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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우고기 수출가능성에 대한 연구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010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82
제어번호
NONB1201222550
주기사항
연구책임자:조석진
연구기관: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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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요약문 6

제1장 문제제기 및 과제의 설정 24

1.1. 문제제기 25

1.2. 과제의 설정 및 연구방법 28

제2장 한우산업 동향과 전망 29

2.1. 한우산업 경제지표 동향 30

2.2. 수입동향 31

2.3. 소비동향 33

제3장 일본의 쇠고기 수급 및 한우고기 수출가능성 35

3.1. 일본의 쇠고기 생산 36

3.1.1. 소 사육호수 및 두수 동향 36

3.1.2. 품종별 쇠고기 생산 39

3.1.3. 쇠고기수입 43

3.2. 일본의 쇠고기소비 45

3.2.1. 일본의 육류소비 45

3.2.2. 일본의 쇠고기소비 패턴 46

3.3. 일본의 송아지 및 쇠고기 가격 58

3.3.1. 송아지가격 동향 58

3.3.2. 소 지육 도매가격 동향 59

3.3.3. 부분육 도매가격 동향 59

3.3.4. 쇠고기 소매가격 동향 61

3.3.5. 송아지생산비 및 비육경영의 수익성 61

3.3.5.1. 송아지생산비 61

3.3.5.2. 비육경영의 수익성 62

3.4. 한일 간 가격비교 66

3.4.1. 한일 간 송아지가격비교 66

3.4.2. 한일간 육질등급 및 지육도매가격의 비교 68

3.4.3. 한일 간 소비자가격비교 71

3.5. 일본의 쇠고기유통 72

3.5.1. 국내산 쇠고기의 유통 72

3.5.2. 식품제조업의 쇠고기 구입상황 73

3.5.3. 식품소매업의 쇠고기 구입상황 74

3.5.4. 외식산업의 쇠고기 구입상황 75

3.5.5. 수입쇠고기의 구입처별 구입상황 및 구입형태 76

3.6. 일본의 쇠고기무역관련 제도 78

3.6.1. 수입품목구분 78

3.6.2. 검역문제 82

3.7. 일본의 육용우관련 제도 및 정책 85

3.7.1. 육용자우생산자보급금제도 85

3.7.2. 육용우자질향상 긴급지원사업 88

3.7.3. 번식기반강화 종합대책사업 89

3.7.4. 비육농가대책 91

3.7.4.1. 육용우비육경영안정대책사업(일명 「마루킨」 사업) 91

3.7.4.2. 비육우생산자 수익저하 긴급대책사업 92

3.8. 한우고기의 일본수출 가능성 93

3.8.1. 한우고기의 가격경쟁력 94

3.8.2. 한우고기의 품질경쟁력 98

3.8.3. 국산프리미엄 99

3.9. 일본의 한식당 진출현황과 한우고기 수출가능성 102

제4장 중국의 쇠고기수급 및 한우고기 수출가능성 107

4.1. 중국의 쇠고기 생산 108

4.1.1. 소 사육두수 108

4.1.2. 쇠고기생산 111

4.1.3. 쇠고기수입 112

4.1.4. 중국 육우산업의 당면과제와 개선방안 114

4.2. 중국의 쇠고기소비 116

4.2.1. 중국의 육류소비 116

4.2.2. 중국의 쇠고기소비패턴 117

4.3. 중국의 쇠고기 가격 120

4.3.1. 도ㆍ소매 가격 동향 120

4.3.2. 브랜드육의 실태 및 가격 122

4.4. 중국의 쇠고기유통 127

4.4.1. 도축 및 물류 127

4.4.2. 유통구조 128

4.5. 중국쇠고기산업의 당면과제와 발전방향 132

4.6. 중국의 무역관련 제도 133

4.6.1. 쇠고기 품목구분 및 수입관세 133

4.6.2. 검역절차 134

4.7. 한우고기의 중국수출가능성 136

4.8. 중국의 지역별 가구당 소득수준과 한식당 진출현황 140

제5장 홍콩의 쇠고기수급 및 한우고기 수출가능성 148

