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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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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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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15
연구요약 3
Ⅰ. 서론 3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1
3. 연구의 한계 32
Ⅱ. 경기형 학교복합시설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배경 33
1. 학교복합시설의 개념과 특성 33
가. 학교복합시설의 추진 배경 33
나. 학교복합시설의 개념과 필요성 34
다. 학교복합시설의 최근 경향 36
라. 관련 법령 42
2. 학교복합시설 사례 44
가. 생활 체육 시설 복합 44
나. 문화시설 복합: 도서관, 특화교육 48
다. 해외사례 51
라. 유사사례 시사점 55
Ⅲ. 경기도 시ㆍ군별 지역 실태조사 및 특성분석 56
1. 대상지 범위 및 조사항목 56
2. 지역 실태조사 59
가. 경기북부 59
나. 경기남부 118
3. 지역특성 분석 209
가. 지역별 특성 209
나. 학교복합시설 관점으로 본 경기도 특징 210
Ⅳ. 학교복합시설 설문조사 및 관계자 인터뷰 211
1. 설문조사 211
가. 설문조사 개요 211
나. 경기도 설문조사 결과 212
다. 경기 북부 설문조사 결과 222
라. 경기 남부 설문조사 결과 231
2. 학교복합시설 운영관계자 인터뷰 239
가. 인터뷰 내용 239
나. 시사점 260
Ⅴ. 경기형 학교복합시설 모델 262
1. 기존 학교복합시설 유형 262
가. 도입 기능에 따른 유형 262
나. 사업 범위에 따른 유형 263
다. 지역 특성에 따른 유형 265
라. 연계 공모사업에 따른 유형 266
마. 소결 267
2. 경기형 학교복합시설 유형 모델 개발 268
가. 경기도 지역적 특징 268
나. 유형 모델 개발 절차 269
다. 학교복합시설 유형모델화 270
3. 지역별 모델유형분석 273
가. 도시변화가 많은지역 274
나. 도시 안정화 285
다. 도시 안정화 : 개발사업으로 인해 인구 유입 예상지역 293
라. 도시개발이슈가 적고 고령화된 지역 301
4. 소결 307
Ⅵ. 경기도 학교복합시설 활성화방안 309
1. 행정적/제도적 측면 310
가. 학교복합시설 사업 추진 협의체 구축 310
나. 학교복합시설 계획의 공식적인 검토 과정 도입 310
다. 협업사업 발굴 및 연계 311
라. 홍보 활동 추진 312
마. 보안 관리 체계 마련 312
2. 건축적 측면 313
가. 도입 기능 설정 313
나. 건축계획 가이드라인 마련 및 준수 314
다. 학생 안전과 지역주민 편의성을 고려한 설계 316
라. CPTED(범죄예방설계) 적용 317
3. 운영적 측면 318
가. 운영 관련 가이드라인 마련 및 준수 318
나. 학교복합시설 평가 및 반영 319
4. 단계별 활성화 방안 320
참고문헌 321
[부록 1] 설문지 322
[부록 2] 경기형 학교복합시설 기획단계 적합성 종합검토 체크리스트 330
판권기 337
[그림 1] 사교육비 총액의 변화추이(2007년~2023년) 33
[그림 2] 학교복합시설의 개념 34
[그림 3] 학교복합시설 35
[그림 4] 공모선정 현황지도('24년 2차공모까지) 38
[그림 5] 서원초등학교 학교복합시설(안) 39
[그림 6] 보령학생수영장 건립 조감도 및 배치도(안) 40
[그림 7] (가칭)새일복합문화센터 조감도 41
[그림 8] 능평스포츠센터 조감도 44
[그림 9] 능평스포츠센터 시설 45
[그림 10] 고촌도담수영장 시설 현황 47
[그림 11] 동탄 중앙이음터 외관, 내부 모습 49
[그림 12] 광탄도서관 50
[그림 13] 일본 통원소학교 전경 51
[그림 14] 통원소학교 주요시설현황 52
[그림 15] 마찌노에키 호타초등학교 53
[그림 16] 도로역 호타초등학교 주요시설현황 54
[그림 17] 가평군 주요 도시개발여건 61
[그림 18] 가평군 종합 62
[그림 19] 2035 고양특례시 도시기본계획 생활권 구분도 65
[그림 20] 고양특례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67
[그림 21] 고양특례시 종합 분석도 68
[그림 22] 구리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71
[그림 23] 구리시 종합 분석도 72
[그림 24] 남양주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76
[그림 25] 남양주시 종합 분석도 77
[그림 26] 동두천시 생활권 80
[그림 27] 동두천시 생활권별 공공시설 계획 81
[그림 28] 동두천시 교육발전특구 비전 및 전략 82
[그림 29] 동두천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83
[그림 30] 동두천시 종합 분석도 84
[그림 31] 양주시 교육발전특구 비전 및 전략 89
[그림 32] 양주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90
[그림 33] 양주시 종합 분석도 91
[그림 34] 연천군 생활권 94
[그림 35] 연천군 교육발전특구 비전 및 전략 95
[그림 36] 연천군 주요 도시개발여건 96
[그림 37] 연천군 종합 분석도 97
[그림 38] 의정부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01
[그림 39] 의정부시 종합 분석도 102
[그림 40] 파주시 교육발전특구 비전 및 전략 107
[그림 41] 파주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08
[그림 42] 파주시 종합 분석도 109
[그림 43] 포천시 공공인프라 접근성 114
[그림 44] 포천시 교육발전특구 비전 및 전략 115
[그림 45] 포천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16
[그림 46] 포천시 종합 분석도 117
[그림 47] 과천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20
[그림 48] 과천시 종합 분석도 121
[그림 49] 광명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25
