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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석유시장, 4대 정유사 과점체제가 고착화된 시장 구조 : 공정위, 석유산업 경쟁정책보고서 발간 / 공정거래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공정거래위원회, 200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보도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93
제어번호
NONB120092859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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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석유시장, 4대 정유사 과점체제가 고착화된 시장 구조 1

[별첨] 석유산업 경쟁정책보고서 4

요약 9

Ⅰ. 머리말 22

Ⅱ. 산업개요 23

1. 석유산업 개관 23

2. 석유제품 생산 공정 25

3. 석유제품 현황 28

4. 석유산업 수급상황 29

가. 생산 29

나. 소비 30

다. 석유제품 수급 31

5.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34

6. 석유산업의 특징 35

가. 생산ㆍ판매 측면 35

나. 수요측면 36

Ⅲ. 석유시장 분석(경질유 제품 유통시장을 중심으로) 39

1. 석유제품 유통시장의 구조(Structure) 분석 39

가. 석유제품 유통구조 39

나. 정유사 간 경쟁구조 41

다. 대리점, 주유소 등 판매 단계에서의 경쟁구조 48

2. 석유제품 유통시장의 행태(Conduct) 분석 55

가. 가격 결정 55

나. 정유사와 주유소 간 거래 행태 60

(1) 정유사와 주유소 간 배타조건부 거래 관행 60

(2) 정유사의 주유소에 대한 사후정산 관행 64

다. 정유사, 주유소 등의 공정거래법 위반 사례 66

3. 석유제품 유통시장의 성과(Performance) 분석 68

가. 가격추이 68

나. 매출액 및 영업이익 72

(1) 정유사 매출액ㆍ영업이익 72

(2) 주유소 매출이익률 74

Ⅳ. 석유제품 유통 관련 정부 규제 75

1. 진입 규제 75

가. 등록제 75

나. 석유제품 공급자 증명제도 76

2. 업역구분 및 수평거래 금지 76

Ⅴ. 석유제품 유통시장의 경쟁제한 요인 분석 79

1. 구조적 측면에서의 경쟁제한 요인 79

가. 진입규제 79

나. 수평거래 금지 제도 81

2. 행태적 요인 83

가. 배타조건부 거래 관행 83

나. 사후정산 관행 90

참고문헌 92

판권기 93

[표 1] 석유산업 단계별 주요 내용 23

[표 2] 석유메이저 경영실적 현황(2007) 24

[표 3] 정유사 일반 현황(2007, 2008) 24

[표 4] 우리나라 정유사 및 외국의 고도화 시설 비율 27

[표 5] 석유제품별 생산량 29

[표 6] 석유정제시설 가동현황 30

[표 7] 석유제품별 소비량 및 비중(2008) 31

[표 8] 산업별 석유제품 소비량 및 비중(2008) 31

[표 9] 석유제품별 생산비율/소비비율 비교(2008) 32

[표 10] 최근 5년 간 1차 에너지 소비 현황 34

[표 11] 원유가 국내총수입 및 에너지총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 35

[표 12] 원유 수입액 및 석유제품 수출액 추이 35

[표 13] 경질유제품의 유통경로별 판매비중 (2007, 2008) 40

[표 14] 경질유 제품 시장점유율(물량기준) 추이 44

[표 15] 석유수입사 등록 현황 45

[표 16] 석유수입사 시장점유율(가스수입사 제외) 추이 46

[표 17] 국제원유가와 국제 석유제품가 차이 47

[표 18] 원유와 석유제품 관세율 변화 47

[표 19] 전속대리점 현황 49

[표 20] 국내 경질유제품 총 판매량 중 대리점을 경유한 판매 비중 50

[표 21] 대리점을 통한 총 판매량 중 대리점별 판매 비중 50

[표 22] 주유소와 일반판매소 비교 (2009. 5) 51

[표 23] 정유사의 직영 주유소 운영 실태 52

[표 24] 주유소 현황 (2008. 12) 53

[표 25] 주유소 등록제도, 주유소 간 거리기준 변천 54

[표 26] 석유제품 가격 결정 방식의 변천 56

[표 27] 주요 석유제품에 대한 부과세금 58

[표 28] 유종별 소비자가격대비 세금 비중 59

[표 29] 유종별 세금 추이 59

[표 30] 배타적 공급계약 체결 현황(2008. 4) 61

[표 31] 정유사별 배타조건부거래 주유소에 대한 지원현황 63

[표 32] 제품 주문시 확정가격 통보 여부 64

[표 33] 제품 주문시 확정가격 미통보에 관한 주유소와의 합의 여부 65

[표 34] 주요국 주요 경질유 소매가격 비교(2009.3월 기준) 72

[표 35] 정유사 전체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73

[표 36] 주유소 매출이익률 추이 74

[표 37] 사업자별 등록요건 75

[표 38] 휘발유의 유통경로별 판매 비중(2007) 84

[그림 1] 석유산업 분류 23

[그림 2] 석유제품 공정도 26

[그림 3] 국내 석유제품 총 소비량 30

[그림 4] 국내 석유제품 수급(2007) 33

[그림 5] 경질유 제품 유통 구조 40

[그림 6] 경질유 제품 유통 경로 (2008) 41

[그림 7] 최근 10년 간 각 사별 휘발유 시장 점유율 추이 44

[그림 8] 최근 10년 간 휘발유 시장 HHI 추이 45

[그림 9] 정유사 직영 주유소 운영 형태 52

[그림 10] 정유사와 주유소 간 거래 형태 53

[그림 11] 연도별 영업 주유소수ㆍ판매량 추이 54

[그림 12] 휘발유ㆍ자동차경유 리터당 소매가격 구성(’09. 4) 60

[그림 13] 국제유가와 주유소 휘발유 가격 추이(최근 4년 간) 69

[그림 14] 정유사별 영업이익 추이(분기별) 73

[그림 15] 석유수입자 점유율(경질유 기준)과 정유사 영업이익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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