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1

목차 9

이용자를 위하여 6

일러두기 8

1장 조사개요 20

1절 조사개요 21

1. 조사배경 및 목적 21

2. 조사대상 및 범위 22

3. 조사방법 24

4. 조사내용 26

5. 실사진행 결과 및 모수추정 28

6. 분석방법 35

2장 미술시장 규모 및 특성 분석 36

1절 미술시장 규모 분석 37

1.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결과 37

2.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규모 39

3. 미술시장 공공영역 규모 45

2절 미술시장 특성 분석 49

1. 주요 특성별 작품거래 규모 49

2. 재정 규모 52

3장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운영 현황 54

1절 화랑 운영 현황 59

화랑 주요 결과 55

1. 화랑 일반 현황 59

2. 화랑 종사자 현황 62

3. 화랑 사업 운영 현황 65

4. 화랑 작품판매 현황 79

5. 화랑 재정 현황 92

2절 경매회사 운영 현황 101

경매회사 주요 결과 97

1. 경매회사 일반 현황 101

2. 경매회사 종사자 현황 104

3. 경매회사 사업 운영 현황 107

4. 경매회사 작품판매 현황 113

5. 경매회사 재정 현황 126

3절 아트페어 운영 현황 134

아트페어 주요 결과 130

1. 아트페어 일반 현황 134

2. 아트페어 종사자 현황 137

3. 아트페어 사업 운영 현황 140

4. 아트페어 작품판매 현황 150

5. 아트페어 재정 현황 153

4장 미술시장 공공영역 운영 현황 157

1절 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의 설치 현황 159

건축물미술작품 주요결과 158

1. 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의 설치 현황 159

2. 건축물미술작품 특성별 설치 현황 160

2절 미술은행 운영 현황 164

미술은행 주요 결과 162

1. 미술은행 작품구입 현황 164

2. 미술은행 작품 활용 현황 165

3. 정부미술은행 현황 166

3절 미술관 운영 현황 171

미술관 주요 결과 167

1. 미술관 일반 현황 171

2. 미술관 종사자 현황 174

3. 미술관 사업 운영 현황 177

4. 미술관 작품구입 현황 189

5. 미술관 작품수집 현황 197

6. 미술관 재정 현황 199

[부록] 미술시장조사 조사표 203

2024 미술시장조사: 화랑 205

2024 미술시장조사: 아트페어 216

2024 미술시장조사: 경매회사 225

2024 미술시장조사: 미술관 236

[별책 Ⅰ] 2024 해외 미술시장 조사(2023년 기준) 247

주요 결과 248

조사개요 251

1. 조사목적 251

2. 조사대상 및 범위 251

3. 조사방법 및 참고자료 252

4. 용어 정의 253

1절 해외 미술시장 현황 254

1. 해외 미술시장 이슈 254

2. 해외 미술시장 데이터 요약 257

3. 딜러(갤러리) 261

4. 경매 270

5. 아트페어 287

6. 온라인 290

7. NFT아트 292

8. 컬렉터 295

9. 해외 미술시장 관련 주요 이슈 및 영향 299

2절 한국미술의 해외 미술시장 진출 현황 302

1. 한국작품의 해외경매 현황 302

2. 한국화랑과 작가의 해외아트페어 참가 현황 308

3. 한국작가의 해외전시 현황 318

4. 세계 미술시장 영향력 순위 100 326

[별책 Ⅱ] 2024 국내 미술 전시관람 현황조사 327

1절 조사개요 328

1. 조사배경 및 목적 328

2. 조사대상 및 범위 328

3. 조사방법 329

4. 조사내용 329

5. 실사진행 결과 329

2절 국내 전시공간 미술전시 관람 현황 331

1. 결과요약 331

2. 전시공간 일반현황 332

3. 미술전시 일반현황 333

4. 미술전시 사업운영 현황 334

3절 국내 미술전시 관람 규모 340

1. 전체 전시 관람 규모 340

2. 전체 전시 관람 현황 340

3. 상위그룹 규모현황 341

2024 미술시장 전시관람 현황조사(전시공간) 342

판권기 344

표 1-1. 2024 미술시장조사 조사범위 23

표 1-2. 2024 미술시장조사 조사모집단 정의 및 수집 경로 23

표 1-3. 2024 미술시장조사 주요유통영역 조사방법 25

표 1-4. 2024 미술시장조사 공공영역 조사방법 25

표 1-5. 주요유통영역 조사항목 및 주요 조사내용 26

표 1-6. 공공영역 조사항목 및 주요 조사내용 27

표 1-7. 화랑 실사 결과 - 권역 28

표 1-8. 화랑 실사 결과 - 종사자 수 28

표 1-9. 화랑 실사 결과 - 작품판매 규모 28

표 1-10. 경매회사 실사 결과 - 매출 규모 29

표 1-11. 아트페어 실사 결과 - 참가방식 29

표 1-12. 아트페어 실사 결과 - 참가 규모 29

표 1-13. 미술관 실사 결과 - 운영주체 30

표 1-14. 미술관 실사 결과 - 종사자 수 30

표 1-15. 화랑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2

표 1-16. 경매회사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3

표 1-17. 아트페어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3

표 1-18. 미술관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4

표 1-19. 기관별 주요 변수 추정오차 35

표 2-1-1. 2023년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 - 작품거래금액 기준 38

표 2-1-2. 2023년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 - 거래 작품 수 기준 38

