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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7

요약 4

Ⅰ. 연구 개요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1.1. 연구의 추진 배경 23

1.2. 연구의 목적 2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5

2.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5

2.2. 연구의 추진 전략 및 방법 26

3. 연구의 기대 성과 및 활용 방안 27

3.1. 연구의 기대 성과 27

3.2. 연구의 활용 방안 28

Ⅱ. 메타리터러시 관련 제 이론 29

1. 메타리터러시의 등장 배경 및 제 이론 30

1.1. 메타리터러시의 등장 배경 및 교육의 필요성 30

1.2. 메타리터러시 제 이론 32

2. 정보리터러시 등 유사 리터러시 47

2.1. ACRL의 정보리터러시 47

2.2. 영국의 정보리터러시와 디지털리터러시 61

2.3. UNESCO의 미디어와 정보리터러시 79

2.4. 싱가포르의 디지털 미디어와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워크 85

2.5. 유럽연합집행위원회의 디지털 역량 프레임워크 92

2.6.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학의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워크 94

2.7. ALA의 디지털리터러시 98

2.8. 리터러시 역량 요소 종합과 성취기준 비교분석 99

3. 메타인지의 개념과 제 이론 110

3.1. 메타인지의 정의 110

3.2. 메타인지의 필요성 113

3.3. 메타인지의 범주화 115

3.4. 제 이론 종합 118

4. 미래 역량 체계 모델 119

4.1. 대학의 역량 체계 모델 121

4.2. 기업의 역량 체계 모델 127

4.3. 정부의 역량 체계 모델 130

4.4. 시사점 149

Ⅲ. 대학도서관의 메타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154

1. 대학도서관 사서 인식조사 155

1.1. 설문조사 개요 155

1.2. 분석 결과 157

2. 대학 및 대학도서관 관계자 인식조사 204

2.1. 서면 인터뷰 개요 204

2.2. 분석 결과 206

2.3 시사점 225

Ⅳ. 대학도서관의 리터러시 교육 현황 및 사례 231

1. 개요 232

2. 해외 대학도서관 교육 현황 232

2.1. 북미 - 미국과 캐나다 대학도서관 232

2.2. 유럽과 호주권 254

2.3. 시사점 260

3. 국내 대학도서관 교육 현황 263

3.1. 서울 및 수도권 263

3.2. 비수도권 270

3.3. 시사점 277

Ⅴ. 메타리터러시 관련 진단도구 현황 및 사례 279

1. 해외 리터러시 진단도구 사례 280

1.1. 대학생 및 성인을 위한 진단도구 사례 280

1.2. 초ㆍ중등 학생을 위한 진단도구 사례 289

2. 국내 리터러시 진단도구 사례 290

2.1. 대학생 및 성인을 위한 진단도구 사례 290

2.2 초ㆍ중등 학생을 위한 진단도구 사례 296

3. 시사점 303

Ⅵ.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안)과 검증 306

1.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초안) 307

1.1. 메타리터러시의 명칭과 개념 정의 307

1.2. 메타리터러시 프레임워크와 역량 체계(초안) 308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315

2.1. 조사 대상 및 방법 315

2.2. 1, 2차 델파이 조사의 주요 결과와 반영 사항 316

3. 역량 체계(안)의 타당성 검증 333

3.1. 조사 대상 및 방법 333

3.2. 조사 결과 334

Ⅶ.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와 활용 방안 363

1.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최종안) 364

1.1. 메타리터러시의 명칭과 개념 정의 364

1.2. 메타리터러시 프레임워크와 역량 체계 365

2.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 활용 방안 373

2.1. 진단도구 개발 방향성 및 방법 373

2.2. 메타리터러시와 교육서비스 연계 378

2.3. 메타리터러시와 고등교육 학습자의 기초역량 연계 381

참고문헌 391

Abstract 399

[부록 1] 대학도서관 직원 대상 설문지 402

[부록 2] 대학 관계자 대상 설문지 411

[부록 3]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1차) 418

[부록 4]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2차) 439

판권기 455

표목차 11

〈표 Ⅱ-1〉 ACRL(2000)의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리터러시 기준 50

