 개발의 효율성 및 질적 수준 제고 134
표목차 8〈표 Ⅱ-1〉 서울학생역량 검사지 단계별 연구 내용 20
〈표 Ⅱ-2〉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21
〈표 Ⅱ-3〉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21
〈표 Ⅱ-4〉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22
〈표 Ⅱ-5〉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23
〈표 Ⅱ-6〉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24
〈표 Ⅱ-7〉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24
〈표 Ⅱ-8〉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 구성 25
〈표 Ⅱ-9〉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 구성 26
〈표 Ⅱ-10〉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27
〈표 Ⅱ-11〉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27
〈표 Ⅱ-12〉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28
〈표 Ⅱ-13〉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29
〈표 Ⅱ-14〉 초등학교 5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30
〈표 Ⅱ-15〉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30
〈표 Ⅱ-16〉 초등학교 5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31
〈표 Ⅱ-17〉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32
〈표 Ⅱ-18〉 초등학교 5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33
〈표 Ⅱ-19〉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33
〈표 Ⅱ-20〉 초등학교 5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 구성 34
〈표 Ⅱ-21〉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 구성 35
〈표 Ⅱ-22〉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36
〈표 Ⅱ-23〉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36
〈표 Ⅱ-24〉 초등학교 5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37
〈표 Ⅱ-25〉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38
〈표 Ⅱ-26〉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39
〈표 Ⅱ-27〉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39
〈표 Ⅱ-28〉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40
〈표 Ⅱ-29〉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41
〈표 Ⅱ-30〉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42
〈표 Ⅱ-31〉 중학교 3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42
〈표 Ⅱ-32〉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 구성 43
〈표 Ⅱ-33〉 중학교 3학년 수학 교과 역량 검사 구성 44
〈표 Ⅱ-34〉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45
〈표 Ⅱ-35〉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도구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비율 45
〈표 Ⅱ-36〉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46
〈표 Ⅱ-37〉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 역량 검사 구성 47
〈표 Ⅱ-38〉 부산교육종단연구 조사 설계 51
〈표 Ⅳ-1〉 1차년도 초등학교 4학년 국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64
〈표 Ⅳ-2〉 2차년도 초등학교 5학년 국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65
〈표 Ⅳ-3〉 3차년도 초등학교 6학년 국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66
〈표 Ⅳ-4〉 1차년도 초등학교 4학년 수학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67
〈표 Ⅳ-5〉 2차년도 초등학교 5학년 수학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68
〈표 Ⅳ-6〉 3차년도 초등학교 6학년 수학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69
〈표 Ⅳ-7〉 1차년도 초등학교 4학년 영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0
〈표 Ⅳ-8〉 2차년도 초등학교 5학년 영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1
〈표 Ⅳ-9〉 3차년도 초등학교 6학년 영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2
〈표 Ⅳ-10〉 1차년도 중학교 1학년 국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3
〈표 Ⅳ-11〉 2차년도 중학교 2학년 국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4
〈표 Ⅳ-12〉 3차년도 중학교 3학년 국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5
〈표 Ⅳ-13〉 1차년도 중학교 1학년 수학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6
〈표 Ⅳ-14〉 2차년도 중학교 2학년 수학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7
〈표 Ⅳ-15〉 3차년도 중학교 3학년 수학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8
〈표 Ⅳ-16〉 1차년도 중학교 1학년 영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79
〈표 Ⅳ-17〉 2차년도 중학교 2학년 영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80
〈표 Ⅳ-18〉 3차년도 중학교 3학년 영어 본검사 문항분석결과 81
〈표 Ⅳ-19〉 1차 척도 검사 구성: 초등학교 국어 84
〈표 Ⅳ-20〉 1차 척도 검사 구성: 초등학교 수학 85
〈표 Ⅳ-21〉 1차 척도 검사 구성: 초등학교 영어 86
〈표 Ⅳ-22〉 최종 척도 검사 구성: 초등학교 국어 88
〈표 Ⅳ-23〉 최종 척도 검사 구성: 초등학교 수학 89
〈표 Ⅳ-24〉 최종 척도 검사 구성: 초등학교 영어 90
〈표 Ⅳ-25〉 1차 척도 검사 구성: 중학교 국어 93
〈표 Ⅳ-26〉 1차 척도 검사 구성: 중학교 수학 94
〈표 Ⅳ-27〉 1차 척도 검사 구성: 중학교 영어 95
〈표 Ⅳ-28〉 최종 척도 검사 구성: 중학교 국어 96
〈표 Ⅳ-29〉 최종 척도 검사 구성: 중학교 수학 98
〈표 Ⅳ-30〉 최종 척도 검사 구성: 중학교 영어 99
〈표 Ⅳ-31〉 서울학생종단연구 척도 검사 응시 학생 수 101
〈표 Ⅳ-32〉 초등학교 국어 척도 검사 문항 학년별 분석 결과 103
〈표 Ⅳ-33〉 초등학교 국어 척도 검사 문항 단일집단 분석 결과 104
〈표 Ⅳ-34〉 초등학교 수학 척도 검사 문항 학년별 분석 결과 105
〈표 Ⅳ-35〉 초등학교 수학 척도 검사 문항 단일집단 분석 결과 106
〈표 Ⅳ-36〉 초등학교 영어 척도 검사 문항 학년별 분석 결과 107
〈표 Ⅳ-37〉 초등학교 영어 척도 검사 문항 단일집단 분석 결과 108
〈표 Ⅳ-38〉 중학교 국어 척도 검사 문항 학년별 분석 결과 109
〈표 Ⅳ-39〉 중학교 국어 척도 검사 문항 단일집단 분석 결과 110
〈표 Ⅳ-40〉 중학교 수학 척도 검사 문항 학년별 분석 결과 111
〈표 Ⅳ-41〉 중학교 수학 척도 검사 문항 단일집단 분석 결과 112
〈표 Ⅳ-42〉 중학교 영어 척도 검사 문항 학년별 분석 결과 113
〈표 Ⅳ-43〉 중학교 영어 척도 검사 문항 단일집단 분석 결과 114
〈표 Ⅳ-44〉 초등학교 척도 검사 결과 학년별 능력모수 평균, 표준편차 116
〈표 Ⅳ-45〉 초등학교 수직척도화 결과 학년별 능력모수 평균, 표준편차 117
〈표 Ⅳ-46〉 초등학교 척도점수 변환 계수 118
〈표 Ⅳ-47〉 2021년(초4)-2023년(초6) 국어검사의 원점수 대응 수직척도점수 119
〈표 Ⅳ-48〉 2021년(초4)-2023년(초6) 수학검사의 원점수 대응 수직척도점수 120
〈표 Ⅳ-49〉 2021년(초4)-2023년(초6) 영어검사의 원점수 대응 수직척도점수 121
〈표 Ⅳ-50〉 중학교 척도 검사 결과 학년별 능력모수 평균, 표준편차 122
〈표 Ⅳ-51〉 중학교 수직척도화 결과 학년별 능력모수 평균, 표준편차 123
〈표 Ⅳ-52〉 중학교 척도점수 변환 계수 124
〈표 Ⅳ-53〉 2021년(중1)-2023년(중3) 국어검사의 원점수 대응 수직척도점수 125
〈표 Ⅳ-54〉 2021년(중1)-2023년(중3) 수학검사의 원점수 대응 수직척도점수 126
〈표 Ⅳ-55〉 2021년(중1)-2023년(중3) 영어검사의 원점수 대응 수직척도점수 127
〈표 Ⅳ-56〉 1-3차년도 검사별 수직척도점수 분포 및 전년 대비 평균 차이, 효과크기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