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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과 해외와의 격차 / 산업연구원 북경사무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산업연구원,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중국산업브리핑 ; 제12-38호
면수
24
제어번호
NONB120122990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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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과 해외와의 격차 1

1. 비교적 빠른 기술 취득, 일부 영역의 지체, 핵심 기술의 큰 격차 2

(1) 하이브리드 자동차 발전의 불균형, 제품 기술 전체적으로 낙후 2

(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동력 자동차는 연구개발 단계 2

(3) 순전기자동차는 현재 국내 완성차기업의 연구개발 중점 3

(4) 연료전지 자동차 기술은 발전했으나, 여전히 연구개발 및 시험단계 4

(5) 동력전지 기술 발전은 눈에 띄지만 주요 기술은 여전히 답보 상태 4

2. 산업화는 걸음마 단계 5

(1) 하이브리드 동력 상용차 산업화는 큰 발전, 승용차 발전은 지체 5

(2) 순전기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산업화 시작, 진전은 느려 6

(3) 저속 전기차는 신속히 발전하는 상황, 정책적 유도와 규범이 필요 7

(4) 동력전지 산업화는 진전, 주요 기업들은 세계 수준과 큰 격차 7

(5) 분업 협조체제 형성 중, 주요 기업은 핵심 부품에 대한 장악 부족 8

3. 시범 보급시기는 다른 나라와 비슷, 규모면에서는 해결과제 산적 9

(1) 시범 보급시기는 다른 나라와 비슷하며 규모면에서도 선두권 9

(2) 조직적인 보장체계와 정책 지원체계의 초보적 형성 10

(3) 시범 운행에도 해결해야 할 문제들 존재 10

4. 주도적 비즈니스 모델 부재 11

(1) 기업이 만든 기초시설이 시범도시에 집중될 수 있도록 함. 11

(2) 완성차 판매, 임대, 전지 임대 등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탐색 시작 12

(3) 주도적인 비즈니스 모델 부재, 당분간 다양한 모델이 병존할 듯 13

기술 개선을 통한 방직기 업계의 구조 전환 및 업그레이드 13

1. 방직기 업계의 발전 현황 및 문제점 13

(1) 방직기 업계의 빠른 발전을 통해 점차 합리적인 구조로 전환 15

(2) 기술 개선과 혁신력 향상, 제품 기술수준 업그레이드 15

(3) 에너지절약ㆍ배출감축 관련 신기술을 바탕으로 연구ㆍ개발 난관을 극복하고 업계에 보급ㆍ응용 16

(4) 제품 기술의 기술적 난관 극복, 산업 클러스터 촉진 17

(5) 문제점 17

2. 기술 개선에 의거한 구조 전환 및 고도화의 중요한 의의와 긴박성 19

3. 건의 사항 21

(1) 1978년 이후의 기술 개선사업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 21

(2) 기술 개선의 중점 프로젝트와 자금에 관한 계획 강화 21

(3) 방직기 업계의 기술 개선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 조치를 시행 22

(4) 기업이 기술 개선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 22

(5) 공통기술의 연구ㆍ개발, 보급과 응용 강화 및 유형별 운반체계와 플랫폼 구축 추진 22

(6) 방직기 업계의 건전한 기술 개선사업 시스템을 신속히 구축 23

참고자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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