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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민 여가 진흥을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을 위한 연구보고서 / 윤소영 [외저]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75
제어번호
NONB1200915262
주기사항
연구기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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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1. 연구의 방향 및 성격 14

1.2. 연구의 필요성 14

1.3. 연구의 목적 1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2.1. 시간적 범위 20

2.2. 내용적 범위 20

2.3. 연구의 내용 20

2.4. 연구의 방법 24

3. 연구추진일정 26

3.1. 전체 일정 계획 26

3.2. 추진 실적 27

3.3. 연구추진체계 28

제2장 사회문화 환경에 따른 여가 정책의 변화 29

1. 사회 환경에 따른 여가정책 30

1.1. 경제지표가 핵심코드, 여가 전무시대 30

1.2. 여가정책이 필요한 대중여가시대 진입 41

1.3. 창의를 통한 성숙한 대중여가사회 도달 76

2. 여가정책의 진흥배경 93

2.1. 여가정책의 필요성 대두 93

2.2. 여가관련 정책 추진 내용 98

제3장 국내 여가환경 분석 102

1. 국내 여가환경의 현황 및 실태 103

1.1. 국내 여가환경 분석을 위한 기본 방향 103

1.2. 여가관련 법제도의 기반마련을 위한 현황 및 실태 104

1.3. 여가관련 조직기반 마련을 위한 현황 및 실태 117

1.4. 국내 여가교육 현황 및 실태 123

1.5. 여가관련 시설 및 프로그램 제공 현황 및 실태 135

1.6. 여가산업 및 사행여가 산업의 현황 및 실태 143

1.7. 소외계층의 여가활동 지원 현황 및 실태 153

2. 현황분석을 통한 세부과제 추출 159

제4장 해외 여가 정책 사례 161

1. 여가 행정체계의 선진화, 영국 162

1.1. 여가정책을 위한 행정기관 162

1.2. 여가서비스 제공을 위한 여가센터 170

1.3. 여가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증 제도 178

1.4. 여가 관련 인적확보 197

2. 전 국민 여가생활화, 일본 209

2.1. 여가 행정지원 및 체제 209

2.2. 여가 관련 시설 및 프로그램 232

2.3. 여가 교육 및 정보제공 238

2.4. 여가 산업 육성 246

2.5. 국민 여가활동 252

제5장 여가정책중장기 기본 계획(안) 254

1. 정책 비전 255

1.1. 미래 사회의 발전 에너지: 여가 256

1.2. 세계 국정 핵심 코드: 행복 259

1.3. 여가를 통한 창조적 행복사회 건설 260

2. 정책 목표 264

2.1. 창의성 264

2.2. 균형성 265

2.3. 통합성 266

3. 영역별 정책과제 268

3.1.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 기반 구축 268

3.2. 창의적 여가교육 및 사회인식 확대 274

3.3. 국민여가활동의 활성화 279

3.4.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환경구축 285

3.5. 여가산업 지원 및 육성 290

제6장 세부 추진 사업 및 계획 295

1. 세부 추진 사업 296

1.1. 여가정책 추진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297

1.2. 정책 효율성 제고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302

1.3. 한국형 여가교육 지식체계 개발 309

1.4. 국민인식제고를 위한 캠페인 실시 317

1.5. 환경 친화적 여가 활동 생활화 324

1.6. 대상별 맞춤형 여가활동 지원 327

1.7. 여가공간 관리 시스템 구축 339

1.8. 여가정보제공을 통한 접근성 확대 343

1.9. 건강한 여가산업 육성 및 활성화 346

