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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1년도)언론중재위원회 이용만족도조사 보고서 : 언론조정중재제도 개선을 위한 종합평가 / 언론중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언론중재위원회,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40
제어번호
NONB1201207801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나이스알앤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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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5

1. 조사의 목적 16

2. 조사 설계 16

3. 조사 방법 17

4. 주요 조사항목 18

1) 조정(중재) 신청인 /피신청인 18

2) 상담이용자 19

3) 교육수강자 20

5. 응답자 특성 21

6. 종합만족도 산출방법 22

1) 조정(중재) 신청인 23

2) 조정(중재) 피신청인 24

3) 상담이용자 25

4) 교육수강자 26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27

1. 조정(중재) 신청인 /피신청인 이용만족도 28

1)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28

2) 차원별 만족도 29

3) 항목별 만족도 30

4) 피해구제 방법별/피해구제 조치사항 만족도 32

5) [신청인] 심리 진행시간 및 적절성 33

6)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및 인지경로 34

7)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35

8) 중재제도 인지 여부 및 향후 이용의향 37

9) 인터넷매체의 기사삭제 청구권에 대한 인식 38

10)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조정/중재 포함에 대한 견해 39

11) 조정 처리기간의 적절성 40

12)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전 항의 여부 및 언론사 대응 40

13) 피해구제보도문 관련 견해 41

14) [신청인] 전자심리시스템(아이넷) 관련 평가 42

2. 상담이용자 이용만족도 43

1) 상담이용자 종합만족도 및 중요도 43

2) 항목별 만족도 44

3)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이용행태 및 이유 45

3. 교육수강자 이용만족도 46

1) 교육수강자 종합만족도 및 중요도 46

2) 항목별 만족도 47

3) 교육수강자의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48

4. 포트폴리오 분석 49

1) 포트폴리오 분석방법 49

2) 포트폴리오 분석결과 50

(1) 조정(중재) 신청인 50

(2) 조정(중재) 피신청인 51

(3) 상담이용자 52

(4) 교육수강자 53

제3장 신청인/피신청인 조사결과 54

1.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55

1) 종합만족도 55

2) 차원별 중요도 58

3) 차원별 만족도 59

(1) 신청절차 및 방법 차원 만족도 60

(2) 대기실 및 심리실 차원 만족도 61

(3) 중재부의 심리진행 차원 만족도 63

(4)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차원 만족도 65

(5) 언론피해 상담창구 차원 만족도 67

4) 항목별 만족도 68

(1) 신청절차 및 방법 항목별 만족도 68

(2) 대기실 및 심리실 항목별 만족도 69

(3)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 71

(4)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 73

(5) 언론피해 상담창구 항목별 만족도 75

2. 피해구제 방법별 만족도 76

1) 피해구제 방법 76

2) 피해구제 방법 만족도 77

3) 손해배상 청구 이유 79

3-1) 조정(중재) 결과 만족/불만족 이유 79

3. 심리진행 관련 사항 80

1) [신청인] 심리 진행시간 및 적절성 80

2) [피신청인] 심리 참석 후 기사작성 및 편집 태도 변화 81

4.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및 인지경로 82

1)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82

2)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84

5.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이용 이유 85

6.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86

1)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86

2)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필요 이유 87

3)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불필요 이유 88

7.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89

8. 중재제도 및 기타 93

1) 중재제도 인지 여부 93

2) 중재제도 향후 이용의향 94

3)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대상 매체 95

4) 인터넷매체의 기사삭제 청구권에 대한 인식 96

5)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조정(중재) 포함에 대한 견해 97

9. 피해구제의 실효성 99

1) 조정 처리기간의 적절성 99

2)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전 언론사에 항의 여부 100

3)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전 언론사 항의시 언론사 대응 100

4) 피해구제보도문의 바람직한 보도방법(위치) 101

5) 피해구제보도문의 적당한 크기(분량) 102

6) 선호하는 정정/반론보도문의 제목형태 102

