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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12-5" 중국 서비스업 발전의 전략적 사고와 정책적 선택 / 산업연구원 북경사무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산업연구원,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중국산업브리핑 ; 제11-06호
면수
31
제어번호
NONB120112548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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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2-5” 중국 서비스업 발전의 전략적 사고와 정책적 선택 1

1. 서비스업 발전을 위해서는 사고와 방식의 전환이 필요 1

2. 서비스업 발전을 위한 “12-5” 전략적 사고와 주요 목표 2

3. 주요 개혁 조치 및 정책 건의 4

2011년 경제체제 개혁 강화를 위한 주요 업무 7

1. 경제 발전방식 전환을 심화하기 위한 개혁 7

1) 자원성 제품 가격의 개혁 추진 7

2) 세수 제도 개혁 7

3) 전력 체제 개혁을 추진 8

4) 식품 안전 관리감독 체제 완비 및 지방정부의 종합 협조체제 구축 8

5) 장외 거래시장을 건설하고 국제판 시장의 건립에 대해 연구 8

6) 해외투자에 대한 법률ㆍ법규 제도를 완비하고 투자 편의를 핵심으로하는 관리체제 개혁을 강화 8

2. 민생 보장 및 개선을 위한 개혁 9

1) “기본 보장, 기층 강화, 기제 건설”을 포함하는 의약위생체제의 5대 중점 개혁을 총괄적으로 추진 9

2) 국가의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규획 요강의 실효성 확보 9

3) 문화 체제 개혁을 강화 9

4) 수입 분배와 사회보장제도의 개혁을 강화 9

5) 공공 서비스 체제를 개혁 10

3. 정부 자체의 개혁 10

1) 행정 심사 비준제도의 개혁을 강화하고 심사 비준 항목을 감소 10

2) 정부 예산 공개제도를 완비하고 중앙 재정 총예산과 총결산 공개 10

3) 현급 정부의 경제사회 관리 권한을 확대 11

4. 농촌 발전체제 시스템을 완비하기 위한 개혁 11

1) 토지 관리제도 완비 11

2) 국유림과 국유림지역에 대한 개혁 추진 11

3) 수리 발전 체제 혁신 12

4) 호적 관리제도 개혁 추진 12

5. 종합적 시범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 12

“12-5” 중앙기업 재편 방향 14

민영기업의 전환 촉진을 위한 정책 보완 16

중소기업의 시장 진입 문제와 정책 건의 21

1. 중소기업의 각 발전단계에 진입장벽이 존재 22

1) 공상 등기가 복잡하고 수속 절차가 까다로움 22

2) 심사와 비준의 어려움 22

3) 일부 지방과 부문이 제정한 산업정책은 국가 상황과 산업 발전단계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아 크고 강한 것을 추구하며 산업 집중도를 높이고 산업 구조를 최적화하려 하지만 중소기업의 발전은 경시함 23

4) 중소기업의 생산 경영에 있어 대량의 인증을 받아야 함 24

5) 중소기업은 시장 경쟁에서 불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음 25

2. 중소기업의 시장 진입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26

1) 시장화 개혁이 아직 완전히 자리잡지 못함 26

2) 중소기업의 발전에 대한 정부의 태도가 전략적이지 못하고 정부의 인식과 기능이 불완전함 26

3) 중소기업 발전을 지원하는 법률ㆍ법규와 정책 실시 기제가 불건전 27

4) 법률ㆍ법규의 보장이 부족 27

3. 중소기업의 시장 진입 제도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 건의 28

1) 중소기업의 등기제도 최적화 28

2) “유리문” 현상과 “스윙 도어” 현상을 타파 28

3) 정부의 기능을 전환하고 각종 인증과 비용을 규범화 29

4) 중소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산업정책 틀을 정립 29

5) 법률ㆍ법규와 정책을 완비하고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 30

참고자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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