1.10.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대응방안 마련 350

2. 사업추진 계획 359

2.1. 정책 추진 일정 359

2.2. 예산 집행 로드맵 360

2.3. 세부 사업별 추진기관 361

2.4. 세부 사업별 일자리창출 효과 362

참고문헌 363

[별지] 평가결과서 375

[표 1-1] 월별 추진내용 26

[표 1-2] 추진실적 요약 27

[표 2-1] 1960~70년대 수출 관련 사건 31

[표 2-2] 사건별 복지정책 내용 34

[표 2-3] 시대별 여가관련 정책 40

[표 2-4] 주요국의 법정 주40시간제 도입시기와 국민소득 49

[표 2-5] 외국의 근로시간 단축 전후의 경제성장률 변화 50

[표 2-6] 2만불 상회 국가와 1만불 국가의 비교 52

[표 2-7] 국가별 WLB 프로그램 특징 57

[표 2-8] OECD 통계표에 따른 국내 삶의 질과 환경지수 60

[표 2-9] 휴일 여가활동 61

[표 2-10] 여가산업의 3개 하위영역 65

[표 2-11] 국내산업연간분석 내 여가산업 수치 66

[표 2-12] 6개 사행산업 매출 현황(2005년 기준) 67

[표 2-13] 소득에 따른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비율(중복응답) 72

[표 2-14] 2007년 중 한ㆍ일 서비스 수지 비교 73

[표 2-15] 전국 비농어 가구의 가계 수지동향(2006년 3ㆍ4분기) 73

[표 2-16] 미래사회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77

[표 2-17] 각 부처별 여가정책 주요내용 97

[표 2-18] 여가문화 활성화 대책 TF의 사업계획 및 사업실적 98

[표 2-19] 여가관련 사업 추진실적 비교(2006년과 2007년 비교) 101

[표 3-1] 여가관련 권리 법률의 구분 106

[표 3-2] 연간 휴일 및 휴가 부여일수, 사용일수(2007) 108

[표 3-3] 여가생활보장 관련 법률의 구분 110

[표 3-4] 여가공간조성 관련 법률의 구분 111

[표 3-5] 여가산업관련 법률의 구분 112

[표 3-6] 여가시설관련 법률의 구분 114

[표 3-7] 여가활동규제에 관한 법률의 구분 115

[표 3-8]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업무 120

[표 3-9] 참여정부와 실용정부의 문화정책국 업무 비교 121

[표 3-10] 방과 후 프로그램 내용 125

[표 3-11] 학년별 필수 교과과정 및 수업 실수 126

[표 3-12] 초중등학교 체육 교과 내 여가활동 내용체계 127

[표 3-13] 1급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양성 과정 129

[표 3-14] 국립중앙박물관 내 대상별 여가교육 프로그램(선행사례) 131

[표 3-15] 경로당 프로그램별 활동 비율 133

[표 3-16] 공공여가시설 분류 135

[표 3-17] 공공여가시설 전체 현황(2007년) 136

[표 3-18] 생활권 여가 활성화의 우선과제 137

[표 3-19] 사행산업의 연간이용객수(2005년 기준) 148

[표 3-20] 사행산업 소관 및 시행기관 150

[표 3-21] 도박중독예방ㆍ치료센터 운영현황 152

[표 3-22] 국내 한부모 가족 및 국제결혼의 증가 153

[표 4-1] ILAM의 역할 162

[표 4-2] DCMS의 전략 및 활동 지표 164

[표 4-3] DCMS의 역할 165

[표 4-4] DCMS의 조직 분야별 세부 역할 167

[표 4-5] 여가센터의 신체활동을 위한 권장사항 171

[표 4-6] 여가센터의 여가프로그램 종류 174

[표 4-7] 여가센터의 여가 정보 제공 사례: 영국의 스윈든 버러 위원회 175

[표 4-8] ISRM의 활동내용 181

[표 4-9] 영국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관리 전문가 자격증의 상세 정보 184

[표 4-10] 관리 감독 인증서의 종류 185

[표 4-11] AGCAS의 역할 189

[표 4-12] ISPAL의 2008년 활동 내용 197

[표 4-13] ISPAL의 역할 198

[표 4-14] ISPAL의 제공 예정 프로그램 201

[표 4-15] 영국의 도박과 관련한 기구 208

[표 4-16]/[표 4-15] 일본의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시행과정 및 내용 220

