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AI 중심 에듀테크 기술 현재 지형과 AI 교육 키워드: 맞춤형 교육을 위한 AI 교육의 현재 과제 _ 박기현 (테크빌교육(주) 에듀테크부문 대표) 1. AI 디지털교과서와 맞춤형 교육 2. AI 중심, 2025 에듀테크 현재 지형 3.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의미: 교사와 학부모 관점에서 4. 2025 디지털 교육, 10대 키워드
Part 2. 한국디지털 교육 트렌드 3대 주제, 10대 키워드
[주제 1] 교육을 어디에 도달시킬 것인가: 교육 디지털화의 지향점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속 AI 윤리와 바람직한 AI 시민성 교육 _ 변순용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1. AI 시민성 교육의 필요 2. AI 윤리와 2022 개정 교육과정: 도덕과를 중심으로 3. AI 리터러시와 AI 역량: 기술 역량 그리고 윤리 역량 4. AI 윤리 기반, AI 시민성 교육 내용 제안
#개인별 맞춤형 교육 맞춤형 교육의 이상과 현실, 새로운 가능성: 학습분석과 AI _ 도재우 (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1. 맞춤형 교육이라는 오래된 이상 2. 학습분석, 결정적 전환점의 등장: 3대 핵심 요소와 네 가지 유형 3. 우리 공교육에서의 학습분석 활용 현황과 과제 4. AI 기술이 여는 맞춤형 교육의 새로운 지평 5. 디지털 기술 활용 맞춤형 교육의 사례들 6. 맞춤형 교육과 교사의 역할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 교사와 학습자를 잇는 새로운 교육의 언어: 데이터로 읽고 설계하는 학습자 중심 수업 _ 신승기 (서울교육대학교 정보교육과 교수) 1. 교사의 소양으로 자리 잡은 데이터 리터러시 2. 데이터 리터러시로 함양되는 디지털 소양 학습자와 교사 관점에서 3. 데이터 기반 학급 경영과 맞춤형 학습 설계: 세 가지 사례 4. 데이터 너머, 데이터 시각화와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적 가치 5. 제언: 데이터 기반 학교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3D 모델
[주제 2]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디지털 교육의 내용과 방법
#인공지능 교육 내용 AI 시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_ 김수환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교수) 1. 지금 세계 AI 교육의 3대 주제 2. AI 교육 내용에 관한 국제적 논의 5가지 빅 아이디어 3. 빅 아이디어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AI 교육 내용 4. 확장된 컴퓨팅 사고력: 문제 해결력 교육과 Al 5. 창의 컴퓨팅: 창의성 교육과 AI 6. AI 시대의 핵심 지식과 교육과정의 지향
#SW.AI 교육 데이터와 코드로 진화하는 학교 현장의 실제 _ 송석리 (서울고등학교 교사) 1.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의 도구 2. 전 과목 데이터 분석 · 활용 융합교육의 진화: 오렌지3 3. 수학·과학 프로젝트 수업의 진화: 비주얼 파이썬 4. 교사의 디지털 기반 문제 해결 능력이 학교를 변화시킨다
#AI 디지털교과서 AI 디지털교과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_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1. AI 디지털교과서의 이해 2. AI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3. AI 디지털교과서의 교수 모델
#고교학점제 강화, 확장, 중심화된 정보 교육: 고교학점제와 새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_ 정웅열 (백신중학교 교사, 한국정보교사연합회 회장) 1. 강화된 정보 교육: 디지털 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력 2. 확장된 정보 교육: 초중고 정보 교육과정의 연계성 3. 고교학점제를 위한 정보교육: 고등학교 정보 교과목 체계와 고려사항 4. 중심화된 정보 교육: 깊이 있는 학습을 이끄는 핵심 교과
[주제 3] 어떤 학교에서 가르칠 것인가: 에듀테크 기반 교육 환경
#생성형 인공지능 생성형 AI. 교육 현장 동향과 2025 전망: LLM부터 AI 에이전트까지 _ 김용성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교수) 1. 2025년 AI 기술 주요 전망: 가트너 10대 기술 트렌드 2. AI의 교육 분야 적용에 있어 2024년의 의미 3. 2025년 교육 분야 AI 적용, 5대 전망 4. 학교 현장의 우려 다섯 가지와 대응 과제
