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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이러닝 품질관리 전문능력 개발 교육과정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17
제어번호
NONB120140960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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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모듈 1. 이러닝 서비스 기획 4

1. 이러닝 서비스 기획을 위한 환경 분석 적합성 판단하기 7

2. 이러닝 서비스 전략 수립 적합성 판단하기 12

3. 이러닝 서비스 사업운영 기획 적합성 판단하기 19

모듈 2. 이러닝 콘텐츠 개발 기획 40

1. 이러닝 콘텐츠 개발 기획 적합성 판단하기 42

가. 수요자 요구분석 43

나. 콘텐츠 개발 트렌드 및 환경분석 45

다. 콘텐츠 개발계획 작성 47

모듈 3. 이러닝 콘텐츠 개발 54

1. 이러닝 콘텐츠 교수설계 적합성 판단하기 56

2. 이러닝 콘텐츠 내용 적합성 판단하기 63

가. 교과 내용전문가 구성 63

나. 이러닝 콘텐츠 원고 작성 64

3. 이러닝 콘텐츠 스토리보드 적합성 판단하기 66

4. 이러닝 콘텐츠 프로토타입 적합성 판단하기 70

가. 이러닝 콘텐츠 개발관리 적정성 판단하기 79

나. 이러닝 콘텐츠 오류 수정 80

다. 이러닝 콘텐츠 저작권 확인 81

5. 이러닝 콘텐츠 개발관리 및 오류수정 적정성 판단하기 79

모듈 4. 이러닝 콘텐츠 품질관리 87

1. 이러닝 콘텐츠 검수, 품질인증 및 정상운영 확인하기 89

가. 콘텐츠 검수 진행 89

나. 콘텐츠 정상운영 확인 91

다. 콘텐츠 품질인증 절차 진행 92

모듈 5. 이러닝 인프라 구축관리 104

1. 이러닝 인프라 환경 적합성 판단하기 106

가. 이러닝 서버 107

나. 이러닝 네트워크 109

2. 이러닝 솔루션 적정성 판단하기 111

가. LMS 112

나. LCMS 113

다. 이러닝 저작도구 113

라. 학습평가시스템 114

마. 모바일 러닝5) 솔루션 115

바. 교수학습활동지원 솔루션 117

사. 스마트교육 인프라와 솔루션 118

아. 이러닝 솔루션 적정성 판단 119

3. 보안 및 상호운용성 판단하기 121

가. 이러닝 서비스 보안 환경 적합성 판단하기 121

나. 이러닝 서비스 솔루션 상호운용성 판단하기 122

4. 이러닝 인프라 적합성 판단을 위한 사전 준비 124

모듈 6. 이러닝 서비스 운영 및 평가 131

6-1. 이러닝 서비스 운영 133

1. 이러닝 서비스 운영 계획 확인하기 133

가. 이러닝 서비스 운영과정 목표 확인 133

나. 운영 전 이러닝 서비스 운영 준비 계획 수립 확인 134

다. 운영 중 이러닝 서비스 운영 계획 수립 확인 136

라. 운영 후 이러닝 서비스 운영 계획 수립 확인 137

2. 이러닝 서비스 운영자별 역할 점검하기 138

가. 운영 시 운영자별 역할 계획 수립여부 확인 138

나. 내용튜터(과정전문가) 역할 타당성 확인 139

다. 운영 튜터의 역할 타당성 확인 140

라. 학사 운영자의 역할 타당성 확인 141

마. 학습 관리 시스템 운영자의 역할 이해 142

3. 이러닝 서비스 과목별 교육일정 타당성 확인하기 144

4. 이러닝 서비스 운영과정 타당성 확인하기 145

가. 운영과정의 기획의도 파악 145

나. 운영과정의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등 숙지 146

5. 이러닝 서비스 운영방법 타당성 확인하기 149

가. 운영과정의 이러닝 콘텐츠 교수설계 방법 확인하기 149

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운영 방법을 내용튜터, 운영튜터와 함께 과정운영 방법 확인 151