10. 피신청인 및 전자심리시스템(아이넷) 관련 평가 103

1)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이용의향 103

2)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프로그램 이용의향 104

11. [신청인] 전자심리시스템(아이넷) 관련 평가 105

제4장 상담이용자 조사결과 106

1. 상담이용자 종합만족도 107

1) 종합만족도 107

2) 항목별 중요도 110

3) 항목별 만족도 111

(1) 상담원의 친절성 항목 만족도 112

(2) 상담원의 경청자세 항목 만족도 113

(3) 신속한 상담 항목 만족도 114

(4) 전문적인 업무지식 항목 만족도 115

(5) 적극적인 상담 항목 만족도 116

2. 상담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117

3.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평가 118

1) 향후 재이용의향 118

2) 상담창구 타인 권유의향 119

4. 언론중재위원회 이용관련 현황 120

1) 언론중재위원회 상담 전 조치 방법 120

2)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를 바로 이용한 이유 121

3) 다른 조치 후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를 이용한 이유 122

5. 상담이용자의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123

제5장 교육수강자 조사결과 125

1. 교육수강자 종합만족도 126

1) 종합만족도 126

2) 항목별 중요도 127

3) 항목별 만족도 128

(1) 주제 및 내용 항목 만족도 129

(2) 제도에 대한 이해 항목 만족도 130

(3) 사건, 사례를 이용한 설명 항목 만족도 131

(4) 교육자료의 충실성 항목 만족도 132

(5) 강사의 성의 및 태도 항목 만족도 133

2. 교육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134

3. 교육시간 내 교육량의 적절성 135

4. 교육수강자의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136

5.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프로그램 효과 평가 137

1) 교육프로그램이 언론인의 취재취재 및 편집활동에 주는 도움 정도 137

2)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필요성 138

부록 (내용누락) 139

판권기 140

[표 1] 조정(중재) 항목별 만족도 31

[표 2]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57

[표 3] [신청인] 신청절차 및 방법 차원 만족도 60

[표 4] 대기실 및 심리실 차원 만족도 62

[표 5] 중재부의 심리진행 차원 만족도 64

[표 6]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차원 만족도 66

[표 7] [신청인] 언론피해 상담창구 차원 만족도 67

[표 8] [신청인] 신청절차 및 방법 항목별 만족도 68

[표 9] [신청인] 대기실 및 심리실 항목별 만족도 69

[표 10] [피신청인] 대기실 및 심리실 항목별 만족도 70

[표 11] [신청인]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 71

[표 12] [피신청인]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 72

[표 13] [신청인]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 73

[표 14] [피신청인]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 74

[표 15] [신청인] 언론피해 상담창구 항목별 만족도 75

[표 16] [신청인] 피해구제 방법 만족도 78

[표 17] [피신청인] 피해구제 조치사항 만족도 78

[표 18] [피신청인] 심리 참석 후 기사작성 및 편집 태도 변화 81

[표 19]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83

[표 20]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복수응답) 84

[표 21]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86

[표 22]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필요 이유(복수응답) 87

[표 23]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불필요 이유(복수응답) 88

[표 24]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92

[표 25] 중재제도 인지 여부 93

[표 26] 중재제도 향후 이용의향 94

[표 27] 인터넷매체의 기사삭제 청구권에 대한 인식 96

[표 28]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조정(중재) 포함에 대한 견해 98

[표 29] 조정 처리기간 99

[표 30] 피해구제보도문의 바람직한 보도방법(위치) 101

[표 31]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이용의향 103

[표 32]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프로그램 이용의향 104

[표 33] 상담이용자 종합만족도 109

[표 34] 상담이용자 항목별 만족도 111

[표 35] 상담원의 친절성 만족도 112

[표 36] 상담원의 경청자세 만족도 113

[표 37] 신속한 상담 만족도 114

[표 38] 전문적인 업무지식 만족도 115

[표 39] 적극적인 상담 만족도 116

[표 40] 상담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117

[표 41] 상담창구 향후 재이용의향 118

[표 42] 상담창구 타인 권유의향 119

[표 43] 언론중재위원회 상담 전 조치 방법(복수응답) 120

[표 44]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를 바로 이용한 이유(복수응답) 121

[표 45] 다른 조치 후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를 이용한 이유(복수응답) 123