[표 4-17] 일본의 여가정책 추진 과정 223

[표 4-18] 일본의 ‘일과 생활의 조화’ 추진실 업무 225

[표 4-19] 학습내용별 학급 및 강좌 수(2004년 기준) 237

[표 4-20] 지역별 문화력 프로젝트 246

[표 4-21] 테마별 문화력 프로젝트 247

[표 4-22] 에이블 아트 어워드 지원 사항 249

[표 5-1] 일과 여가시간의 세계평균 비교 277

[표 5-2] 친환경적 여가환경의 외국사례 280

[표 5-3] 생활권 여가 활성화의 우선과제 286

[표 6-1] 10대 중점과제 및 세부추진과제 296

[표 6-2] 연차별 추진 일정 359

[표 6-3] 예산 집행 로드맵 360

[표 6-4] 세부 사업별 추진기관 361

[그림 1-1] 연구추진체계 28

[그림 2-1] 국민 복지 수요가 증가되는 과정 33

[그림 2-2] 민주 복지국가로의 발전 과정 33

[그림 2-3] WEF 국가경쟁력 / IMD 세계경쟁력 한국 순위 변화 모습 35

[그림 2-4] 세계화 과정 36

[그림 2-5] 문민정부 경제성장 제일주의 채택이후 국가 발전 과정 37

[그림 2-6] 국내 총생산과 연간범죄 발생 수 39

[그림 2-7] 절차적 민주주의 실현 과정 41

[그림 2-8] 대통령별 신자유주의 채택 현황 43

[그림 2-9] 신자유주의 채택 결과 43

[그림 2-10] 시장소득의 상대적 빈곤율 44

[그림 2-11] 한국 연간 실근로시간 추이(임금근로자의 경우) 46

[그림 2-12] 프랑스의 근로시간 감소율과 성장률 47

[그림 2-13] 주요국의 법정 주 40시간 근무제 도입시기와 국민소득 49

[그림 2-14]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뉴 트랜드 51

[그림 2-15] 국내 경제 변동에 의한 국민 행동 방향 53

[그림 2-16] 소득에 따른 트랜드 변화 54

[그림 2-17] 레저산업 성장률 54

[그림 2-18] 주요국의 레저비 지출 비중(2005년) 55

[그림 2-19] 일과 생활의 균형의 기대 효과 56

[그림 2-20] 국민의 삶의 질 향상 조건 57

[그림 2-21] 국가ㆍ기업 간 경쟁요소 변화 58

[그림 2-22] 생활 속 일과 여가의 조화를 통한 기대효과 59

[그림 2-23] 공공여가시설 이용률 및 희망 이용률 61

[그림 2-24] 여가생활을 위한 정부개입 필요성 여부 62

[그림 2-25] 바람직한 여가생활의 장점 63

[그림 2-26] 연령대별 주요 여가활동 공간 63

[그림 2-27] 각광받고 있는 여가산업 68

[그림 2-28] 주40시간 근무제 이후 여가에 대한 인식의 변화 70

[그림 2-29] 15세 이상 국민의 휴일이나 주말의 여가활용 방법 71

[그림 2-30] 건전한 대중여가 사회 진입을 위한 노력 71

[그림 2-31] 여가정책의 필요성 대두 과정 74

[그림 2-32] 미래사회 니즈(needs) 도출 76

[그림 2-33] 창의력 신장의 영역별 효과 79

[그림 2-34] 창의력 신장의 영향 80

[그림 2-35] 창의를 통한 발산적 사고 생성 81

[그림 2-36] 창의를 통해 참신하고 독특하게 통합 83

[그림 2-37] 창의를 통한 재구성 및 생산과정 84

[그림 2-38] 창의를 통해 발전되는 과정 85

[그림 2-39] 여가를 통한 창의력 신장 과정 87

[그림 2-40] 성숙한 대중 여가사회 형성 87

[그림 2-41] 미래사회 요구 88

[그림 2-42]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 90

[그림 2-43] 미래 여가사회의 목적 92

[그림 2-44] 여가정책의 필요성 93

[그림 2-45] 선진국 도약을 위한 과제 94

[그림 2-46] 성공에 대한 인식 94

