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1.3. 현대 정의국가론 …904
■마르크스의 등가교환적 정의국가론 …904
- 사회주의적 정의국가로서 등가교환적 정의국가 …905
- 오지 않을 먼 미래로 유예된 공산주의적 인정仁政국가 …909
- 계급관점의 냉소적 트라시마코스적 정의론 …911
■허버트 스펜서의 ‘인애 없는 정의국가론’ …914
- 비례적 평등의 정의국가와 공적 인혜의 배제 …914
- 인정仁政국가를 수천 년 뒤로 유예하라! …917
■니체와 사이코패스의 인종카스트적 정의국가 …922
- 관점주의와 트라시마코스적 정의론 …922
- 최초 국가론: 예술천재의 플라톤적 불평등 국가 …935
- 육체의 ‘큰 이성’과 두뇌의 ‘작은 이성’: 초인과 종말인 …938
- 트라시마코스적 인종카스트 정의국가와 인종전쟁 …957
- 니체철학의 실행자들: 무솔리니와 히틀러 …996
■존 롤스의 ‘인애 없는 정의국가’ …1000
- 부도덕한 이기주의자들의 정의? …1001
- 이기적 정의국가론의 자가당착 …1007
제2절 계급적 정의국가: 자유주의국가와 사회복지국가 …1012
2.1. 근대의 계급적 정의국가: 자유주의국가와 사회복지국가 …1013
■계급적 정의국가로서의 자유주의국가(부르주아국가) …1014
■자유주의국가에 대한 라살레의 사회주의적 비판 …1019
■비스마르크의 국가사회주의와 계급투쟁적 복지국가 …1021
- 비스마르크의 “사회보장국가” 관련 입법(1883-1889) …1023
- 실업보험의 늑장입법과 생활보호법의 미비 …1032
■북구제국으로 계급적 복지국가의 확산 …1034
- 북구제국의 중국열광과 중국무역 …1035
- 독일 사회입법의 제한적 영향 …1047
- 덴마크와 노르웨이의 사회입법(1892-1936) …1048
- 스웨덴의 사회입법 투쟁(1891-1913) …1050
■계급혁명과 사회주의국가의 도전 …1052
- 러시아혁명의 확산위험과 서구에 대한 자극 …1053
- 경직된 노동중심 정의국가로서 소련 …1053
2.2. 소련 사회주의 국가의 몰락과 서구 복지국가의 위기 …1056
■계급적 정의국가로서 동구권 사회주의 제국의 몰락 …1057
■서구 복지국가의 위기와 쇠퇴 …1058

