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전자청구 및 온라인결제 활성화 방안 연구 / 국방대학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방송통신위원회, 200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99
제어번호
NONB1201113020
주기사항
총괄책임자: 신용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7

제2절 연구목적 및 범위 31

제3절 연구의 추진체계 32

제2장 EBPP의 개념과 서비스모형 35

제1절 EBPP의 개념 35

1. EBPP의 정의 35

2. 관련 개념 36

3. EBPP의 성장 및 서비스 경향 40

4. EBPP의 효과 41

제2절 EBPP서비스모형의 유형 42

1. 청구자 직접모형(Biller Direct Model) 43

2. 이메일 기반 모형(Email-based Model) 45

3. 통합모형(Consolidator Model) 46

4. 소비자 중심적 집합모형(Consumer-Sectric Aggregation Model) 51

5. 포탈 기반 모형(Portal-based Model) 52

6. 서비스 기관모형(Service Bureau Model) 52

7. 응용서비스 제공자모형(Application Service Provider Model) 54

8. 요청된 견인모형(Invited Pull Model) 55

제3절 EBPP서비스모형의 비교 57

제3장 국내외 EBPP서비스 현황 62

제1절 국외 서비스 현황 62

1. 미국의 서비스 현황 62

2. 기타 선진국의 서비스 현황 77

제2절 국내 서비스 현황 81

1. 시장규모 및 동향 81

2. 공공부문 동향 83

3. 민간부문 동향 85

4. 주요 서비스 제공 현황 86

제4장 EBPP서비스의 경제적 효과 94

제1절 비용절감효과 94

1. 지로제도의 현황 94

2. 비용절감효과 102

3. 비용절감액의 추정 104

제2절 온실가스 감축효과 110

1. 산업환경 패러다임 및 인식의 변화 110

2. 온실가스 감축규모의 추정 111

제5장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용자 수용 분석 115

제1절 사용자 수용에 관한 이론적 논의 115

1. 합리적 행위이론(TRM : Theory of Reasoned Action) 116

2. 계획적 행위이론(TPB : Theory of Planned Behavior) 118

3. 기술수용모형(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120

제2절 인지된 위험에 관한 이론적 논의 127

제3절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용자 수용모형 129

1. 기본모형의 설정 129

2. 외부 및 내적 변수의 설정 132

제6장 EBPP서비스모형 수용에 대한 실증분석 136

제1절 표본 및 자료수집 137

제2절 실증분석 방법 138

제3절 설문조사 결과분석 139

1. 인구통계적 특성 139

2. 인터넷 이용 실태 139

3. EBPP서비스 사용 실태 142

4. EBPP서비스 이용의도 영향요인 144

5. EBPP서비스모형 선호도 147

제4절 실증분석 결과분석 149

1.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소비자 영향 요인 149

2.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업자 영향 요인 150

제5절 EBPP서비스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153

제7장/제8장 결론 155

제8장/제7장 EBPP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162

제1절 활성화 장애요인 162

1. 투자대비 수익성에 대한 우려 163

2. 참여자의 인식 문제 164

3. 통합 고지납부서비스의 부족 165

4. 이용수수료에 대한 거부감 166

제2절 활성화 방안 167

1. 서비스 제공기관 선정 170

2. 참여자 참여 확대 174

3. 사회적 인식 제고 175

4. 서비스 수수료 부과 177

참고문헌 181

[부록 Ⅰ] 전자고지납부(EBPP)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수용반응 조사 설문지 187

