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1부 수학교육의 흐름

제1장 수학교육의 변화와 동향
01 수학교육 개혁 운동 4
02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6
03 미국의 수학교육과정 규준 11

제2장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01 제1차 교육과정 25
02 제2차 교육과정 27
03 제3차 교육과정 28
04 제4차 교육과정 30
05 제5차 교육과정 32
06 제6차 교육과정 33
07 제7차 교육과정 35
08 2007 개정 교육과정 38
09 2009 개정 교육과정 41
10 2015 개정 교육과정 44
11 2022 개정 교육과정 47


2부 수학교육적 기초

제3장 행동주의와 수학학습
0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61
02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 64
0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69
04 가네의 학습 위계 77

제4장 수학적 구조와 수학학습
01 형태심리학과 베르트하이머 83
02 브루너의 수학학습심리학 88
03 딘즈의 수학 개념 학습 93
04 스켐프의 수학학습심리학 99

제5장 수학적 구성과 수학학습
01 피아제와 조작적 구성주의 107
02 비고츠키와 사회적 구성주의 118

제6장 현실적 수학교육
01 수학화 130
02 수학화 교수ㆍ학습의 원리 135
03 수학화 수업 141
04 반 힐의 기학 학습 수준 이론 146

3부 초등수학 교수학습론

제7장 수학적 문제해결
01 수학적 문제해결을 보는 관점 160
02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적 문제해결 164
03 수학적 문제해결의 과정 166
04 수학적 문제해결의 방법 170
05 문제 만들기 179

제8장 수학적 추론
01 수학적 추론의 중요성 186
02 수학적 추론의 지도 197

제9장 수학적 의사소통
01 의사소통의 중요성 210
02 수학적 의사소통의 유형 217
03 수학적 의사소통의 지도 221

제10장 수학적 연결성
01 수학적 연결성의 강조 245
02 수학적 연결성의 지도 254

제11장 수학 교구와 수학교수학습
01 수학교육에서 수학 교구 270
02 수학 교구의 활용 276

제12장 공학 도구와 수학교수학습
01 계산기 304
02 알지오매스 307
03 똑똑! 수학탐험대 313
04 이지통계와 통그라미 317

제13장 수학기초학력 교육
01 기초학력 324
02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수리력 332
03 수학기초학력의 지원 340
04 수학기초학력의 지도 346

제14장 수학영재교육
01 영재교육 354
02 국가 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364
03 수학영재 선발 373
04 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 376

제15장 수학과 평가
01 수학과 평가의 동향 386
02 수학과 평가의 이해 398
03 수학과 평가의 방법  406
04 국내외 대규모 수학과 평가 416

▷ 찾아보기 427

이용현황보기

초등수학교육론 = Elementary math education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78925 372.7 -25-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78926 372.7 -25-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저자들은 예비초등교사와 초등교사가 초등수학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데에 이 책이 하나의 길잡이가 되기를 바라며 초등수학교육의 주요 주제들을 소개하고자 했습니다. 초등수학교육을 바라보는 시선은 다양할 수 있고 그 중점을 설정하는 것은 또 하나의 의견이기도 합니다. 저자들의 입장에 따라 각 주제들을 다루면서 부분적으로 심화한 곳도 있고 약화한 곳도 있습니다. 이 책의 곳곳에 부족함과 아쉬움이 남아있지만, 독자의 따뜻한 조언을 구하면서 깊고 새로워지는 초등수학교육을 만드는 데에 이 책이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