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문화예술공연을 통한 한류관광의 지속화 방안 / 문화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관광부,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03
제어번호
NONB1200720494
주기사항
연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수범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2

2. 연구범위 및 방법 4

1) 연구범위 4

2) 연구방법 4

3) 조사설계 5

(1) 유효표본 크기 5

(2) 설문지의 구성 - 공연만족도에 관련된 설문 5

Ⅱ. 문화예술공연의 관광상품화 성공 사례 분석 6

1. ‘난타’ 7

1) ‘난타’ 공연의 성과 7

2) ‘난타’ 공연의 주요 특성 8

2. ‘난타’의 성공 요인 분석 11

1) 공연기획 내적 요인 11

2) 국내 마케팅 활동 12

3)/2) 해외 마케팅 활동 16

3. ‘난타’ 사례를 통한 시사점 18

Ⅲ. 방한 외국인 관람객의 공연상품 만족도 분석 21

1. 설문분석 개요 22

2.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24

3. 여행에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 27

1) 여행 구성에 대한 사항 27

2) 한국방문 목적 현황 29

3) 여행 목적 30

4) 여행 정보 출처 31

5) 체재 기간 32

6) 방문횟수 33

7) 동반 인원 수 34

8) 한국여행 시 중요도 35

4. 공연 관련 사항 분석 43

1) 여행 전 한류 드라마 및 영화 등 경험 유무 43

2) 공연에 대한 인지 여부 44

3) 공연을 보기 위한 계획에 관한 사항 46

4) 한국공연에 대한 관심 47

5) 한류로 인한 공연 관심 증대 여부 48

6) 한류로 인한 공연결정 계기 49

7) 사전 공연소식 인지와 한국에 대한 관심증대 여부 50

8) 공연에 대한 정보 출처 51

9) 공연관람 동반자 52

10) 공연관람횟수 53

11) 공연 선택 이유 54

12) 한국 재방문시 관람하고 싶은 공연 55

4. 공연 관람 후 만족도에 대한 분석 56

1) 공연 내용에 대한 이해 56

2) 배우들의 퍼포먼스에 대한 만족도 57

3) 무대 장치(조명, 음향 등)에 대한 만족도 58

4) 공연 관람 경험의 독특함 59

5) 공연 소재의 독특성 60

6) 공연에의 참여성 61

7) 언어에 대한 부담성 62

8) 공연의 대중성 64

9) 공연 좌석의 편안함 65

10) 공연장 출입의 편리함 66

11) 화장실 위생 및 청결 67

12) 화장실 안내 및 위치의 편리함 68

13) 극장 내 안내표지판의 편리함 69

14) 공연 브로셔 내용에 대한 이해 70

15) 공연에 대한 가이드의 충분한 설명 71

16) 공연 가격의 적절함 72

17) 극장 직원의 친절함 73

18) 극장 직원과의 의사소통 74

19) 극장 직원의 영어 능력 75

20) 추천 의도 76

21) 공연 관람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 77

22) 공연을 통한 한국 이미지 개선 여부 78

23) 재방문시 타공연 관람 의도 79

24) 여행 중 다른 공연 관람 의도 80

25) 타 공연 관람위해 한국 재방문의도 81

26) 한류 스타 뮤지컬 공연 관람 의도 82

5. 설문 통계 분석 83

1) 공연 인지여부에 따른 공연 관심도 차이 분석 83

2) 공연 만족도와 추천의도, 재관람의도 및 이미지 개선 관련성 분석 85

3) 공연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86

6. 설문 분석 시사점 89

1) 공연 관련 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 89

2) 공연 관람 후 세부 항목 만족도 분석 92

Ⅳ. 방한 외국인 관람객의 공연상품 만족도 분석 - 일본 94

1.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95

2. 여행에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 97