표 2-1-3.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39

표 2-1-4. 연도별 업체 수 증감 현황 41

표 2-1-5. 연도별 종사자 수 증감 현황 41

표 2-1-6. 연도별 작품 판매 금액 증감 현황 42

표 2-1-7. 연도별 판매 작품 수 증감 현황 42

표 2-1-8. 연도별 매출(수입)액 증감 현황 43

표 2-1-9. 연도별 지출액 증감 현황 43

표 2-1-10. 주요 유통영역 상위그룹 시장 점유율 세부 현황 44

표 2-1-11. 미술시장 공공영역 규모 45

표 2-1-12. 연도별 미술관 수 증감 현황 47

표 2-1-13. 연도별 미술관 종사자 수 증감 현황 47

표 2-1-14. 연도별 작품 구입 금액 증감 현황 48

표 2-1-15. 연도별 구입 작품 수 증감 현황 48

표 3-1-1. 화랑 시설 세부 현황 62

표 3-1-2. 화랑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63

표 3-1-3. 화랑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64

표 3-1-4. 화랑 전시 개최 현황 65

표 3-1-5. 화랑 전시 개최 현황 66

표 3-1-6. 화랑 국제전시 개최 현황 67

표 3-1-7. 화랑 청년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68

표 3-1-8. 화랑 청년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68

표 3-1-9. 화랑 청년작가 전시 참여 현황 69

표 3-1-10. 화랑 신인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69

표 3-1-11. 화랑 신인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70

표 3-1-12. 화랑 신인작가 전시 참여 현황 70

표 3-1-13. 화랑 유료전시 개최 현황 71

표 3-1-14. 화랑 관람객 세부 현황 72

표 3-1-15. 화랑 아트페어 참가 세부 현황 73

표 3-1-16. 전속작가 제도 운영 화랑 현황 75

표 3-1-17. 화랑 전속작가 현황 75

표 3-1-18. 서면 계약서 활용 현황 77

표 3-1-19.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0

표 3-1-20.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전체) 80

표 3-1-21.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1

표 3-1-22.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전체) 81

표 3-1-23. 화랑 국ㆍ내외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3

표 3-1-24.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3

표 3-1-25.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5

표 3-1-26.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5

표 3-1-27.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7

표 3-1-28.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7

표 3-1-29.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9

표 3-1-30.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9

표 3-1-31.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91

표 3-1-32.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91

표 3-1-33. 화랑 연간 매출액 세부 현황 93

표 3-1-34. 화랑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94

표 3-1-35. 화랑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95

표 3-1-36. 화랑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96

표 3-2-1. 경매회사 시설 현황 103

표 3-2-2. 경매회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04

표 3-2-3. 경매회사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05

표 3-2-4. 경매회사 경매 개최 세부 현황 108

표 3-2-5. 경매 개최횟수 세부 현황 109

표 3-2-6. 경매 참가자 현황 109

표 3-2-7. 경매 외 사업 운영 현황 110

표 3-2-8. 경매회사 회원 세부 현황 111

표 3-2-9. 서면 계약서 활용 현황 112

표 3-2-10. 경매회사 연간 작품낙찰 세부 현황 113

표 3-2-11. 경매회사 연간 평균 낙찰률 현황 114

표 3-2-12.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현황 116

표 3-2-13.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17

표 3-2-14.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18

표 3-2-15.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19

표 3-2-16.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19

표 3-2-17.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21

표 3-2-18.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1

표 3-2-19. 온라인 경매 연간 작품판매 현황 122

표 3-2-20.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23

표 3-2-21.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3

표 3-2-22.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25

표 3-2-23.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5

표 3-2-24. 경매회사 매출액 세부 현황 126

표 3-2-25. 경매회사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127

표 3-2-26. 경매회사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128

표 3-2-27. 경매회사 항목별 지출 현황 129

표 3-3-1. 아트페어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7

표 3-3-2. 아트페어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38

표 3-3-3. 아트페어 참가 화랑 세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1

표 3-3-4. 아트페어 참가 작가 세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1

표 3-3-5. 아트페어 참가 작가 세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2

표 3-3-6. 국제 아트페어 참가자(국가ㆍ화랑ㆍ작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3