5.1. 홍콩의 쇠고기수급 149

5.1.1. 홍콩의 축산물생산 149

5.1.2. 쇠고기수입 150

5.1.3. 쇠고기소비 153

5.2. 홍콩의 쇠고기가격 154

5.3. 홍콩의 검역절차 157

5.4. 한우고기의 홍콩수출가능성 158

제6장 한우고기 수출을 위한 종합전략 162

6.1. 한우고기 수출을 위한 대내적 문제 163

6.2. 수입국에 있어서의 문제점 164

6.3. 한우고기 수출확대를 위한 마케팅전략 165

6.3.1. 국내 공급체제의 정비 167

6.3.2. 한우고기에 대한 홍보활동 강화 168

참고문헌 및 자료 170

[부록-1] 국가별 수출승인 작업장 현황 172

[부록-2] 홍콩에 우육을 수출할 경우 필요한 서류 및 절차 176

[표 3-1] 육용우 총 사육두수 및 규모별 사육비율 38

[표 3-2] 품종별 사육두수 추이 39

[표 3-3] 일본의 쇠고기수입 동향 43

[표 3-4] 일본의 국별 쇠고기수입 동향 44

[표 3-5] 쇠고기 수급표 45

[표 3-6] 연간 1인당 육류소비량 및 자급률 추이 46

[표 3-7] 화우 지육도매가격 동향 59

[표 3-8] 거세화우(A4)의 부분육 도매가격 추이 60

[표 3-9] 화우 및 교잡종의 부위별 소매가격 61

[표 3-10] 경영형태별 두당 소득추이 63

[표 3-11] 식품소매업에 있어서 쇠고기의 업종별 구입량 및 구입처별 구입비율(2004) 75

[표 3-12] 수입쇠고기의 구입처별 구입량 및 구입비율(2004) 77

[표 3-13] 쇠고기 수출입통계품목분류의 정의 79

[표 3-14] 일본의 육용자우대책비 추이 87

[표 3-15] 생산비기준 한우고기의 일본 도착가격 94

[표 3-16 ] 거세한우 지육도매가격 기준 일본 도착가격 97

[표 3-17] 거세한우 등심 일본 도착가격 98

[표 4-1] 중국의 연도 및 지역별 소 사육두수 110

[표 4-2] 중국의 연도 및 지역별 육류생산량 111

[표 4-3] 중국의 쇠고기 수급 및 전망 112

[표 4-4] 중국의 연간 1인당 육류소비추이 117

[표 4-5] 쇠고기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118

[표 4-6] 쇠고기 소비에 있어서 중요시 하는 요인 119

[표 4-7] 쇠고기의 구입행태 119

[표 4-8] 구입처별 구입 빈도 120

[표 4-9] 중국의 지역별 쇠고기가격 122

[표 4-10] 雪.黑牛의 부분육 가격 124

[표 4-11] 중국의 쇠고기구분 및 관세율 134

[표 4-12] 한우 지육도매가격기준 중국도착가격 137

[표 4-13] 한우 부분육기준 중국 도착가격 139

[표 4-14] 상하이의 고급쇠고기 판매가격 140

[표 5-1] 홍콩의 가축사육 상황 149

[표 5-2] 홍콩의 가축 도살두수 추이 150

[표 5-3] 홍콩의 쇠고기수입액 추이 151

[표 5-4] 일본의 화우고기 수출현황 151

[표 5-5] 홍콩의 최근 월별 쇠고기수입 현황 152

[표 5-6] 홍콩의 생축 및 육류 수입추이(1998.08) 153

[표 5-7] 홍콩의 연간 1인당 육류소비량 153

[표 5-8] 한우고기의 홍콩 도착가격 159

[표 5-9] 한우등심 홍콩도착가격과 홍콩의 경쟁대상쇠고기와의 가격차 160

[그림 2-1] 한(육)우산업의 경제지표 변화 추이 30

[그림 2-2] 국별 쇠고기수입추이 31

[그림 2-3] 1인당 연간 육류소비량 33

[그림 2-4] 국내산 및 수입쇠고기의 구성비와 자급률추이 34

[그림 3-1] 화우두수 및 사육호수 동향 36

[그림 3-2] 품종별 쇠고기 생산동향 40

[그림 3-3] 일본 육용종의 life cycle 42

[그림 3-4] 일본의 세대 당 1주일간 육류구입금액 47

[그림 3-5] 세대 당 1주일간 육류구입량 및 단가 48

[그림 3-6] 지역 및 육류별 구입세대 당 평균 구입량 49

[그림 3-7] 지역 및 육류별 평균 구입단가 50

[그림 3-8] 식육 구입 시의 선정기준 51

[그림 3-9] 육류구입 시의 육질에 대한 선호도(2개항 선택) 52

