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PART 01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과 의미3
2.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이해6
3. 수업 설계16
4. 평가의 방향 29
참고문헌36

PART 02
개념 형성과 수업 설계 모형

1. 개념의 특성41
2. 개념의 형성42
3. 개념 형성 이론45
4. 개념 형성 전략49
5. 개념의 발달 및 이해도 평가50
6. 개념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56
참고문헌71

PART 03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

1.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목적79
2.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 80
3. 단원 계획91
4. 개념 기반 수업 설계 모형 및 단계별 전략98
참고문헌112

PART 04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사례

01 국어과115
▶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116
▶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124
▶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 135
02 수학과145
▶ 수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146
▶ 수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157
▶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3~4학년군) ◂ 167
03 사회과177
▶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178
▶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189
▶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3) ◂ 206
▶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 222
04 과학과233
▶ 과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234
▶ 과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247
▶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 257
05 영어과273
▶ 영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274
▶ 영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284
▶ 주제통합 교수·학습 설계 (3~4학년) ◂ 294
참고문헌303

PART 05
개념 기반의 교육과정 유형

CHAPTER 01 역행 설계 모형307
1. 역행 설계 모형의 개념307
2. 역행 설계 모형의 이해310
3. 역행 설계 모형 수업 설계 사례329
참고문헌342

CHAPTER 02 IB PYP344
1. IB PYP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징344
2. IB PYP 교육과정의 단원 설계 방법358
3. IB PYP 교육과정 교수학습 설계의 실제362
참고문헌368

PART 06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연계 방안

CHAPTER 01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대안적 교수 설계 모형(KCBC) 개발의 기본 방안371
1. 대안적 교수 설계 개발의 필요성371
2.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이해372

CHAPTER 02 수업 설계의 틀과 과정378
1. 학생상378
2. 핵심 가치, 핵심 개념, 핵심 기능379
3. 교수 설계 및 평가381

CHAPTER 03 명제적 지식의 개념 기반 수업 설계 방안383
1. 명제적 지식과 개념 기반 설계 방안383
2. 명제적 지식 습득을 위한 수업 모형384
3. 명제적 지식 습득을 위한 질문 유형388
4. 명제적 지식에서의 평가390
5. 명제적 지식 습득의 수업 설계 사례392

CHAPTER 04 절차적 지식의 개념 기반 수업 설계 방안396
1. 절차적 지식의 의미396
2. 절차적 지식과 개념 기반 설계 방안397
3. 절차적 지식 습득의 수업 설계 사례411

찾아보기414

이용현황보기

개념 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의 이론과 실제 = Concept based curriculum & instruction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82031 375 -25-6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82032 375 -25-6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책속에서

알라딘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