제4장 인의국가의 일반이론 …1065
제1절 정의국가와 인정국가를 넘어서 …1066
1.1. 역대 좌우 정의국가의 회고적 개관과 비판 …1067
■정의제일주의와 폭력투쟁 …1067
■정의국가는 조폭국가, 정의지상주의는 투쟁일원론 …1068
1.2. 계급적 정의국가와 인정국가의 한계 …1073
■계급투쟁적 정의국가의 성과와 취약점 …1073
■유교적 인정국가의 성과와 한계 …1076
제2절 대동 이념과 새로운 국가모델 ‘인의국가’ …1083
2.1. 인애 우선의 새로운 도덕사조 …1083
■서구에서 인애우선주의의 부상과 석권 …1084
■공자철학의 역사적 승리와 보편적 관철 …1091
2.2. 대도大道로서의 인의와 인의국가 …1092
■인도와 의도(패도), 그리고 지도(대도) …1092
■대도국가=지도국가=대동국가=인의국가 …1095
제3절 제4차 산업혁명과 제문제 …1100
3.1. 제3·4차 산업혁명의 비교이해 …1100
■제3차 산업혁명과 제4차 산업혁명 …1101
- 제4차 산업혁명의 개념 …1101
- 3·4차 산업혁명과 7T의 융합 …1104
- 4차 산업혁명 와중에서 전략적 신산업기술 …1114
■3·4차 산업혁명과 산업의 구조변동 …1122
- 기계·공장의 축소와 흑색공장지대의 소멸 …1123
- 작업공정의 로봇화·무인화와 공장노동자의 소멸 …1123
- 첨단산업과 서비스산업의 급성장 …1124
3.2. 3·4차 산업혁명과 브랜드·플랫폼자본의 등장 …1125
■‘공장도, 상점도 없는’ 전자상거래 브랜드자본 …1125
- 브랜드와 브랜드자본의 개념 …1126
- 전자상거래 브랜드자본의 세계적 발전 …1127
- 미국 브랜드자본의 기원 …1130
- 전자상거래 브랜드자본의 세계적 발전 …1134
- 중국 브랜드자본의 기원과 현대적 도약 …1136
■공장도, 상점도 없는 플랫폼자본의 급성장과 확산 …1141
- 플랫폼자본주의의 돌출적 성장과 급팽창 …1142
- 플랫폼자본이 곧 거의 모든 부를 장악 …1142
3.3. 성장체제의 변동과 환경문제: 외연적 성장에서 내포화로 …1146
■산업의 내포적 성장(내포화) …1147
- 역학적 기계화(자동화)와 외연적 성장체제 …1147
- IT·AI 자동화와 내포적 성장체제의 등장 …1154
■산업적 내포화의 영향: 두뇌노동자의 상대적 자율화 …1167
■산업적 내포화의 생태학적 의미 …1175
- 내포화를 통한 중공업의 환경파괴적 이상비대의 종식 …1178
- 기존 환경이론들에 대한 비판 …1182
3.4. 브랜드·플랫폼자본주의의 소용돌이와 사회변동 …1197
■노동자계급의 수직분단과 해체 …1197
- 화이트·골드칼라의 급증과 감정노동자들 …1197
- 파견노동자와 크라우드워커의 증가 …1200
- 여성노동자의 증가와 전통가정의 해체 …1201
■자본가계급의 해체: 수직 분단과 위계화 …1203
■소상공인계급의 분해와 상황 악화 …1204
■IT·AI혁명과 일자리의 격감 …1205
■인구변동: 인구의 외연적 성장에서 내포화로 …1208
- 인구의 내포적 성장과 인구감소 …1211
- 지속적 대량소비에도 자재소모·생활쓰레기의 축소 전망 …1214
- “생태학적 탈脫산업화” 테제를 넘어서 …1216
■인구의 초고령화와 초고령사회 …1227
3.5. 정치변동과 국가관의 변동 …1229
■좌우정당의 이념적 변화와 수렴 …1230
- 신중산층의 느슨한 집단의식과 중도적 세계관 …1231
- 구舊좌파의 몰락과 신新중도좌파의 중도개혁주의 …1234
- 신우파의 몰락과 대중추수주의 …1255
- 좌·우파 간 정책공유 부분의 확대 …1258
■네오파쇼세력들의 발호와 세계적 위기 조짐 …1264
- 프랑스 네오나치스 ‘민족연합’의 약진 …1265
- 이탈리아 네오파시스트 3당의 질풍노도와 집권 …1267
- 독일 네오나치스 ‘독일을 위한 대안’의 약진 …1275
- 오스트리아 네오나치스 ‘오스트리아자유당’의 성장 …1281
- 그리스·네덜란드·벨기에의 네오나치스 정당들 …1283
- 스칸디나비아제국의 네오나치스 정당들 …1286
- 동구제국의 네오나치스 정당들 …1294
- 우크라이나의 네오나치스 세력들 …1308
- 일본의 파쇼화·일제화日帝化와 일본회의 …1322
■중도세력의 저력과 중도블럭의 수성 …1328
제4절 인의국가로 가는 길과 제도 …1330
4.1. ‘인의국가’로 가는 길: ‘지인至仁혁명’ …1330
■마르크스의 투쟁유일주의와 폭력혁명론의 반反윤리성 …1331
■공자의 무혈혁명론과 근대민주주의 …1347
■맹자의 지인혁명至仁革命 …1360
4.2. 복지제도의 개혁 …1363
■기본소득 제도의 도입 …1364
- 기존 선별적 복지제도의 한계와 노폐화 …1364
- 기본소득의 개념과 이론적 역사 …1368
- 기본소득에 대한 찬반논란과 대중적 인기 …1370
- 기본소득의 정책적 논의와 실험들 …1373
- 기본소득 도입국가들(스위스·브라질·남아공·이탈리아) …1390
- 한국에서 기본소득 논의와 도입노력 …1394
- 기본소득의 재원 문제 …1395
■한국형 기본소득제도의 모색 …1397
- 필수적 고려사항과 한국적 원칙 도출 …1398
① 하후상박의 원칙 …1401
② 점진적 도입의 원칙 …1401
③ 지급연령대 선택의 원칙 …1403
④ 기부반납 명예보상의 원칙 …1405
- 기본소득은 재정문제가 아니라 지모와 용기의 문제 …1405
■100세 시대 노인복지의 강화 …1408
- 역대 중국과 조선의 노로老老정책 …1411
- 현대 초고령사회의 필수적 양로·경로정책 …1431
■청년 생활정착 및 새로운 여성출산 지원정책 …1436
- 청년들의 생활정착 지원을 위한 복지정책 …1438
- 대학교육비 철폐 정책 …1439
- 전업주부의 출산육아기간의 경력 인정정책 …1440
- 난자은행 비용 지원정책 …1440
4.3. 노동제도 개혁 …1441
■주당 28시간 노동제도의 도입 …1442
- 노동시간 단축의 역사와 현황 …1443
- “주당 28시간 노동제”를 향하여 …1445
■‘70세 이상 노년’ 개념과 정년 연장 …1447
- 공자의 70대 노년 개념 …1448
- 65세 노년 개념의 상향조정과 70세 정년제 도입 …1450
4.4. 교육개혁 …1451
■교육제도의 실태와 여러 문제 …1452
- 한국 학제의 반시대적 낙후성 …1452
- 저조한 학력學力과 늦은 사회진출 …1453
- 인문사회계 대학원의 몰락 …1454
- 인문·사회 학술출판의 붕괴 …1455
- 한국 국가지도자들의 세계 최저 학력 …1455
- 대학입시의 변별력 부족과 비리·불공정성 …1456
- 너무 비싼 대학·대학원 학비 …1457
- 학령인구의 급감과 대학의 존폐위기 …1457
■학제개편과 교육연한 단축 …1458
- 취학연령 인하 …1458
- 고교는 4년제로, 대학은 2년제로 개편 …1459
- 대학의 온택트강좌 일반화 …1460
- 대학등록금 철폐, 무상교육 실현 …1460
■평생교육과 외국인학생 유치로 지방대학 위기 해소 …1461
■공정한 대학입학시험의 재설계 …1461
■3·4차 산업혁명시대 취업보장 대학 설립 …1462
■교원역량과 대학원교육의 강화 …1463
- 초중고 교사들의 석사학위 이상 학력 의무화 …1463
- 교수자격취득 제도의 도입 …1463
- 대학원 교육 강화 …1465
- 한국연구재단의 개혁 …1466
4.5. 부와 경제력의 균제를 위한 경제개혁 …1467
■개인적 소유의 이념과 종업원소유제 …1470
- 공자의 대동적·인의적 개인소유제 …1472
- 아리스토텔레스의 공산주의 비판과 우의적 개인소유 …1474
- 마르크스의 공산주의·공유제 비판과 개인소유제 …1489
- 루이스 켈소(Louis Kelso)의 종업원소유제도 …1523
- 영국과 미국의 종업원소유제도 …1533
- 한국의 ‘우리사주제도’ 분석과 개선방향 …1548
■근로자 경영참여제도: 기업민주주의 …1559
- 독일과 스웨덴의 경영참가제도 …1559
- 한국의 경영참가제도의 연혁·현황·문제점 …1562
■국민주기업 확산정책 …1566
- 국민주의 개념 …1568
- 문제점과 개선책의 모색 …1570
- 국민주의 개념과 규모의 순리적 확대 …1579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와 소비자 자본주의의 통합 …1583
- 주주자본주의(Shareholder Capitalism)의 개념과 문제점 …1584
- 이해관계자 자본주의(Stakeholder Capitalism) …1590
- 소비자 자본주의(Consumer Capitalism) …1604
-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와 소비자 자본주의의 통합 …1608
4.6. 정치개혁: 승자독식·패자전실 선거제도의 철폐 …1609
■소선거구제 폐지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1611
- 적대적 투쟁과 지역대결을 부추기는 소선구제 …1611
- 투쟁과 적대를 줄이는 ‘중대선거구제’ …1612
- 투쟁과 사표를 없애는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1613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 국가수반과 행정수반(외치와 내치)의 분리 …1614
- 블랙홀에 빠진 미국 대통령제와 한국의 제왕적 대통령제 …1614
- 분권형 대통령제(semi-presidential system)의 개념과 역사 …1631
- 유럽 13개 공화국의 분권형 대통령제와 7개 군주국의 내각제 …1645
- 정쟁의 블랙홀을 없애는 분권형 대통령제의 가변적 권력구조 …1647
- 분단국가의 맞춤형 정부제도로서 분권형 대통령제 …1665