6. 이러닝 서비스 고객지원센터 불만 처리 확인하기 152

가. 고객지원서비스 전체적인 운영 계획 수립 확인 152

나. 학습자의 의견 수렴 방법의 종류와 적정성 확인 153

다. 의견 수렴 이후 업무 담당자에게 업무처리의 및 피드백 적정성 확인 154

7. 이러닝 서비스 장애발생 대응절차 확인하기 154

6-2. 이러닝 서비스 평가 157

1. 이러닝 서비스 평가 계획 확인하기 157

가. 이러닝 서비스 운영 전ㆍ중ㆍ후의 평가 계획 수립 확인하기 157

나. 이러닝 서비스 운영자별 역할에 대한 평가 계획 확인하기 158

다. 평가기준안에 따른 이러닝 서비스 운영과정별 평가 계획 적정성 확인하기 159

2. 이러닝 서비스 인프라 운영 결과 점검하기 161

가. 인프라 확보 및 운영 점검 161

나. 시스템 장애요인 발생 대처 프로세스 확인하기 162

3. 이러닝 서비스 과목별 강의평가 결과 점검하기 163

4. 이러닝 서비스 평가에 활용되는 방법론 165

가. 1단계: 반응도 평가(Reaction) 165

나. 2단계 : 학습성취도 평가(Learning) 166

다. 3단계 : 현업적용도 평가(Behavior) 166

라. 4단계 : 경영성과 기여도 평가(Result) 167

모듈 7. 이러닝 품질관리 행정 175

1. 품질관리 행정이란? 177

2. 이러닝 품질관리 계획 수립 179

3. 품질관리 운영 및 보고서 작성 180

[부록] 183

Ⅰ. 부록 184

공공정보서비스와 저작권 관리 방안 185

1. 지식정보화 시대의 저작권 185

2. 저작권의 보호 대상 187

3.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권리 192

4. 보호 받지 못하는 저작물 I 197

5. 보호 받지 못하는 저작물 II 203

이러닝 품질관리사 DACUM 차트 208

Ⅱ. 용어사전 210

〈표 2-1〉 이러닝 콘텐츠와 스마트교육 콘텐츠의 개발환경 비교 46

〈표 3-1〉 스마트 교육과 기존 교육의 차이 59

〈표 3-2〉 교육 방식에 따른 요소별 차이점 60

〈표 3-3〉 UI의 사용성 요소 및 고려사항 71

〈표 5-1〉 이러닝 하드웨어의 종류 108

〈표 5-2〉 이러닝 서버의 부하 산정 109

〈표 5-3〉 이러닝 인프라 구축관리를 위한 조사 내용 124

〈표 6-1〉 이러닝 서비스 주체별 담당 업무 139

〈표 6-2〉 필요 학습환경 예시 144

〈표 6-3〉 '이러닝 교수설계 이론과 실제' 과정 개요서 예시 149

〈표 6-4〉 고객지원 도구 예시 및 기본 고객지원 도구 확인 표 153

〈표 6-5〉 운영 단계별 장애구분 체크리스트 156

〈표 6-6〉 Kirkpatrick 4단계 평가모델 정리 165

〈표 7-1〉 이러닝 품질관리 관련기관 178

[그림 2-1] 수요자 요구분석(온라인 설문조사 예시) 43

[그림 2-2] 수요자 요구분석(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예시) 44

[그림 2-3] 스마트 교육의 개념도 (교과부, 2011) 45

[그림 2-4] 개발계획서 예시 47

[그림 3-1] 과정개요서 예시 57

[그림 3-2] 과정개요서 작성과정 58

[그림 3-3] 원고작성지침서 작성 과정 60

[그림 3-4] 스토리보드작성지침서 작성 과정 61

[그림 3-5] 스토리보드 작성의 일반적인 지침 62

[그림 3-6] 스토리보드 (모범적인 예시) 66

[그림 3-7] 스토리보드 (모범적이지 않은 예시) 67

[그림 3-8] 스토리보드 작성 과정 67

[그림 3-9] 프로토타입 예시 70

[그림 3-10] 프로토타입의 제작 과정 70

[그림 5-1] 이러닝 서버와 네트워크 111

[그림 5-2] 수강 프로세스에 따른 이러닝 솔루션 사용 시기 114

[그림 5-3] 모바일 러닝 서비스의 예 116

[그림 5-4] 소셜러닝의 예 - Storify 118

[그림 5-5] 타블렛 저작 앱 119

[그림 5-6] 상호운용성이 보장된 솔루션의 활용 122

[그림 5-7]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이러닝 솔루션 구조의 예 123

[그림 6-1] 000연수원의 거시적 운영 목표 134

[그림 6-2] 학습자 분석 예시 135

[그림 6-3] 운영튜터 학습지원 활동 계획서 예시 137

[그림 6-4] 시스템 운영자 예방 일지 예시 143

[그림 6-5] 학습 필수 프로그램 안내 화면 예시 144

[그림 6-6] 과정기획서 예시 145

[그림 6-7] 운영과정의 학습개요 예시 146

[그림 6-8] 운영과정의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예시 147

[그림 6-9] 운영과정의 '맛보기' 예시 148

[그림 6-10] 과정기획서 예시 151

[그림 6-11] 교육운영 문제해결 프로세스 예시 156

[그림 6-12] 운영 후 수강생 수료결과보고 예시 158

[그림 6-13] 운영 후 과목별 수료기준 결과보고 예시 158

[그림 6-14] 운영튜터 중 상담만족도 평가결과 예시 159

[그림 6-15] 콘텐츠 개발 및 확보 현황 작성표 예시 160

[그림 6-16] 출석성적 부여 기준 예시 160

[그림 6-17] 과정별 성적 분포 현황 작성표 예시 161

[그림 6-18] 서버 및 네트워크 인프라 보유 현황표 예시 162

[그림 6-19] 강의평가 결과 샘플 164

[그림 6-20] 수강소감 샘플 164

〈표 1〉 저작물 종류 190

〈표 2〉 학교수업을 위한 지적재산권 제한 대상 기관 205

〈그림 1〉 저작물 이용을 위한 절차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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