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소크라테스의 산파법 내용 학습 ㆍ소크라테스의 산파법 4 1. 산파법 4 2. 사고실험 5 3. 산파법에 의한 교육 5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8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12 해결 예시 14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16 해결 예시 19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21 ① 문제 만들기(예시) 21 ② 문제 만들기(실행) 23
CHAPTER 02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내용 학습 ㆍ피아제의 인지심리학 26 1. 인지 발달 이론 26 2. 반영적 추상화 27 3. 조작적 구성주의 30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31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34 해결 예시 36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39 해결 예시44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47 ① 문제 만들기(예시) 47 ② 문제 만들기(실행) 48
CHAPTER 03 브루너의 EIS 이론 내용 학습 ㆍ브루너의 EIS 이론 50 1. 지식의 구조 50 2. EIS 이론 51 3. 시사점 54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55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58 해결 예시 60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64 해결 예시 69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72 ① 문제 만들기(예시) 72 ② 문제 만들기(실행) 74
CHAPTER 04 스켐프의 스키마 학습 내용 학습 ㆍ스켐프의 스키마 학습 76 1. 스키마 학습 76 2. ‘직관적 지능’과 ‘반성적 지능’ 77 3. 개념 학습 78 4. 관계적 이해 79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82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84 해결 예시 87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92 해결 예시 98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101 ① 문제 만들기(예시) 101 ② 문제 만들기(실행) 103
CHAPTER 05 딘즈의 활동주의 학습 내용 학습 ㆍ딘즈의 활동주의 학습 106 1. 수학적 개념 형성 106 2. 개념 학습 과정 107 3. 수학 학습 원리 109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114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117 해결 예시 120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125 해결 예시 137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143 ① 문제 만들기(예시) 143 ② 문제 만들기(실행) 145
CHAPTER 06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 내용 학습 ㆍ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148 1. 유의미 학습 148 2. 유의미 학습 원리 149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152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154 해결 예시 156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158 해결 예시 159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160 ① 문제 만들기(예시) 160 ② 문제 만들기(실행) 161
CHAPTER 07비고츠키의 학습심리학 내용 학습 ㆍ비고츠키의 학습심리학 164 1. 인지 발달 164 2. 근접발달영역 164 3. 비계 설정 166 4. 교육적 함의 166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168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170 해결 예시 171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173 해결 예시 180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183 ① 문제 만들기(예시) 183 ② 문제 만들기(실행) 185
참고 문헌 / 186
PART Ⅱ수학 교수-학습론
CHAPTER 01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내용 학습 ㆍ프로이덴탈의 교수학적 현상학 192 ㆍ수학화 학습-지도 방법 194 1. 안내된 재발명법 194 2. 역사발생적 원리에 따른 지도 195 3. 현실과의 관련성이 적재된 수학 196 4. 학습 수준 이론에 따른 지도 197 5. 심상의 구성 197 6. 전형적인 보기를 통한 개념 지도 방법 198 ㆍ역사발생적 원리 198 1. 역사발생적 원리와 수학 교육 199 2. 학교수학의 발견적 전개 199 3. 형식불역의 원리 200 4. 현대적 역사발생적 원리 202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204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208 해결 예시 212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220 해결 예시 239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252 ① 문제 만들기(예시) 252 ② 문제 만들기(실행) 254
CHAPTER 02 반 힐레의 학습 수준 이론 내용 학습 ㆍ반 힐레의 학습 수준 이론 256 1. 기하적 사고 수준 256 2. 교육적 시사점 259 3. 타 이론과의 관련 260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261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264 해결 예시 267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270 해결 예시 273 하브루타 ㆍ문제만들기로 나아가기 276 ① 문제 만들기(예시) 276 ② 문제 만들기(실행) 278
CHAPTER 03 브루소의 교수학적 상황론 내용 학습 ㆍ브루소의 교수학적 상황론 280 1. 교수학적 상황 280 2. 교수학적 변환 281 3. 교수학적 계약 283 4. 극단적인 교수학적 현상 284 5. 인식론적 장애 286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288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292 해결 예시 298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305 해결 예시 323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333 ① 문제 만들기(예시) 333 ② 문제 만들기(실행) 334
CHAPTER 04 폴리아의 문제해결 교육론 내용 학습 ㆍ폴리아의 문제해결 교육론 336 ㆍ문제 제기 343 ㆍ학교수학과 문제해결 344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346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353 해결 예시 362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371 해결 예시 387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398 ① 문제 만들기 예시(참고하기) 398 ② 문제 만들기(실행) 400
참고 문헌 / 401
PART Ⅲ 수학 교육 철학
CHAPTER 01 준경험주의 내용 학습 ㆍ수리철학과 수학 교육 406 ㆍ수리철학의 변천 406 ㆍ준경험주의 407 ㆍ증명과 반박 408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411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414 해결 예시 422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425 해결 예시 435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439 ① 문제 만들기(예시) 439 ② 문제 만들기(실행) 440
CHAPTER 02 구성주의 내용 학습 ㆍ구성주의 442 1. 조작적 구성주의 442 2. 급진적 구성주의 443 3. 사회적 구성주의 443 4. 교사의 역할 444 문제 해결 ㆍ기초문제로 복습하기 445 ㆍ정리문제로 다지기 447 해결 예시 450 ㆍ기출문제로 도약하기 452 해결 예시 465 하브루타 ㆍ문제 만들기로 나아가기 471 ① 문제 만들기(예시) 471 ② 문제 만들기(실행) 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