제5장 인의국가와 한국의 미래 …1673
제1절 지식·정보·문화사회와 K-문화·도덕의 글로벌 영향력 …1676
1.1. 노동사회에서 지식정보·문화·놀이사회로 …1676
■놀이하는 인간(호모 루덴스)과 놀이산업의 성장 …1677
■문화예술산업의 확산과 모든 제품의 미학화ㆍ패션화 …1680
1.2. 글로벌 K-컬쳐와 K-도덕의 글로벌화 추이 …1683
■K-놀이산업의 세계 제패 …1683
■글로벌 K-문화ㆍ예술과 K-도덕의 글로벌화 …1684
제2절. 한국의 반도세력화와 프런티어강국으로 도약 …1686
2.1. 소프트파워 개념의 검토와 재조정 …1687
■한나 아렌트의 강권과 권력의 구별 …1687
■하버마스의 아렌트 비판과 언어소통적 권력 개념 …1696
■조지프 나이의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의 구분 …1720
■도덕적 본질의 소프트파워와 두 유형 …1745
2.2. 한국의 소프트파워와 그 자원들 …1753
■한국의 공적 소프트파워 자원 …1753
■민간 차원의 K-소프트파워 자원 …1756
■인의국가에서 배가될 한국의 소프트파워 …1782
■한국 소프트파워 자원의 몇 가지 결손 …1787
2.3. 스마트파워 반도강국과 프런티어강국의 반도세력화 …1790
■한국의 국가비전: 글로벌 스마트파워와 ‘스마트파워 반도강국’ …1790
■한국 반도세력과 지정학적 3자 정립鼎立구도 …1792
■반도세력화와 글로벌 프런티어강국을 향하여 …1796
제3절 인의국가의 배가될 소프트파워와 신新 통일비전 …1802
3.1. 인의국가의 몇 배 증강될 소프트파워에 의한 민족통일 …1802
■‘하드파워에 의한 통일’의 불가능성 …1802
■소프트파워 프런티어와 새로운 통일노선의 타개 …1804
3.2. 지정학적 3자 정립구도와 금세기 중반 통일전망 …1809
■지정학적 양자 대결구도에서 3자 정립구도로 …1809
■반도세력과 3자 정립구도 속에서 평화통일 …1812