[그림 50] 광명시 종합 분석도 126
[그림 51] 광주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29
[그림 52] 광주시 종합 분석도 130
[그림 53] 군포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33
[그림 54] 군포시 종합 분석도 134
[그림 55] 김포시 교육발전특구 비전 및 전략 138
[그림 56] 김포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39
[그림 57] 김포시 종합 분석도 140
[그림 58] 부천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43
[그림 59] 부천시 종합 분석도 144
[그림 60] 성남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47
[그림 61] 성남시 종합 분석도 148
[그림 62] 수원특례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51
[그림 63] 수원특례시 종합 분석도 152
[그림 64] 시흥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56
[그림 65] 시흥시 종합 분석도 157
[그림 66] 안산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60
[그림 67] 안산시 종합 분석도 161
[그림 68] 안성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64
[그림 69] 안성시 종합 분석도 165
[그림 70] 안양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68
[그림 71] 안양시 종합 분석도 169
[그림 72] 양평군 주요 도시개발여건 172
[그림 73] 양평군 종합 분석도 173
[그림 74] 여주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76
[그림 75] 여주시 종합 분석도 177
[그림 76] 오산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80
[그림 77] 오산시 종합 분석도 181
[그림 78] 용인특례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84
[그림 79] 용인특례시 종합 분석도 185
[그림 80] 의왕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88
[그림 81] 의왕시 종합 분석도 189
[그림 82] 이천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93
[그림 83] 이천시 종합 분석도 194
[그림 84] 평택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198
[그림 85] 평택시 종합 분석도 199
[그림 86] 하남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202
[그림 87] 하남시 종합 분석도 203
[그림 88] 화성시 주요 도시개발여건 207
[그림 89] 화성시 종합 분석도 208
[그림 90] 학교복합시설 관점으로 본 경기도 특징 210
[그림 91] 설문 대상자 성별, 연령대 분포(전체) 212
[그림 92] 설문 대상자 역할(전체) 212
[그림 93] 설문 대상자 거주지 및 근무지 분포(전체) 213
[그림 94] 교육지원청 근무지 지역별 현황(전체) 214
[그림 95] 학교복합시설 운영 여부(전체) 214
[그림 96] 학교복합시설의 인식 및 필요성 설문 결과(전체) 215
[그림 97] 학교복합시설의 장점(전체) 216
[그림 98] 학교복합시설 건립 시 단점 및 우려 사항(전체) 216
[그림 99] 학교복합시설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안(전체) 217
[그림 100] 학교복합시설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전체) 217
[그림 101] 학교복합시설 사업계획 수립 시 적절한 참여 단계(전체) 218
[그림 102] 거주 및 근무 지역 유형과 복합화 하기 원하는 기능(전체) 219
[그림 103] 경기형 학교복합시설의 도입 선호 특화 기능(전체) 220
[그림 104] 경기형 학교복합시설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요소(전체) 220
[그림 105] 학교복합시설의 사회적 기대효과와 지역주민에 대한 혜택(전체) 221
[그림 106] 경기 북부와 남부의 지역구분 222
[그림 107] 설문 대상자 성별, 연령대 분포(북부) 223
[그림 108] 설문 대상자 역할과 거주지 및 근무지 분포(북부) 223
[그림 109] 교육지원청 근무지 지역별 현황과 학교복합시설 운영 여부(북부) 224
[그림 110] 학교복합시설의 인식 및 필요성 설문 결과(북부) 224
[그림 111] 학교복합시설의 장점(북부) 225
[그림 112] 학교복합시설의 단점 및 우려 사항(북부) 226
[그림 113] 학교복합시설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안(북부) 226
[그림 114] 학교복합시설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북부) 227
[그림 115] 학교복합시설 사업계획 수립 시 참여 주체와 참여 단계(북부) 227
[그림 116] 거주 및 근무 지역 유형과 복합화 하기 원하는 기능(북부) 228
[그림 117] 학교복합시설 특화 선호 기능(북부) 229
[그림 118] 경기형 학교복합시설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요소(북부) 229
[그림 119] 학교복합시설의 사회적 기대효과와 지역주민에 대한 혜택(북부) 230
[그림 120] 설문 대상자 성별, 연령대 분포(남부) 231
[그림 121] 설문 대상자의 역할, 거주지 및 근무지(남부) 232
[그림 122] 교육지원청 근무지 지역별 현황과 학교복합시설 운영 여부(남부) 232
[그림 123] 학교복합시설의 인식 및 필요성 설문 결과(남부) 233
[그림 124] 학교복합시설의 장점(남부) 234
[그림 125] 학교복합시설의 단점 및 우려 사항(남부) 234
[그림 126] 학교복합시설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안(남부) 235