[표 46] 교육수강자 종합만족도 126

[표 47] 교육수강자 항목별 만족도 128

[표 48] 주제 및 내용 만족도 129

[표 49] 제도에 대한 이해 만족도 130

[표 50] 사건, 사례를 이용한 설명 만족도 131

[표 51] 교육자료의 충실성 만족도 132

[표 52] 강사의 성의 및 태도 만족도 133

[표 53] 교육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134

[표 54] 교육시간 내 교육량의 적절성 135

[표 55]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136

[표 56] 취재 및 편집활동에 주는 도움 정도 137

[표 57]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필요성 138

[그림 1] 신청인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28

[그림 2] 피신청인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28

[그림 3] 조정(중재) 차원별 중요도(가중치) 28

[그림 4] 조정(중재) 차원별 만족도 29

[그림 5] [신청인] 피해구제 방법 만족도 32

[그림 6] [피신청인] 피해구제 조치사항 만족도 32

[그림 7] [신청인] 심리 진행시간 33

[그림 8] [신청인] 심리 진행시간의 적절성 33

[그림 9]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34

[그림 10]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복수응답) 34

[그림 11]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응답률 35

[그림 12]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응답률 36

[그림 13] 중재제도 인지 여부 37

[그림 14] 중재제도 향후 이용의향 37

[그림 15] 인터넷매체의 기사삭제 청구권에 대한 인식 38

[그림 16]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조정(중재) 포함에 대한 견해 39

[그림 17] 조정 처리기간 40

[그림 18]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전 언론사에 항의 여부 40

[그림 19]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전 언론사 항의시 언론사 대응 40

[그림 20] 피해구제보도문의 바람직한 보도방법(위치) 41

[그림 21] 피해구제보도문의 적당한 크기(분량) 41

[그림 22] [신청인] 아이넷 이용 여부 42

[그림 23] [신청인] 아이넷을 이용하면서 느낀 점(복수응답) 42

[그림 24] [신청인] 아이넷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42

[그림 25] 상담이용자 종합만족도 43

[그림 26] 상담이용자 항목별 중요도(가중치) 43

[그림 27] 상담이용자 항목별 만족도 44

[그림 28] 상담 전 조치방법 45

[그림 29] 위원회 상담창구 바로 이용 이유 45

[그림 30] 다른 조치 후 위원회 상담창구 이용 이유 45

[그림 31] 교육수강자 종합만족도 46

[그림 32] 교육수강자 항목별 중요도(가중치) 46

[그림 33] 교육수강자 항목별 만족도 47

[그림 34] [일반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48

[그림 35] [언론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48

[그림 36] 신청인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55

[그림 37] 피신청인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55

[그림 38] 성별 종합만족도 56

[그림 39] 연령별 종합만족도 56

[그림 40] 중재부별 종합만족도 56

[그림 41] 피해구제방법별 종합만족도 56

[그림 42] 조정(중재) 신청매체별 종합만족도 56

[그림 43] 조정(중재) 차원별 중요도(가중치) 58

[그림 44] [신청인] 조정(중재) 차원별 만족도 59

[그림 45] [피신청인] 조정(중재) 차원별 만족도 59

[그림 46] [신청인] 신청절차 및 방법 차원 만족도 60

[그림 47] [신청인] 신청절차 및 방법 차원 만족도 응답률 60

[그림 48] 대기실 및 심리실 차원 만족도 61

[그림 49] [신청인] 대기실 및 심리실 차원 만족도 응답률 61

[그림 50] [피신청인] 대기실 및 심리실 차원 만족도 응답률 61

[그림 51] 중재부의 심리진행 차원 만족도 63

[그림 52] [신청인] 중재부의 심리진행 차원 만족도 응답률 63

[그림 53] [피신청인] 중재부의 심리진행 차원 만족도 응답률 63

[그림 54]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차원 만족도 65

[그림 55] [신청인]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차원 만족도 응답률 65

[그림 56] [피신청인]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차원 만족도 응답률 65

[그림 57] [신청인] 언론피해 상담창구 차원 만족도 67

[그림 58] [신청인] 언론피해 상담창구 차원 만족도 응답률 67

[그림 59] [신청인] 신청절차 및 방법 항목별 만족도 68

[그림 60] [신청인] 대기실 및 심리실 항목별 만족도 69

[그림 61] [피신청인] 대기실 및 심리실 항목별 만족도 70

[그림 62] [신청인]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 71

[그림 63] [피신청인] 중재부의 심리진행 항목별 만족도 72

[그림 64] [신청인]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 73

[그림 65] [피신청인] 심리전ㆍ후 절차 안내 항목별 만족도 74

[그림 66] [신청인] 언론피해 상담창구 항목별 만족도 75

[그림 67] [신청인] 피해구제 방법(복수응답) 76

[그림 68] [피신청인] 피해구제 조치 사항(복수응답) 76

[그림 69] [신청인] 피해구제 방법 만족도 77

[그림 70] [피신청인] 피해구제 조치사항 만족도 77

[그림 71] [신청인] 손해배상 청구 이유(복수응답) 79

[그림 72] [신청인] 조정/중재 결과 만족 이유(복수응답) 79

[그림 73] [신청인] 조정/중재 결과 불만족 이유(복수응답) 79

[그림 74] [신청인] 심리 진행시간 80

[그림 75] [신청인] 심리 진행시간의 적절성 80

[그림 76] [피신청인] 심리 참석 후 기사작성 및 편집 태도 변화 81

[그림 77]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82

[그림 78]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82

[그림 79]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복수응답) 84

[그림 80]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이용 이유(복수응답) 85

[그림 81]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86

[그림 82]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필요 이유(복수응답) 87

[그림 83]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불필요 이유(복수응답) 88

[그림 84]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90

[그림 85]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응답률 90

[그림 86]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91

[그림 87]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평가 응답률 91

[그림 88] 중재제도 인지 여부 93

[그림 89] 중재제도 향후 이용의향 94

[그림 90]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시 언론사닷컴이나 포털사이트 포함 여부 95

