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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2
가. 보육교사 2
나. 유치원교사 4
2.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양성체제 개선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6
가. 보육교사 양성체제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 7
나. 유치원교사 양성체제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 9
다.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 자격 일원화의 필요성 및 요구사항 11
3.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 15
가. 보육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 15
나. 유치원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 16
다.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일원화를 위한 방안 17
[표 1] 보육교사 자격기준 2
[표 2] 보육교사 양성기관별 학교수와 양성인원(2005) 3
[표 3]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 4
[표 4] 유치원 교사 양성기관별 학교수와 양성인원(2005) 5
[표 5] 대학별 양성과정 비교 6
[표 6] 보육교사 양성과정 중 강화되어야 할 영역(복수응답) 7
[표 7] 보육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양성과정의 적절한 수업연한 8
[표 8] 사이버대학, 방송통신대학, 학점은행제 양성과정의 문제점(복수응답) 9
[표 9] 보육교사교육원 양성과정의 문제점(복수응답) 9
[표 10] 교양과목 이수학점의 바람직한 운영방안 10
[표 11] 교직과목의 바람직한 운영방안 10
[표 12]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양성과정의 적절한 수업연한 11
[표 13] 자격증 일원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 12
[표 14] 자격증 일원화를 위한 교사양성 시 우선적으로 일원화해야 할 사안 13
[표 15] 자격증 일원화 시 교사의 적정학력 13
[표 16] 영유아 교사의 적정학력이 4년제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14
[표 17] 일원화된 영유아 교사의 적절한 자격부여 방식 1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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