1) 여행 구성에 대한 사항 97

2) 한국방문목적 현황 98

3) 여행목적 99

4) 여행 정보 출처 100

5) 체재 기간 101

6) 방문횟수 102

7) 동반 인원 수 103

8)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음식 104

9) 한국 여행시 중요도 - 쇼핑 105

10)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이벤트와 공연참가 106

11) 한국여행시 중요도 - 한국문화 체험 107

3. 공연 관련 사항 분석 108

1) 여행 전 한류 드라마 및 영화 등 경험 유무 108

2) 공연에 대한 인지 여부 109

3) 공연을 보기 위한 계획에 관한 사항 111

4) 한국공연에 대한 관심 112

5) 한류로 인한 공연 관심 증대 여부 113

6) 한류로 인한 공연결정 계기 114

7) 사전 공연소식 인지와 한국에 대한 관심증대 여부 115

8) 공연에 대한 정보 출처 116

9) 공연관람 동반자 118

10) 공연관람횟수 119

11) 공연 선택 이유 120

12) 한국 재방문시 관람하고 싶은 공연 121

4/3. 공연 관람 후 만족도에 대한 분석 122

1) 공연 내용에 대한 이해 122

2) 배우들의 퍼포먼스에 대한 만족도 123

3) 무대 장치(조명, 음향 등)에 대한 만족도 124

4) 공연 관람 경험의 독특함 125

5) 공연 소재의 독특성 126

6) 공연에의 참여성 127

7) 언어에 대한 부담성 128

8) 공연의 대중성 129

9) 공연 좌석의 편안함 130

10) 공연장 출입의 편리함 131

11) 화장실 위생 및 청결 132

12) 화장실 안내 및 위치의 편리함 133

13) 극장 내 안내표지판의 편리함 134

14) 공연 브로셔 내용에 대한 이해 135

15) 공연에 대한 가이드의 충분한 설명 136

16) 공연 가격의 적절함 137

17) 극장 직원의 친절함 138

18) 극장 직원과의 의사 소통 139

19) 극장 직원의 영어 능력 140

20) 추천 의도 141

21) 공연 관람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 142

22) 공연을 통한 한국 이미지 개선 여부 143

23) 재방문시 타공연 관람 의도 144

24) 여행 중 다른 공연 관람 의도 145

25) 타 공연 관람 위해 한국 재방문 의도 146

26) 한류 스타 뮤지컬 공연 관람 의도 147

Ⅴ. 방한 외국인 관람객의 공연상품 만족도 분석 - 대만 148

1.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149

2. 여행에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 151

1) 여행 구성에 대한 사항 151

2) 한국방문 목적 현황 152

3) 여행 목적 153

4) 여행 정보 출처 154

5) 체재 기간 155

6) 방문횟수 156

7) 동반 인원 수 157

8)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음식 158

9) 한국여행시 중요도 - 쇼핑 159

10)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이벤트와 공연참가 160

11) 한국여행시 중요도 - 한국문화 체험 161

3. 공연 관련 사항 분석 162

1) 여행전 한류 드라마 및 영화 등 경험 유무 162

2) 공연에 대한 인지 여부 163

3) 공연을 보기 위한 계획에 관한 사항 164

4) 한국공연에 대한 관심 165

5) 한류로 인한 공연 관심 증대 여부 166

6) 한류로 인한 공연결정 계기 167

7) 사전 공연소식 인지와 한국에 대한 관심증대 여부 168

8) 공연에 대한 정보 출처 169

9) 공연관람 동반자 170

10) 공연관람횟수 171

11) 공연 선택 이유 172

12) 한국 재방문시 관람하고 싶은 공연 173

4/3. 공연 관람 후 만족도에 대한 분석 174

1) 공연 내용에 대한 이해 174

2) 배우들의 퍼포먼스에 대한 만족도 175

3) 무대 장치(조명, 음향 등)에 대한 만족도 176

4) 공연 관람 경험의 독특함 177

5) 공연 소재의 독특성 178

6) 공연에의 참여성 179

7) 언어에 대한 부담성 180

