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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부 체계기능언어학 기반 언어 발달 연구의 이론적 토대

01 국어교육과 체계기능언어학−언어를 바탕으로 교육 기획하기
1. 들어가며
2. 새로운 내용론을 위한 전제: ‘학습의 본질’ 회복
2.1. 학습에서 ‘언어’의 역할
2.2. 실천적 국면을 예측할 수 있는 이론: 교수・학습의 일반적 모형
3. 새로운 내용론의 구도: 언어학적 목표 설정 및 학교급별 내용론
3.1. 목표: 언어학적으로 정의된 학문 문식성(disciplinary literacy)
3.2. 새로운 내용론에서 교육 내용의 성격: ‘문제’를 인식하게 하는 메타언어
4. 전망 및 제언
4.1. 교과교육학의 이론적 전망: ‘방법’이라는 지위
4.2. 교사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위상
4.3. 평생 학습 사회에서의 인문학의 본질 회복: 무형식 학습에 따른 문제 발견적 기능

02 텍스트 분석과 체계기능언어학−의미를 중심으로 언어 관찰하기
1. 들어가며
2. 동성 체계 분석의 불확정성 문제
3. 동성 체계에 대한 거시적 접근: 이론 중심
3.1. 과정 유형의 층위 문제
3.2. 과정 유형의 상세화 문제
4. 동성 체계에 대한 미시적 접근: 평정 중심
5. 나오며

03 언어 발달과 체계기능언어학−언어 발달의 관점 전환하기
1. 들어가며
2. 언어 발달을 바라보는 관점과 내용
2.1. 처방적 관점에서 기술적 관점으로
2.2. 언어 자원의 획득에서 언어 자원 선택으로
3. 동성 프로파일링을 통한 경험적 대기능 분석
3.1. 사태 인식으로서의 경험적 대기능
3.2. 동성 프로파일링 내용 및 방법
4. 초등학교 4, 5학년 학습자의 경험적 대기능 발달 양상
4.1. 과정 유형
4.2. 참여자 구성 유형
5. 나오며


Ⅱ부 체계기능언어학 기반 언어 발달 연구의 실제

04 초등학생의 장르별 경험적 대기능 실현 양상
1. 들어가며
2. 체계기능언어학의 장르 개념과 초등학생 텍스트의 분석
2.1. 체계기능언어학의 텍스트 및 장르 개념
2.2. 초등학교 학습자 텍스트 분석과 장르
3. 경험적 대기능과 동성 프로파일링
3.1. 경험적 대기능 분석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3.2. 텍스트 분석 방법으로서의 동성 프로파일링
4. 경험적 대기능의 장르별 실현 양상 분석 결과
4.1. 과정 유형 분석 결과
4.2. 참여자 구성 유형 분석 결과
4.3. 경험적 대기능 실현의 장르별 차이
5. 나오며

05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장르별 경험적 대기능 실현 양상
1. 들어가며
2. 경험의 확장과 언어의 발달: 경험적 대기능의 실현
3. 동성 프로파일링을 통한 학령기 언어 발달 분석
3.1.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발달 특성
3.2. 동성 프로파일링의 내용 및 방법
4.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장르별 과정 유형 실현 양상 비교
4.1. 설명하는 글
4.2. 주장하는 글
4.3. 정서를 표현하는 글
5. 나오며

06 초・중・고등학생의 장르별 경험적 대기능 실현 양상
1. 들어가며
2. 한국어의 과정 유형 및 참여자 유형
2.1. 한국어 과정 유형
2.2. 한국어 참여자 유형
3. 동성 프로파일링의 절차 및 방법
3.1. 연구 참여자
3.2. 자료 수집
3.3. 데이터 분석
4. 경험적 의미 체계 발달 양상
4.1. 과정 유형
4.2. 참여자 구성 유형
5. 시사점
6. 나오며


Ⅲ부 체계기능언어학 기반 언어 발달 연구의 확장

07 고등학생의 주제별 경험적 대기능 실현 양상
1. 들어가며
2. 고등학생의 주제별 경험적 대기능 사용 양상 기술을 위한 전제
2.1. 고등학생 학습자의 쓰기에 나타난 언어적 양상
2.2. ‘주제’ 개념에 대한 이론적 전제
2.3. 한국어의 과정 유형 및 참여자 유형
3. 학습자 텍스트의 분석 절차 및 방법
3.1. 텍스트 수집
3.2. 주제 및 화제 유형 분석틀
3.3. 텍스트 분석 방법
4. 고등학교 학습자 텍스트의 주제별 경험적 대기능 실현 양상 분석 결과
4.1. 주제에 따른 과정 유형 및 참여자 구성 유형 양상
4.2. 화제 유형에 따른 과정 유형 및 참여자 구성 유형 양상
5. 나오며

08 초등학생 설득하는 글의 대인적 대기능 실현 양상−주장과 근거 문장의 양태 표현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초등 국어교육에서의 설득하기 장르와 양태 표현
2.1. 설득하기 장르와 양태 표현 교육
2.2. 양태 표현 분석의 이론적 배경
3.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설득하는 글에 나타난 양태 표현
3.1. 주장을 담은 문장에 사용된 양태 표현
3.2. 근거를 담은 문장에 사용된 양태 표현
4.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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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과 체계기능언어학의 만남, 그리고 언어 발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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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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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언어는 일정한 체계 속에서 존재하며 제각각 의미 기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체계기능언어학의 관점이다. 학습자의 언어 발달은 사회·문화적 장르 및 사용역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관념적, 대인적, 텍스트적 대기능을 일반화하는 과정이다.
이 책에서 필자들은 체계기능언어학을 분석의 도구로 삼아 ‘형식 발달’ 차원에서 논의되어 왔던 언어 발달 개념을 ‘의미 체계의 발달’로 확장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형식 발달로는 포착하기 어려운 학령기 학습자의 어휘 문법적 선택에 내재한 의미 구성적 동기를 살펴보았다. 이 책을 통해서 체계기능언어학이 국어교육 공동체에 보다 일반적인 관점 및 방법론으로 다가갔으면 한다. 그에 따라 체계기능언어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어교육 현상을 관찰하는 데에 계기와 참조가 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국어교육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단순히 학문적 지식을 응용하거나 실천하는 차원에 그치지 않고 독자적인 학문 체계를 구축했으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이론, 방법, 자료들이 국어교육을 넘나들었다. 하지만 종래에 우리가 가장 집중해야 하는 것은 결국 언어이다. 언어는 평생에 걸쳐 인간의 삶에서 떨어지지 않고 중요한 존재로 자리하며, 그렇기에 언어를 중심에 둔 국어 교육은 그 자체로 삶에 가까운 교육이기도 하다.
이 책의 Ⅰ부가 그 같은 미래 국어교육의 청사진을 그린 것이라면, Ⅱ부와 Ⅲ부는 청사진 실현의 토대로서 현재 학습자 한국어의 의미 지형을 관측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