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3)문화예술트렌드 분석 및 전망 / 연구책임자: 양혜원, 김혜인 ; 공동연구: 안이영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2-39
면수
29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3763
제어번호
NONB120132415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의 배경 28

2. 연구 목적 29

제2절 연구방법 30

1. 연구방법의 설계 30

2. 연구방법의 흐름 31

제2장 2012년의 환경변화 분석과 2012년 문화예술트렌드 진단(2011년 전망) 36

제1절 2012년 환경변화와 트렌드 37

1. 국제관계 / 정치경제 분야 37

2. 사회 / 라이프스타일 / 인구변화 분야 40

3. 기업경영 / 마케팅 / 소비문화 분야 47

4. 과학기술 / 디지털 환경 분야 50

5. 환경 분야 52

제2절 2012 문화예술 트렌드의 발전 정도 및 지속가능성 진단 55

1. K-pop, SNS와 유튜브를 타고 신한류를 이끌다 57

2. 소셜미디어로 말하고, 소셜 미디어로 창조한다 58

3. 예술, 장르의 옷을 벗고 컨버전스로 무한변신하다 59

4. 문화예술, 낡은 도시에 매력을 입힌다 59

5. 가족여가의 새로운 발견, 문화예술로 함께 즐긴다 60

6. 예술로 사회를 치유한다 61

7. 불안한 미래의 예술창작자, 자립에서 길을 찾다 61

8. 마이너리티의 힘이 문화예술의 주류를 이끈다 61

9. 이제 환경운동은 문화예술로 한다 62

10. TV, 바보상자에서 뜨거운 문화생산자로 진화하다 63

제3장 2013 문화예술 트렌드 64

제1절 공감의 문화예술, 아픈 사회의 치유(healing) 65

1. 히스테릭한 사회에 지친 현대인의 치유, 손쉬운 힐링의 유행 65

2. 청소년의 상처 치유를 위한 예술치유의 전문화 69

3. 자연과 농촌과 함께하는 인성적 치유의 확장 75

제2절 공동체(community)와 예술, 함께 길을 찾다 78

1. 커뮤니티 문화 찾기의 유행 78

2. 생활문화예술과 참여형 예술의 확산으로 주민, 예술의 주체로 자리매김하다 88

3. 예술가, 문화행동으로 공동체와 교감하다 94

제3절 문화예술, 공정한 시장을 요구하다 97

1. 저작권 제도,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다 97

2. 도둑들과 광해, 천만 영화의 이면 112

3. 대형제작사와 독립예술가, 그 빛과 그림자 119

4. 착한 가격 찾기, 공연예술계 거품빼기 문화의 확산 123

제4절 예술가로 먹고 살자: 예술인 복지와 협동조합의 본격화 126

1. 예술가도 직업인이다: 예술인 복지법의 시행 126

2. 문화예술 협동조합, 대안이 될 것인가? 129

3. "밥 먹고 예술하자", 예술인 소셜 유니온의 출범 134

제5절 한류의 새로운 이름, K-Culture로 비상하다 137

1. 싸이 신드롬: K-pop의 새로운 모델이 되다 137

2. 한류 3.0: K-pop을 넘어 K-Culture로 융합하다 144

3. 천만 해외관광객 시대, 예술시장의 변화를 불러오다 157

제6절 여가소비의 세대별 다층화와 문화복지 화두의 부상 167

1. 100세 시대의 도래와 여가문화의 이슈화 167

2. 중장년층의 행복 추구, 액티브 시니어세대의 문화여가 소비 증가 168

3. 90년대 복고문화 열풍과 세대 간 문화콘텐츠의 상품화 175

4. 문제는 매개인력이다, 문화예술교육ㆍ복지인력 양성 본격화 180

제7절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스타의 탄생 192

1. 오디션을 통한 새로운 아티스트의 탄생 192

2. 개가수와 배우감독, 영역을 넘나드는 활동들 197

3. 엔터테이너에 경계란 없다 201

제8절 문화다양성, 문화정책의 키워드로 부상하다 206

1. 다문화지원에서 문화다양성으로 패러다임 전환 206

2. 마이너리티, 문화예술로 공존의 뿌리를 뻗다 211

3. 취향의 다변화를 타고 비주류의 역습이 시작되다 218

제9절 SNS로 놀기, SNS로 말하기, SNS로 뭉치기 227

1. 놀이문화로 정착된 SNS(누리소통망), 이제는 나에게 맞는 플랫폼 찾기 227

2. 팟캐스트, 뉴미디어로 정착하다 232

3. SNS로 기획하는 시민들의 소셜 파티 234

4. 소셜게임, 국민게임으로 등극하다 237

제10절 노블리스 오블리주에서 시티즌 오블리주로 241

1. 재능기부, 이제는 재능교환시대 241

2. 모바일 시대로 가까워진 스마트 기부문화 249

