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절 리더가 갖는 조건과 자질 1. 리더가 갖추어야 할 조건 2. 리더의 주요 6가지 자질
제3절 리더십의 역할과 발전 과정 1. 리더십의 역할 2. 리더십의 특징과 기능 3. 리더십 이론의 발전 과정
제2장 고전적 리더십 이론에 대한 이해
제1절 특성이론(1930-1950년대) 1. 신체적 특성 2. 사회적 배경 3. 지능과 능력 4. 성격 5. 과업 관련 특성
제2절 행동이론(1950-1960년대) 1. 아이오와(Iowa) 대학의 연구 2. 오하이오(Ohio) 대학의 연구 3. 미시건(Michigan) 대학의 연구 4. 블레이크(Blake)와 머튼(Mouton)의 연구 5. 행동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제3절 상황이론 1. 피들러(Fiedler)의 상황이론 2.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 3.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의 상황이론 4. 각 리더십의 상황이론에 대한 내용 비교
제2부 현대적 리더십의 형태와 분류
제3장 현 조직상황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
제1절 카리스마적 리더십 1.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개념 2. 카리스마의 특징과 접근방법 3.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유래 및 유형 4.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다른 리더십과의 비교 5.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평가와 한계
제2절 거래적 리더십 1.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 2. 거래적 리더십의 핵심 구성요소 3. 거리적 리더십의 효과와 한계
제3절 변혁적 리더십 1.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2. 변혁적 리더십의 역할과 특징 3. 변혁적 리더십의 주요 구성요소 4. 변혁적 리더십의 과정 5.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 6.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평가
제4절 서번트 리더십 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2. 서번트 리더십의 대두 배경 3. 서번트 리더십의 가치와 학자들의 견해 4. 서번트 리더십의 역할과 특징 5.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의 차이점 6. 서번트 리더십의 효과와 한계 7. 서번트 리더십의 지도자 사례
제5절 리더-구성원 교환이론 1. 리더-구성원 교환(LMX)의 개념 2. 리더-구성원 교환(LMX)의 역사적 배경 3. 평균적 리더십 유형(ALS)과 수직적 쌍방연계(VDL)의 형태 4. 리더-구성원 교환(LMX)의 근거이론 5. 리더-구성원 교환(LMX)의 협상 과정 6. 리더-구성원 교환(LMX)이론에 대한 비판
제3부 미래 리더십의 변화와 방향
제4장 리더십의 동기부여와 의사전달
제1절 리더십과 동기부여 1. 맥그리거(McGregor)의 X와 Y이론 2. 맥그리거(McGregor) 동기이론의 X와 Y의 비교 3. 맥그리거(McGregor) 동기이론에 대한 비판 4. 맥그리거(McGregor) 동기이론의 효과
제2절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1. 수평적 의사전달과 리더십 2. 의사소통의 특징 및 유형 3. 의사전달의 형태와 의사전달의 지침 4. 의사전달 방법과 인간관계 5. 의사전달과 정보교환의 관계
제3절 리더의 성공적인 연설기법 1. 철저한 사전준비와 명료한 의사전달 2. 교훈적이고 함축적인 언어 사용 3. 제스처와 강력한 표현
제4절 리더와 스마트(SMART) 기법 1. 스마트(SMART) 기법의 개념 2. 스마트(SMART) 기법의 역사적 배경 3. 스마트(SMART) 기법에 따른 이해와 사례 4. 스마트(SMART) 기법의 기대효과
제5절 리더십과 빙산 모델(Eisbergmodell) 1. 빙산 모델의 개념 2. 빙산 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발달 3. 빙산 모델의 구조와 핵심 내용 4. 리더십과 빙산 모델의 관계 및 영향 5. 빙산 모델의 한계 및 평가
제6절 창조적 리더십과 조직변화 1. 창조적 리더십과 조직변화의 개념 2. 창조적 리더십과 조직변화의 특징 3. 창조적 리더십과 조직변화의 유형 4. 창조적 리더가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
제5장 셀프 리더십과 슈퍼리더십, 그리고 감성 리더십
제1절 셀프 리더십 1. 셀프 리더십의 개념 2. 셀프 리더십의 이론적 근거 3. 셀프 리더십의 SOAR 모델과 다양성 4. 셀프 리더십의 전략 5. 성공적인 셀프 리더십 6. 셀프 리더십의 실천을 위한 핵심요소 7. 셀프 리더십의 효과
제2절 슈퍼 리더십 1. 슈퍼 리더십의 개념 2. 슈퍼 리더십의 발전단계 3. 슈퍼 리더십의 성공요인
제3절 감성 리더십 1. 감성지능의 개념과 특징 2. 감성리더십의 개념 및 필요성 3. 감성지능의 3가지 모델 4. 감성 리더십의 구성요소 5. 감성 리더십 구축의 4단계 6. 감성 리더십의 효과적인 관리기법 7. 감성 리더십의 사례
제4절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전망 1.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 2. 제4차 산업혁명의 발전 과정과 핵심기술 3. 산업사회와 리더의 신사고
제5절 _ 인공지능(AI)의 시대와 리더십 변화 1. 초기 산업혁명과 리더십의 개념 2.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공지능(AI)의 특징과 전략적 사고 3. 디지털 시대와 인공지능(AI)의 관계 4. 인공지능(AI) 시대에 따른 리더십의 한계 및 도전
이용현황보기
리더십의 이해 = Understanding leadership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82165
303.34 -25-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82166
303.34 -25-4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오늘날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최고 관리자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 상호 간의 지식정보 공유와 수평적 의사전달 및 협력적 거버넌스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의 목적은 기본적인 리더십의 이해와 다양한 환경적인 변화에 따른 리더십과 다양성을 학습하는 데 있다. 리더가 어떤 특정 상황에서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리더십은 시대적인 상황과 환경적인 변화에 따라 조직과 조직구성원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학습이 중요하다. 이번 개정판은 기존의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리더십에 필요한 주요 영역과 내용을 새롭게 추가하여 한층 더 완성도 높은 형태로 출간되었다. 이 책의 제1부는 리더십의 본질, 제2부는 현대적 리더십의 형태와 분류, 제3부는 미래 리더십의 변화와 방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리더십에 대한 이해와 고전적 이론 및 현대적 이론을 실용적인 관점에서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구성은 이론적인 토대에서 리더십과 상황에 따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을 학습하고, 그리고 미래 리더십의 변화와 방향을 설계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