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1. 학교와 사회 속 실천 : 체인지메이커 교육 2. 과제탐구 결과 공유 방법 *참고문헌
부록&워크북
이용현황보기
(나만 알고 싶은) 과제탐구 끝판왕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81365
378.161 -25-47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81366
378.161 -25-47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책속에서
머리말
왜 과제탐구인가?
학교생활에서 과제탐구를 하게 된다면 어떤 경우일까요? 아마도 선생님이 주시는 수행평가나 발표 수업, 독서감상문 작성, 프로젝트 수업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학기별 진행되는 교내대회 중 주제탐구 발표와 창의융합 탐구대회도 과제탐구의 시작점이 되기도 합니다. 어느 과정에서 시작되든 과제탐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탐구 동기’입니다. 탐구 동기는 곧 문제 인식이며 문제 제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시작이 참 어렵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평소 “이런 현상은 왜 생길까?”, “이것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져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탐구 동기를 성립을 위한 문제 제기와 자주 만날 수 있을까요? 그 해결을 위한 지침서가 바로 ‘나만 알고 싶은 과제탐구 끝판왕’입니다. ‘나만 알고 싶은 과제탐구 끝판왕’에서는 과제탐구 시작이 막막한 학생과 학교에서 그 진행을 지도할 선생님께 탐구 과정 안내와 실제 예시를 드립니다. 이 책은 학생이 스스로 택한 주제를 즐기며 의미 있는 탐구 활동을 하도록 돕습니다. 학생뿐만 아니라 선생님께도 과제탐구를 지원하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과제탐구가 무엇인지 잘 모르신다면, 질문으로 알아보는 과제탐구를 보세요. 이 단계에서 과제탐구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과제탐구에 대해 알지만, 진행을 모른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과제탐구 따라하기를 보기 바랍니다. 과제탐구 과정을 그대로 따라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미 과제탐구 경험이 있긴 한데, 차별화된 내용을 고민한다면 ‘과제탐구 학교생활에서 실행하기’는 다양한 형태와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과제탐구에 도전한다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문제해결 과정을 거쳐 보고서를 완성해야 합니다. 과제탐구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자료를 얼마나 확보했느냐에 따라 질문과 문제 현상을 해석해내는 관점이 달라집니다. 주제와 관련된 개념, 용어, 이론을 정리하고 주제와 관련한 책들과 연구논문을 살펴보면 새로운 지식과 안목이 쌓이게 됩니다. 그러면 다소 엉뚱하고 어설프더라도 창의적인 시각으로 분석하여 해당 연구의 가설과 탐구 방법을 구성합니다. 이 책 ‘나만 알고 싶은 과제탐구 끝판왕’을 통해 그동안 학생을 지도하면서 체득한 지혜를 담아 더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과제탐구에 도전할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부디 과제탐구를 하는 학생에게 정말 필요한 도움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