[그림 91] [신청인] 언론사닷컴이나 포털사이트를 대상으로 신청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95

[그림 92] 인터넷매체의 기사삭제 청구권에 대한 인식 97

[그림 9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조정(중재) 포함에 대한 견해 97

[그림 94] 조정 처리기간 99

[그림 95]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전 언론사에 항의 여부 100

[그림 96] [신청인] 조정/중재 신청 전 언론사 항의시 언론사 대응 100

[그림 97] 피해구제보도문의 바람직한 보도방법(위치) 101

[그림 98] 피해구제보도문의 적당한 크기(분량) 102

[그림 99] 선호하는 정정/반론보도문의 제목형태 102

[그림 100]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이용의향 103

[그림 101] [피신청인] 지역별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이용의향 103

[그림 102]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프로그램 이용의향 104

[그림 103] [피신청인] 지역별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프로그램 이용의향 104

[그림 104] [신청인] 아이넷 이용 여부 105

[그림 105] [신청인] 아이넷을 이용하면서 느낀 점(복수응답) 105

[그림 106] [신청인] 아이넷 미이용 이유(복수응답) 105

[그림 107] 상담이용자 종합만족도 107

[그림 108] 성별 종합만족도 108

[그림 109] 연령별 종합만족도 108

[그림 110] 행동별 종합만족도 108

[그림 111] 상담방법별 종합만족도 108

[그림 112] 상담이용자 항목별 중요도(가중치) 110

[그림 113] 상담이용자 항목별 만족도 111

[그림 114] 상담원의 친절성 만족도 112

[그림 115] 상담원의 친절성 만족도 응답률 112

[그림 116] 상담원의 경청자세 만족도 113

[그림 117] 상담원의 경청자세 만족도 응답률 113

[그림 118] 신속한 상담 만족도 114

[그림 119] 신속한 상담 만족도 응답률 114

[그림 120] 전문적인 업무지식 만족도 115

[그림 121] 전문적인 업무지식 만족도 응답률 115

[그림 122] 적극적인 상담 만족도 116

[그림 123] 적극적인 상담 만족도 응답률 116

[그림 124] 상담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117

[그림 125] 상담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응답률 117

[그림 126] 상담창구 향후 재이용의향 118

[그림 127] 상담창구 타인 권유의향 119

[그림 128] 언론중재위원회 상담 전 조치 방법(복수응답) 120

[그림 129]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를 바로 이용한 이유(복수응답) 121

[그림 130] 다른 조치 후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를 이용한 이유(복수응답) 122

[그림 131]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복수응답) 124

[그림 132] 교육수강자 종합만족도 126

[그림 133] 교육수강자 항목별 중요도(가중치) 127

[그림 134] 교육수강자 항목별 만족도 128

[그림 135] 주제 및 내용 만족도 129

[그림 136] 주제 및 내용 만족도 응답률 129

[그림 137] 제도에 대한 이해 만족도 130

[그림 138] 제도에 대한 이해 만족도 응답률 130

[그림 139] 사건, 사례를 이용한 설명 만족도 131

[그림 140] 사건, 사례를 이용한 설명 만족도 응답률 131

[그림 141] 교육자료의 충실성 만족도 132

[그림 142] 교육자료의 충실성 만족도 응답률 132

[그림 143] 강사의 성의 및 태도 만족도 133

[그림 144] 강사의 성의 및 태도 만족도 응답률 133

[그림 145] 교육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134

[그림 146] 교육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응답률 134

[그림 147] [일반인] 교육시간 내 교육량의 적절성 135

[그림 148] [언론인] 교육시간 내 교육량의 적절성 135

[그림 149] [일반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136

[그림 150] [언론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136

[그림 151] 취재 및 편집활동에 주는 도움 정도 137

[그림 152] 취재 및 편집활동에 주는 도움 정도 응답률 137

[그림 153] [일반인]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필요성 138

[그림 154] [언론인]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필요성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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