〈표 Ⅱ-2〉 ACRL(2016)의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워크 56

〈표 Ⅱ-3〉 ANCIL의 요소와 학습 성과 66

〈표 Ⅱ-4〉 Jisc의 도서관 및 정보 전문가의 업무 수행 역량 기준 구조도 73

〈표 Ⅱ-5〉 PKSB 매핑 및 도서관 및 정보 전문가의 업무 수행 역량 73

〈표 Ⅱ-6〉 Jisc의 디지털 역량 개발 프레임워크의 조직 역량 영역 78

〈표 Ⅱ-7〉 UNESCO(2011) MIL의 정보리터러시와 도서관 스킬 내용 81

〈표 Ⅱ-8〉 UNESCO(2021)의 정보ㆍ미디어ㆍ디지털리터러시의 구성요소 82

〈표 Ⅱ-9〉 MIL의 구성요소와 주제 영역 및 역량 83

〈표 Ⅱ-10〉 UNESCO(2013, 129130)의 MIL 역량과 성취기준 일부 84

〈표 Ⅱ-11〉 MIL 구성요소(접근)의 주제영역과 역량 및 성취기준 86

〈표 Ⅱ-12〉 MIL 구성요소(평가)의 주제영역과 역량 및 성취기준 88

〈표 Ⅱ-13〉 MIL 구성요소(생산)의 주제영역과 역량 및 성취기준 90

〈표 Ⅱ-14〉 싱가포르의 디지털 미디어와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워크 92