맺는 말 …1820
참고문헌 …1821
찾아보기 …1866

이용현황보기

정의국가에서 인의국가로 : 국가변동의 일반이론. 上, 下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77819 320.101 -25-1 v.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77820 320.101 -25-1 v.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77821 320.101 -25-1 v.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77822 320.101 -25-1 v.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격동의 새 시대 대한민국호의 향방은
인의국가론으로 세계사의 흐름을 뒤바꾸는 대전환을 꿈꾸다


동서양 국가변동의 흐름을 꿰뚫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지향해야 할 국가상을 제시한 대작이 나온다. 정치학자이자 도덕철학에 정통한 황태연 교수가 일생의 연구를 집대성한 거작이다. 동서고금의 정치이론과 사상을 자유롭게 넘나들면서도 정교한 논리를 쌓아가는 과정은 전율을 느낄 만큼 압도적이다.
왜 인의국가인가

국가는 왜 필요한가. 저자는 서두에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국가가 존재해야만 하는 근본적 이유에서부터 이상적인 국가모델이 도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공맹사상을 인용하여 국가의 존립기반은 국가에 대한 백성의 믿음〔民信〕이며, 민신의 내용은 족식足食과 족병足兵, 균제均齊라고 본다. 곧, 국가는 구성원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는 양민養民과 교육·문화복지를 제고하는 교민敎民의 ‘인정仁政’과 경제사회적 정의를 구현하는 균제의 ‘의정義政’을 시행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특히 저자는 모성애, 동정심 등의 사랑〔仁〕이 정의보다 앞서는 도덕철학인바, 인정을 우선하되 의정을 함께 갖춘 인의국가가 앞으로 인류가 지향해야 할 이상향임을 주장한다. 인의국가는 공맹의 인정국가론, 대동국가론과도 다르다. 이러한 인의국가론은 저자의 단계적 논증의 정점을 이루는 대전제가 된다.

