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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3

Ⅰ. 행정업무운영제도의 발전 6

1. 우리나라 행정업무운영제도의 발전과정 7

Ⅱ. 행정업무운영 개요 14

1. 업무의 의의 15

2. 운영의 의의 16

3.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의 의의 18

4. 행정업무운영의 목적 19

5. 행정업무운영의 적용범위 19

6. 행정업무운영의 원칙 19

7. 업무의 분장 20

8. 업무의 인계ㆍ인수 21

Ⅲ. 공문서 관리 33

1. 공문서 관리 개설 34

2. 문서작성의 일반사항 47

3. 문서의 구성 체계 62

4. 문서의 기안 66

5. 결재 118

6. 문서의 등록 124

7. 문서의 시행 134

8. 문서의 접수 및 처리 142

Ⅳ. 서식관리 159

1. 서식의 의의 160

2. 서식의 설계 161

3. 서식의 승인 및 관리 179

Ⅴ. 관인관리 181

1. 관인의 의의 182

2. 관인의 효력(영 제14조 제1항/규칙 제16조 제1항) 183

3. 관인 제도의 연혁 183

4. 관인날인 위치의 연혁 186

5. 관인의 종류 187

6. 관인의 규격 189

7. 관인의 조각 및 사용 190

8. 관인 인영의 색깔(규칙 제26조 제2항) 192

9. 관인의 등록 및 재등록 193

10. 관인의 폐기 195

11. 관인 공고 197

Ⅵ. 업무편람 207

1. 업무편람의 개요 208

2. 행정편람(영 제62조 제2항) 209

3. 직무편람(영 제62조 제2항) 210

Ⅶ. 정책실명제 214

1. 정책실명제 개요 215

2. 분야별 추진 내용 217

3.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 운영 현황 230

Ⅷ. 정책연구의 관리 233

1. 정책연구 234

2. 정책연구의 관리 235

3. 정책연구과제의 선정 237

4. 연구자의 선정 243

5. 정책연구의 진행 247

6. 정책연구결과의 평가 및 관리 249

7. 정책연구결과의 활용 251

8. 정책연구의 공개 253

Ⅸ. 부록: 행정업무의 운영 및 혁신에 관한 규정ㆍ시행규칙 256

판권기 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