[그림 2-47] 여가시간 충분도 비교(2006년과 2007년 비교) 95

[그림 2-48] 여가산업 규모 95

[그림 2-49] 정부 여가행정의 방향 97

[그림 2-50] 여가문화 활성화 대책 TF에서 설정한 정부정책 기본방향 99

[그림 3-1] OECD 32개 회원국 중 노동시간 상위 10개국 107

[그림 3-2] 휴일ㆍ휴가 적게 사용하는 이유 109

[그림 3-3] 연도별 여가활동 가지수 117

[그림 3-4] 과목별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 124

[그림 3-5] 여가관련부문 시설, 프로그램 인력양성 투자 실태 128

[그림 3-6] 60대 이상 여가활동 및 동반자 특성 130

[그림 3-7] 노인들의 사회단체 참여율 132

[그림 3-8] OECD 국가별 GDP대비 가계 오락문화소비 지출 비중 134

[그림 3-9] 천안시 월봉중학교 복합시설 138

[그림 3-10] 인터넷 이용목적 5순위 139

[그림 3-11] 대한민국 정책포탈 홈페이지 내 여가란 140

[그림 3-12] 총 산출액 대비 문화오락서비스산업의 산출액 비중 144

[그림 3-13] 총 부가가치 대비 문화오락서비스여가산업의 부가가치 비중 145

[그림 3-14] 농촌관광 수요 전망 146

[그림 3-15] 사행산업의 이용객수 및 실 지출액 연도별 추이 148

[그림 3-16] 각국의 도박중독자 비율 151

[그림 3-17] 자녀와 주말여가시간을 함께 보내기 어려운 이유 155

[그림 3-18] 국내 등록 외국인 현황 156

[그림 4-1] DCMS의 비전 및 목표 164

[그림 4-2] DCMS의 조직 구성 166

[그림 4-3] DCMS의 총체적 역할 169

[그림 4-4] 영국의 웰빙에 대한 공공서비스 구축 170

[그림 4-5] 영국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Direct 홈페이지 172

[그림 4-6] 영국 Direct 홈페이지의 간편 검색 서비스 173

[그림 4-7] 여가센터 정보 제공 경로 173

[그림 4-8] 위원회 차원의 여가센터 프로그램 종류 175

[그림 4-9] ISRM의 교육 및 훈련과정 182

[그림 4-10] ISRM의 교육신청을 위한 양식 188

[그림 4-11] ISPAL의 맞춤형 훈련 과정 카테고리 199

[그림 4-12] 영국 도박법의 목적 206

[그림 4-13] 일본의 60년대 여가행정 변천사 210

[그림 4-14] 일본의 70년대 여가행정 변천사 214

[그림 4-15] 일본의 80년대 여가행정 변천사 218

[그림 4-16] 일본의 90년대 여가행정 변천사 222

[그림 4-17] 일본 여가행정 연대별 단계 222

[그림 4-18] 일본의 여가 정책 방향 224

[그림 4-19] 일본의 여가 정책 방향 변천사 229

[그림 4-20] 일본의 중앙정부 역할 230

[그림 4-21] 일본의 대표적 생애학습센터 232

[그림 4-22] 이바라키현 생애학습센터 구성 233

[그림 4-23] 빛나게 사는 보람 플랜 중심과제 235

[그림 4-24] 공민관의 주요기능 236

[그림 4-25] 공민관 활동의 특징 236

[그림 4-26] 일본 여가관리 공인전문가 238

[그림 4-27] 학교 단체를 통한 프로그램 242

[그림 4-28] 방과 후 어린이 플랜 활동내용의 사례 243

[그림 5-1] 여가정책 중장기 비전과 목표 255

[그림 5-2] 여가정책 전담부서 설치 기대효과 273

[그림 5-3] 생애전반에 걸친 교육지원체계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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