#학교 환경 구축 지금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환경 구축: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 _ 조기성 (계성초등학교 교사) 1. 교육 디지털 전환의 사회적 조건: 학교 현장과 학부모 인식 2. 디지털 교실 구축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건 네 가지 3. 디지털 전환을 위한 수업 환경 체크리스트
#새로운 교사상 학교상 보통의 디지털 교육을 온전하게 실현하는 교사와 학교 _ 이은상 (서울특별시교육청 장학사) 1. 디지털 전환 시대, 확장되고 깊어진 2025 2. 새롭지만 온전한 '보통'의 디지털 교육과 교사상: E.D.U. 3. 교사상 실현을 위한 몇 가지 제안
Part 3. 해외 에듀테크 동양과 한국 디지털 교육 시사점 : 세계 속 우리 교육의 오늘과 내일 * BettShow 2025 현직자 리뷰
교사의 자율성과 이를 위한 지원 체제를 중심으로 _ 이주성 (성신초등학교 교사) 1. BettShow 2025 스케치 2. BettShow 2025. 주요 감상 3가지 3. [인사이트 1] 한국 초등 교육에의 시사점 4. [인사이트 2] 초등 현장 적용 아이디어
면밀한 관찰, 즉각적 피드백의 새로운 가능성 _ 김재현 (신목중학교 교사) 1. BettShow 2025 스케치 2. BettShow 2025. 주요 감상 3가지 3. [인사이트 1] 한국 중등 교육에의 시사점 4. [인사이트 2] 중등 현장 적용 아이디어
장애 학생의 자립 역량을 크게 높여줄 AI와 VR 기술 _ 이현규 (장기초등학교 특수교사) 1. BettShow 2025 스케치 2. BettShow 2025. 주요 감상 3가지 3. 특수교육의 AI 및 디지털 교육 기술 활용 방안 4. [인사이트 1] 한국특수교육에의 시사점 5. [인사이트 2] 특수교육 현장 적용 아이디어
AI 고도화에 따른 미래교육과 에듀테크 방향성 변화 _ 이창훈 (테크빌교육(주)에듀커머스부문 대표, 즐거운학교(주) 대표이사) 1. BettShow 2025 스케치 2. [인사이트 1] 글로벌 에듀테크 동향: AI 고도화 3. [인사이트 2] 글로벌 에듀테크 마켓 동향: 통합과 연결 4. [인사이트 3] 새로운 역할 기대: 교사, 에듀테크 기업, 공공기관
이용현황보기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5 : AI 디지털교과서부터 생성형 AI, 고교학점제까지 인공지능 교육 10대 키워드 해설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B000123095
371.334 -25-15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AI 교육 특집. 2025년 인공지능 대전환 10대 교육 트렌드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주요 논점과 지식을 총망라한 대한민국 AI 교육 해설서
2025년은 AI가 학습분석과 교육행정을 돕고 맞춤형 교육을 현실화하는 새 시대의 첫해다. AI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고, 챗GPT 등 생성형 AI가 현장에 자리 잡을 것이며,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된다. 이 변화의 흐름을 가장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조망하고자,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5>는 AI 교육 특집으로 구성하고 2025년 교육혁신을 이끌 10대 주요 트렌드를 총망라했다. Part 1에서는 AI 중심 에듀테크 기술의 현재 지형을 분석하여, 독자들이 지금 일어나는 교육 디지털 전환의 주요 이슈와 쟁점을 넓고 깊은 시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Part 2에서는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AI 교육 10대 트렌드를 해설하며 교육 현장에서 AI 기술과 AI 윤리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고 적용되어야 할지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Part 3에서는 해외 에듀테크 동향을 현직 교사와 에듀테크 현업자가 현업자가 리뷰하여, 국제적 흐름 속에서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했다는 점이다. 교육학, 정보교육, 인공지능, 에듀테크 등 각 분야의 권위자들이 모여, AI가 변화시킬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통찰하고 그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지키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와 학계의 분석을 균형 있게 담아 교사, 교육행정가, 에듀테크 관계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