〈표 Ⅱ-15〉 DigComp의 성취기준 93

〈표 Ⅱ-16〉 Virginia Tech 도서관의 디지털 프레임워크 성취 기준 97

〈표 Ⅱ-17〉 메타리터러시 관련 역량 요소 매핑 100

〈표 Ⅱ-18〉 메타리터러시의 핵심역량과 내용 102

〈표 Ⅱ-19〉 탐구학습 역량과 관련된 리터러시의 성취기준 103

〈표 Ⅱ-20〉 접근 역량과 관련된 리터러시의 성취기준 104

〈표 Ⅱ-21〉 평가 역량과 관련된 리터러시의 성취기준 105

〈표 Ⅱ-22〉 활용 역량과 관련된 리터러시의 성취기준 106

〈표 Ⅱ-23〉 생산 역량과 관련된 리터러시의 성취기준 107

〈표 Ⅱ-24〉 참여 역량과 관련된 리터러시의 성취기준 108

〈표 Ⅱ-25〉 자원관리 역량과 관련된 리터러시의 성취기준 109

〈표 Ⅱ-26〉 메타인지 정의 111

〈표 Ⅱ-27〉 메타인지 범주 115

〈표 Ⅱ-28〉 메타인지 지식의 범주 117

〈표 Ⅱ-29〉 조사한 역량 체계 모델 개요 120

〈표 Ⅱ-30〉 K-CESA 핵심역량과 측정 내용(2016년 모델) 123

〈표 Ⅱ-31〉 튜닝 프로젝트에서 역량과 학습 성과 정의 124

〈표 Ⅱ-32〉 튜닝 프로젝트에서 일반 역량의 구분 125

〈표 Ⅱ-33〉 일반 역량 내용 125

〈표 Ⅱ-34〉 화학 전공 역량 내용 126

〈표 Ⅱ-35〉 2023년 인재상의 순위별 역량 128

〈표 Ⅱ-36〉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130

〈표 Ⅱ-37〉 직업기초능력의 정의와 하위능력 131

〈표 Ⅱ-38〉 고위공무원을 위한 역량과 하위요소 135

〈표 Ⅱ-39〉 과장급 공무원을 위한 역량과 하위요소 136

〈표 Ⅱ-40〉 5급 공무원을 위한 역량과 하위요소 137

〈표 Ⅱ-41〉 실무책임자와 실무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과 정의 138

〈표 Ⅱ-42〉 응용 지식의 하부 능력 141

〈표 Ⅱ-43〉 효과적인 관계의 하부 능력 142

〈표 Ⅱ-44〉 업무 능력의 하부 능력 144

〈표 Ⅱ-45〉 대인관계 기술과 정식성에 대한 하부 역량과 체계(일부) 146

〈표 Ⅱ-46〉 공학 분야의 역량 모델 단계 148

〈표 Ⅱ-47〉 미래 역량 모델별 메타리터러시 관련 하위 요소 150

〈표 Ⅱ-48〉 핵심역량(초안)에 추가된 하위 요소 152

〈표 Ⅲ-1〉 설문구조도 156

〈표 Ⅲ-2〉 인구통계학적 특징 157

〈표 Ⅲ-3〉 현재 운영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 현황 (복수문항) 159

〈표 Ⅲ-4〉 대학 규모에 따른 현재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 차이 분석 159

〈표 Ⅲ-5〉 도서관 교육 유형 (복수문항) 160

〈표 Ⅲ-6〉 대학 규모에 따른 도서관 교육 유형 차이 분석 161

〈표 Ⅲ-7〉 도서관 교육 형태 (복수문항) 161

〈표 Ⅲ-8〉 대학 규모에 따른 도서관 교육 형태 차이 분석 162

〈표 Ⅲ-9〉 도서관 교육 방법 (온ㆍ오프라인 비중) 163

〈표 Ⅲ-10〉 대학 규모에 따른 도서관 교육 방법 차이 분석 163

〈표 Ⅲ-11〉 도서관 교육 주체 비중 164

〈표 Ⅲ-12〉 대학 규모에 따른 도서관 교육 주체 비중 차이 분석 165

〈표 Ⅲ-13〉 도서관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운영 시 어려운 점 (복수문항) 166

〈표 Ⅲ-14〉 대학 규모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운영 시 어려운 점 차이 분석 167

〈표 Ⅲ-15〉 직위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운영 시 어려운 점 차이 분석 168

〈표 Ⅲ-16〉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운영 시 어려운 점 차이 분석 168

〈표 Ⅲ-17〉 도서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후 평가 방법 (복수문항) 169

〈표 Ⅲ-18〉 대학 규모에 따른 도서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후 평가 방법 차이 분석 170

〈표 Ⅲ-19〉 '대학도서관 교육 현황'의 요약 및 시사점 170

〈표 Ⅲ-20〉 교육적 역할의 수준 172

〈표 Ⅲ-21〉 리터러시 교육 확대 필요성 172

〈표 Ⅲ-22〉 향후 대학도서관 교육 방향 173

〈표 Ⅲ-23〉 대학 규모에 따른 향후 대학도서관 교육 방향 차이 분석 174

〈표 Ⅲ-24〉 직위에 따른 향후 대학도서관 교육 방향 차이 분석 175

〈표 Ⅲ-25〉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향후 대학도서관 교육 방향 차이 분석 175

〈표 Ⅲ-26〉 현재 대학도서관 교육의 한계점 (복수문항) 176

〈표 Ⅲ-27〉 대학 규모에 따른 현재 대학도서관 교육의 한계점 차이 분석 177

〈표 Ⅲ-28〉 직위에 따른 현재 대학도서관 교육의 한계점 차이 분석 177

〈표 Ⅲ-29〉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현재 대학도서관 교육의 한계점 차이 분석 178

〈표 Ⅲ-30〉 '대학도서관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의 요약 및 시사점 179

〈표 Ⅲ-31〉 리터러시 교육 내용의 중요도 180

〈표 Ⅲ-32〉 대학 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 내용의 중요도 차이 분석 180

〈표 Ⅲ-33〉 직위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 내용의 중요도 차이 분석 181

〈표 Ⅲ-34〉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 내용의 중요도 차이 분석 182

〈표 Ⅲ-35〉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기능의 중요도 183

〈표 Ⅲ-36〉 대학 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기능의 중요도 차이 분석 184