유교제국과 서구의 국가변동의 역사

그렇다면 역사 이래로 동서양의 국가는 인정과 의정을 어느 정도 시행해 왔는가. 저자는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극동極東 유교국가의 사회정책을 서구 여러 나라의 그것과 비교 분석한다. 중국 고대 사상서 《주례》에 집약되어 있는 대동적大同的 인의국가의 정책 가운데 의정은 사실상 역대 유교국가들에서 거의 현실화되지 못하였고 인정 정책이 면면히 시행되어 왔다. 중국의 영향을 받은 한국도 양민과 교민복지를 우선으로 한 인정국가였다. 서구에서는 고대부터 플라톤을 비롯한 정의국가론이 우세하였으나, 16세기 말부터 17, 18세기에 걸쳐 중국의 복지국가론이 여행가와 사상가 등을 통해 전해져〔西遷〕 서구에서도 고아원·양로원 등 양민정책과 학교제도의 교민책이 시행되어 나가는 과정을 통시적으로 서술한다(제2장). 곧 저자는 공맹사상과 유가적 복지론의 흐름을 면밀하게 고찰하여 근대에 관한 통설을 통쾌하게 뒤집는다. 서양의 선진적 문명제도와 관념이 동양에 뒤늦게 수입되어 근대가 확산된 것이 아니라, 실상은 동양의 인정제도가 서구에 영향을 주어 복지·학교제도 등 서구문명의 기반이 되었던 것이다. 제3장에서는 서구 정의국가의 역사를 고대 카스트적 정의국가론에서부터 야경국가적 정의국가(아담 스미스)를 거쳐 현대 계급적 정의국가까지 훑으며 현대 정의국가가 20세기에 자체 붕괴했거나 붕괴 위기에 맞닥뜨린 현실을 추적한다.

한국의 미래 구상

서구의 계급적 정의국가는 계급갈등을 야기하고 만성 적자재정에 시달리며, 동양의 인정국가는 의정을 등한시해 온 한계를 드러냈다. 저자는 두 국가의 문제점을 지적한 다음, 4차 산업혁명시대 산업구조 변동과 중도주의노선과 네오파쇼세력의 발호 등 정치변동을 분석하여 좌우의 중도세력이 추동하는 인의국가가 새로운 국가모델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밝힌다. 나아가 인의국가 달성을 위한 개혁을 복지·교육·경제·정치의 각 분야별로 제시한다. 동서비교철학적 논변을 정치하게 깔고 단계적으로 주장을 펼쳐나가는 저자의 논지 전개 방식은 설득력을 더욱 높여 준다. 특히 넓은 시야와 구체적 사례에 입각한 논증은 그 타당성을 명쾌하게 입증시킨다. 균제를 위한 경제개혁안 가운데 현대의 종업원 주식소유제가 공자와 아리스토텔레스, 마르크스의 대동적大同的·인의적仁義的 개인소유제의 영향을 받았다고 논하는 부분이 그 예이다. 아울러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한국의 복지개혁안으로는 기본소득제도를 들면서, 핀란드와 이탈리아 등 기본소득 실시 사례에 기반한 장단점과 대안을 분석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점진적 도입이 필요함을 지적한다. 무엇보다도 저자는 정치개혁의 일순위로서 승자독식의 제왕적 대통령제의 철폐를 강조한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소선거구제 폐지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안을 체계적으로 상술한다. 세계 각국의 정체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최적의 대안을 찾아낸 것이다. 이는 계엄 사태 이후 대통령제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가는 지금 매우 시의적절한 대책이 아닐 수 없다.