8) 공연의 대중성 181

9) 공연 좌석의 편안함 182

10) 공연장 출입의 편리함 183

11) 화장실 위생 및 청결 184

12) 화장실 안내 및 위치의 편리함 185

13) 극장 내 안내표지판의 편리함 186

14) 공연 브로셔 내용에 대한 이해 187

15) 공연에 대한 가이드의 충분한 설명 188

16) 공연 가격의 적절함 189

17) 극장 직원의 친절함 190

18) 극장 직원과의 의사소통 191

19) 극장 직원의 영어 능력 192

20) 추천 의도 193

21) 공연 관람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 194

22) 공연을 통한 한국 이미지 개선 여부 195

23) 재방문시 타공연 관람 의도 196

24) 여행 중 다른 공연 관람 의도 197

25) 타 공연 관람위해 한국 재방문의도 198

26) 한류 스타 뮤지컬 공연 관람 의도 199

Ⅵ. 공연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설문 분석 200

1. 설문 개요 201

2. 설문 내용 분석 202

1) 공연상품 판매와 여행사 매출과의 관련성 202

2) 공연상품 권유 의도 여부 203

4) 공연활성화와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의 관계 205

5) 공연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공연기획사에 바라는 측면 206

6) 공연상품 판매에 있어서 난점 208

7) 공연을 상품화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원책 209

3. 설문 분석 결과 시사점 211

Ⅶ. 문화예술공연 활성화를 위한 설문 분석 213

1. 델파이 기법의 특징 214

2. 공연 관련 전문가 대상 인터뷰 및 1차 설문 분석 217

1) 해외 공연 마케팅 과정에 필요한 지원책 분석 217

2) 해외 여행사의 상품 구성에 포함되기 위한 정책적 지원 219

3) 여행사와의 전략적 제휴와 관련된 문항 분석 221

(1) 여행사와의 전략적 제휴 필요성 221

(2) 여행사와의 전략적 제휴로 인한 장단점 221

(3) 개별관람객 모객을 위한 지원책 222

4) 성공불융자 제도에 대한 의견 224

5) 언어적 한계를 넘기 위한 지원책 225

6) 세제 혜택 지원에 대한 분석 225

7) 전용관 및 장기 공연장 확보를 위한 지원책 227

8) 한국방문 시 다양한 공연을 볼 수 있다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지원책 228

9) 대학로 조성에 대한 의견 분석 230

3. 공연 관련 전문가 대상 2차 설문 분석 233

1) 설문 개요 233

2) 해외 마케팅에 필요한 정책 지원 사항에 대한 분석 234

3) 해외 여행사의 상품에 공연관람상품을 포함시키기 위한 지원 항목 분석 236

4) 개별 관람객 증가를 위한 마케팅 활동 지원 사항 238

5) 문화산업 성공불융자 도입에 대한 의견 241

6) 외국인 관람시 불편 최소화를 위한 노력과 공연기획사에 대한 세제 혜택 243

7) 전용관 및 장기공연장 확보를 위한 정책적 지원 사항 245

8) 다양한 공연이 있는 국가 이미지 형성을 위한 정부 지원책 247

9) 대학로의 공연예술전용거리 조성에 대한 분석 248

3. 의견 불일치 항목에 대한 재분석 251

1) 개요 251

2) 항목 재분석 251

4. 시사점 257

1) 해외 마케팅 과정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 257

2) 공연상품의 해외 여행상품에 포함되기 위한 노력 258

3) 개별관람객 수 증가를 위한 지원 259

4) 공연 관람 불편 최소화 및 세제 혜택 260

5) 전용관 및 장기 임대 극장 확보를 위한 지원 260

6) 효율적인 지원금 활용 방안 261

Ⅷ. 한류관광 지속화를 위한 문화예술공연 활성화 방안 263

1. 공연활성화와 한류 관광지속화의 관계 264

2. 한류관광 지속화를 위한 문화예술공연의 법적ㆍ제도적 지원 방안 265

1) 문화관광부 문화예술공연과 관광업무의 유기적 네트워크 형성 265

2) 외국인 관람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공연기획사 대상 세제 지원 및 혜택 방안 266