〈표 Ⅲ-37〉 직위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기능의 중요도 차이 분석 186

〈표 Ⅲ-38〉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기능의 중요도 차이 분석 187

〈표 Ⅲ-39〉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역량의 중요도 188

〈표 Ⅲ-40〉 대학 규모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역량의 중요도 차이 분석 189

〈표 Ⅲ-41〉 직위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역량의 중요도 차이 분석 191

〈표 Ⅲ-42〉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길러져야 할 역량의 중요도 차이 분석 192

〈표 Ⅲ-43〉 리터러시 진단도구 필요성 193

〈표 Ⅲ-44〉 진단도구 개발 시 고려사항 194

〈표 Ⅲ-45〉 대학 규모에 따른 진단도구 개발 시 고려사항 차이 분석 194

〈표 Ⅲ-46〉 직위에 따른 진단도구 개발 시 고려사항 차이 분석 195

〈표 Ⅲ-47〉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진단도구 개발 시 고려사항 차이 분석 195

〈표 Ⅲ-48〉 진단도구 보급 시 지원사항 196

〈표 Ⅲ-49〉 대학 규모에 따른 진단도구 보급 시 지원사항 차이 분석 197

〈표 Ⅲ-50〉 직위에 따른 진단도구 보급 시 지원사항 차이 분석 197

〈표 Ⅲ-51〉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진단도구 보급 시 지원사항 차이 분석 198

〈표 Ⅲ-52〉 리터러시 교육 강화하기 위한 교육부 및 KERIS 지원사항 199

〈표 Ⅲ-53〉 대학 규모에 따른 교육부 및 KERIS 지원사항의 차이 분석 199

〈표 Ⅲ-54〉 직위에 따른 교육부 및 KERIS 지원사항의 차이 분석 200

〈표 Ⅲ-55〉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교육부 및 KERIS 지원사항의 차이 분석 201

〈표 Ⅲ-56〉 '메타리터러시 교육 및 진단도구 개발에 대한 인식조사'의 요약 및 시사점 201

〈표 Ⅲ-57〉 설문구조도 205

〈표 Ⅲ-58〉 인구통계학적 특징 206

〈표 Ⅲ-59〉 대학도서관 기능의 중요성 210

〈표 Ⅲ-60〉 대학도서관 교육의 방향성 217

〈표 Ⅲ-61〉 메타(통합)리터러시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의 중요성 218