표 3-3-7. 국제 아트페어 참가자(국가ㆍ작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4

표 3-3-8. 아트페어 참가자(화랑ㆍ작가) 모집 방법 세부 현황 144

표 3-3-9. 아트페어 평균 참가비(부스비) 현황 145

표 3-3-10. 아트페어 연간 관람객 세부 현황 146

표 3-3-11. 서면 계약서 활용 현황 147

표 3-3-12.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현황 150

표 3-3-13.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세부 현황 152

표 3-3-14. 아트페어 장르별 작품판매 세부 현황(1+2+3순위 기준) 153

표 3-3-15. 아트페어 연간 수입액 세부 현황 154

표 3-3-16. 아트페어 항목별 수입 세부 현황 154

표 3-3-17. 아트페어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155

표 3-3-18. 아트페어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156

표 4-1-1. 건축물미술작품 연간 설치 현황 159

표 4-1-2. 건축물미술작품 시ㆍ도별 설치 현황 160

표 4-1-3. 건축물미술작품 가격대별 설치 현황 160

표 4-1-4. 건축물미술작품 건축물 용도별 설치 현황 161

표 4-1-5. 건축물미술작품 건축물 장르별 설치 현황 161

표 4-2-1.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세부 현황 164

표 4-2-2. 미술은행 대여요율 165

표 4-2-3. 미술은행 작품대여 현황 165

표 4-2-4.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대여 현황 165

표 4-2-5. 정부미술은행 작품구입 현황 166

표 4-2-6. 정부미술은행 작품 장르별 대여활용도 현황 166

표 4-3-1. 미술관 시설 세부 현황 174

표 4-3-2. 미술관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75

표 4-3-3. 미술관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76

표 4-3-4. 미술관 전시 개최 현황 177

표 4-3-5. 미술관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현황 178

표 4-3-6. 미술관 청년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179

표 4-3-7. 미술관 청년작가 전시 중 기획전 개최 현황 179

표 4-3-8. 미술관 청년작가 전시 참여 현황 180

표 4-3-9. 미술관 신인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180

표 4-3-10. 미술관 신인작가 전시 중 기획전 개최 현황 181

표 4-3-11. 미술관 신인작가 전시 참여 현황 181

표 4-3-12. 미술관 유료전시 개최 현황 182

표 4-3-13. 미술관 관람객 세부 현황 183

표 4-3-14. 미술관 관람료 현황 184

표 4-3-15. 미술관 기타 사업 운영 현황 184

표 4-3-16. 미술관 일반 회원 현황 185

표 4-3-17. 서면 계약서 활용 현황 186

표 4-3-18.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89

표 4-3-19.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전체) 190

표 4-3-20.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90

표 4-3-21.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전체) 191

표 4-3-22.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2

표 4-3-23.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92

표 4-3-24.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4

표 4-3-25.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94

표 4-3-26.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6

표 4-3-27.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96

표 4-3-28. 미술관 수집방법별 작품수집 현황 198

표 4-3-29. 미술관 기증 작품 수 현황 198

표 4-3-30. 미술관 연간 수입액 세부 현황 199

표 4-3-31. 미술관 항목별 수입 세부 현황 200

표 4-3-32. 미술관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201

표 4-3-33. 미술관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202

그림 1-1. 미술시장조사 조사 설계에 따른 미술시장 구조 22

그림 1-2. 조사 추진 절차 24

그림 2-1-1.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방법 37

그림 2-1-2.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비중 39

그림 2-1-3. 연도별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추이 40

그림 2-1-4. 주요유통영역 상위그룹 시장 점유율 44

그림 2-1-5. 미술시장 공공영역 시장 규모 비중 45

그림 2-1-6. 연도별 공공영역 규모 추이 46

그림 2-2-1.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49

그림 2-2-2.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49

그림 2-2-3.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아트페어) 49

그림 2-2-4.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50

그림 2-2-5.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50

그림 2-2-6.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아트페어)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50