3. 크라우드 펀딩: 후원에서 투자로 스펙트럼 다변화 251

제4장 결론 260

참고문헌 264

ABSTRACT 275

부록 277

[부록 1] 2013 문화예술 트렌드 델파이 조사 설문지 278

[부록 2] 2013 문화예술 트렌드 이슈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297

판권기 298

[표 2-1] 국제관계 / 정치경제 분야 환경 변화 37

[표 2-2] 사회 / 라이프스타일 / 인구변화 관련 환경변화 41

[표 2-3] 기업경영 / 마케팅 / 소비문화 분야 47

[표 2-4] 과학기술 / 디지털 환경 분야 50

[표 2-5] 환경분야 53

[표 2-6] 2012 문화예술 트렌드의 발전 정도와 지속발전 가능성 55

[표 3-1-1] 2012년 출판계 인기 서적 순위 69

[표 3-2-1] 광역지자체 마을 만들기 현황 81

[표 3-3-1] 국내 주요 디지털 음원서비스 가격 현황 109

[표 3-3-2] 온라인 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의 내용 110

[표 3-3-3] 주요 국가의 온라인 음원 가격 111

[표 3-3-4] 해외 및 한국의 음원수익배분 비율 비교 111

[표 3-3-5] 2012년 관람객 기준 영화 순위(2012.12.14. 기준) 113

[표 3-3-6] 2012년 배급사별 점유율(2012.12.14. 기준) 116

[표 3-5-1] 한류의 진화: 한류 1.0에서 한류 3.0까 148

[표 3-5-2] 전세계 국제관광객 및 방한 외래관광객 증감율 158

[표 3-6-1] 문화복지의 개념, 대상, 목표, 영역 181

[표 3-6-2] 문화복지 사업 중 소외계층 문화향유 사업 현황 182

[표 3-6-3]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요건 186

[표 3-6-4]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선정결과(2012년 12월 기준) 187

[표 3-6-5] 학교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의 수 188

[표 3-8-1] 제2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13-2016)의 내용 206

[표 3-10-1]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11년 크라우드 펀딩 추진 성과 253

[표 3-10-2]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12년 크라우드 펀딩 추진 성과 253

[그림 1-1] 델파이 조사 주요 내용 34

[그림 1-2] 2013 문화예술 트렌드 이슈 도출과정 흐름도 35

[그림 2-1] 국제관계 / 정치경제 분야 환경 변화 38

[그림 2-2] 사회 / 라이프스타일 / 인구변화 관련 환경변화 41

[그림 2-3] 기업경영 / 마케팅 / 소비문화 분야 48

[그림 2-4] 과학기술 / 디지털 환경 분야 50

[그림 2-5] 환경분야 53

[그림 2-6] 2012 문화예술 트렌드의 발전 정도와 지속가능성 56

[그림 2-7] 전세계 SNS 이용자의 수 58

[그림 3-3-1] 공연 관련 저작권 관리 단체 102

[그림 3-3-2] 디지털 음원시장 성장 추세 108

[그림 3-3-3]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구조와 관련된 저작권 110

[그림 3-5-1] 2012년 11월 3일지 빌보드 차트 표지모델 싸이 138

[그림 3-5-2] TOPSY에서 집계된 싸이(psy)에 대한 트윗의 지역별 분포 139

[그림 3-5-3] 해외에서 나타난 강남스타일의 패러디 141

[그림 3-5-4] 방한 외래관광객 수 추이 158

[그림 3-5-5] 한국을 여행목적지로 선택할 때 고려한 요인 159

[그림 3-5-6] 한국 여행 시 방문한 곳 159

[그림 3-5-7] 한국 여행 중 좋았던 관광지 160

[그림 3-5-8] 방한기간 중 주요 참여 활동 160

[그림 3-5-9] 방한 기간 참여한 활동 중 가장 좋았던 활동 161

[그림 3-6-1] 은퇴 후 여가, 취미활동의 비중 170

[그림 3-8-1] 국내 외국인 주민 현황(2008~2012) 208

[그림 3-8-2] 국내 외국인 주민 자녀수의 추이(2006~2012) 209

[그림 3-10-1] 전문성을 활용한 자원봉사 경험 242

[그림 4-1] 범사회적 환경변화와 2013 문화예술 트렌드 26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