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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문 4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의 방법 11
II. 이론적 논의 11
III. 각국의 사례들 12
1. 영국 12
1) 정치 교육 출현 배경 12
2) 영국의 시민교육의 정의 및 목표 13
3) 한국 국회와 비교한 영국 의회의 정치교육 프로그램들 16
4) 영국의회의 학교 연계 교육 서비스(Parliament's Education Service) 20
5) 영국 정당들의 정치교육 20
2. 프랑스 21
1) 들어가는 말 21
2) 정규교육 체계 속에서 시민교육 22
3) 프랑스 정당의 청년조직과 재생산을 위한 정치교육 27
4) 맺는 말: 시사점을 중심으로 31
3. 독일 32
1) 들어가며 32
2) 독일 정치재단 설립 배경 및 성격 32
3) 독일의 정치재단의 운영과 활동 34
4) 독일 정치재단의 예산과 독립성 35
5) 시사점 37
4. 일본 38
1) 들어가며 38
2) 신헌법과 일본의 시민정치교육 39
3) 시민사회의 문제제기: 시민사회의 시민정치교육 40
4) 기성 정당의 대응: 정당 정치교육의 부활과 그 한계 46
5) 21세기 새로운 시도: 국회와 시민사회의 청소년을 향한 시민정치교육 48
6) 결론 51
5. 미국 52
1) 들어가며 52
2) 민주당의 주요 프로그램 53
3) 공화당의 주요 프로그램 56
4) 의회의 프로그램 58
5) 시사점 58
6. 한국 59
1) 들어가며 59
2) 건국이후의 시민정치 교육 60
3) 본격적인 시민정치교육으로서의 새마을 연수 교육 61
4) 사회단체들에 의한 시민정치교육의 전개 64
5) 대학생들의 자치적인 정치교육 프로그램 70
6) 정당의 시민정치 교육 76
7) 국회의 다양한 프로그램 76
8) 소결 79
IV. 결론 80
1. 영국의 경우 80
2. 프랑스의 경우 82
3. 독일의 경우 82
4. 일본의 경우 84
5. 미국의 경우 86
참고문헌 87
[표 1] 리더와 민주시민의 관계 9
[표 2] 2010년 5월 시점에서 졸업생의 진로상황 43
[표 3] 일신숙 교육 체제 45
[표 4] 어린이 국회의 목표와 활동 내용 51
[표 5] 새마을 연수 교육 내용 63
[표 6] 6.15 청년학생연대위원회 정치교육 70
[표 7] 의정연수 교육 내용 77
[표 8] 교사의정 연수 내용 77
[표 9]/[표 3] 어린이 국회의 목표와 활동 내용 8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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