3) 외국인 관람객 유치시 지원 및 우대제도 운영 267

4) 경쟁력 있는 창작 공연작품에 대한 “창작 인큐베이팅 시스템” 도입 268

5) 연계 관광지의 조성 271

3. 한류관광 지속화를 위한 문화예술공연의 행정적 지원 방안 272

1) 해외 축제 참가시 행정 지원 272

2) 공연기획사의 마케팅활동을 위한 행정서비스 지원 274

4. 한류관광 지속화를 위한 문화예술공연의 마케팅 지원 방안 275

1)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객 조사 275

2) 해외 현지에서의 홍보를 통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방안 276

3) 외국인 관광객의 공연 인지 확산을 위한 공연작품 홍보 강화 277

4) 공연 홍보 인쇄물을 통한 외국인 관람객 확대 유치 278

5. ‘대학로 프로젝트’를 통한 문화와 관광의 접목 279

1) 대학로를 문화와 관광이 접목된 문화예술관광거리 조성 279

Ⅸ. 결론 282

1. 연구의 요약 283

2. 한류 관광 지속화 정책 제안의 요약 284

참고문헌 286

설문지 287

평가결과서 302

[표 2-1] 난타 관람객 수 및 매출액 7

[표 2-2] ‘난타’ 연혁 10

[표 3-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3-2] 표본의 국적별 현황 26

[표 3-3] 여행 구성 형태 27

[표 3-4] 국적에 따른 여행 구성 형태 차이 분석(교차분석) 28

[표 3-5] 한국방문 목적 29

[표 3-6] 한국 여행 목적 30

[표 3-7] 여행 정보 출처 31

[표 3-8] 체재기간 32

[표 3-9] 방문횟수 33

[표 3-10] 동반인원수 34

[표 3-11] 한국 여행 시 중요도 - 음식 35

[표 3-12] 한국여행시 중요도 - 쇼핑 36

[표 3-13]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이벤트와 공연 참가 37

[표 3-14] 한국여행시 중요도 - 한국문화 체험 38

[표 3-15] 여행 결정 중요도 항목의 국가간 차이 검증 39

[표 3-16] 음식에 대한 중요도 차이 검증 40

[표 3-17] 쇼핑에 대한 중요도 차이 검증 41

[표 3-18] 이벤트 및 공연참가에 대한 중요도 차이 검증 41

[표 3-19] 한국문화 체험에 대한 중요도 차이 검증 42

[표 3-15] 여행전 한류 드라마 및 영화 등 경험 유무 43

[표 3-16] 정동극장 공연 인지 여부 44

[표 3-17] ‘난타’ 공연 인지 여부 44

[표 3-18] ‘점프’ 공연 인지 여부 45

[표 3-19] 공연 계획 여부 46

[표 3-20] 한국공연에 대한 관심 47

[표 3-21] 한류로 인한 공연 관심 증대 여부 48

[표 3-22] 한류로 인한 공연 결정 계기 49

[표 3-23] 사전 공연소식 인지와 한국에 대한 관심 증대 여부 50

[표 3-24]공연에 대한 정보 출처 51

[표 3-25] 공연관람 동반자 52

[표 3-26 ] 공연관람횟수 53

[표 3-27] 공연 선택 이유 54

[표 3-28] 재방문시 관람하고 싶은 공연 55

[표 3-29] 공연 내용에 대한 이해 56

[표 3-30] 배우들의 퍼포먼스에 대한 만족도 57

[표 3-31] 무대 장치(조명, 음향 등)에 대한 만족도 58

[표 3-32] 공연 관람 경험의 전반적인 만족도 59

[표 3-33] 공연 소재의 독특성 60

[표 3-34] 공연에의 참여성 61

[표 3-35] 언어에 대한 부담성 62

[표 3-36] 공연의 대중성 64

[표 3-37] 공연 좌석의 편안함 65

[표 3-38] 공연장 출입의 편리함 66

[표 3-39] 화장실 위생 및 청결 67

[표 3-40] 화장실 안내 및 위치의 편리함 68

[표 3-41] 극장 내 안내표지판의 편리함 69

[표 3-42] 공연 브로셔 내용에 대한 이해 70

[표 3-43] 공연에 대한 가이드의 충분한 설명 71

[표 3-44] 공연 가격의 적절함 72

[표 3-45] 극장 직원의 친절함 73

[표 3-46] 극장 직원과의 의사 소통 74

[표 3-47] 극장 직원의 영어 능력 75

[표 3-48] 추천 의도 76

[표 3-49] 공연에 대한 만족도 77

[표 3-50] 공연을 통해 한국 이미지 개선 여부 78

[표 3-51] 재방문시 타공연 관람 의도 79

[표 3-52] 여행중 다른 공연 관람 의도 80

[표 3-53] 타 공연 관람위해 한국 재방문 의도 81

[표 3-54] 한류 스타 뮤지컬 공연 관람 의도 82

[표 3-55] 공연 인지여부에 따른 공연 관람 의도 차이 분석 83

[표 3-56] 공연 인지여부에 따른 공연에 대한 관심 정도 차이 분석 84

[표 3-57] 상관관계 분석 85

[표 3-58] 공연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8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5

