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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절 리콜이란 무엇인가? 4
Ⅰ. 개요 4
Ⅱ. 리콜의 의의 5
Ⅲ. 리콜의 종류 5
1. 자발적 리콜 5
2. 강제적 리콜 6
제2절 리콜의 필요성 6
Ⅰ. 기업은 왜 리콜을 하는가? 6
1. 리콜은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책무 6
2. 기업이 가장 잘 할 수 있기 때문 7
3. 리콜을 회피하려다 오히려 더 큰 화를 자초 7
4. 리콜은 기업에도 이익 7
5. 리콜은 글로벌시대의 생존전략 8
Ⅱ. 리콜은 소비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8
1. 결함 발생은 불가피한 현실 8
2. 리콜은 소비자에도 이익 9
3. 리콜기업에 대한 신뢰필요 9
4. 리콜에 대한 참여는 소비자의 권리이며 의무 10
제3절 현행법령상 리콜제도 현황 10
Ⅰ. 소비자기본법 10
1. 개요 10
2. 결함정보 보고의무제도 14
3. 자발적 리콜(자진시정조치) 21
4. 리콜 권고 23
5. 강제적 리콜(리콜명령) 26
Ⅱ. 자동차 리콜제도 33
1. 자동차 안전관련 리콜제도 33
2. 자동차 배출가스 관련 리콜제도 35
Ⅲ. 식품 리콜제도 36
1. 관련법규 36
2. 리콜대상(식품등회수및공표에관한규칙 제2조) 37
3. 리콜절차(시정절차) 37
Ⅳ. 축산물 리콜제도 43
1. 관련법규 43
2. 리콜대상(위해축산물의 회수절차등에관한규칙) 43
3. 리콜절차(시정절차) 43
Ⅴ. 공산품 리콜제도 48
1. 관련법규 48
2. 리콜대상 49
3. 리콜절차(시정절차) 49
Ⅵ. 전기용품 리콜제도 53
1. 관련법규 53
2. 리콜대상 53
3. 리콜절차 54
Ⅶ. 의약품 리콜제도 56
1. 관련법규 56
2. 리콜대상 57
3. 리콜절차(시정절차) 57
[표 1] 품목별 리콜제도 현황 11
[표 2] 위해물품(용역)의 결함에 대한 리콜 절차도(세부) 13
[표 3] 위해성 시험ㆍ검사ㆍ조사기관 17
[표 4] 소비자기본법상 리콜제도 비교표 32
[표 5] 위해식품등의 긴급회수문 42
[표 6] 회수계획서 5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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