한국의 민주주의 지수가 전년보다 10계단 하락한 32위로 강등되었다는 소식은 한국이 가장 시급하게 대처해야 할 사안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AI 등 첨단기술의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한국은 선진국 대열에서 도약하느냐 도태되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 바로 이때 국가발전의 발목을 잡는 제왕적 대통령제 개혁을 포함한 광범한 개혁 청사진을 제시한 이 책은 실로 이 시대의 정치적 좌표로서 눈여겨 정독해야 할 문헌이다. 그리하여 이 책은 한국 정치인들을 비롯한 지도급 인사들의 필독서이자 미래를 대비하는 한국인들의 지침서가 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인간애’의 가치로써 기존 국가상을 근본적으로 뒤바꾸는 분수령이 될 것이다.
한마디로, 황태연 교수의 이 작업은 세계 민주시민사회의 새로운 등대이자 한국사회과학의 승리로 자리매김될 것이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P.60] 또한 백성들에게 교육을 통해 백성의 문화·기술·지식수준을 높이는 ‘교민敎民’도 국가가 아니면 할 수 없다. 역사적으로 오로지 유교제국諸國만이 이 문교를 국가과 업으로 간주하고 실행했다. ‘교민’은 모든 백성을 위해 책을 보급하고 학교를 설치 하고 백성을 가르칠 수천 명, 수만 명의 교사를 양성하려면 막대한 물자와 인력이 필요하고, 부모의 사적 권위를 누르고 백성들에게 교육 의무를 부과·집행하려면 공적 권위가 필요하다. 온 백성이 연령별로 배울 수 있는 각급 학교의 보급과 교 재 공급에 드는 막대한 물자와 인력은 국가가 아니면 동원할 수 없고, 의무교육을 강제할 이런 공인된 권위는 국가가 아니면 보유할 수도, 행사할 수도 없다.
국가가 국가의 권위로 부과하는 의무교육은 필수적이다. 부모는 대체로 자식을 가르칠 수 없다. 부모에 의한 자식 교육은 문자학습 단계에서 학문 단계로 넘어가 면 보편적으로 불가능하고, 또 부모들이 자식에게 문자도 가르칠 수 없는 문맹인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모가 문자를 알더라도 대부분 노동시간에 쫓겨 자식을 가르칠 시간도 없기 십상이다. 가난한 부모들은 자식을 가르치기는커녕 자식을 노동에 투입하기 일쑤다. 더구나 중등·고등교육을 시킬 정도로 ‘학문’을 잘 아는 부모는 국민의 1%도 안 되고, 자식에게 대학원 교육을 시킬 정도로 학술적 지식을 가진 부모는 0.1%도 안 된다. 따라서 부모는 자식을 가르칠 수 없는 것이 다. 나아가 부모의 자식교육은 징계·징벌 문제 때문에 도덕적 의리를 상하게 할 위험이 다대하다.
[P. 615] 데이비스는 친족의식이 강한 중국사회에서 자활능력이 없는 빈자들에 대한 구빈복지의 일차적 책임은 친족들에게 있고, 국가는 친족들이 가난하여 이 구빈을 감당할 수 없거나 빈자들을 구제해 줄 친족이 아예 없는 경우에만 구빈복지의무를 진다는 것이 ‘중국의 여론’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역으로 영국에서처럼 친족의식이 약한 사회에서는 구빈의무가 모조리 다 국가에 전가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1830-40년대 영국에는 1601년 엘리자베스의 빈민법(Poor Law) 이래 허술하고 잔악한 구빈법은 있었지만 노인·병약자·불구자양호법도, 나환자구호법도 없었다. 그리고 구빈법이라는 것도 자활능력이 없는 빈자들에 대한 구빈복지법이 아니라, 자활능력이 있는 부랑자들을 붙잡아 강제노동을 시켜 가혹하게 착취하는 ‘노역소법’이었다.
따라서 청나라 말기의 쇠락한 복지상태도 당시 헐벗은 ‘복지황무지’ 유럽에 견주면 ‘낙원’으로 느껴졌다. 이런 까닭에 중국을 방문하거나 중국에 살아본 서양 선교사들과 서양 관리들은 앞다투어 편지와 책을 써서 중국의 복지제도와 자선시설들을 서양에 전했다. 이런 경로로 중국 복지제도에 대한 정보는 하나씩 하나씩 서양에 전해졌다. 이 정보지식은 18-19세기에 서양 학자들과 정책가들을 자극해 이 중국제도를 리메이크하는 서양식 복지제도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기획하고 입법하도록 하기에 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