[표 4-2] 여행 구성 형태 97

[표 4-3] 한국방문 목적 98

[표 4-4] 한국 여행 목적 99

[표 4-5] 여행 정보 출처 100

[표 4-6] 체재기간 101

[표 4-7] 방문횟수 102

[표 4-8] 동반인원수 103

[표 4-9]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음식 104

[표 4-10] 한국여행시 중요도 - 쇼핑 105

[표 4-11]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이벤트와 공연 참가 106

[표 4-12] 한국여행시 중요도 - 한국문화 체험 107

[표 4-13] 여행전 한류 드라마 및 영화 등 경험 유무 108

[표 4-14] 정동극장 공연 인지 여부 109

[표 4-15] ‘난타’ 공연 인지 여부 109

[표 4-16] ‘점프’ 공연 인지 여부 110

[표 4-17] 공연 계획 여부 111

[표 4-18] 한국공연에 대한 관심 112

[표 4-19] 한류로 인한 공연 관심 증대 여부 113

[표 4-20] 한류로 인한 공연 결정 계기 114

[표 4-21] 사전 공연소식 인지와 한국에 대한 관심 증대 여부 115

[표 4-22] 공연에 대한 정보 출처 116

[표 4-23] 공연관람 동반자 118

[표 4-24] 공연관람횟수 119

[표 4-25] 공연 선택 이유 120

[표 4-26] 재방문시 관람하고 싶은 공연 121

[표 4-27] 공연 내용에 대한 이해 122

[표 4-28] 배우들의 퍼포먼스에 대한 만족도 123

[표 4-29] 무대 장치(조명, 음향 등)에 대한 만족도 124

[표 4-30] 공연 관람 경험의 전반적인 만족도 125

[표 4-31] 공연 소재의 독특성 126

[표 4-32] 공연에의 참여성 127

[표 4-33] 언어에 대한 부담성 128

[표 4-34] 공연의 대중성 129

[표 4-35] 공연 좌석의 편안함 130

[표 4-36] 공연장 출입의 편리함 131

[표 4-37] 화장실 위생 및 청결 132

[표 4-38] 화장실 안내 및 위치의 편리함 133

[표 4-39] 극장 내 안내표지판의 편리함 134

[표 4-40] 공연 브로셔 내용에 대한 이해 135

[표 4-41] 공연에 대한 가이드의 충분한 설명 136

[표 4-42] 공연 가격의 적절함 137

[표 4-43] 극장 직원의 친절함 138

[표 4-44] 극장 직원과의 의사 소통 139

[표 4-45] 극장 직원의 영어 능력 140

[표 4-46] 추천 의도 141

[표 4-47] 공연에 대한 만족도 142

[표 4-48] 공연을 통해 한국 이미지 개선 여부 143

[표 4-49] 재방문시 타공연 관람 의도 144

[표 4-50] 여행중 다른 공연 관람 의도 145

[표 4-51] 타 공연 관람위해 한국 재방문 의도 146

[표 4-52] 한류 스타 뮤지컬 공연 관람 의도 147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49