그림 2-2-7.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51

그림 2-2-8.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51

그림 2-2-9. 화랑 매출구조 52

그림 2-2-10. 화랑 지출구조 52

그림 2-2-11. 경매회사 매출구조 52

그림 2-2-12. 경매회사 지출구조 52

그림 2-2-13. 아트페어 수입구조 53

그림 2-2-14. 아트페어 지출구조 53

그림 3-1-1. 화랑 주요 전시형태별 현황 59

그림 3-1-2. 화랑 지역별 현황 59

그림 3-1-3. 화랑 설립연대별 현황 60

그림 3-1-4. 화랑 법적성격별 현황 60

그림 3-1-5. 화랑 국내 지점 운영 현황 61

그림 3-1-6. 화랑 해외 지점 및 파트너십 운영 현황 61

그림 3-1-7. 화랑 시설 보유 여부 61

그림 3-1-8. 화랑 총 종사자 현황 62

그림 3-1-9. 화랑 담당업무별 인력 보유 여부 63

그림 3-1-10. 화랑 4대 보험 가입 현황 64

그림 3-1-11. 4대 보험 가입률 64

그림 3-1-12. 화랑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여부 66

그림 3-1-13. 화랑 관람객 현황 71

그림 3-1-14. 화랑 아트페어 참가 현황 72

그림 3-1-15. 화랑 국내 아트페어 참가 현황 73

그림 3-1-16. 화랑 해외 아트페어 참가 현황 73

그림 3-1-17. 화랑 국내 아트페어 참가 성과 74

그림 3-1-18. 화랑 해외 아트페어 참가 성과 74

그림 3-1-19. 화랑 전속작가 계약 방식 현황 76

그림 3-1-20. 화랑 전속작가 지원 현황 76

그림 3-1-21. 전시 및 판매위탁 시 서면 계약서 사용 여부 76

그림 3-1-22. 서면 계약서 활용 현황 77

그림 3-1-23. 전체 계약서 중 미술분야 표준계약서 비율 78

그림 3-1-24. 미술분야 표준계약서 활용 유형 78

그림 3-1-25. 화랑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79

그림 3-1-26. 화랑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79

그림 3-1-27. 화랑 평균 작품판매 수수료율 현황 82

그림 3-1-28.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2

그림 3-1-29.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2

그림 3-1-30.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여부 84

그림 3-1-31.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4

그림 3-1-32.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4

그림 3-1-33.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여부 86

그림 3-1-34.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6

그림 3-1-35.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6

그림 3-1-36.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88

그림 3-1-37.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88

그림 3-1-38.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8

그림 3-1-39.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여부 90

그림 3-1-40.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90

그림 3-1-41.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90

그림 3-1-42. 화랑 연간 매출액 현황 92

그림 3-1-43. 화랑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93

그림 3-1-44. 화랑 연간 지출액 현황 94

그림 3-1-45. 화랑 항목별 지출액 현황 95

그림 3-2-1. 경매회사 주요 경매형태별 현황 101

그림 3-2-2. 경매회사 지역별 분포 현황 101

그림 3-2-3. 경매회사 설립연대별 현황 102

그림 3-2-4. 경매회사 법적성격별 현황 102

그림 3-2-5. 경매회사 시설 보유 여부 103

그림 3-2-6. 경매회사 총 종사자 현황 104

그림 3-2-7. 경매회사 담당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05

그림 3-2-8. 경매회사 4대 보험 가입 현황 106

그림 3-2-9. 경매회사 4대 보험 가입률 106

