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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5
2. 연구 목적 8
3. 연구 방법 8
3.1 연구 범위 및 접근방법 8
3.2 주요 연구내용 9
제2장 플랜트산업 전망과 인력양성 필요성 11
1. 플랜트산업의 특성과 국민경제적 위치 11
1.1 정의 및 특성 11
1.2 국민경제적 위치 11
2. 우리나라 플랜트산업의 현황과 주요 당면과제 13
2.1 플랜트 수주 현황 13
2.2 플랜트산업의 당면과제 17
3. 플랜트산업 전망 및 인력양성 필요성 19
3.1 2015년까지 세계시장 전망 19
3.2 세계 플랜트시장의 변화 및 전망 20
3.3 인력양성의 필요성 23
제3장 플랜트 전문인력 수급현황과 문제점 25
1. 플랜트 전문인력의 특수성 25
1) 풍부한 경험을 요구 25
2) 인력양성에 장기간 소요 25
3) 전문인력의 글로벌화 26
4) 전문기술인력의 비전 부재 26
2. 플랜트 전문인력 조달시스템 현황 26
2.1 전문인력교육기관 현황 및 인력조달시스템 26
2.2 해외엔지니어링센터 설립 28
2.3 CONNECT KOREA 29
2.4 해외 우수한국인력 유치 30
2.5 기존 인력수급시스템의 문제점 30
3. 플랜트 전문인력 교육기관 현황 33
3.1 국내 플랜트전문인력 양성기관 34
3.2 국내 인력양성기관 현황분석 36
3.3 숭실대학교 PERD Center 37
3.4 엔지니어링진흥협회-엔지니어링아카데미 38
3.5 한양대학교 플랜트엔지니어링 석사과정 39
3.6 해외건설협회 40
3.7 한국건설기술인협회 42
3.8 KOTRA 아카데미 43
3.9 대형 EPC업체 사내교육현황 45
3.10 현대건설(주) 인재교육센터 48
3.11 건설기술교육원 50
3.12 건설산업교육원 53
4. 플랜트 전문인력 수요전망 55
(1) 플랜트 전문인력 현황 55
(2) 설문조사의 플랜트 전문인력 수요 증가율에 기초한 전망 59
(3) 한국플랜트산업협회 인력현황 조사에 기초한 전문인력 수요 전망 60
(4) 해외플랜트 수주금액 실적 및 전망에 기초한 전문인력 수요 전망 60
(5) 2008~2012년간 전문인력 부족 전망 65
5. 교육수요조사 및 분석 67
5.1 교육수요조사 67
5.2 수요조사 결과 및 분석 68
제4장 주요 경쟁국 플랜트인력 교육기관 및 분석 80
1. 해외 플랜트인력 교육기관 현황 80
1) 위스콘신 대학 EPD 80
2) 미국 토목학회 CEBOK 80
3) PE 보수교육 강화 81
4) 일본프로젝트관리협회 81
2. 미국 위스콘신대학 EPD 83
2.1 EPD 운영 및 조직 83
2.2 단기교육과정 85
2.3 교육수료 및 관리 85
2.4 운영 중인 주요 교육과정 85
2.5 교육과정개발, 교재제작 및 교육과정홍보 87
2.6 강사에 대한 평가 90
2.7 교육과정전반에 대한 평가 91
2.8 기타 수강에 필요한 편의 자료제공 91
2.9 위스콘신대학 부설 EPD 성공요인 분석 92
3. 일본프로젝트관리협회 93
3.1 운영목표 93
3.2 수행업무 93
3.3 PMAJ 설립 94
3.4 프로젝트관리전문가 자격인증 필요성 97
3.5 PM 전문가 자격인증 제도 97
3.6 자격인증제도 목적 98
3.7 자격인증시험 99
3.8 PM 자격인증제도에 대한 분석 99
4. 영국 리딩대학 CME 100
4.1 CME(Construction Management & Engineering) 소개 100
4.2 단기교육과정 및 CPD 과정 100
5. 미국 일리노이대학 OCEE 102