[표 5-2] 여행 구성 형태 151

[표 5-3] 한국방문 목적 152

[표 5-4] 한국 여행 목적 153

[표 5-5] 여행 정보 출처 154

[표 5-6] 체재기간 155

[표 5-7] 방문횟수 156

[표 5-8] 동반 인원 수 157

[표 5-9]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음식 158

[표 5-10] 한국여행시 중요도 - 쇼핑 159

[표 5-11] 한국여행시 중요도 - 이벤트와 공연참가 160

[표 5-12] 한국여행시 중요도 - 한국문화 체험 161

[표 5-13] 여행전 한류 드라마 및 영화 등 경험 유무 162

[표 5-14] 정동극장 공연 인지 여부 163

[표 5-15] ‘난타’ 공연 인지 여부 163

[표 5-16] 공연 계획 여부 164

[표 5-17] 한국공연에 대한 관심 165

[표 5-18] 한류로 인한 공연 관심 증대 여부 166

[표 5-19] 한류로 인한 공연 결정 계기 167

[표 5-20] 사전 공연소식 인지와 한국에 대한 관심 증대 여부 168

[표 5-21] 공연에 대한 정보 출처 169

[표 5-22] 공연관람 동반자 170

[표 5-23] 공연관람횟수 171

[표 5-24] 공연 선택 이유 172

[표 5-25] 재방문시 관람하고 싶은 공연 173

[표 5-26] 공연 내용에 대한 이해 174

[표 5-27] 배우들의 퍼포먼스에 대한 만족도 175

[표 5-28] 무대 장치(조명, 음향 등)에 대한 만족도 176

[표 5-29] 공연 관람 경험의 전반적인 만족도 177

[표 5-30] 공연 소재의 독특성 178

[표 5-31] 공연에의 참여성 179

[표 5-32] 언어에 대한 부담성 180

[표 5-33] 공연의 대중성 181

[표 5-34] 공연 좌석의 편안함 182

[표 5-35] 공연장 출입의 편리함 183

[표 5-36] 화장실 위생 및 청결 184

[표 5-37] 화장실 안내 및 위치의 편리함 185

[표 5-38] 극장 내 안내표지판의 편리함 186

[표 5-39] 공연 브로셔 내용에 대한 이해 187

[표 5-40] 공연에 대한 가이드의 충분한 설명 188

[표 5-41] 공연 가격의 적절함 189

[표 5-42] 극장 직원의 친절함 190

[표 5-43] 극장 직원과의 의사 소통 191

[표 5-44] 극장 직원의 영어 능력 192

[표 5-45] 추천 의도 193

[표 5-46] 공연에 대한 만족도 194

[표 5-47] 공연을 통해 한국 이미지 개선 여부 195

[표 5-48] 재방문시 타공연 관람 의도 196

[표 5-49] 여행 중 다른 공연 관람 의도 197

[표 5-50] 타 공연 관람위해 한국 재방문 의도 198

[표 5-51] 한류 스타 뮤지컬 공연 관람 의도 199

[표 6-1] 공연상품 판매와 여행사 매출과의 관련성 202

[표 6-2] 공연 상품 권유 의도 203

[표 6-3] 공연 상품 권유 이유 분석 204

[표 6-4] 공연활성화와 외국인 관람객 증가 관계 205

[표 6-5] 공연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공연기획사에 대한 요구사항 207

[표 6-6] 공연상품 판매시의 난점 208

[표 6-7] 공연상품 상품화에 있어 정부 지원 요구사항 210

[표 7-1] 해외 마케팅에 필요한 정책 지원 사항 세부 항목 234

[표 7-2] 해외 여행사의 상품에 공연관람을 포함시키기 위한 지원 사항 항목 236

[표 7-3] 개별관람고객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마케팅 지원 사항 항목 239

[표 7-4] 성공불융자제도에 관한 세부 항목 241

[표 7-5] 외국인 관람 시 불편 최소화 및 공연기획사에 필요한 세제 혜택 243

[표 7-6] 전용관 및 장기 임대 극장 확보에 필요한 세부 항목 246

[표 7-7] 다양한 공연이 있는 국가로 이미지 형성을 위한 세부 지원 내용 247

[표 7-8] 대학로의 공연예술전용거리 조성에 대한 세부 항목 249

[그림 1-1] 연구 흐름도 5

[그림 2-1] 난타배우들과 관객과의 공연 후 만남 9

[그림 2-2] 난타공연장내 기념품 판매 매장 9

[그림 2-3] 난타 공연 모습 11

[그림 2-4] 전용관내부 모습 13

[그림 2-5] 서울나비(www.seoulnavi.com)에 소개된 난타 및 정동극장 17

[그림 3-1] 정동극장 외관 23

[그림 3-2]/[그림 3-1] 2006 Korea in motion 공연장 63

[그림 3-3]/[그림 3-2] 비보이코리아(상)와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하) 공연모습 91

[그림 3-4]/[그림 3-2] ‘점프’극장 내부 모습 93

[그림 4-1] 점프가 소개된 매체들 117

[그림 6-1] ‘점프’ 공연 장면 207

[그림 6-2] Korea in motion 2006 행사 장면 210

[그림 6-3] JTB 난타 상품 소개 웹페이지 212

[그림 7-1] 델파이 기법의 일반적인 절차 216

[그림 7-2] Korea in motion 배우 사인회 장면 220

[그림 7-3]/[그림 7-2] (주)예감의 ‘Jump' 대만어 팜플렛 226

[그림 7-4]/[그림 7-3] 대학로 축제 모습 232

[그림 7-5]/[그림 7-3] 일본 HIS 여행사 홈페이지에 소개된 난타 상품 237

[그림 7-6]/[그림 7-4] ‘점프’ 전용관 내부 모습 240

[그림 7-7]/[그림 7-4] (주)예감의 ‘Jump' 전용극장 246

[그림 7-8]/[그림 7-6] 사랑티켓 홈페이지 262

[그림 8-1] 창작인큐베이팅 시스템을 통한 관광활성화 270

[그림 8-2] 창작인큐베이팅 시스템을 통한 한류 관광 지속화 271

[그림 8-3] tour2korea 홈페이지의 일본어 공연 안내 페이지 27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