그림 3-2-10. 경매회사 경매 개최 여부 107

그림 3-2-11. 경매회사 경매 개최 현황 107

그림 3-2-12. 경매 개최횟수 현황 108

그림 3-2-13. 경매 외 사업 운영 여부 110

그림 3-2-14. 판매위탁 및 매매 시 서면 계약서 사용 여부 111

그림 3-2-15. 서면 계약서 활용 현황 111

그림 3-2-16. 전체 계약서 중 미술분야 표준계약서 비율 112

그림 3-2-17. 미술분야 표준계약서 활용 유형 112

그림 3-2-18. 경매회사 연간 경매 작품낙찰 규모 - 작품낙찰금액 기준 113

그림 3-2-19. 경매회사 연간 경매 작품낙찰 규모 - 낙찰 작품 수 기준 113

그림 3-2-20. 경매회사 국내ㆍ외 작품낙찰 규모 - 작품낙찰금액 기준 114

그림 3-2-21. 경매회사 국내ㆍ외 작품낙찰 규모 - 낙찰 작품 수 기준 114

그림 3-2-22.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현황 115

그림 3-2-23.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15

그림 3-2-24.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5

그림 3-2-25.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16

그림 3-2-26.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6

그림 3-2-27.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17

그림 3-2-28.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7

그림 3-2-29.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여부 118

그림 3-2-30.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19

그림 3-2-31.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9

그림 3-2-32.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120

그림 3-2-33.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20

그림 3-2-34.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0

그림 3-2-35. 온라인 경매 작품판매 현황 122

그림 3-2-36.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23

그림 3-2-37.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3

그림 3-2-38. 온라인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124

그림 3-2-39.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24

그림 3-2-40.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4

그림 3-2-41. 해외 경매 작품판매 현황 125

그림 3-2-42. 경매회사 연간 매출액 현황 126

그림 3-2-43. 경매회사 항목별 매출 현황 127

그림 3-2-44. 경매회사 연간 지출액 현황 128

그림 3-2-45. 경매회사 항목별 지출 현황 129

그림 3-3-1. 아트페어 참가방법별 현황 134

그림 3-3-2. 아트페어 전시 작품 시대별 현황 134

그림 3-3-3. 아트페어 전시 작품 장르별 현황 135

그림 3-3-4. 아트페어 개최 지역별 현황 135

그림 3-3-5. 아트페어 최초 개최연대별 현황 136

그림 3-3-6. 아트페어 법적성격별 현황 136

그림 3-3-7. 아트페어 총 종사자 현황 137

그림 3-3-8. 아트페어 담당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38

그림 3-3-9. 아트페어 4대 보험 가입 현황 139

그림 3-3-10. 아트페어 4대 보험 가입률 139

그림 3-3-11. 아트페어 월별 개최 현황 140

그림 3-3-12. 아트페어 참가 화랑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1

그림 3-3-13. 아트페어 참가 작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1

그림 3-3-14. 아트페어 참가 작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2

그림 3-3-15. 국제 아트페어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3

그림 3-3-16. 국제 아트페어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3

그림 3-3-17. 아트페어 참가자(화랑ㆍ작가) 모집 방법 현황 144

