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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개발동향 및 기술발전 추세 [전자자료] / 류세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방기술품질원, 2014
수록지명
국방과학기술정보. 제45호 (2014년 3/4월)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2
제어번호
NONB120141148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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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민간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개발 동향 3

PW Geared Turbo Fan(PW1000G 계열) 5

CFM LEAP-X 6

Open Rotor 엔진 7

Regenerative 엔진 8

군수 항공용 가스터빈 개발 동향 10

ADVENT(ADaptive Versatile ENgine Technology) 12

HEETE(Highly Efficient Embedded Turbine Engine) 13

AATE(Advanced Affordable Turbine Engine) 13

ESSP(Efficient Small Scale Propulsion) 14

CAESAR(Component And Engine Structural Assessment Reseach) 15

요소별 기술 발전 추세 18

팬 & 압축기(Fan & Compressor) 18

연소기(Combustor) 20

터빈 (Turbine) 22

소재 (Materials) 23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 25

기타 26

국내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개발 동향 28

맺음말 29

참고문헌 29

표 1. SFW 과제 소음, 배출량, 연료소모율 목표 5

표 2. PW1000G 계열 엔진 주요 성능 지표 6

표 3. LEAP-X 계열 엔진 주요 성능 지표 7

그림 1. Whittle의 W2/700 엔진 1

그림 2. 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 세계시장 점유율 2

그림 3. 민간 항공기/엔진 연료 효율 변화 3

그림 4. GP7200(좌) 및 GEnx(우)엔진 4

그림 5. PW1000G엔진 주요 특징 6

그림 6. LEAP-X엔진 주요 특징 7

그림 7. Rolls-Royce Open Rotor 개념 8

그림 8. GE Open Rotor엔진(UDF) 시험 비행 8

그림 9. Conventional vs. Regenerative Cycle 비교 9

그림 10. Intercooled Core 엔진 개념도 9

그림 11. Intercooled Recuperated Core 엔진 개념도 10

그림 12. 군수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발전 추세 10

그림 13. IHPTET 단계별 목표 11

그림 14. IHPTET 프로그램과 체계 연동 11

그림 15. ADVENT 적용 엔진 개념도 12

그림 16. HEETE 적용 엔진 개념도 13

그림 17. AATE 적용 엔진 개념도 (ATEC HPW3000) 14

그림 18. EESP 출력 및 연료소모율 목표 15

그림 19/그림 18. CAESAR 프로그램 개념도 15

그림 20. AL-31엔진의 추력편향노즐 16

그림 21. EUROJET EJ200엔진 16

그림 22. SNECMA M88 엔진 17

그림 23. WS10 엔진 17

그림 24. Wide Chord Fan 기술 변화 (GE 엔진) 19

그림 25. Bling (Bladed Ring) 20

그림 26. Multilayer coating 20

그림 27. 공해물질 생성 연소 영역 21

그림 28. GE의 연소기 기술개발 로드맵 22

그림 29.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터빈 입구 온도 추세 22

그림 30. 가스터빈엔진 터빈 에어포일 소재 발달 24

그림 31. 차세대 다중화 FADEC 기술 개요 25

그림 32/그림 33. 기존 브러쉬씰과 MTU 브러쉬씰 비교 27

그림 33. 엔진 적용 레이저 기술 발전 27

그림 34. 국내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개발 이력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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