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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 일상에서 시민과 예술가/강사/매개자가 협력하여 만드는 시민문화예술교육을 시작할 때 6
Session A. 시민문화예술교육 사례 공유 8
PART 1. 사회적 기업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혁신 8
사례 1. 누구나 뭐든지 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뭐든지 예술학교 9
사례 2. 빨간 공구 상자가 열리면 일상이 창작된다, 더레드툴박스 12
종합결론 : 시민문화예술교육 확대 정책의 성과와 이슈 해결을 위한 정책제언 16
PART 2.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만난 시민, 문화, 공간 20
사례 1. 문화예술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간, 해방촌 빈가게 21
사례 2. 문화예술로 행복한 마을만들기, 우리동네하하발전소 29
종합결론 : 지역과 시민을 키워드로 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정책의 가능성 35
PART 3. 시민 주도의 학습과 문화예술교육 38
사례 1. 평생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누구나학교 39
사례 2. 문화예술교육이 일상생활에서 갖는 의미와 역할 - 시민문화공동체 문화바람의 사례를 중심으로 56
Session B. 시민문화예술교육 정책제언 라운드테이블 66
시민문화예술교육 정책은 간접지원 방식이어야 한다. 간접지원정책을 통해 자라는 시민문화예술교육 67
도시생활구조의 새로운 전환에 대해 : 전주한옥마을과 연계한 전주남부시장 청년몰 구상과 실천을 중심으로 69
프로그램 뱅크의 활성화 83
평생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85
시민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문화바람의 정책제언 87
시민문화예술교육 대상 확대사업 현황과 방향성 89
〈그림 1〉 전주 한옥마을 / 북쪽 경계에 동문거리, 서남부에 남부시장, 남쪽에 전주천이있다. 71
〈그림 2〉 전주 한옥마을 / 2001년 전주시의 지구지정과 기본계획 72
〈그림 3〉 일반적인 도심부 쇠퇴와 변화의 모멘텀을 주는 활동 73
〈그림 4〉 전주 한옥마을 조성(2001년) 초기 / 한옥마을 내 갈등과 다양한 문화적활동 74
〈그림 5〉 한옥마을과 뚜렷한 차이와 특성을 나타내는 남부시장의 활동 76
〈그림 6〉 한옥마을/ 동문거리/ 남부시장으로 이어지는 문화적 활동 77
〈그림 7〉 사회적 이슈메이킹을 통한 공동체 구성원의 새로운 통찰 78
〈그림 8〉 공간의 독립성/ 협동화된 노동/ 개성있는 활동/ 적당히 벌어 잘 살자!! 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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