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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8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주요연구내용 11
3.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국내ㆍ외 사례분석 14
1. 이론적 배경 15
가. 문화관광해설사 도입배경(문화관광해설사 운영지침, 2010) 15
나. 관광해설의 개념적 특성 16
다. 문화관광해설사의 정의와 역할(문화관광해설사 운영지침, 2010) 17
라. 지역 문화관광자원 해설의 필요성 18
마. 지역문화 관광자원해설 인적자원으로서 문화관광해설사 20
2. 국내사례분석 23
가. 관광 안내사 자격제도 23
나. 전문안내원 23
다. 전문가 그룹 24
라. 자원봉사자 27
3. 외국사례분석 30
가. 일본의 관광볼란티어가이드 30
나. 영국의 셰익스피어 생가 안내 가이드 34
제3장 문화관광 해설인력 양성 및 활용현황 분석 36
1. 교육과정 관련 운영지침 37
가. 위탁 교육기관 선정 37
나. 신규양성 교육 대상자 선정기준 37
다. 교육과정 운영 38
2. 경상북도 문화관광 해설인력 양성 현황 41
3. 경상북도 문화관광 해설인력 활용 현황 42
가. 활동 및 배치 관련 운영지침 42
나. 문화관광해설사 배치 관련 43
제4장 문화관광 해설인력 활용의 문제점 및 과제 51
1. 경북지역 문화관광 해설인력 활용 문제점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 52
가. 문화 관광해설사회 대상 52
나. 교육기관 대상 53
다. 광역지자체 대상 54
2. 경북지역 문화관광 해설인력 활용 과제 56
가. 문화 관광해설사회 발전방안 56
나. 문화관광해설사 교육기관 발전방안 57
다. 경상북도 문화관광해설사 발전방안 58
제5장 문화관광 해설전문인력 활용방안 제시 59
1. 문화관광 해설인력양성을 위한 제도의 개선방향 60
가. 제도의 개선방향 60
나. 양성교육 개선방안 61
2. 문화 관광해설인력의 효율적 활용 방안 65
가. 인력배치 개선방안 65
나. 인력활용 개선방안 66
다. 제도 활성화 방안 69
제6장 결론 73
1. 연구의 요약 74
2. 정책적 제언 76
참고문헌 78
[표 Ⅱ-1] 문화관광해설사 제도 연혁 15
[표 Ⅱ-2] 국내 주요 해설가 교육과정 25
[표 Ⅲ-1] 교육 대상자 필수 및 우대 조건 37
[표 Ⅲ-2] 신규양성 교육과정 교육내용(예시) 38
[표 Ⅲ-3] 신규양성 교육과정 모니터링 방식 39
[표 Ⅲ-4] 보수교육 시간표 39
[표 Ⅲ-5] 보수교육과정 교육내용(예시) 40
[표 Ⅲ-6] 문화관광 해설사 신규양성 위탁 교육기관 41
[표 Ⅲ-7] 경고 조치 관련 규정(예시) 43
[표 Ⅲ-8] 자격 정지 및 박탈 관련 규정(예시) 43
[표 Ⅲ-9] 경상북도 문화관광 해설인력 활용현황 44
[표 Ⅲ-10] 각 시ㆍ군별 문화관광해설사 배치현황 45
[표 Ⅲ-11] 각 시ㆍ도별 관광안내소 문화관광(통역) 해설인력 배치현황 49
[표 Ⅴ-1] 2009 신라ㆍ유교문화권 컬처텔러 양성사업 64
[표 Ⅴ-2] 신라ㆍ유교문화권 컬처텔러 양성사업 현황 64
[표 Ⅴ-3] 신라ㆍ유교문화 스토리텔러 양성사업 현황 64
[표 Ⅴ-4] 문화관광해설사 사업관련 주체별 역할 68
[그림 Ⅰ-1] 연구 수행 절차 13
[그림 Ⅱ-1] 교육과정 28
[그림 Ⅴ-1] SNS시스템에 의한 문화ㆍ관광해설인력 홍보방안 7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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