〈표 Ⅲ-62〉 메타(통합)리터러시를 통해 함양될 수 있는 기능의 중요성 219

〈표 Ⅲ-63〉 메타(통합)리터러시를 통해 함양될 수 있는 역량의 중요성 221

〈표 Ⅲ-64〉 교육부와 KERIS의 지원내용 223

〈표 Ⅳ-1〉 UCLA 대학도서관의 Services & Resources 메뉴 정리표 236

〈표 Ⅳ-2〉 미시건 대학교 도서관의 연구 및 학술지원 서비스 244

〈표 Ⅳ-3〉 토론토대학교 도서관의 대구분 아래 세부 서비스 253

〈표 Ⅳ-4〉 에섹스대학교 도서관의 정보리터러시 기술 프레임워크 기반 교육 내용 254

〈표 Ⅳ-5〉 옥스퍼드 대학교 도서관 iSkills Workshop 주제 및 과정명 257

〈표 Ⅳ-6〉 서울대학교 도서관 이용 정기교육 주제 및 과정명 264

〈표 Ⅳ-7〉 서울대학교 디지털리터러시 아카데미 개설 교육과정 사례 266

〈표 Ⅳ-8〉 연세대학교 리터러시 교육과정 사례 269

〈표 Ⅴ-1〉 수행(Dispositional) 문항 예시 281

〈표 Ⅴ-2〉 지식(Knowledge) 문항 예시 282

〈표 Ⅴ-3〉 검사별 비교표 283

〈표 Ⅴ-4〉 ILT 검사의 구성 284

〈표 Ⅴ-5〉 ILT 검사 문항 예시 285

〈표 Ⅴ-6〉 IL Skills 검사 문항 288

〈표 Ⅴ-7〉 MIL 검사의 구조 289

〈표 Ⅴ-8〉 대학신입생 ICT리터러시 역량 진단을 위한 예시문항 290

〈표 Ⅴ-9〉 배상훈 외(2023) 대학생 디지털리터러시 검사 문항 291

〈표 Ⅴ-10〉 신소영 외(2019) 대학생 디지털리터러시 검사 문항 292

〈표 Ⅴ-11〉 강정묵 외(2024) 대학생(성인) 디지털리터러시 진단도구 구성 및 문항 293

〈표 Ⅴ-12〉 이은주 외(2023) 대학생 디지털리터러시 검사 문항 295

〈표 Ⅴ-13〉 ICT리터러시 내용영역 프레임 297

〈표 Ⅴ-14〉 단계별 본 검사 문항의 세부구성과 문항 수 298

〈표 Ⅴ-15〉 초등학생용 디지털리터러시 검사 문항 299

〈표 Ⅴ-16〉 초등학생용 ICT리터러시 검사 문항별 구성 301

〈표 Ⅴ-17〉 평가모듈별 특성 및 하위단계별 문항 수 303

〈표 Ⅵ-1〉 7개 핵심역량과 정의 309

〈표 Ⅵ-2〉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10

〈표 Ⅵ-3〉 '최적화된 접근'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11

〈표 Ⅵ-4〉 '비판적 평가'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11

〈표 Ⅵ-5〉 '가치있는 활용'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12

〈표 Ⅵ-6〉 '창의적 생산'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13

〈표 Ⅵ-7〉 '협력적 참여'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13

〈표 Ⅵ-8〉 '체계적 자원관리'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14

〈표 Ⅵ-9〉 조사 대상: 참여 전문가 내역 315

〈표 Ⅵ-10〉 조사 내용 및 방법 316

〈표 Ⅵ-11〉 메타리터러시 명칭과 정의에 대한 적합성 결과(5점 만점) 317

〈표 Ⅵ-12〉 4개 역량 영역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7점 만점) 317

〈표 Ⅵ-13〉 7개 핵심역량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7점 만점) 318

〈표 Ⅵ-14〉 '자기주도적 탐구' 정의 및 성취기준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 319

〈표 Ⅵ-15〉 '전략적 접근' 정의 및 성취기준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 321

〈표 Ⅵ-16〉 '비판적 평가' 정의 및 성취기준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 323

〈표 Ⅵ-17〉 '윤리적 활용' 정의 및 성취기준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 325

〈표 Ⅵ-18〉 '창의적 생산' 정의 및 성취기준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 327

〈표 Ⅵ-19〉 '협력적 참여' 정의 및 성취기준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 329

