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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보기

표제지 1

목차 8

요약문 4

제1장 서론 14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및 연구 범위 16

가. 연구의 목적 16

나. 연구의 범위 16

3. 주요 연구 내용 16

가. 설문조사 16

나. 영상콘텐츠 업계 종사자 대상 심층조사(FGI) 17

다.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효과분석 17

4. 선행연구 17

제2장 영상콘텐츠산업 현황과 조세지원제도 23

1. 콘텐츠재화와 영상콘텐츠재화의 특성 24

2. 영상콘텐츠산업 현황 26

3. 우리나라의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제도 27

4. 주요국의 영상콘텐츠 조세지원제도 28

가. 미국 28

나. 캐나다 30

다. 영국 31

라. 프랑스 32

마. 독일 33

바. 뉴질랜드 33

사. 호주 34

아. 시사점 34

제3장 영상콘텐츠 조세지원제도의 타당성 분석 36

1. 타당성 분석의 개요 37

2. 정부 역할의 적절성 37

가. 정부개입의 적절성 37

나. 정책수단의 적절성 39

3. 제도 설계 및 운영의 적절성 41

가. 정책목표의 적절성 41

나. 정책대상의 적절성 41

다. 제도 운영의 적절성 42

라. 다른 제도와의 중복성 43

4.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제도의 정성적 성과 분석: 심층조사(FGI) 결과 43

가. FGI 개요 43

나. 주요 논의 결과 44

다. 시사점 46

제4장 영상콘텐츠 조세지원 제도의 효과성 분석 47

1.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48

2. 효과성 분석 49

가. 기초통계량 51

나. 추정 결과 54

제5장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 상향조정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57

1. 우리나라의 법인세 개요 58

가. 법인세 체계 58

나. 법인세 납세의무자 58

다. 법인세 과세소득 59

라. 법인세 세율 59

마. 법인세 세액공제ㆍ감면 60

바.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 61

2.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경로 61

3. 영상콘텐츠 제작비 투자 기준선 전망 63

가. 영상콘텐츠 제작비 투자 추이 63

나. 영상콘텐츠 제작투자비 기준선 전망 64

4.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67

가. 영상콘텐츠 제작비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절차 67

나. 1단계 분석 결과 68

다. 2단계 분석 결과 71

라. 3단계 분석 결과 75

마. 최종 분석 결과: 종합 77

5. 비용편익분석 결과 80

제6장 요약 및 결론 82

1. 요약 83

2. 결론: 영상콘텐츠 분야 조세특례 일몰 연장의 타당성 87

참고문헌 89

[부록] 조사 설문지 95

판권기 101

표목차 11

〈표 1-1〉 설문조사의 주요 조사항목 16

〈표 1-2〉 영상콘텐츠 업계 종사자 대상 FGI 17

〈표 1-3〉 콘텐츠산업 세제지원 관련 선행연구 현황 19

〈표 2-1〉 전체 콘텐츠산업과 영상콘텐츠산업의 현황 비교 26

〈표 2-2〉 현행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제도 개요 27

〈표 4-1〉 설문조사 응답기업의 재무정보 추이 48

〈표 4-2〉 이중차분(DID) 분석 개요 49

〈표 4-3〉 분석자료의 기초통계량 52

〈표 4-4〉 처치 집단과 통제 집단의 기초통계량 53

〈표 4-5〉 정책시행 전후의 처치 집단과 통제 집단의 매출액(평균) 차이 53

〈표 4-6〉 정책시행 전후의 처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제작비(평균) 차이 53

〈표 4-7〉 영상콘텐츠 제작비에 대한 DID 추정결과 54

〈표 4-8〉 영상콘텐츠기업의 매출액에 대한 DID 추정결과 55

〈표 5-1〉 법인세 납세 의무자 59

〈표 5-2〉 법인세 과세소득 59

〈표 5-3〉 법인세 세율체계 60

〈표 5-4〉 법인세 세액공제 60

〈표 5-5〉 영화산업의 제작비 투자 추이(2010~2023년) 63

〈표 5-6〉 선형 추세모형 추정 결과 66

〈표 5-7〉 영상콘텐츠 제작비 투자 기준선 전망을 위한 최적 모형 66

〈표 5-8〉 영상콘텐츠 제작비 투자 기준선 전망 67

〈표 5-9〉 기업규모별 법인세율 및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 68

〈표 5-10〉 기업규모별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자본의 사용자 비용 변화율 70

〈표 5-11〉 영상콘텐츠 기업규모별 콘텐츠 제작비 기준선 2025년 전망 71

〈표 5-12〉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2025년 투자증가액 73

〈표 5-13〉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2026년 투자증가액 73

〈표 5-14〉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2027년 투자증가액 73

〈표 5-15〉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2028년 투자증가액 74

〈표 5-16〉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2029년 투자증가액 74

〈표 5-17〉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투자 증가 규모 74

〈표 5-18〉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부가가치유발효과 추정 결과 76

〈표 5-19〉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생산유발효과 추정 결과 76

〈표 5-20〉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취업유발효과 추정 결과 77

〈표 5-21〉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의 경제적 파급효과(경상가치) 78

〈표 5-22〉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의한 순세수감소액(경상가치) 79

〈표 5-23〉 기업규모별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의 경제적 파급효과(경상가치) 80

〈표 5-24〉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의 비용편익분석 결과(현재가치) 81

그림목차 13

[그림 3-1] 재정지출과 조세지출의 비교 39

[그림 4-1] DID 모형의 도해 50

[그림 5-1] 영상콘텐츠 분야 세제지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개념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