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저자의 말

제1부 마인드맵 그리기
1. 변화하는 삶
내 삶의 시작은 생각 정리에서/생각과 기록의 도구 마인드맵/지식이 쌓이는 매핑/변화 성장의 궤도
2. 마인드맵 준비물
마인드맵 시작하기/아날로그 준비물/디지털 준비물
3. 마인드맵 구성 요소
이미지/가지/키워드/색깔/방사형

제2부 여러 가지 마인드맵
1. 생각의 흐름
2. 연상 마인드맵
3. 일기 마인드맵
4. 감정 마인드맵
5. 여행 마인드맵
6. 독서 마인드맵
마인드맵을 그리기 위한 독서/영역별 독서 마인드맵/에세이, 소설, 그림책/지식서, 자기 계발서/여러 권, 여러 장의 마인드맵
7. 강의 마인드맵
마인드맵을 그리기 위한 준비/강의와 영상 콘텐츠의 활용/짧은 영상과 마인드맵 연습
8. 글쓰기 마인드맵
책 읽고 글쓰기/영화 보고 글쓰기/얼개 짜고 글쓰기
9. 그 밖의 마인드맵(발표, 전시, 모임)

제3부 마인드매퍼가 되는 길
1. 자기 치유의 마인드맵
나로 시작하는 마인드맵/나를 알아가는 마인드맵/삶을 정리하는 마인드맵/불안을 잠재우는 마인드맵/일을 가치 있게 만드는 마인드맵
2. 마인드매퍼의 실전
마인드맵 그리기의 팁/많이 하는 실수/지속하기 위한 장치/손으로 그리는 디지털 마인드맵/누구를 위한 마인드맵인가?/저장과 활용/AI 시대의 마인드맵/질문과 답변/마인드맵 사례 모음

에필로그
참고 문헌

이용현황보기

생각 정리의 기술 : 1,000장 그린 달인의 마인드맵 따라하기. 실천편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76111 153.42 -25-2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3176112 153.42 -25-2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베스트셀러
(자료실내 이용)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2007년 출간 이래 누적 판매 35만 부를 기록한 베스트셀러
『생각 정리의 기술』의 후속편 드디어 출간!


대한민국 마인드맵 붐의 원조 『생각 정리의 기술』의 명성에 걸맞은 속편이 드디어 출간되었다. 그동안 국내 마인드맵 명망가(?)들의 집필도 시도하고, 해외 마인드맵 관련서도 무수히 검토했으나 마땅한 책을 찾지 못했다. 전작을 뛰어넘는 빼어난 책이 아니라면 출간하지 않겠다는 원칙 때문이었다.

한 장으로 끝내는 마인드맵처럼
한 권으로 끝내는 마인드맵 책은 없을까?


이제 1,000장의 마인드맵을 그린 달인이 쓴 책 한 권을 자신 있게 추천한다. 마인드맵 초심자와 마인드맵이 어려워서 포기한 이들에게 성공적인 마인드매퍼가 되는 길을 열어줄 완벽한 지침서이다. 이 책은 마인드맵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재료 준비부터 그리는 방법까지, 마인드맵의 모든 과정을 담았다. 이미지 그리기나 중심 키워드를 선택하는 팁과 같은 초반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마인드맵을 생활에서 활용하는 방법, 마인드맵을 다시 읽으며 해석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또한 저자가 처음 마인드맵을 그리며 했던 실수를 비롯하여 운영 중인 강의를 통해 초심자에게서 많이 발생했던 실수를 교정하여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도 예시와 함께 설명해 준다.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하다. 누구에게나 마인드맵의 실천적 교과서 역할을 충실히 해줄 것이라 확신한다.

AI 시대의 호모 파베르(도구적 인간)는 마인드맵을 활용한다

마인드맵이라는 도구를 통해 체계적이고 확장적인 사고를 익히면, 마인드맵 없이도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지닐 수 있게 된다. 이는 자신과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돕고, 삶을 조직화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 능력 향상과 창조적 사고로 이어진다. 자아 성찰의 마인드맵에서 독서, 일기, 여행 마인드맵과 업무 활용까지 달인의 마인드맵을 참조하여 꾸준히 그리다 보면 자신만의 방식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골치 아픈 문제들을 한 장으로 해결하는 ‘자기계발 치트키’
“마인드맵을 50장만 그리면 인생이 달라진다!”
현직 의사이자 마인드맵을 1,000장 그린 달인이 초심자에게 알려주는 마인드맵 활용법

‘마린이’와 ‘마포자’들을 위한 친절한 도우미
(마린이는 마인드맵 초보자를, 마포자는 마인드맵을 시작했다가 포기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 역시 장비빨은 국룰

마인드맵을 그릴 때는 도구가 필요하다. 이 책은 마인드맵을 그리는 준비 단계에서 생기는 고민을 해결해준다. 마인드맵은 손으로 그리는 아날로그 방식과 태블릿으로 그리는 디지털 방식이 있는데, 저자는 두 가지 방법에 필요한 것들을 모두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손으로 그릴 때는 키워드를 적을 펜과, 이미지를 그리거나 가지를 색칠할 사인펜이나 색연필, 이를 담을 종이나 노트가 필요하다. 이 책은 각각의 도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저자가 선택한 각 펜의 이름까지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디지털로 그릴 때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하는데, 태블릿(아이패드, 갤럭시 탭)의 종류에 따라 앱의 종류도 다르다. 마인드맵을 그리기에 좋은 각각의 앱과 사용법, 기본 설정까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 달인의 노하우, 아낌없이 대방출!