〈표 Ⅵ-20〉 '체계적 자원관리' 정의 및 성취기준 구성에 대한 적합성 결과 331

〈표 Ⅵ-21〉 설문 문항 구조도 333

〈표 Ⅵ-22〉 응답자 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334

〈표 Ⅵ-23〉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의 영역별 평균 335

〈표 Ⅵ-24〉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 결과 336

〈표 Ⅵ-25〉 전략적 접근 역량의 영역별 평균 337

〈표 Ⅵ-26〉 전략적 접근 역량 결과 339

〈표 Ⅵ-27〉 비판적 평가 역량의 영역별 평균 340

〈표 Ⅵ-28〉 비판적 평가 역량 결과 341

〈표 Ⅵ-29〉 윤리적 활용 역량의 영역별 평균 342

〈표 Ⅵ-30〉 윤리적 활용 역량 결과 343

〈표 Ⅵ-31〉 창의적 생산 역량의 영역별 평균 344

〈표 Ⅵ-32〉 창의적 생산 역량 결과 345

〈표 Ⅵ-33〉 협력적 참여 역량의 영역별 평균 346

〈표 Ⅵ-34〉 협력적 참여 역량 결과 347

〈표 Ⅵ-35〉 체계적 정보관리의 영역별 평균 348

〈표 Ⅵ-36〉 체계적 정보관리 역량 결과 349

〈표 Ⅵ-37〉 역량별 영역에 대한 평균 350

〈표 Ⅵ-38〉 역량별 요약 및 시사점 도출 351

〈표 Ⅵ-39〉 신뢰도 검증 결과 353

〈표 Ⅵ-40〉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의 타당성 검증 결과 355

〈표 Ⅵ-41〉 전략적 접근 역량의 타당성 검증 결과 356

〈표 Ⅵ-42〉 비판적 평가 역량의 타당성 검증 결과 357

〈표 Ⅵ-43〉 윤리적 활용 역량의 타당성 검증 결과 358

〈표 Ⅵ-44〉 창의적 생산 역량의 타당성 검증 결과 359

〈표 Ⅵ-45〉 협력적 참여 역량의 타당성 검증 결과 360

〈표 Ⅵ-46〉 체계적 정보관리 역량의 타당성 검증 결과 361

〈표 Ⅵ-47〉 타당성 검증 후 역량 체계(안) 수정사항 362

〈표 Ⅶ-1〉 7개 핵심역량과 정의 367

〈표 Ⅶ-2〉 '자기주도적 탐구'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68

〈표 Ⅶ-3〉 '전략적 접근'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69

〈표 Ⅶ-4〉 '비판적 평가'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69

〈표 Ⅶ-5〉 '윤리적 활용'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70

〈표 Ⅶ-6〉 '창의적 생산'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71

〈표 Ⅶ-7〉 '협력적 참여'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71

〈표 Ⅶ-8〉 '체계적 정보관리' 핵심역량의 성취기준 372

〈표 Ⅶ-9〉 기초역량과 정의 381

〈표 Ⅶ-10〉 자기주도적 탐구와 기초역량의 관계 383

〈표 Ⅶ-11〉 전략적 접근과 기초역량의 관계 384

〈표 Ⅶ-12〉 비판적 평가와 기초역량의 관계 385

〈표 Ⅶ-13〉 윤리적 활용과 기초역량의 관계 387

〈표 Ⅶ-14〉 창의적 생산과 기초역량의 관계 388

〈표 Ⅶ-15〉 협력적 참여와 기초역량의 관계 389

〈표 Ⅶ-16〉 체계적 정보관리와 기초역량의 관계 390

그림목차 19

[그림 Ⅰ-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5

[그림 Ⅰ-2] 연구 전략 및 방법 27

[그림 Ⅱ-1] 메타리터러시의 학습자 모형 35

[그림 Ⅱ-2] ACRL(2000)의 정보리터러시 역량 기준 구조도 50

[그림 Ⅱ-3] ACRL(2016)의 정보리터러시 프레임워크 구조도 56

[그림 Ⅱ-4] 정보리터러시 환경(Secker & Coonan, 2011) 62

[그림 Ⅱ-5] ANCIL의 교육과정 구조도 64

[그림 Ⅱ-6] JISC(2014)의 디지털리터러시 구성요인 70

[그림 Ⅱ-7] JISC(2024)의 디지털 역량 개발의 6가지 요소 71

[그림 Ⅱ-8] CILIP의 전문적 지식과 스킬 기반(PKSB) 72

[그림 Ⅱ-9] Jisc의 조직을 위한 디지털 역량 프레임워크 모형 79

[그림 Ⅱ-10] UNESCO(2013)의 2013 MIL 개념 구성요소 80

[그림 Ⅱ-11] UNESCO(2021)의 2021 MIL 개념 구성요소 81

[그림 Ⅱ-12] 유럽연합집행위원회의 DigComp 구성요소 93

[그림 Ⅱ-13] 미국 Virginia Tech 도서관의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워크 95

