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소비자 및 관광 소비자 행동의 이해
Chapter 01 소비자 행동의 이해
제1절 소비자 행동 개념 및 특성
1. 소비자의 개념
2. 소비자 행동의 개념
3. 소비자 행동의 특성
4. 신소비자 행동 특성
5.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소비자 행동
제2절 소비자 행동 연구
1. 소비자 행동 연구 배경
2. 소비자 행동 연구의 접근 방법
제3절 소비자 행동 모델
1. 전통적 소비자 행동 모델
2. 현대적 소비자 행동 모델
3. 덴츠의 SIPS 모델
4. 소비자 행동 모델 연구의 장점과 한계점
Chapter 02 관광객 행동의 이해
제1절 관광객 행동 개념 및 특성
1. 관광객 개념
2. 관광객 행동 개념
3. 관광객 행동 특성
제2절 관광객 행동 연구
1. 관광객 행동 연구 목적
2. 관광객 행동 연구의 시대별 특징
3. 관광객 행동 연구의 동향과 문제점
제3절 관광객 행동 모델
1. 자극-반응 모델
2. 행동 모델
3. 관광지 선택군 모델
4. 관광객 행동 차원 모델
5. 관광객 행동 모델의 고찰
PART 2 정보 처리 과정과 구매 의사 결정 과정
Chapter 03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제1절 자극과 노출
1. 자극
2. 노출
3. 식역
4. 자극과 마케팅 전략
제2절 주의
1. 주의의 개념
2. 주의의 유형
3. 주의와 마케팅 전략
제3절 지각
1. 지각적 조직화
2. 지각적 해석
3. 지각과 마케팅 전략
제4절 기억
1. 기억 구조
2. 기억과 마케팅 전략
Chapter 04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제1절 욕구 인식
1. 욕구 인식 개념
2. 욕구 인식 유형
3. 욕구 인식 유발 요인
4. 욕구 인식과 마케팅 전략
제2절 정보 탐색
1. 정보 탐색 개념
2. 정보 탐색 유형
3. 정보 원천
4. 정보 탐색과 마케팅 전략
제3절 대안 평가
1. 대안 평가 기준 특성
2. 대안 평가 방식
3. 대안 평가와 마케팅 전략
제4절 구 매
1. 관광 경험
2. 구매 행동 영향 요인
3. 구매 행동과 마케팅 전략
제5절 구매 후 평가
1. 구매 후 평가 제 이론
2. 구매 후 행동과 마케팅 전략
Chapter 05 관여도
제1절 관여도 개념과 결정요인
1. 관여도 개념
2. 관여도 유형
3. 관여도 결정 요인
제2절 관여도와 구매 행동
1. 관여도와 구매 의사 결정 유형
2. 브랜드 차이와 관여도 수준에 따른 구매 행동
제3절 관여도 측정
1. Laurent and Kapferer의 측정 방법
2. Zaichkowsky의 측정 방법
3. 두 척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수단-목적 사슬 모델
제4절 관여도와 마케팅 전략
1. 고관여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전략
2. 저관여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전략
3. 수단-목적 사슬 모델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PART 3 구매 의사 결정의 내부 영향 요인
Chapter 06 태도와 관광 행동
제1절 태도의 구조와 특성
1. 태도 개념
2. 태도의 구성 요소
3. 태도 특성
제2절 태도의 기능과 예측 모델
1. 태도 기능
2. 태도 예측 모델
제3절 태도와 구매 행동
1. 태도와 행동
2. 구매 의도와 행동
3. 태도-구매 행동 영향 요인
4. 태도-구매 행동 예측 이론
제4절 태도 형성과 마케팅 전략
1. 다속성 태도 모델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2. 합리적 및 계획적 행동 이론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Chapter 07 태도 변화와 관광 행동
제1절 태도 변화의 특성 및 저항
