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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개요 및 요약 2
1. 조사개요 2
2. 요약 3
1) 문화예술 수요자(일반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3
2) 문화예술 공급자(문화예술사업체)의 문화활동 여건 6
Ⅱ. 조사 주요결과 9
1. 경제상황과 문화예술 수요 9
1) 현 경제상황 인식 9
2) 경제상황에 따른 문화예술 활동변화 10
3) 2009년도 문화예술 소비지출 13
2. 취약계층 대상/생활주변의 문화예술행사 참여 16
1) 2009년 문화예술 향유 기회 16
2) 2009년 프로그램 참여 18
3) 국민 문화예술 향유 증진을 위한 정부의 역할 19
3. 문화예술 양극화 20
1) 문화예술 향유의 양극화 20
2) 문화예술계의 양극화 21
4. 문화예술관련 정부 정책 22
1) 사후지원체계 및 선택과 집중 원칙에 의한 지원체계 효과 평가 22
2) 향후 정부의 문화예술정책 방향 23
3) 예술분야의 자생력 확보 및 활성화를 위해 역점을 둘 분야 24
5. 2010년 문화예술 전망 25
1) 2010년 경제 상황 변화에 따른 지출 예상 25
2) 경제 호황/불황과 예술행사관람 기준 26
Ⅲ. 조사결과 시사점 27
1) 문화예술계와 일반 시민들은 현재의 경제상황이 2008년보다는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 27
2) 경제상황에 따른 문화예술 활동변화 27
3) 문화향유 양극화 29
4) 수요자 중심의 정책실현 29
5) 문화예술관련 정부 정책 평가 30
6) 경제 호황/불황과 예술행사관람 기준 30
[표 1] 생활주변 문화활동(취약계층 대상 문화프로그램) 참여도 3
[표 2] 문화예술 향유의 양극화 인식 4
[표 3] 2009년도 문화예술 관련 지출 계획의 이행여부 4
[표 4] 2009년도 문화예술 관련 지출 경험과 2010년도 지출 계획 4
[표 5] 경제상황 변화 시, 비용지출 우선순위 항목 5
[표 6] 문화예술행사 관람 결정요인: 경제상황별 5
[표 7] 문화예술 향유 증진을 위한 정부의 정책: 수요자 입장 6
[표 8] 2009년도 문화예술 관련 사업비 지출과 2010년도 계획 7
[표 9] 문화예술사업체의 양극화 인식 7
[표 10] 문화예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 8
[표 11] 문화예술 향유 증진을 위한 정부의 정책: 문화예술사업체 인식 8
[그림 1] 소비자: 현재 경제상황 인식(2008년 대비 2009년 평가) 9
[그림 2] 문화예술계: 현재 경제상황 인식(2008년 대비 2009년 평가) 10
[그림 3] 소비자: 문화예술 관련 비용지출 11
[그림 4] 문화예술 관련 비용 취소/축소 항목 11
[그림 5] 문화예술 관련 비용 취소/축소 이유 12
[그림 6] 문화예술계: 문화예술 관련 계획 진행 상황 12
[그림 7] 문화예술계: 문화예술 관련 비용 취소/축소 이유 13
[그림 8] 문화예술 소비지출 경험 및 향후 지출 계획 14
[그림 9] 문화예술 소비지출 경험자: 2010년도 지출예상(2009년 100 기준) 14
[그림 10] 문화예술계: 2009년 문화예술 사업 여건 평가 15
[그림 11] 문화예술 사업비 지출경험 및 계획 16
[그림 12] 문화예술 사업비지출 경험자: 2010년도 지출예상(2009년 100 기준) 16
[그림 13] 2009년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변화 17
[그림 14] 문화예술계: 2009년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변화 17
[그림 15] 생활주변/취약계층 대상 문화예술행사 참여 18
[그림 16] 문화예술계: 생활주변/취약계층 대상 문화예술행사 참여 19
[그림 17] 국민 문화예술 향유 증진을 위한 정부의 역할 20
[그림 18] 문화향유 양극화: 현재와 전망 21
[그림 19] 문화예술계의 소비자 문화향유 양극화 평가: 현재와 전망 21
[그림 20] 문화예술계 양극화: 현재와 전망4. 2010년 문화예술 전망 22
[그림 21] 문화예술계: 사후지원체계 평가 22
[그림 22] 문화예술계: 선택과 집중에 의한 지원체계 평가 23
[그림 23] 문화예술계: 2010년도 정부의 문화예술정책 초점 23
[그림 24] 문화예술계: 문화예술 창작ㆍ유통ㆍ기획 활성화를 위한 방안 23
[그림 25] 문화예술계: 국공립 예술단체 운영 기본방침 24
[그림 26] 문화예술계: 활동 분야 자생력 확보를 위한 예술계 자체의 역점 분야 24
[그림 27] 문화예술계: 활동 분야 활성화를 위한 중앙정부의 역점 분야 25
[그림 28] 경제상황 호전 시, 비용 지출 증가 항목 25
[그림 29] 경제 상황 악화 시, 비용 지출 감소 항목 26
[그림 30] 소비자: 경제 호황/불황 시, 문화예술행사 관람 결정요인 26
[그림 31] 문화예술계: 경제 호황/불황 시, 문화예술행사 관람 결정요인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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