[부록 Ⅱ] 인터넷지로 EBPP시스템 구축관련 소요비용 산출근거 197

[표 1-1]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수 27

[표 1-2] 지로 일반계좌이체와 EBPP 처리실적 비교 28

[표 2-1] 고지와 납부형태에 따른 고지납부방식 구분 37

[표 2-2] EBPP서비스모형의 강ㆍ약점 비교 59

[표 2-3] 기업 내부 소프트웨어와 ASP 솔루션의 강ㆍ약점 비교 61

[표 3-1] 이용기관별 CheckFree 제공 서비스 71

[표 3-2] 인터넷지로 EBPP서비스 이용 현황 82

[표 3-3] EBPP서비스업체의 인터넷납부 분야 점유율 82

[표 3-4] 인터넷지로 서비스 관련기관 87

[표 3-5] 인터넷지로 서비스 종류 88

[표 3-6] 인터넷지로 요금별 현황 91

[표 3-7] 인터넷지로 납부 시스템별 현황 91

[표 4-1] 지로 이용현황 96

[표 4-2] 고지비용 절감액 추정을 위한 자료(2008년 기준) 106

[표 4-3] EBPP서비스 도입에 따른 비용절감액 추정 109

[표 4-4] 온실가스 종류 112

[표 4-5] 온실가스 배출원별 배출계수 113

[표 4-6] 지로장표 사용에 따른 CO2 배출량 114

[표 5-1] 인지된 위험의 종류와 내용 128

[표 6-1] 소비자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 140

[표 6-2] 소비자집단의 인터넷 이용 기간 및 시간 141

[표 6-3] 인터넷 이용 목적 141

[표 6-4] 소비자들의 EBPP서비스 사용 실태 142

[표 6-5] 사업자들의 고지 및 납부방법 144

[표 6-6] 주관적 인지에 대한 외부변수 영향 145

[표 6-7] 인지된 위험에 대한 내적 변수 영향 146

[표 6-8]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선호도 148

[표 6-9]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소비자 영향 요인 150

[표 6-10]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업자 영향 요인 152

[표 8-1]/[표 7-1] EBPP서비스 참여자들의 서비스 기대수준 168

[표 8-2]/[표 7-2] 결제내역서 등에 대한 전달매체 선호도 176

[표 8-3]/[표 7-3] 2008년 EBPP서비스 대상요금 수납건수 178

[표 8-4]/[표 7-4] 구축관련 예상 소요비용 추정 179

[그림 1-1] 연구의 추진체계 34

[그림 2-1] 청구자 직접모형 44

[그림 2-2] 이메일모형 46

[그림 2-3] 강통합모형 48

[그림 2-4] 약통합모형 49

[그림 2-5] 소비자 중심 집합모형 51

[그림 2-6] 포탈 기반 모형 52

[그림 2-7] 서비스 기관모형 53

[그림 2-8] 응용서비스 제공자모형 55

[그림 2-9] 요청된 견인모형 56

[그림 3-1] 미국 전자지불서비스 이용고객 실태(2006년 기준) 64

[그림 3-2] 총지불건수대비 전자지불건수 변화 추이(2002~2007년) 65

[그림 3-3] CheckFree 웹사이트 화면 72

[그림 3-4] 고지서 샘플 80

[그림 3-5] BPAY의 업무처리절차 81

[그림 3-6] 금융결제원의 재정 EBPP 연계상황 84

[그림 3-7] 인터넷지로의 서비스 체계 89

[그림 3-8] 인터넷지로의 서비스 처리절차 90

[그림 3-9] 한국인터넷빌링의 EBPP서비스 흐름도 92

[그림 3-10] 빌코리아의 EBPP서비스 흐름도 93

[그림 4-1] 자동계좌이체 업무처리절차 102

[그림 5-1] 합리적 행위이론(TRA : Theory of Reasoned Action) 모형 117

[그림 5-2] 계획적 행위이론(TPB : Theory of Planned Behavior) 모형 119

[그림 5-3] 기술수용모형(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121

[그림 5-4] 수정된 기술수용모형 126

[그림 5-5]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용자 수용의 기본모형 131

[그림 5-6]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소비자 수용모형 134

[그림 5-7] EBPP서비스모형에 대한 사업자 수용모형 134

[그림 8-1]/[그림 7-1] EBPP시장의 비활성화 악순환 165

[그림 8-2]/[그림 7-2] 인터넷지로의 통합 EBPP서비스 처리과정 17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