마인드맵은 텍스트의 이미지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은 또 다른 능력이 필요한 일이다. 그림 그리기라는 난관을 만나 마인드맵의 시작부터 망설이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저자는 마인드맵에 필요한 이미지를 찾고 그리는 구체적인 방법, 방사형으로 뻗어가며 생각이 확장되는 가지 그리는 법, 가지에 올라가는 중심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란 무엇인지, 회상 키워드와 창의 키워드 사용법, 마인드맵을 더 매력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며 집중력을 높이는 색깔 입히기 등 초심자가 어려워하는 것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꼼꼼하게 가르쳐준다. 저자는 마인드맵에 익숙해질 때까지 최소한 50장은 손으로 그려보기를 권한다. 무엇을 그려야 할지 모르는 마린이라면 따라 그리는 방법도 좋다. 저자의 마인드맵을 따라 그리며 마인드맵과 친해지자.

▷ 마인드맵은 자기 계발 치트키

마인드맵은 업무 계획,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아이디어 도출, 회의 준비 등 업무와 학습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다. 일상생활에서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생각이 선명하게 시각화되면서 새로운 영감을 주는 도구로 활용될 뿐 아니라 마인드맵을 그리며 자기 생각이 어떻게 더 넓어지고 변화하는지 경험할 수 있다. 저자는 직접 그린 다양한 분야의 마인드맵을 보여주고 따라 그릴 때의 포인트를 제시하며 독자를 격려한다. 특별한 날을 기억하기 위한 일기 마인드맵, 여행을 계획하고 추억을 남기는 여행 마인드맵, 나를 성장시키는 독서 마인드맵, 강의를 듣는 데 그치지 않고 변화를 이끄는 강의 마인드맵, 영상의 홍수 속에서 지식과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영상 마인드맵, 영화나 미술관 관람 후 감상을 남기는 마인드맵 등 여러 가지 마인드맵을 볼 수 있다. 이 책의 목차에서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따라 그려도 누구나 바로 마인드맵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 디테일의 힘

마인드맵을 배우고 활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독서 마인드맵은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준비물과 분야에 따른 독서 방법, 그 과정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플래그(포스트잇) 활용법, 노트 필기 방법, 책의 여백이나 면지 활용법 등 ‘이런 것까지 알려준다고?’ 하고 놀랄 만큼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또한 에세이, 소설, 그림책, 지식서, 자기 계발서 등 책의 분야에 따른 마인드맵 그리는 법, 두꺼운 벽돌책과 읽었지만 이해하지 못한 어려운 책을 마인드맵으로 그리는 법, 책 한 권을 여러 장의 마인드맵으로 그리는 법, 반대로 여러 권의 책을 한 장의 마인드맵으로 그리는 법 등 다양한 활용법을 실제 예시와 함께 보여준다. 독서 마인드맵은 내가 읽은 책을 나만의 방식으로 기억하는 방법이다. 책을 통해 얻은 생각과 나의 해석을 독서 마인드맵에 담아보자.

▷ 무작정 따라만 해도 ‘마포자’ 탈출

달인표 마인드맵의 꽃은 자기 치유 마인드맵이다. 저자는 자기 계발의 근본인 자아 성찰의 도구로 마인드맵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숨김없이 보여준다. 나로 시작해서, 나를 알아가고, 나의 삶을 정리하며, 불안을 잠재우고, 결국 현재의 일을 가치 있게 만드는 데까지, 저자가 마인드맵으로 자신을 성장시킨 과정을 가감 없이 토해낸다. 저자의 자기 치유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독자의 시야도 넓어지고 삶의 깊이도 더해질 것이다. 저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자. “나를 바꾸는 것은 행동이며, 그 행동은 생각에서 비롯된다. 마인드맵은 내 생각을 정리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도구다.”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 책은 ‘실천편’답게 마린이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마인드맵이 낯선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마린이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생활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법, 시행착오를 줄이는 질문과 답변, 다양한 사례 제시까지 마인드맵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또한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법, 넘버링의 중요성, 마인드맵에 나만의 의미(색깔, 방향 등) 부여하기, 쌓여가는 마인드맵을 저장하는 방법, 예전에 그린 마인드맵을 다시 읽으며 해석하는 방법, 실수를 줄이는 법 등 필요한 모든 팁을 알려준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P.18] 마인드맵이란 ‘기억하고 싶은 내용과 확장하고 싶은 생각의 키워드를 적고 펼쳐나가는 것’이다. 마인드맵으로 그려지지 않는 생각의 조각은 없다. 마인드맵은 내 생각의 방법이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생각의 모양이 재미있고, 마인드맵을 완성한 후에 하나의 그림처럼 가득 채워진 결과물을 보면 뿌듯하다. 아무리 복잡한 내용이라도 중심 이미지를 그리고 주제를 적어 넣으면 그 안에서 생각이 자연스럽게 구조화된다. 그 과정을 통해 내가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P. 42] 마인드맵에 완전히 익숙해질 때까지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그리기를 권한다. 최소한 50장은 아날로그로 그려서 마인드맵 자체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디지털 마인드맵도 종이에 펜으로 그리듯이 간단하고 쉽게 접근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반복하다 보면 다양한 기능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취향도 생겨난다.
[P. 64] 이미지와 색깔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좋은 마인드맵은 정보를 기록하는 것을 넘어 이미지와 색깔로 더 많은 것을 전달하려고 한다. 이미지는 우리의 창의적인 뇌를 활성화하여 창의적 사고를 도와주고 동시에 기억을 강화한다. 각 가지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추가하고 그 이미지에 맞는 색을 사용하면, 마인드맵은 단순한 정보의 나열이 아닌 하나의 통합적인 시각 자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