[그림 3-10] 쇠고기의 상강도 예시 53

[그림 3-11] 쇠고기의 상강도(marbling)에 대한 선호도 53

[그림 3-12] 일본 소비자가 선호하는 쇠고기의 부위(복수선택) 54

[그림 3-13] 국산 화우의 적정가격대 55

[그림 3-14] 화우 이외 국산우의 적정가격대 55

[그림 3-15] 연간 소득수준별 육류의 평균 구입단가 56

[그림 3-16] 쇠고기의 구입처별 구입액에 대한 브랜드육의 비율 57

[그림 3-17] 일본의 송아지가격 동향 58

[그림 3-18] 일본의 소 부위별 명칭 60

[그림 3-19] 일본의 송아지생산비 추이 62

[그림 3-20] 화우번식경영의 생산비구성(2008) 64

[그림 3-21] 화우비육경영의 생산비구성(2008) 64

[그림 3-22] 유우비육경영의 생산비구성(2008) 65

[그림 3-23] 교잡종 비육경영의 생산비구성(2008) 65

[그림 3-24] 한일 간 송아지가격 비교 67

[그림 3-25] 한일 양국의 육용우 및 가임암소의 두수변화 67

[그림 3-26] 일본의 BMS와 육질등급 구분 68

[그림 3-27] 한국의 BMS와 육질등급 구분 69

[그림 3-28] 한우 및 화우의 등급별 도매가격추이 70

[그림 3-29] 한일 간 쇠고기 소비자가격의 비교 71

[그림 3-30] 국내산 쇠고기의 주요 유통경로 및 거래량(2004) 72

[그림 3-31] 식품제조업의 쇠고기(국산 및 수입) 구입처별 구입비율 73

[그림 3-32] 식품소매업의 쇠고기(국산 및 수입) 구입처별 구입비율 74

[그림 3-33] 외식산업부문의 쇠고기(국산 및 수입) 구입처별 구입비율 76

[그림 3-34] 일본의 검역소 분포(2006) 83

[그림 3-35] 일본의 검역 및 통관절차 84

[그림 3-36] 일본의 육용우생산자보급금제도(흑모화우, 2009) 86

[그림 3-37] 일본의 육용자우대책 예산구조(2009) 87

[그림 3-38] 일본의 육용자우 자질향상긴급대책 89

[그림 3-39] 비육농가 경영안정대책사업 91

[그림 3-40] 비육우생산자 수익저하 긴급대책사업 93

[그림 3-41] 농산물구입에 대한 소비자의식(2005) 100

[그림 3-42] 일본 소비자가 수입육을 구입하는 경우 102

[그림 3-43] 일본의 Ethnic Food별 시장점유율 103

[그림 3-44] 일본의 Ethnic Food 별 객 단가 104

[그림 3-45] 일본 내 Ethnic Food 식당의 포지셔닝 104

[그림 3-46] 도쿄 및 오사카의 Ethnic Food 별 객 단가 105

[그림 3-47] 도쿄 한식당의 가격대 분포 106

[그림 4-1] 중국의 육우생산기지 108

[그림 4-2] 중국 및 홍콩의 미국산 쇠고기수입 추이 113

[그림 4-3] 중국의 쇠고기 소매가격 동향(2006.09.6) 121

[그림 4-4] 중국의 쇠고기 소매가격 동향(2000.10) 121

[그림 4-5] 중국으로 수출되는 호주산 화우고기 125

[그림 4-6] 중국의 유통단계별 시장구조 130

[그림 4-7] 중국의 쇠고기유통경로 131

[그림 4-8] 중국의 축산물 검역절차 136

[그림 4-9] 중국의 지역별 가구당 소득수준(2005) 141

[그림 4-10] 중국의 Ethnic Food 식당의 시장점유율 현황 142

[그림 4-11] 한식 및 Ethnic Food의 포지셔닝 유형별 특성 143

[그림 4-12] 상하이의 Ethnic Food 식당의 시장점유율 144

[그림 4-13] 상하이의 Ethnic Food 식당의 국가별 분포 145

[그림 4-14] 베이징의 Ethnic Food 식당의 객 단가 145

[그림 4-15] 한식당 및 일식당의 객 단가 분포 146

[그림 5-1] 생축 도매가격 추이 154

[그림 5-2] 주요 축산물의 소매가격동향 155

[그림 5-3] 홍콩 대형슈퍼의 월별 고급수입육 판매가격(2009) 156

[그림 5-4] 홍콩의 검역절차 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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