1. 태도 변화의 특성
2. 태도 변화의 영향 요인
3. 태도 변화의 저항
제2절 태도 변화 이론
1. 균형 이론
2. 일치성 이론
3. 인지 부조화 이론
4. 자기 지각 이론
5. 사회적 판단 이론
6. 정교화 가능성 모델
제3절 태도 변화 이론과 마케팅 전략
1. 균형 이론과 마케팅 전략
2. 일치성 이론과 마케팅 전략
3. 인지 부조화 이론과 마케팅 전략
4. 자기 지각 이론과 마케팅 전략
5. 사회적 판단 이론과 마케팅 전략
6.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마케팅 전략
>Chapter 08 학습과 관광 행동
제1절 학습의 개념과 특성
1. 학습 개념
2. 학습 특성
3. 학습 이론의 유형
제2절 행동 주의 학습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수단적 조건화 이론
3. 고전적 조건화와 수단적 조건화의 차이점
4. 행동 주의 학습 이론과 마케팅 전략
제3절 인지주의 학습 이론
1. 통찰 학습 이론
2. 정보 처리 학습 이론
3. 행동 주의와 인지 주의 이론의 차이점
4. 인지 주의 학습이론과 마케팅 전략
제4절 대리 학습 이론
1. 개요
2. 대리 학습의 유형
3. 대리 학습의 영향 요인
4. 대리 학습과 마케팅 전략
Chapter 09 동기와 관광 행동
제1절 동기 개념과 특성
1. 동기와 동기 부여
2. 욕구 및 필요와 동기
3. 동기 특성
제2절 동기 유형과 동기 갈등
1. 소비 동기 유형
2. 관광 동기 유형
3. 동기 갈등
제3절 동기의 제 이론
1. 내용 이론
2. 과정 이론
제4절 동기와 마케팅 전략
1. 동기 유발 전략
2. 시장 세분화
3. 동기 갈등과 마케팅 전략
Chapter 10 성격과 관광 행동
제1절 성격의 개념 및 중요성
1. 성격의 개념
2. 성격의 구성 요소
3. 성격 연구의 중요성
제2절 성격의 제 이론
1. 유형론
2. 특질론
3.정신 분석 이론
제3절 브랜드 개성
1. 브랜드 개성의 개념
2. 브랜드 개성의 영향 요인
3. 브랜드 개성의 유형
제4절 성격과 마케팅 전략
1. 특성 이론과 마케팅 전략
2. Freud 성격 이론과 마케팅 전략
3. 성격과 시장 세분화
4. 브랜드 개성과 마케팅 전략
Chapter 11 라이프스타일과 관광 행동
제1절 라이프스타일 개념 및 특성
1. 라이프스타일 개념
2. 라이프스타일의 특성
제2절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
1. 라이프스타일 분석의 접근 방법
2. AIO 분석 방법
3. 사이코그래픽스
4. VALS
5. 라이프스타일 연구의 한계점
제3절 라이프스타일과 마케팅 전략
1. 새로운 발상
2. 제품 개발 전략
3. 시장 세분화 전략
4. 포지셔닝 전략
5. 광고 전략
PART 4 구매 의사 결정의 외부 영향 요인
Chapter 12 준거 집단 및 가족과 관광 행동
제1절 준거 집단과 관광 행동
1. 준거 집단의 정의 및 특징
2. 준거 집단의 유형
3. 준거 집단의 영향
4. 준거 집단의 영향력 결정 요인
5. 제품과 브랜드 결정에 대한 준거 집단의 영향
제2절 가족과 관광 행동
1. 가족의 개념
2. 가족의 기능
3. 소비 행동 측면에서 가족의 중요성
4. 가족 생활 주기
5. 가족 구매 의사 결정
제3절 준거 집단 및 가족과 마케팅 전략
1. 준거 집단과 마케팅 전략
2. 가족과 마케팅 전략
Chapter 13 문화 및 사회 계층과 관광 행동
제1절 문화의 특성과 분류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특성
3. 문화의 분류
제2절 사회 계층의 특성과 분류
1. 사회 계층 개념
2. 사회 계층의 특성
3. 사회 계층의 측정 방법
제3절 문화 및 사회 계층과 관광 행동
1. 문화와 관광 행동
2. 사회 계층과 관광 행동
제4절 문화 및 사회 계층과 마케팅 전략
1. 문화와 마케팅 전략
2. 사회 계층과 마케팅 전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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