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7
제2절 연구목적 및 범위 31
제3절 연구의 추진체계 32
제2장 EBPP의 개념과 서비스모형 35
제1절 EBPP의 개념 35
1. EBPP의 정의 35
2. 관련 개념 36
3. EBPP의 성장 및 서비스 경향 40
4. EBPP의 효과 41
제2절 EBPP서비스모형의 유형 42
1. 청구자 직접모형(Biller Direct Model) 43
2. 이메일 기반 모형(Email-based Model) 45
3. 통합모형(Consolidator Model) 46
4. 소비자 중심적 집합모형(Consumer-Sectric Aggregation Model) 51
5. 포탈 기반 모형(Portal-based Model) 52
6. 서비스 기관모형(Service Bureau Model) 52
7. 응용서비스 제공자모형(Application Service Provider Model) 54
8. 요청된 견인모형(Invited Pull Model) 55
제3절 EBPP서비스모형의 비교 57
제3장 국내외 EBPP서비스 현황 62
제1절 국외 서비스 현황 62
1. 미국의 서비스 현황 62
2. 기타 선진국의 서비스 현황 77
제2절 국내 서비스 현황 81
1. 시장규모 및 동향 81
2. 공공부문 동향 83
3. 민간부문 동향 85
4. 주요 서비스 제공 현황 86
제4장 EBPP서비스의 경제적 효과 94
제1절 비용절감효과 94
1. 지로제도의 현황 94
2. 비용절감효과 102
3. 비용절감액의 추정 104
제2절 온실가스 감축효과 110
1. 산업환경 패러다임 및 인식의 변화 110
2. 온실가스 감축규모의 추정 111
제5장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용자 수용 분석 115
제1절 사용자 수용에 관한 이론적 논의 115
1. 합리적 행위이론(TRM : Theory of Reasoned Action) 116
2. 계획적 행위이론(TPB : Theory of Planned Behavior) 118
3. 기술수용모형(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120
제2절 인지된 위험에 관한 이론적 논의 127
제3절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용자 수용모형 129
1. 기본모형의 설정 129
2. 외부 및 내적 변수의 설정 132
제6장 EBPP서비스모형 수용에 대한 실증분석 136
제1절 표본 및 자료수집 137
제2절 실증분석 방법 138
제3절 설문조사 결과분석 139
1. 인구통계적 특성 139
2. 인터넷 이용 실태 139
3. EBPP서비스 사용 실태 142
4. EBPP서비스 이용의도 영향요인 144
5. EBPP서비스모형 선호도 147
제4절 실증분석 결과분석 149
1.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소비자 영향 요인 149
2.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업자 영향 요인 150
제5절 EBPP서비스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153
제7장/제8장 결론 155
제8장/제7장 EBPP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162
제1절 활성화 장애요인 162
1. 투자대비 수익성에 대한 우려 163
2. 참여자의 인식 문제 164
3. 통합 고지납부서비스의 부족 165
4. 이용수수료에 대한 거부감 166
제2절 활성화 방안 167
1. 서비스 제공기관 선정 170
2. 참여자 참여 확대 174
3. 사회적 인식 제고 175
4. 서비스 수수료 부과 177
참고문헌 181
[부록 Ⅰ] 전자고지납부(EBPP)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수용반응 조사 설문지 187
[부록 Ⅱ] 인터넷지로 EBPP시스템 구축관련 소요비용 산출근거 197
[표 1-1]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수 27
[표 1-2] 지로 일반계좌이체와 EBPP 처리실적 비교 28
[표 2-1] 고지와 납부형태에 따른 고지납부방식 구분 37
[표 2-2] EBPP서비스모형의 강ㆍ약점 비교 59
[표 2-3] 기업 내부 소프트웨어와 ASP 솔루션의 강ㆍ약점 비교 61
[표 3-1] 이용기관별 CheckFree 제공 서비스 71
[표 3-2] 인터넷지로 EBPP서비스 이용 현황 82
[표 3-3] EBPP서비스업체의 인터넷납부 분야 점유율 82
[표 3-4] 인터넷지로 서비스 관련기관 87
[표 3-5] 인터넷지로 서비스 종류 88
[표 3-6] 인터넷지로 요금별 현황 91
[표 3-7] 인터넷지로 납부 시스템별 현황 91
[표 4-1] 지로 이용현황 96
[표 4-2] 고지비용 절감액 추정을 위한 자료(2008년 기준) 106
[표 4-3] EBPP서비스 도입에 따른 비용절감액 추정 109
[표 4-4] 온실가스 종류 112
[표 4-5] 온실가스 배출원별 배출계수 113
[표 4-6] 지로장표 사용에 따른 CO2 배출량 114
[표 5-1] 인지된 위험의 종류와 내용 128
[표 6-1] 소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 140
[표 6-2] 소비자집단의 인터넷 이용 기간 및 시간 141
[표 6-3] 인터넷 이용 목적 141
[표 6-4] 소비자들의 EBPP서비스 사용 실태 142
[표 6-5] 사업자들의 고지 및 납부방법 144
[표 6-6] 주관적 인지에 대한 외부변수 영향 145
[표 6-7] 인지된 위험에 대한 내적 변수 영향 146
[표 6-8]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선호도 148
[표 6-9]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소비자 영향 요인 150
[표 6-10]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업자 영향 요인 152
[표 8-1]/[표 7-1] EBPP서비스 참여자들의 서비스 기대수준 168
[표 8-2]/[표 7-2] 결제내역서 등에 대한 전달매체 선호도 176
[표 8-3]/[표 7-3] 2008년 EBPP서비스 대상요금 수납건수 178
[표 8-4]/[표 7-4] 구축관련 예상 소요비용 추정 179
[그림 1-1] 연구의 추진체계 34
[그림 2-1] 청구자 직접모형 44
[그림 2-2] 이메일모형 46
[그림 2-3] 강통합모형 48
[그림 2-4] 약통합모형 49
[그림 2-5] 소비자 중심 집합모형 51
[그림 2-6] 포탈 기반 모형 52
[그림 2-7] 서비스 기관모형 53
[그림 2-8] 응용서비스 제공자모형 55
[그림 2-9] 요청된 견인모형 56
[그림 3-1] 미국 전자지불서비스 이용고객 실태(2006년 기준) 64
[그림 3-2] 총지불건수대비 전자지불건수 변화 추이(2002~2007년) 65
[그림 3-3] CheckFree 웹사이트 화면 72
[그림 3-4] 고지서 샘플 80
[그림 3-5] BPAY의 업무처리절차 81
[그림 3-6] 금융결제원의 재정 EBPP 연계상황 84
[그림 3-7] 인터넷지로의 서비스 체계 89
[그림 3-8] 인터넷지로의 서비스 처리절차 90
[그림 3-9] 한국인터넷빌링의 EBPP서비스 흐름도 92
[그림 3-10] 빌코리아의 EBPP서비스 흐름도 93
[그림 4-1] 자동계좌이체 업무처리절차 102
[그림 5-1] 합리적 행위이론(TRA : Theory of Reasoned Action) 모형 117
[그림 5-2] 계획적 행위이론(TPB : Theory of Planned Behavior) 모형 119
[그림 5-3] 기술수용모형(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121
[그림 5-4] 수정된 기술수용모형 126
[그림 5-5]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용자 수용의 기본모형 131
[그림 5-6]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소비자 수용모형 134
[그림 5-7]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업자 수용모형 134
[그림 8-1]/[그림 7-1] EBPP시장의 비활성화 악순환 165
[그림 8-2]/[그림 7-2] 인터넷지로의 통합 EBPP서비스 처리과정 17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