5.1. OCEE(Office of Continuing Engineering Education) 소개 102
5.2. OCEE 교육과정의 주요특징 103
제5장 플랜트 전문인력 수급방안 및 추진계획 104
1. 국내 플랜트 전문인력 양성기반 104
1.1 국내 인력양성 및 조달현황 104
1.2 인력수급시스템의 문제점 110
2. PLANT G5 진입과 전문인력양성 113
2.1 인력양성 기본방향 114
2.2 "인력양성센터”성공조건 115
2.3 "플랜트인력양성센터”의 역할과 기대효과 116
3. 플랜트 전문인력 수급대책 118
3.1 기본방향 118
3.2 수급대책 118
4. "플랜트 전문인력 양성센터” 추진방안 120
4.1 운영주체 설립방안 120
4.2 교육대상 및 양성규모 122
4.3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122
4.4 교육과정개발 125
4.5 교재개발 132
5. 전문인력양성 추진계획 133
5.1 추진계획 133
5.2 사업의 내용 및 범위는 [표 5-11]과 같다 135
5.3 관련기관과 연계추진방안 및 기대효과 136
5.4 연차별 주요 사업내용 137
6. 주관사업자 평가 및 선정방안 139
6.1 사업자 선정 시 고려사항 139
6.2 사업자 평가 및 선정기준 140
6.3 플랜트인력양성센터 운영평가 방안 141
[부록 1] 국내 플랜트 전문인력 교육기관 현황 142
[부록 2] 해외 플랜트인력 교육기관 현황 176
[부록 3] 인력수요전망 및 교육수요조사 분석 199
[부록 4] 교육수요조사 설문 238
[표 1-1] 전후방 산업연관효과 6
[표 1-2] 2007년 플랜트수주 현황분석 6
[표 1-3] 원유 수입액 중 플랜트 수주 비중 7
[표 2-1] 우리나라의 해외 플랜트 수주추이 15
[표 2-2] 설비별 수주 실적 15
[표 2-3] 금액별 수주 실적 15
[표 2-4] 연도별 수주 실적 16
[표 2-5] 쿠웨이트 알주르 정유프로젝트입찰 16
[표 2-6] 2007년 대형공사 수주사례 16
[표 2-7] 지역별 해외 플랜트 시장규모 20
[표 2-8] 지역별 시장성장 요인 20
[표 2-9] 플랜트 엔지니어링 연도별 발전 추이 24
[표 3-1] 플랜트전문인력 양성 소요기간 25
[표 3-2] 국내 취업알선기관 현황 28
[표 3-3] 향후 전문인력 수요(부족)전망(설문응답업체 대상) 31
[표 3-4] 지역별 플랜트전문인력 외국인 채용현황(설문응답업체 대상) 32
[표 3-5] 한국의 플랜트산업 기술수준 33
[표 3-6] 국내인력양성기관 현황 35
[표 3-7] KENCA 및 KAIST 교과과정 38
[표 3-8] 한양대학교 플랜트 엔지니어링 과정 40
[표 3-9] Global Business Communications 44
[표 3-10] 2008년 교육계획(A 엔지니어링) 46
[표 3-11] 2008년 교육계획(D 엔지니어링) 47
[표 3-12] 플랜트산업 주요 대기업 및 설문조사 참여기업 55
[표 3-13] 주요업체별 플랜트 전문인력의 수 (추정)(2002, 2005, 2007년) 56
[표 3-14] 플랜트 전문인력의 수 (2008년 추정치) 58
[표 3-15] 향후 전문인력 수요전망 (설문조사 결과) 59
[표 3-16] 전문인력 수요전망 Ⅰ(시나리오 1 : 연평균 증가율 12.0%적용) 59
[표 3-17] 전문인력 수요전망 Ⅱ(시나리오 2 : 연평균 증가율 3.2%적용) 60
[표 3-18] 향후 플랜트공사 수주 (설문조사 기준) 61
[표 3-19] 전문인력 수요전망 Ⅲ(시나리오 3 : 연평균 증가율 17.6%적용) 64
[표 3-20] 향후 전문인력 부족전망 (설문조사 결과) 66
