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1

목차 5

연구요약 3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1

Ⅱ. 이론적 배경 23

1. 최신 놀이 담론 변화 23

2. 놀이 공간 연구 분석 26

Ⅲ.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위한 실태 및 요구 조사 결과 30

1. 학부모/어린이 만족도 및 놀이 관찰 면담 결과 30

2. 교사 만족도 및 놀이 관찰 면담 결과 48

3. 전 유아교육진흥원장, TF팀, 파견교사 면담 결과 66

Ⅳ.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위한 국내외 체험원 조사 결과 75

1. 국내 유아체험 기관 시설 및 운영현황 조사 75

2. 일본 모험놀이터 사례 분석 89

3. 국내외 지역연계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조사 93

Ⅴ.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 제안 106

1.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의 정체성 확립 및 핵심 역할 강화 106

2. 철학이 반영되는 공간, 운영, 프로그램 구성 112

3. 철학과 역사적 기록을 공유하는 안내 공간 124

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참여형 프로그램 구성 131

참고문헌 133

[부록 1]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이용 만족도 설문지 (학부모용) 136

[부록 2]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이용 만족도 설문지 (교사용) 142

[부록 3]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놀이 관찰 면담지 (학부모용) 149

[부록 4]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놀이 관찰 안내자료 150

[부록 5]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놀이 관찰 면담지 (교사용) 151

[부록 6]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면담지 (파견교사용) 152

판권기 154

〈표 1〉 문헌 고찰 및 자료 분석 내용 16

〈표 2〉 학부모 및 교사 설문조사 18

〈표 3〉 연구 수행 및 지원팀 조직구성 체계 20

〈표 4〉 학부모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30

〈표 5〉 놀이시설 만족도 결과 34

〈표 6〉 프로그램 만족도 결과 39

〈표 7〉 안전 만족도 결과 39

〈표 8〉 안내 및 서비스 만족도 결과 40

〈표 9〉 어린이 만족도 결과 40

〈표 10〉 공간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만족도 결과 42

〈표 11〉 지원에 대한 요구도 결과 44

〈표 12〉 보완에 대한 요구도 결과 44

〈표 13〉 교사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48

〈표 14〉 놀이시설 만족도 결과 52

〈표 15〉 프로그램 만족도 결과 56

〈표 16〉 안전 만족도 결과 57

〈표 17〉 안내 및 서비스 만족도 결과 58

〈표 18〉 어린이 만족도 결과 58

〈표 19〉 공간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만족도 결과 59

〈표 20〉 지원에 대한 요구도 결과 61

〈표 21〉 보완에 대한 요구도 결과 62

〈표 22〉 분석대상 기관 75

〈표 23〉 분석 비교 개요 (면적 및 체험 프로그램) 76

〈표 24〉 분석 비교 개요 (영역) 77

〈표 25〉 분석 비교 개요 (홈페이지 및 안내자료) 78

〈표 26〉 홈페이지 내 홍보영상 83

〈표 27〉 홈페이지 내 홍보영상 85

〈표 28〉 홈페이지 내 홍보영상 87

〈표 29〉 입구에 놓인 안내판 90

[그림 1] 경기도교육청 교육방향 11

[그림 2]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교육방향 12

[그림 3]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의 운영과제 13

[그림 4] 연구진 세미나 화상회의 17

[그림 5] 연구 수행 조직 19

[그림 6] 연구추진일정 20

[그림 7] 과업수행 결과 활용 방안 22

[그림 8] 학부모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분포 33

[그림 9] 교사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분포 51

[그림 10] 영역별 안내자료 80

[그림 11] 층별 안내 1층 80

[그림 12] 홈페이지 내 영역별 안내 82

[그림 13] 홈페이지 영역별 세부 안내 84

[그림 14] 영역별 안내자료 87

[그림 15] 한 겨울에도 문이 활짝 열린 커뮤니티 공간 91

[그림 16] 플레이리더의 사무공간 91

[그림 17] 놀이시설 점검 91

[그림 18] 울산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94

[그림 19] 울산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울산마을 95

[그림 20] 부산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유아놀이체험센터 95

[그림 21] 부산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유아놀이체험센터의 '문화예술놀이방' 96

[그림 22] 제주유아교육진흥원 96

[그림 23] 제주유아교육진흥원의 '제주체험마을' 97

[그림 24] 동래청소년수련관 보건소 연계 프로그램 98

[그림 25] 동래청소년수련관 방과후 활동 연계 프로그램 98

[그림 26] 동래청소년수련관 지역 문화예술 프로그램 99

[그림 27] 1101 어린이 라운지 프로그램 100

[그림 28] 전주 팔복야호예술놀이터 101

[그림 29] 전주 팔복야호예술놀이터 프로그램 101

[그림 30] 싱가포르 어린이 박물관 103

[그림 31] 싱가포르 플레이움 104

[그림 32] 싱가포르 플레이움 공간 105

[그림 33]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설계 주제 및 스토리라인 112

[그림 34]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전체 도면 113

[그림 35] 휴가나나이로 보육원의 1층 공간 활용 114

[그림 36] 거꾸로 나무 115

[그림 37]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전시장 입구 116

[그림 38] 하늘 둥둥섬 전시 구성 및 동선 117

[그림 39] 하늘 둥둥섬 전시 구성 및 동선 117

[그림 40] 런던자연사박물관 118

[그림 41] 부산광역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유아놀이체험센터 (솜뭉치 구름) 118

[그림 42] 엉뚱한 연구소에서 보이는 엉금엉금 정글 119

[그림 43] 빅 벽면의 가시화 공간 125

[그림 44] 놀이하는 유능한 유아 게시판 125

[그림 45] 놀이를 통한 배움 게시판 126

[그림 46] 아하놀이터 핵심가치 게시판 126

[그림 47] 아하놀이터 철학 게시판 127

[그림 48] 아하놀이터 게시판 127

[그림 49] 설립 및 역사 공유를 위한 게시판 128

[그림 50] 순천 기적의 놀이터 6호 게시판 129

[그림 51] 모험놀이터 안내 게시판 130

[그림 52] 유아교육 외 다양한 주제를 통한 연수 및 강의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