[그림 127] 학교복합시설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남부) 235
[그림 128] 학교복합시설 사업계획 수립 시 참여 주체와 참여 단계(남부) 236
[그림 129] 거주 및 근무 지역 유형과 복합화 하기 원하는 기능(남부) 237
[그림 130] 경기형 학교복합시설의 도입 선호 특화 기능(남부) 237
[그림 131] 경기형 학교복합시설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요소(남부) 238
[그림 132] 학교복합시설의 사회적 기대효과와 지역주민에 대한 혜택(남부) 238
[그림 133] 신일스포츠센터 전경 240
[그림 134] 신일스포츠센터 층별 시설 241
[그림 135] 처인성 어울림센터 전경 243
[그림 136] 처인성 어울림센터 층별 시설 244
[그림 137] 처인성 어울림센터 연결 통로 및 출입구 246
[그림 138] 다원이음터 전경 247
[그림 139] 다원이음터 층별 시설 249
[그림 140] 다원중학교 연결 통로 및 진입 통제 250
[그림 141] 원동초 스포츠센터 츨입구 및 연결통로 251
[그림 142] 원동초 스포츠센터 층별 시설 252
[그림 143] 원동초 스포츠센터 차량 진입 동선 253
[그림 144] 원동초 스포츠센터 학교복합시설 주차장 253
[그림 145] 광교청소년청년센터 전경 254
[그림 146] 광교청소년청년센터 층별 시설 255
[그림 147] 광교청소년청년센터 연결 통로 256
[그림 148] 시흥 배곧너나들이 전경 257
[그림 149] 시흥 배곧너나들이 층별 시설 258
[그림 150] 시흥 배곧너나들이 연결 통로와 공용홀 259
[그림 151] 단일구성형 263
[그림 152] 마을맞춤형 264
[그림 153] 지역연계형 264
[그림 154] 지역특성에 따른 유형화 265
[그림 155] 경기형 학교복합시설 모델 유형 270
[그림 156] 과천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74
[그림 157] 김포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75
[그림 158] 남양주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76
[그림 159] 시흥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77
[그림 160] 양주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78
[그림 161] 오산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79
[그림 162] 용인특례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0
[그림 163] 파주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1
[그림 164] 평택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2
[그림 165] 하남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3
[그림 166] 화성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4
[그림 167] 구리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5
[그림 168] 광주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6
[그림 169] 수원특례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8
[그림 170] 안성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89
[그림 171] 안양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0
[그림 172] 의정부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1
[그림 173] 이천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2
[그림 174] 고양특례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4
[그림 175] 광명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5
[그림 176] 군포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6
[그림 177] 부천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7
[그림 178] 성남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8
[그림 179] 안산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299
[그림 180] 의왕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300
[그림 181] 가평군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301
[그림 182] 동두천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302
[그림 183] 양평군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303
[그림 184] 여주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304
[그림 185] 연천군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305
[그림 186] 포천시 학교복합시설 적용모델 306
[그림 187] 활성화방안 절차 및 개요 309
[그림 188] 공공도서관 건립ㆍ운영 매뉴얼 315
[그림 189]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ㆍ운영 가이드라인 316
[그림 190] 공공시설 특성에 따른 운영주체 선정 프로세스 예시 318
[그림 191] 단계별 활성화 방안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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