[그림 Ⅱ-14] Virginia Tech 도서관의 디지털 프레임워크 성취기준 구조도 96

[그림 Ⅱ-15] K-CESA 핵심역량 모델 122

[그림 Ⅱ-16] 인재상별 순위 변화 추이 129

[그림 Ⅱ-17] 직급별 역량모델 135

[그림 Ⅱ-18] 고용 가능성 기술을 위한 공통 프레임워크 140

[그림 Ⅱ-19] 클리어링하우스 역량 모델 단계 146

[그림 Ⅳ-1] 매릴랜드 대학교 도서관의 Research & Learning 서비스 항목 234

[그림 Ⅳ-2] 매릴랜드 대학교 도서관의 도서관 행사 달력 - 교육 사례 235

[그림 Ⅳ-3] UCLA 대학교 도서관의 Carpetries Workshop 안내 237

[그림 Ⅳ-4] UCLA 대학교 도서관의 Wi+RE 서비스 소개 홈페이지 238

[그림 Ⅳ-5] 켄트주립대 도서관 교육 메뉴-세부항목 240

[그림 Ⅳ-6] 켄트주립대 도서관 연구지원서비스 메뉴-세부항목 241

[그림 Ⅳ-7] 미시건 대학교 강의 및 교육과정 지원 서비스 안내 242

[그림 Ⅳ-8] 미시건 대학교 도서관 워크숍 및 학점제공강좌 안내 243

[그림 Ⅳ-9] 워싱턴 대학교 도서관 Teaching&Learning Service 246

[그림 Ⅳ-10] 워싱턴 대학교 도서관 교육 및 학습 도구 탐색 경로 사례 247

[그림 Ⅳ-11] 워싱턴 대학교 도서관 파트너십 성공사례: 교과목 연계 융합사례 248

[그림 Ⅳ-12] 워싱턴 대학교 도서관 Open Scholarship Commons 제공 정보자원 및 교육 주제 및 도구 249

[그림 Ⅳ-13] 버지니아공대 도서관 Research & Teaching 서비스 250

[그림 Ⅳ-14] 버지니아공대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워크 251

[그림 Ⅳ-15] 토론토 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252

[그림 Ⅳ-16] 에섹스 대학교 도서관 정보리터러시 교육 자료 구성 사례 255

[그림 Ⅳ-17] 호주 국립대학교 도서관 Research & Learn 서비스 주제 259

[그림 Ⅳ-18] 호주 국립대학교 도서관 Digital Literacy Training 교육 주제 및 사례 260

[그림 Ⅳ-19] 2024년 8월 현재 앞으로 진행될 Carpentries Workshop 사례 안내 261

[그림 Ⅳ-20] 서울대학교 이용 교육 안내 캘린더 264

[그림 Ⅳ-21] 서울대학교 학과별 가이드 - 법학전문대학원 사례 265

[그림 Ⅳ-22] 연세대학교 도서관 이용 교육 안내 캘린더 268

[그림 Ⅳ-23] 연세대학교 도서관 2024 여름 DX 코딩캠프 교육 사례 270

[그림 Ⅳ-24] 경북대학교 도서관 연구지원가이드 중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사례 271

[그림 Ⅳ-25] 경북대학교 도서관 연구력강화 Summer School 사례 272

[그림 Ⅳ-26] 부산대학교 도서관 연구학습지원 메뉴 세부 항목 274

[그림 Ⅳ-27] 부산대학교 도서관 SAM 가이드 사례 275

[그림 Ⅴ-1] 초등학생용 ICT리터러시 검사 예시 문항 299

[그림 Ⅴ-2] 수행형 ICT리터러시 온라인 검사 흐름도 301

[그림 Ⅵ-1] K-메타리터러시 프레임워크 308

[그림 Ⅶ-1] 대학생을 위한 메타리터러시 프레임워크 366

[그림 Ⅶ-2] 메타리터러시 진단도구 개발 로드맵 374

[그림 Ⅶ-3] 메타리터러시 진단 방식 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