그림 3-3-18. 아트페어 참가비(부스비) 현황 145

그림 3-3-19. 아트페어 연간 관람객 현황 145

그림 3-3-20. 대관 및 매매 시 서면 계약서 사용 여부 146

그림 3-3-21. 서면 계약서 활용 현황 146

그림 3-3-22. 전체 계약서 중 미술분야 표준계약서 비율 147

그림 3-3-23. 미술분야 표준계약서 활용 유형 148

그림 3-3-24. 문체부의 미술창작대가 지급기준 고시 및 표준계약서 해설서 배포 인지 여부 148

그림 3-3-25. 작가비/기획비/사례비 지급 여부 149

그림 3-3-26. 작가비/기획비/사례비 지급 기준 149

그림 3-3-27.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 판매 금액 기준 150

그림 3-3-28.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50

그림 3-3-29.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여부 151

그림 3-3-30.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151

그림 3-3-31. 아트페어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152

그림 3-3-32. 아트페어 연간 수입액 현황 153

그림 3-3-33. 아트페어 항목별 수입 현황 154

그림 3-3-34. 아트페어 연간 지출액 현황 155

그림 3-3-35. 아트페어 항목별 지출 현황 156

그림 4-1-1. 건축물미술작품 지역별 설치 현황 - 설치 작품 금액 기준 159

그림 4-1-2. 건축물미술작품 지역별 설치 현황 - 설치 작품 수 기준 159

그림 4-1-3. 건축물미술작품 가격대별 설치 현황 160

그림 4-2-1.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64

그림 4-2-2.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수 기준 164

그림 4-3-1. 미술관 운영주체 171

그림 4-3-2. 미술관 지역별 분포 현황 171

그림 4-3-3. 미술관 설립연대별 현황 172

그림 4-3-4. 미술관 설립 및 운영주체별 현황 172

그림 4-3-5. 미술관 분관 운영 현황 173

그림 4-3-6. 미술관 시설 보유 여부 173

그림 4-3-7. 미술관 총 종사자 현황 174

그림 4-3-8. 미술관 담당 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75

그림 4-3-9. 미술관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여부 178

그림 4-3-10. 유료전시 개최 미술관 현황 182

그림 4-3-11. 미술관 관람객 현황 183

그림 4-3-12. 미술관 회원제도 운영현황 185

그림 4-3-13. 전시 및 매매 시 서면 계약서 사용 여부 186

그림 4-3-14. 서면 계약서 활용 현황 186

그림 4-3-15. 전체 계약서 중 미술분야 표준계약서 비율 187

그림 4-3-16. 미술분야 표준계약서 활용 유형 187

그림 4-3-17. 문체부의 미술창작대가 지급기준 고시 및 표준계약서 해설서 배포 인지 여부 188

그림 4-3-18. 작가비/기획비/사례비 지급 여부 188

그림 4-3-19. 작가비/기획비/사례비 지급 기준 188

그림 4-3-20.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규모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89

그림 4-3-21.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89

그림 4-3-22.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 구입 규모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1

그림 4-3-23.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 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91

그림 4-3-24.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여부 193

그림 4-3-25.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3

그림 4-3-26.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93

그림 4-3-27.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여부 195

그림 4-3-28.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규모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5

