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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8
요약문 4
제1장 서론 14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및 연구 범위 16
가. 연구의 목적 16
나. 연구의 범위 16
3. 주요 연구 내용 16
가. 설문조사 16
나. 영상콘텐츠 업계 종사자 대상 심층조사(FGI) 17
다.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효과분석 17
4. 선행연구 17
제2장 영상콘텐츠산업 현황과 조세지원제도 23
1. 콘텐츠재화와 영상콘텐츠재화의 특성 24
2. 영상콘텐츠산업 현황 26
3. 우리나라의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제도 27
4. 주요국의 영상콘텐츠 조세지원제도 28
가. 미국 28
나. 캐나다 30
다. 영국 31
라. 프랑스 32
마. 독일 33
바. 뉴질랜드 33
사. 호주 34
아. 시사점 34
제3장 영상콘텐츠 조세지원제도의 타당성 분석 36
1. 타당성 분석의 개요 37
2. 정부 역할의 적절성 37
가. 정부개입의 적절성 37
나. 정책수단의 적절성 39
3. 제도 설계 및 운영의 적절성 41
가. 정책목표의 적절성 41
나. 정책대상의 적절성 41
다. 제도 운영의 적절성 42
라. 다른 제도와의 중복성 43
4.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제도의 정성적 성과 분석: 심층조사(FGI) 결과 43
가. FGI 개요 43
나. 주요 논의 결과 44
다. 시사점 46
제4장 영상콘텐츠 조세지원 제도의 효과성 분석 47
1.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48
2. 효과성 분석 49
가. 기초통계량 51
나. 추정 결과 54
제5장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 상향조정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57
1. 우리나라의 법인세 개요 58
가. 법인세 체계 58
나. 법인세 납세의무자 58
다. 법인세 과세소득 59
라. 법인세 세율 59
마. 법인세 세액공제ㆍ감면 60
바.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 61
2.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경로 61
3. 영상콘텐츠 제작비 투자 기준선 전망 63
가. 영상콘텐츠 제작비 투자 추이 63
나. 영상콘텐츠 제작투자비 기준선 전망 64
4.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67
가. 영상콘텐츠 제작비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절차 67
나. 1단계 분석 결과 68
다. 2단계 분석 결과 71
라. 3단계 분석 결과 75
마. 최종 분석 결과: 종합 77
5. 비용편익분석 결과 80
제6장 요약 및 결론 82
1. 요약 83
2. 결론: 영상콘텐츠 분야 조세특례 일몰 연장의 타당성 87
참고문헌 89
[부록] 조사 설문지 95
판권기 101
[그림 3-1] 재정지출과 조세지출의 비교 39
[그림 4-1] DID 모형의 도해 50
[그림 5-1] 영상콘텐츠 분야 세제지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개념도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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