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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국산업브리핑. 제11-08호 / 산업연구원 북경사무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산업연구원,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6
제어번호
NONB120113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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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에너지절약 서비스산업의 발전 현황과 문제점 1

1. 에너지절약 정책과 에너지절약 서비스산업의 발전 현황 1

(1) 중국 개혁개방 이후의 에너지 정책 1

(2) 에너지절약 서비스산업의 발전 현황 2

1) 중국 에너지절약 서비스산업의 발전과정 2

2) 에너지절약 서비스산업 발전의 특징 3

2. 중국 에너지절약 서비스산업 발전의 문제점과 정책 건의 5

(1) 중국 에너지절약 서비스산업 발전의 문제점 5

1) 산업 발전의 잠재력은 크지만 고객층의 의식이 부족 5

2) 에너지절약 서비스 회사는 크게 증대, 전체적으로는 취약 5

3) 융자난이 해소되었지만 병목현상이 뚜렷 6

4) 전문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이 있지만 역량이 아직 부족 7

(2) 정책 건의 7

1) 다양한 방법으로 잠재시장을 개발해야 함 7

2)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실시하고 산업 규모를 확대해야 함 7

3) 시장을 중심으로 융자 레버리지를 형성하여 산업 발전을 도모 8

4) 에너지절약 산업의 진입ㆍ퇴출 기제를 완비하고 운영 주체를 규범화 8

5) 경영 모델을 혁신하고 에너지절약 서비스 리더를 양성 9

중등 수입 함정의 주요 이슈 10

1. 왜 저소득에서 중등 수입으로 진입할 때는 양적 변화가 주를 이루고 중등 수입에서 고소득으로 가는 데는 질적 성장이 중요한가 10

2. 왜 중등 수입 단계의 자본 축적과 고소득 단계의 지식 축적이 시장 정책상 큰 차이를 보이는가 12

3. 왜 중등 수입 단계에서 수입과 사회보장은 경제능력을 넘어서게 되는가 14

4. 왜 중등 수입 단계에서 수입의 격차가 쉽게 확대되고 사회 문제가 발생하는가 16

5. 검토과제 18

저장(浙江) 사장들의 도주와 “도미노 현상” 21

1. 이번 엑소더스는 신발업 등 노동집약적 산업뿐만 아니라 에너지 기업까지 포함 22

2. 사태의 원인은 “도미노 현상” 23

2011년 상반기 중국 소비품시장 형세 분석 26

1. 2011년 상반기 중국 소비품시장의 특징 26

(1) 소비품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 증가 속도는 완만 26

(2) 매월 사회 소비품 소매액은 V자 형태로 변동 26

(3) 도시와 농촌의 소비품시장 모두 성장하였으며, 그 비율도 안정적 26

(4) 주요 소비품목의 구성에 새로운 특징이 출현 27

(5) 인터넷 구매가 급속도로 발전 27

2. 상반기 소비품시장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28

(1) 도시와 농촌 주민 수입의 안정적 증가가 소비품시장의 성장을 뒷받침 28

(2) 도시 교통관리 조치가 자동차류 소비 수요를 억제하는 효과를 야기 28

(3) 완제품 석유가격의 지속 상승이 석유제품에 대한 비탄력 수요의 소비액을 상승 29

(4) 부동산 조정정책의 실시가 가전, 가구류 소비 증가에 영향 29

(5) 인플레이션으로 금은보석 등 가치보관형 소비 수요가 증가 30

(6) 일부 소비 촉진정책의 만기가 소비에 영향 30

3. 2011년 하반기 소비품시장 발전 환경 및 추세 31

(1) 소비품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소 31

1) 소득 분배의 심화와 사회보장제도 개혁은 소비 확대를 위한 기본 조건 31

2)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면서 소비자 신뢰 회복 예상 32

3) 시장 환경을 정돈할 수 있는 역량이 크며 주민의 소비 심리가 회복 32

(2) 소비 성장을 억제하는 요인 32

1) 부동산 시장 조정정책과 도시 교통정책의 실시 32

2) 다양한 소비 확대정책이 만료되면서 소비 자극효과가 약화 33

(3) 2011년 하반기 소비품시장의 형세 전망 33

4. 정책 건의 : 다양한 정책으로 소비 안정, 확대를 도모 34

(1)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민소득을 증대시키고 소비능력을 제고 34

(2) 농산품 공급 보장체계를 완비하고 시장 공급과 품질 안전을 확보 34

(3) 소비정책을 혁신하고 유망사업을 육성하며 소비 성장을 자극ㆍ촉진 35

(4) 믿을 수 있는 소비 환경을 건설하고 주민의 소비 심리를 제고 35

(5) 시장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이성적인 소비를 유도 36

참고자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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