[표 3-21] 업종 및 전문분야 67
[표 3-22] 보유인력에 의한 업체규모 68
[표 3-23] 최근 플랜트공사 년간 매출액 68
[표 4-1] 해외 플랜트관련 인력양성기관 현황 82
[표 4-2] 자격인증 종류와 자격요건 98
[표 5-1] 교육기관별 교육비현황 106
[표 5-2] 2008년 인력마트 인력채용현황 107
[표 5-3] 플랜트전문인력 외국인 채용현황 108
[표 5-4] 2008년 계획 중인 단기 인력양성프로그램 109
[표 5-5] 단기인력양성프로그램 현황 109
[표 5-6] 전공별 구직자현황 112
[표 5-7] 교육과정 개발방향 및 기대효과 123
[표 5-8] 유관기관과 교육과정 연계방안 126
[표 5-9] 교재개발방향 및 기대효과 133
[표 5-10] 사업추진 계획(2009~2013, 5년간) 134
[표 5-11] 사업의 내용 및 사업범위 135
[표 5-12] 연차별 주요 사업내용 137
[표 5-13] 연차별 인력양성 규모 138
[표 5-14] 사업추진 예산 138
[그림 1-1] 연도별 해외플랜트 수주현황 5
[그림 1-2] 주요 산업 수출액 비교 5
[그림 1-3] 산업수출 성장률 비교 5
[그림 1-4] 전후방 산업연관 효과 6
[그림 1-5] 연도별 플랜트 수주 및 해외건설 인력 파견 추이 7
[그림 1-6] 플랜트 전문인력 추가소요 전망 7
[그림 2-1] 플랜트 수출 흐름도 12
[그림 2-2] 해외플랜트 수주금액 추이 14
[그림 2-3] 연도별 수주 전망 및 실적 17
[그림 2-4] 주요 국가의 플랜트운영모델 고도화 수준 18
[그림 2-5] 세계 플랜트시장 성장 추이 19
[그림 2-6] 미래 유가 전망 (ADL) 19
[그림 2-7] 플랜트 시장의 Mega Trend 21
[그림 2-8] 중동 산유국의 오일머니 흐름도 21
[그림 2-9] 지역별ㆍ분야별 플랜트산업 전망 23
[그림 3-1] 인력충원방식 27
[그림 3-2] 직원 채용 시 자격요건 27
[그림 3-3] 프로젝트 수익성 창출요소 32
[그림 3-4] 해외플랜트 수주금액 추이 61
[그림 3-5] 해외플랜트 수주 실적 및 전망 63
[그림 3-6] 2008~2012년간 플랜트 전문인력 수요에 관한 세 가지 시나리오 64
[그림 3-7] 2008~2012년간 업무별 플랜트 전문인력 수요 65
[그림 3-8] 외부 교육 수강 목적 69
[그림 3-9] 외부위탁교육기피사유 70
[그림 3-10] 인력부족분야 71
[그림 3-11] 경력직원 부족 분석 72
[그림 3-12] 교육희망분야 73
[그림 3-13] 프로젝트 수행 시 검토 문제 분야 74
[그림 3-14] 프로젝트 수익성 창출분야 75
[그림 3-15]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교육 희망분야 76
[그림 3-16] 기존 직무교육의 개선 희망 분야 78
[그림 3-17] 기존 직무교육효과 극대화 방안 79
[그림 4-1] 강사 및 강의 평가양식 90
[그림 4-2]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양식 91
[그림 5-1] 직원 채용 시 지원자 규모 105
[그림 5-2] 프로젝트 수익성 요인 108
[그림 5-3] 외부교육 개선사항 113
[그림 5-4] 외부교육 방법 122
[그림 5-5] 주요 교육분야 127
[그림 5-6] 프로젝트 수행 시 문제 분야 128
[그림 5-7] 프로젝트 지원 업무 주요 분야 13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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