그림 4-3-29.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95

그림 4-3-30. 연간 작품수집 미술관 현황 197

그림 4-3-31. 미술관 수집방법별 작품수집 여부 197

그림 4-3-32. 미술관 연간 수입액 현황 199

그림 4-3-33. 미술관 항목별 수입 현황 200

그림 4-3-34. 미술관 연간 지출액 현황 201

그림 4-3-35. 미술관 항목별 지출액 현황 202

별책표목차 15

표 A1-1. 해외 미술시장 주요 이슈 254

표 A1-2. 해외 미술시장 데이터 요약 257

표 A1-3. 세계 미술시장 연도별 주요 이슈(2009-2023) 259

표 A1-4. 경매시장 연간 주요 내용(2020-2023) 271

표 A1-5. 월별 경매 이슈 272

표 A1-6. 상ㆍ하반기 경매 주요 낙찰작 273

표 A1-7. 주요 경매사 현황 274

표 A1-8. 경매회사별 순수미술 낙찰총액 276

표 A1-9. 상위 10위 전후(Post-War)작가 - 낙찰가 순위 280

표 A1-10. 상위 10위 동시대(Contemporary)작가 - 낙찰총액 순위 281

표 A1-11. 상위 10위 울트라 컨템포러리(Ultra-Contemporary)작가 - 낙찰총액 순위 282

표 A1-12. 상위 10위 올드마스터(Old Master)작가-낙찰가 순위 285

표 A1-13. 상위 10위 작가- 순수미술+NFT아트 낙찰가 순위 286

표 A1-14. 딜러(갤러리) 채널별 거래액 비중(2023) 287

표 A1-15. 딜러의 온라인 채널 활용 형태 및 비중 291

표 A1-16. 상위 10위 NFT아트 작가 - 낙찰총액 순위 294

표 A1-17. 해외 미술시장 관련 주요 이슈 및 영향 299

표 A2-1. 경매사별 한국 작가 경매총액 상위 10위 303

표 A2-2. 국가별 한국작품 해외 경매 낙찰 건수 상위 5위 304

표 A2-3. 한국 작가 해외경매 낙찰액 상위 10위 305

표 A2-4. 해외 경매 출품 건수 상위 10위 306

표 A2-5. 작가별 낙찰총액 상위 10위 307

표 A2-6. 한국 화랑 및 작가의 해외 아트페어 참가 현황 309

표 A2-7. 한국 작가의 해외 개인전 현황 319

표 A2-8. 한국 작가의 해외 단체전 현황 322

표 A2-9. 세계 미술시장 영향력 순위(2023) 326

표 Ⅰ-1-1. 조사대상 및 범위 328

표 Ⅰ-1-2. 조사방법 329

표 Ⅰ-1-3. 조사내용 329

표 Ⅰ-1-4. 전시공간 및 전시프로그램 기본 현황 330

표 Ⅰ-2-1. 전시 월별 개최 현황 334

표 Ⅰ-2-2. 전시 기간별 현황 335

표 Ⅰ-2-3. 전시 장르 현황(복수응답) 336

표 Ⅰ-2-4. 유료 전시 개최 현황 337

표 Ⅰ-2-5. 전시 관람객 현황 338

표 Ⅰ-2-6. 유료전시 관람객 현황 338

표 Ⅰ-2-7. 유료전시 관람료 현황 339

표 Ⅰ-2-8. 전시관람 규모 339

표 Ⅰ-3-1. 전체 전시 관람 규모 340

표 Ⅰ-3-2. 전체 전시 관람 현황 340

별책그림목차 19

그림 A1-1. 세계 미술시장 규모 추이(2009-2023) 258

그림 A1-2. 세계 미술시장 거래액 증감률 추이(2009-2023) 258

그림 A1-3. 국가별 점유율(거래액 기준) 260

그림 A1-4. 국가별 거래액 점유율 추이(2013-2023) 261

그림 A1-5. 딜러 거래액 추이(2016-2023) 261

그림 A1-6. 딜러 규모별 거래액 증감률(2022-2023) 262

그림 A1-7. 시대별 거래액(2022-2023) 263

그림 A1-8. 재료별 거래액 비중 264

