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은 이야기를 듣고 그림책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교사나 부모와 함께 그림책을 보고 책 속 이야기를 들으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기도 합니다. 주인공에게 감정을 이입하고 책 속 세계와 현실을 오가며 상상력을 확장시킵니다. 유아문학교육은 그림책을 매개로 언어발달 및 사회정서발달, 의사소통역량을 기르는 등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기도 하지만, 유아가 앞으로 문학을 즐기고 감상하는 태도를 함양해 나가도록 돕습니다. 유아에게 있어 그림책의 교육적 효과는 이미 검증되어 왔으며 최근 서점에는 수많은 그림책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책은 내용과 주제가 유아에게 적합하지 않거나 유명 그림책을 흉내만 낸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본 서의 저자들은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는 안목을 기르고 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위해 교사가 어떠한 지원을 해야 할지 고민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이 책은 유아문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문학은 아이들에게 단순히 흥미와 즐거움을 주는 도구가 아니라, 그들의 언어 발달과 정서적 안정, 사회적 상호작용, 창의력과 상상력을 증진시키는데 필수적인 매체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문학은 유아들에게 세계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자신의 삶과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나아가 인간의 본질적 가치를 성찰하게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사람은 바로 교사입니다. 교사는 단순히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유아들에게 문학적 경험을 안내하고 깊이 있는 성찰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문학은 언어의 예술입니다. 유아문학은 아이들에게 언어와 그림, 이야기를 결합하여 풍부한 정서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유아에게 문학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문학 자체를 깊이 이해하고, 문학적 요소를 교육적 맥락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교사가 문학에 대한 이해를 갖추는 것은 아이들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을 선택하고 이를 유아들의 발달 수준과 관심사에 맞게 전달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유아문학의 개념과 가치를 심도 있게 탐구하며, 문학교육이 단순히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유아들에게 감성적, 창의적, 전인적 발달을 돕는 과정을 상세히 다루고자 했습니다. 유아문학이 재미있는 이야기와 더불어 어린이들에게 중요한 교훈과 삶의 지혜를 전달하고, 그들의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풍부하게 해준다는 점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였습니다.
-유아문학의 가치는 유아들에게 문학을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며, 풍요롭고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문학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세계로의 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단순히 유아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유아들이 문학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야 합니다. 이 책이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하고,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들이 문학교육을 통해 유아들에게 더 깊은 학습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기여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