그림 A1-9. 작품가격대별 거래량 증감률(2022-2023) 264

그림 A1-10. 규모별 전속 작가 수 증감률(2022-2023) 265

그림 A1-11. 직접운영비 추이(2021-2023) 266

그림 A1-12. 외부 계약에 따른 비용 266

그림 A1-13. 구매자 유형 267

그림 A1-14. 신규 구매자 유입 채널 267

그림 A1-15. 거래액별 구매자 수 268

그림 A1-16. 구매자 이력별 딜러 매출 비중 269

그림 A1-17. 국내외별 구매액 269

그림 A1-18. 공개경매 낙찰액 추이(2012-2023) 270

그림 A1-19. 경매(공개+프라이빗)매출액 추이(2019-2023) 270

그림 A1-20. 국가별 공개경매 점유율 273

그림 A1-21. 작품 가격대별 낙찰액 277

그림 A1-22. 시대별 낙찰액 점유율 추이(2000-2023) 277

그림 A1-23. 시대별 낙찰액 점유율 278

그림 A1-24. 시대별 낙찰건수 점유율 278

그림 A1-25. 전후 및 동시대 낙찰액 추이(2009-2023) 278

그림 A1-26. 국가별 전후 및 동시대 부문 낙찰액 점유율 279

그림 A1-27. 국가별 전후 및 동시대 부문 낙찰건수 점유율 279

그림 A1-28. 가격대별 전후 및 동시대 부문 낙찰액 점유율 279

그림 A1-29. 가격대별 전후 및 동시대 부문 낙찰 건수 점유율 279

그림 A1-30. 근대미술 낙찰액 추이(2009-2023) 283

그림 A1-31. 국가별 근대미술 낙찰액 점유율 284

그림 A1-32. 국가별 근대미술 낙찰 건수 점유율 284

그림 A1-33.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 낙찰액 추이(2009-2023) 285

그림 A1-34. 딜러 거래 채널(2019-2023) 287

그림 A1-35. 딜러 규모별 아트페어 거래 비중(2023) 288

그림 A1-36. 온ㆍ오프라인 아트페어 개최현황(2019-2023) 288

그림 A1-37. 지역별 아트페어 개최 수(2023) 289

그림 A1-38. 온라인 미술시장 규모 추이(2013-2023) 290

그림 A1-39. 딜러의 온라인 판매 비중 추이(2019-2023) 291

그림 A1-40. 딜러의 연간 거래액별 온라인 채널 292

그림 A1-41. 미술 NFT vs. 그 외 NFT 거래액 비중 추이(2019-2023) 293

그림 A1-42. 미술 NFT vs. 그 외 NFT 연간 거래액 추이(2019-2023) 293

그림 A1-43. 세계 억만장자 수와 자산규모 추이 296

그림 A1-44. 유형별 미술 투자 관심 분야 296

그림 A1-45. 컬렉션 동기 변화(2011-2023) 297

그림 A1-46. 미술품 활용계획 - 컬렉터 설문조사(2019, 2021, 2023) 298

그림 A2-1. 경매사별 한국 작가 낙찰총액 점유율 303

그림 A2-2. 경매사별 한국 작가 출품건수 점유율 303

그림 Ⅰ-2-1. 전시공간 지역별 분포 현황 332

그림 Ⅰ-2-2. 전시공간 운영주체 현황 332

그림 Ⅰ-2-3. 전시개최 지역별 분포 현황 333

그림 Ⅰ-2-4. 전시개최 운영주체 현황 333

그림 Ⅰ-2-5. 전시 월별 개최 현황 334

그림 Ⅰ-2-6. 전시 기간별 현황 335

그림 Ⅰ-2-7. 전시 장르 현황(복수응답) 336

그림 Ⅰ-2-8. 유료전시 개최 여부 337

그림 Ⅰ-2-9. 유료전시 관람객 현황 338

그림 Ⅰ-2-10. 유료전시 관람료 현황 339

그림 Ⅰ-3-1. 상위그룹 시장 점유율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